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48회 제1차 본회의(2018.03.13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8년3월13일(화) 오전 10시11분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세종특별자치시장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4. 2017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5. 성립 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

6.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와 터키공화국 앙카라시 우호협력에 관한 협정 체결 보고 청취의 건


부의된 안건(제1차 회의)

o 보고사항(의정담당관 선정호)

o 5분 자유발언(서금택·김원식 의원)

1.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3. 세종특별자치시장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김복렬 의원 대표발의)(김복렬·이충열·김원식·이태환 의원 발의)

4. 2017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5. 성립 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

6.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와 터키공화국 앙카라시 우호협력에 관한 협정 체결 보고 청취의 건


(10시11분 개의)

○의장 고준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의사 진행에 앞서 잠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장으로부터 신동학 총무과장은 역량교육 양성 과정 논의를 위한 회의 참석으로 3월 13일, 14일 양일간 회의에 불참한다는 사유서와 함께 사전 협조 공문이 있었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 여러분, 회의 시작에 앞서 오늘의 주요 안건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희기 결정의 건과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세종특별자치시장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2017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그리고 성립 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 및 터키공화국 앙카라시 우호협력에 관한 보고 청취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의사보고 전에 인사 발령에 따른 신임 간부공무원을 소개하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춘희 시장님은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춘희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장 이춘희입니다.

지난 인사이동에 따라 변동된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그동안 의회사무처장으로 근무하다 2월 11일 자로 임명된 홍민표 감사위원회위원장입니다.

(간부 인사)

○의장 고준일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o 보고사항(의정담당관 선정호)

○의장 고준일 먼저 의정담당관의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선정호 의정담당관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관 선정호 의정담당관 선정호입니다.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및 출석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48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에 따라 김정봉 의원님 외 다섯 분의 소집 요구가 있어 지난 2월 28일 공고를 하고 오늘 집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 전체 의원 열다섯 분 중 열다섯 명으로 「지방자치법」 제63조와 제64조에 따른 의사 및 의결정족수에 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신청 사항입니다.

서금택 의원님이 “조치원 중심가로에서 명품 조치원복숭아 선보이자!”에 대하여, 김원식 의원님이 “세종시 제2청사 건립 필요성에 대하여”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 및 회부 현황입니다.

접수된 안건은 총 35건입니다.

의원 발의 안건으로는 서금택 의원님이 대표발의 하신 세종특별자치시 기부자 예우 및 기부심사위원회 운영 조례안 등 총 4건의 조례안을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안건은 성립 전 예산 사용계획, 우호협력에 관한 협정 체결 보고는 본회의에 부의하고, 세종특별자치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3건의 조례안과 9건의 동의안 등에 대하여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그리고 2018년도 예산기준 재정공시와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연차별 시행계획은 의원님들께 서면으로 배부하였습니다.

교육감으로부터 제출된 안건은 2018년도 제1차 세종특별자치시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 1건은 교육위원회에 회부하고, 2018년도 세종특별자치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기준 재정공시는 의원님들께 서면으로 배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위원회 활동 사항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3월 13일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제48회 의사일정 및 시정질문 의원 순서 등을 협의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고준일 의정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o 5분 자유발언(서금택·김원식 의원)

○의장 고준일 다음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42조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5분 자유발언은 서금택·김원식 의원님 이상 두 분의 의원님이 신청하였습니다.

5분 자유발언에 앞서 주의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발언 종료 30초 전 울리는 차임벨을 참고하시어 발언시간 5분이 초과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제한시간 경과 시 마이크가 차단되오니 이 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접수 순서에 따라 먼저 서금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의원 존경하는 고준일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치원 출신 서금택 의원입니다.

겨울잠에 빠졌던 개구리가 깨어난다는 절기상 경칩이 지나면서 한결 부드러워진 바람결에 겨우내 움츠렸던 나무와 꽃들도 성큼 다가온 봄을 준비하며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이렇게 온 산하가 고운 색으로 옷을 갈아입는 봄이 되면 저는 우리 지역 곳곳을 연홍색으로 물들이는 복사꽃을 떠올리게 됩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복사꽃은 복숭아나무의 꽃을 일컫는 말로 조치원복숭아는 11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 세종시 대표 특산품 중에 하나이며, 높은 당도와 품질을 인정받는 명품 복숭아로 명성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치원복숭아는 이른바 이름값에 따라 높게 형성되는 가격 때문에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등 현실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습니다.

이런 조치원복숭아를 널리 알리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복숭아 축제는 세종시 출범 이전 연기군에서 개최된 9회를 포함해 모두 15회가 열렸습니다.

특히 지난 2016년부터 복사꽃이 만개하는 봄철에는 이 복숭아꽃을 주제로 봄꽃 축제를 열고 복숭아의 본격 출하 시기인 8월경에는 홍보·판촉 행사 중심의 특별 판매전으로 이원화해 개최했으며, 올해도 4월에 세종 조치원복숭아 봄꽃 축제가 개최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복숭아 축제가 기존 축제의 틀에서 벗어나 변화를 시도했을 때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고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변화와 개선의 노력을 통해 지역민 간에는 화합의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축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는 세종시의 다양한 모습을 적극 알릴 수 있고 복숭아 생산 농가에는 판매 촉진이라는 일석삼조(一石三鳥)의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다는 점에서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노력에 본 의원도 한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1년 동안의 경관 개선 사업을 마치고 새롭게 탄생한 조치원 중심가로에서 조치원복숭아를 주제로 한 어울림의 장, 축제의 장을 만들어 보자는 것입니다.

지난해 이미 이곳에서는 인근 상인들이 중심이 되고 지역민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 행사가 열려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저는 차와 사람이 뒤엉켜 어수선하고 위험했던 모습 대신 편안하게 거리를 걸으며 쇼핑도 하고 다양한 문화 공연을 즐기는 주민들의 모습을 보며 이곳에서 우리 세종시 특산품인 조치원복숭아를 알리는 축제나 홍보전을 마련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제가 말씀드리는 축제는 많은 예산을 투입하거나 겉보기에 그럴싸하고 규모가 큰 행사가 아니라 새롭게 단장된 조치원 중심가로에 가면 명품 조치원복숭아를 저렴한 가격에 믿고 살 수 있고 편안하게 문화 공연과 볼거리도 즐길 수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기회를 만들어 가자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은 규모의 축제나 문화 행사가 조치원 중심가로에서 자주 열리면 인근 주민과 상인은 물론 조치원에 위치한 대학교의 학생과 신도심 지역 주민들까지 보다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고, 이것은 바로 청춘조치원 사업의 성과를 알리는 기회와 더불어 지속 추진될 도시재생 사업 등의 성공에도 좋은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우리 세종시는 인구 30만 시대를 맞아 행정수도로서의 위상 정립과 함께 시민 모두가 자신의 삶터에서 행복을 누리는 행복도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의 제안이 보다 조화로운 세종시 균형발전을 위해 작은 보탬이 되길 바라며 복사꽃이 만개하는 다음 달에 열리는 세종 조치원복숭아 봄꽃 축제에 많이 찾아 주시고 명품 조치원복숭아에도 더 많은 관심 가져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고준일 서금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원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식 의원 사랑하는 30만여 세종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조치원읍 죽림·번암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김원식 의원입니다.

오늘은 제2대 의회가 개원한 이후 여든한 번째 맞이하는 본회의입니다.

그간 본 의원과 함께 우공이산(愚公移山)의 마음으로 함께해 주신 의원님들과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리며 이러한 뜻깊은 자리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습니다.

본 의원은 최근 언론에서 보도된 콩나물시루 청사 등 보람동 시청사 사무 공간 부족 사태에 대하여 발언하고자 합니다.

지난 2018년 2월 경제산업국 이하 4개 과 공무원 60명이 연간 임대료 1억 원을 들여 우체국 건물로 사무실을 이전하였습니다.

세종시청사는 옛 연기군 행정 수요에 맞춰 지은 탓에 청사가 완공 3년 만에 사무 공간이 포화 상태이며 올해 세종시 공무원 161명이 증원되고 3개 과가 증설되어 더 이상 시청사 내부에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일부 언론에서는 별관 건립을 논의하고 있으나 보시는 자료와 같이 이미 우체국 건물 이외에도 조치원청사 57명, 농업기술센터 44명, 감사위원회 21명 등 총 182명의 공무원들이 외부에 분산 배치되어 사무를 수행하고 있고, 출범 이후 6년간 19만 명의 인구 증가 추세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으로부터 이관받은 사무들을 고려한다면 별관의 건립은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자료와 같이 세종시와 인접한 청주시는 옛 청원군청에 시청 인근 분산 배치된 19개 과를 재배치하는 청주시 제2청사 활용 계획을 세웠으며 연간 6억 원 이상의 임대료를 절감하고 업무의 효율성과 민원 편의 확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분산 배치되어 있는 부서를 한곳으로 집중하고 향후 증가하는 공무원과 사무를 반영한 세종시 제2청사를 건립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며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조치원청사 인근 지역에 세종특별자치시 제2청사를 건립하는 방안입니다.

보시는 자료와 같이 지난 2016년 실시한 조치원읍 공공건축물 재배치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조치원청사 인근 지역을 행정·업무 거점으로 지정하고 세종특별자치시 제2청사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조치원청사 일부를 임대 사용하는 농정원은 올해 설계비를 반영하여 내년부터 착공 이전될 계획이므로 현 농정원과 조치원청사를 포함한 1만 8000여㎡ 부지에 제2청사를 건립할 수 있으며, 남쪽으로 치우친 행정 공급을 균형감 있게 제공할 수 있고 10만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에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함께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심각한 주차난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둘째, 보람동 시청사 서측 주차장 부지에 건립하는 방안입니다.

자료에 보이는 이 부지는 보람동 시청사 서측 주차장입니다.

시청사와 인접해 있다는 점에서 업무 협의 등 효율성 측면에서 매우 유리한 위치이며 부지가 3000여㎡에 불과하여 단기간의 공사로 청사를 건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좁은 부지로 인하여 향후 공무원 수와 사무가 증가할 경우 또 다른 부지에 청사를 건립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사 건립이 3년 정도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시급히 제2청사 건립 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집행부에서는 본 의원이 제안한 청사 건립 방안에 대하여 적극 검토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준일 김원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는 앞서 발언하신 두 분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 후 정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라며 구체적인 보고가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28분)

○의장 고준일 이어서 의사일정 제1항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금번 임시회 회기는 시정 및 교육행정에 대한 질문과 상임위원회별 조례안 및 동의안 등 안건 처리를 위하여 3월 13일부터 3월 23일까지 11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2.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28분)

○의장 고준일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56조에 따라 금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님은 순서에 따라 정준이 의원님과 김복렬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금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정준이 의원님과 김복렬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3. 세종특별자치시장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김복렬 의원 대표발의)(김복렬·이충열·김원식·이태환 의원 발의)

(10시29분)

○의장 고준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세종특별자치시장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동 안건을 대표발의 하신 김복렬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복렬 의원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김복렬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고준일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본 의원 외 3명의 의원이 발의한 시장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세종특별자치시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에 행정 전반에 대하여 집행기관의 충실한 답변을 듣고 문제점 파악 및 대책을 세우기 위해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80조에 따라 오는 3월 14일 개의하는 제2차 본회의에 시장과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상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본 안건은 시민의 대표 기관인 의회의 의견을 시정 및 교육행정에 적극 반영시켜 시민의 복리를 증진하고 시정 및 교육행정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안임을 감안하시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준일 김복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세종특별자치시장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는 김복렬 의원님이 제안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4. 2017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21분)

○의장 고준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7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은 세종특별자치시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2017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위해 「세종특별자치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에 따라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결산검사위원 선임은 관련 조례에 따라 의장이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 후 추천을 거쳐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

본 안건은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산검사위원을 추천하였으므로 2017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은 선임안대로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5. 성립 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

6.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와 터키공화국 앙카라시 우호협력에 관한 협정 체결 보고 청취의 건

(10시32분)

○의장 고준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성립 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과 의사일정 제6항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와 터키공화국 앙카라시 우호협력에 관한 협정 체결 보고 청취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고기동 기획조정실장은 중앙발언대로 나오셔서 일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고기동 기획조정실장 고기동입니다.

존경하는 고준일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항상 시정 발전에 노력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성립 전 예산 사용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총괄 보고, 사업별 계획 순입니다.

보고 계신 화면의 1쪽입니다.

성립 전 예산 편성 총괄 보고입니다.

성립 전 예산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사업은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사업, 청년희망키움통장 사업, 농촌 축제 지원 사업 등 총 3건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사업비는 국비 4604만 7000원입니다.

다음은 사업별 사용계획입니다.

2쪽입니다.

먼저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사업 활동비 지원 예산 사용계획입니다.

유아 인성 함양과 여성 고령 인구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유아 교육 기관에 여성 노령 인력을 파견하여 선현들의 미담을 들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올해 사업비는 2298만 4000원으로 당초예산에 편성된 시비 4509만 7000원 외에 국비 1838만 7000원을 성립 전 예산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지난해까지 한국국학진흥원으로 직접 지원되었던 국비가 금년부터 지자체 보조사업으로 변경되어 부득이하게 성립 전 예산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성립 전 예산 사용으로 하반기 추경 전 활동비 지원을 통해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지원 사업 성립 전 예산 사용계획입니다.

근로사업 소득이 15세 이상 34세 이하 생계급여 수급 청년을 대상으로 근로소득 장려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12월에 국회 통과 후 사업이 확정되어 성립 전 예산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사업비는 총 2970만 원으로 국비 2366만 원을 성립 전 예산으로 사용하고 시비 604만 원은 추경예산에 편성하여 사용할 계획입니다.

성립 전 예산 사용으로 4월부터 급여를 지급하는 등 적기에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입니다.

농촌 축제 지원 사업 성립 전 예산 사용계획입니다.

올해 4월 연서면에서 개최되는 도화랑·이화랑 어울림 한마당 축제를 위한 운영, 홍보, 컨설팅 및 시설 설치 등을 위한 예산으로 당초예산에 국비 900만 원, 시비 900만 원, 총 1800만 원을 편성하였으나 지난 2월 국비가 1300만 원으로 확정되어 국비 추가금 400만 원은 성립 전 예산으로 편성하고 시비 400만 원은 추경예산에 편성하여 집행하고자 합니다.

성립 전 예산 사용으로 4월 개최되는 축제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3건 사업에 대한 성립 전 사용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와 터키공화국 앙카라시 우호협력에 관한 협정 체결 보고의 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와 외국 지방자치단체간의 교류협력 체결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세종특별자치시와 터키공화국 앙카라시 우호협력에 관한 협정 체결에 대해 보고드리는 내용입니다.

이번에 우호협력을 체결한 터키 앙카라시는 1923년 터키공화국 출범과 함께 이스탄불을 대신해 수도로 지정된 도시로서 터키 중앙부처와 국회, 대통령, 외국 대사관 및 주요 공공기관이 위치한 정치·행정의 중심 도시입니다.

교류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7년 6월 세계행정도시 포럼 참석을 위해 우리 시를 방문한 앙카라시와 우호협력의향서를 체결하였고, 올해 2월 세종시장이 앙카라시를 방문하여 양 도시 간 우호협력협정서를 체결하였습니다.

주요 협정 내용으로는 양 도시는 우호 친선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여 상호 공동 발전에 기여해 나가며, 경제·문화·행정·교육·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 정책을 공유해 나가는 것입니다.

특히 올해 9월에는 세종시와 앙카라시가 상호 협력하여 세계행정도시연합 창립 총회를 터키 앙카라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고준일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 여러분,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신 의원님들과 시장님,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4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3월 14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 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38분 산회)


○출석의원
고준일의원
이경대의원
김원식의원
김선무의원
김복렬의원
안찬영의원
이태환의원
김정봉의원
박영송의원
서금택의원
윤형권의원
이충열의원
임상전의원
장승업의원
정준이의원
○집행부 출석공무원
시장이춘희
행정부시장류순현
정무부시장강준현
농업정책보좌관권운식
대변인김재근
기획조정실장고기동
시민안전국장장만희
균형발전국장김성수
행정복지국장강성기
경제산업국장이귀현
건설교통국장엄정희
환경녹지국장손권배
소방본부장채수종
감사위원회위원장홍민표
정책기획관김현기
○교육청 출석공무원
교육감최교진
부교육감이승복
소통담당관권순오
감사관이중호
정책기획관김보엽
교육정책국장박애란
교육행정국장류재승
세종교육연구원장김상학
○의회 출석공무원
의회사무처장곽점홍
의정담당관선정호
의정담당이중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