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0회 개회식 본회의(2013.06.17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2013년6월17일(월) 오전 10시00분 개식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 국 가 제 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총무담당 임철원)


(10시00분 개식)

○총무담당 임철원 지금부터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연주곡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유환준 존경하는 12만 세종특별자치시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자리를 함께 해 주신 유한식 시장님과 신정균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여러분들의 활기찬 모습을 다시 뵙게 돼서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지난 20일 동안 시와 교육청의 2012회계연도 결산감사를 실시하여 건전한 재정운용을 위한 지적사항과 새로운 정책과제를 제시해 주신 결산검사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책토론회 개최와 지역구 활동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해 주신 동료의원님 여러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울러 당면 시정 및 교육행정업무 추진에 바쁘신 중에도 의회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위해서 협조해 주신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해마다 6월이 오면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을 떠올리게 됩니다.

이름 없이 조국과 민족을 위해서 산화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애국정신과 고귀한 희생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됩니다.

그 정신을 널리 알려주어야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는 이 땅에서 자유와 풍요를 누리면서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나라의 소중함과 나라 사랑하는 마음이 점차 빈약해져 가고 있는 오늘날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해서 참뜻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고 평화의 소중함과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좀 더 가슴 깊이 심어줄 수 있는 의미 있는 달이 되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가 출범한지도 어언 1년이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의원님들은 1년 전에 민의의 전당인 이 자리에서 시민과 역사 앞에서 의원선서를 하면서 다짐했던 초심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명품 세종특별자치시 발전의 초석을 다져왔습니다마는 많은 부족한 점도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세종특별자치시의회에서는 크고 작은 지역 현안들에 대하여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는데 힘쓰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현 정부가 출범한지 4개월이 지났지만 신설부처의 세종시 입주가 확정되지 않아 신뢰의 문제가 되고 국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역간의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쟁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신설부처인 해양수산부와 미래창조과학부의 세종시 입지를 확정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종특별자치시 출범은 국가균형발전과 본격적인 지방분권시대의 개막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우리 세종특별자치시는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라는 취지로 건설되고 있지만 정부의 일방적인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은 수도권 과밀화를 가속시키고 비수도권과의 격차를 심화시켜 후손들에게 엄청난 부담을 지우게 될 것입니다.

과거 정부에서도 수도권 규제완화를 위해서 지방과 수도권의 많은 갈등을 가져왔습니다.

현 정부도 과거 정부와 같이 수도권 중심으로 국정운영을 해 가는 듯한 바가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균형발전의 가교역할을 하게 될 세종특별자치시 건설에도 심각한 장애가 될 것입니다.

세종특별자치시가 그 중심에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의 양 수레바퀴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와 집행부가 힘과 지혜를 모아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급할수록 걸어가라는 옛 선현들의 말씀처럼 조급함에 서두르지 말고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여 어려운 난제들을 하나하나 풀어나가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이제 곧 장마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사전에 빈틈없는 준비로 수해예방과 하계방역 및 여름철 식품위생관리에도 철저를 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금번 정례회에서는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12회계연도 결산승인을 받게 됩니다.

행정사무감사의 기본목적은 당초 수립된 계획과 목표, 또는 법규와 절차에 일치되는 행정처리가 꼼꼼하게 이루어졌는지를 살펴보는데 있다 할 것입니다.

집행부를 통해 미리 제출받은 감사자료와 관련법규와 조례 등의 분석을 토대로 하여 행정처리 현황을 분석하여 시민의 혈세가 불요불급한 예산 없이 적재적소에 당초 계획에 따라 제대로 집행되었는지, 법과 절차에 따라서 행정처리는 이루어졌는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 살펴보셔서 미진한 부분에 대하여는 지적을 넘어서 올바르게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합리적인 대안도 함께 제시해 주시고 우수한 사례는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시고 힘을 보태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2012회계연도 결산승인과 관련하여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됐는지와 낭비요인은 없었는지를 확실하게 점검하여 잘된 것은 격려하고 잘못된 부분은 과감하게 지적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의정을 펼쳐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번 회기 동안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당부 드리면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총무담당 임철원 이상으로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1분 폐식)


○출석의원(14인)
유환준의원
강용수의원
김정봉의원
장승업의원
이충열의원
임태수의원
고준일의원
김부유의원
김장식의원
김학현의원
박성희의원
박영송의원
이경대의원
진영은의원
○집행부 출석공무원(16인)
시장유한식
행정부시장유상수
정무부시장변평섭
공보관신동학
인사조직담당관홍순기
세종민원실장강근규
기획조정실장최승현
행정복지국장윤호익
경제산업국장신인섭
건설도시국장윤성오
소방본부장이창섭
보건소장이순옥
정책기획관민경태
농업기술센터소장송기덕
상하수도사업소장이창주
시설관리사업소장김종헌
○교육청 출석공무원(7인)
교육감신정균
부교육감전우홍
교육정책국장홍순승
교육행정국장홍순호
정책기획관전진석
감사관박창용
평생교육연구원장정순기
○의회 출석공무원(4인)
의회사무처장이재풍
의정담당관김성현
총무담당임철원
의정담당이상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