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0회 제1차 본회의(2013.06.17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3년6월17일(월) 오전 10시11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

3.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

4.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제1차 본회의)

o 보고사항(의정담당관 김성현)

o 5분 자유발언(진영은·김정봉 의원)

1.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o 동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2.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시장제출)

3.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교육감제출)

4. 휴회의 건(의장제의)

- 2013. 6. 18 ~ 7. 11, 24일간


(10시12분 개의)

○의장 유환준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의원님 여러분!

오늘은 5분 자유발언과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받는 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정담당관으로부터 의사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정담당관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o 보고사항(의정담당관 김성현)

(10시12분)

○의정담당관 김성현 의정담당관 김성현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에 관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제10회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지난 6월11일 공고를 하고 오늘 집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은 전체의원 15명 중 14명이 출석하여 지방자치법 제63조와 제64조에 따른 의사 및 의결정족수에 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신청사항입니다.

진영은 의원님이 ‘세종시의 정상건설을 위한 소고’, 그리고 김정봉 위원님이 ‘축사 악취 저감 대책 및 하계방역 철저’와 관련하여 신청을 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원 발의 안건으로는 세종특별자치시 재능나눔 활성화 조례안 등 7건에 대하여 행정복지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로 회부를 하였고, 세종특별자치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안건은 세종특별자치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9건에 대하여 행정복지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로 각각 회부를 하였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으로부터 제출된 안건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생 현장체험 학습비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에 대하여 교육위원회로 회부를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유환준 수고하셨습니다.


o 5분 자유발언(진영은·김정봉 의원)

(10시14분)

○의장 유환준 다음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규칙 제42조의 규정에 의하여 5분 자유발언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5분 자유발언은 진영은 의원님과 김정봉 의원님 두 분이 신청을 하셨습니다.

그러면 먼저 진영은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영은 의원 안녕하세요? 세종시 금남면 출신 진영은 의원입니다.

먼저 본의원에게 소중한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유환준 의장님과 동료의원님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세계적 명품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진력하고 계신 유한식 시장님과 신정균 교육감님을 비롯한 시청 및 교육청의 관계공무원 여러분들께도 진심어린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생각건대 우리 의회를 비롯한 소속 공무원들께서 진정성과 진취적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일하는 것은 곧 우리시의 발전의 질과 속도가 비례할 것이라 생각해 보면서 세종시 출범 1주년을 앞두고 지난 1년을 반추해 보며 우리 모두가 새로운 마음가짐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감히 생각을 해 봅니다.

본의원은 오늘 소중한 5분 발언의 기회를 통해 우리 세종시의 당면한 현안사항에 대하여 몇 가지 소고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요즘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의 위치를 놓고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소모적 논쟁과 세종시 건설에 혼란만을 가중시키는 비법리적, 비논리적 행태에 대하여 답답함을 금할 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살펴보건대 다른 문제를 차치하고라도 우선 관련법인 「행정중심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제16조2항을 보면 지난 MB정부 출범 시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른 이전기관 변경고시를 놓고 당시 연기군을 비롯한 충청권과 얼마나 많은 논쟁과 고생 끝에 당초대로 몇 개 부처의 명칭만을 변경하고 그대로 유지시켰으며, 또한 현 정부 출범에 따른 정부조직법의 개정에 따라 본 법도 외교통상부를 외교부로,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명칭만을 변경하여 2013년3월23일 개정된 바,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안전행정부, 여성가족부 등 6개 부처만을 이전대상에서 제외키로 되었으니 그 이외의 부처들은 법대로 본 세종시로 이전하면 되는 것을 왜 이리 불필요한 논쟁을 하고 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정부와 안전행정부장관께서는 절차에 따라 본 법 제16조6항에 정한 중앙행정기관의 이전계획을 관보에 변경고시를 하고 법대로 추진하면 되는 것을 이런저런 사유로 이제껏 이행되지 않고 있어 국민과 정치권의 갈등과 혼란만을 증폭시켜 자칫 정부의 불신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닌가 판단되는 바, 안전행정부장관께서는 조속히 이를 이행하여 본 문제의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을 종식시켜 백년대계의 세종시 정상건설에 매진할 것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회고컨대 우리 세종시는 참으로 많은 시련과 논쟁을 거쳐 여기까지 왔다는 사실을 우리는 아직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불필요한 논쟁으로 과거와 같은 갈등과 희생이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다음은 예정지역 내의 공공시설물 인수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이 또한 문제해결의 본질은 제쳐놓고 유관기관간의 힘겨루기 양상으로 왜곡되어 비춰지는 것 또한 명품 세종시 건설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그렇게 할 사항도 아니라고 본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관련 특별법에 의하여 건설되는 본 세종시 건설은 국가의 필요에 의하여 건설되는 특별한 사항이며, 또한 국가는 세종특별자치시의 지방자치 정착과 지역발전 실현에 필요한 법령의 지속적인 정비 등 입법적・행정적 조치를 하여야 할 책무가 법령상 명백함에도 현 세종시의 행·재정상 여건으로 볼 때 감당할 수 없음에도 적절한 대책 없이 그 많은 공공시설물들을 무조건 인수하여 관리하라는 것은 본 세종시의 자치정착에 역행하는 지대한 문제를 야기시키는 일일 것입니다.

또한 본 문제는 많은 재정이 수반되고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사항으로서 우리 의회에서도 간과해서는 안 될 사항이며, 보다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지 않나 본의원은 숙고해 보는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이 문제를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으로 가지 말고 정부 등 관련 기관에서 이에 따른 특단의 행·재정적 지원책을 강구하여 소중한 공공시설물들이 관리소홀로 인하여 시민들로부터 걱정과 빈축을 사는 문제가 없도록 하여 소기의 목적에 적극...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활용되도록 하여야 할 것임을 말씀드리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이상 몇 가지 본의원의 두서없는 소고를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유환준 진영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정봉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봉 의원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 출신 무소속의 김정봉 의원입니다.

이번 정례회에 제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유환준 의장님과 선배의원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또한 유한식 시장님과 신정균 교육감님을 비롯한 일천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께도 그동안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오늘 저는 해마다 반복되는 여름철 걱정거리 중 축산분뇨 악취 저감대책과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의 대비에 대하여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우리시에는 지난해 말 통계기준 한육우는 약 2만8,000두, 돼지는 8만9,000두, 닭은 400만 수 등을 사육하고 있고, 한육우의 경우는 연서·전동·장군면이, 돼지의 경우는 전의·전동·부강면이, 닭의 경우는 연동·전의·전동·소정면이 사육두수가 많은 곳으로 농산물에 대한 어려운 농가 소득 대체사업으로 축산업은 그동안 농가 소득 증진에 일등공신으로 자리 매김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비 축산 시민들께 여름철 축산분뇨 악취는 참기 힘든, 특히 장마가 시작되는 우기가 되면 더욱 심해져 악취로 인한 일상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저는 생균제 보급 확대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본래 생균제라는 것은 잘 아시는 것처럼 장기간 항생제 복용에 따른 내성균 출현과 항생물질의 축산물 잔류에 대한 대체수단으로 장내 유해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유익 세균을 촉진하는 고농도 배양 미생물이 되겠습니다.

내장기능의 소화흡수 향상을 통한 대사성 질병 감소와, 또한 사료 효율 상승으로 인한 가축 성장률이 5% 이상 향상이 돼서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함은 물론, 유해가스라든지 파리·해충 절감이라든지 고품질 유기질 퇴비 생산 등 매우 많은 순기능 효과가 있고, 특히나 생균제 투여로 인한 악취의 저감효과는 50%에 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생균제 보급 확대를 통하여 축산농가에게는 생산성 향상을, 일반 시민들께는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도모할 수가 있어서 양측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만큼 우리시에서도 생균제 보급 확대에 적극적으로 확대 노력해야 할 것을 제안 드립니다.

다음으로 우리 농가 및 도시민들에게 요즘 두려움으로 다가오고 있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증후군은 2011년 의학지에 보고된 이후 2011, 2012 2년간 중국에서 2,047명의 환자가 발생하여 129명이 사망, 치사율이 6%에 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6월15일 현재 117건의 의심환자가 발생, 현재 9명이 확진환자로 이 중 15일까지 5명이 사망한 상황입니다.

이 질환은 우리나라 전역에 고루 분포되어 있는 작은소참진드기를 매개체로 이 진드기 중 약 0.5%가 본 증후군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답니다.

오늘 제가 말씀드리는 이유는 이 참진드기의 활동이 5월에서 8월 사이 가장 왕성하다고 하는데 그 증거로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의하면 5월말까지 의심사례 신고 건수는 67건인데 반하여 6월1일부터 엊그저께 6월15일까지 단 15일간 신고건수는 50건에 달합니다.

비록 200마리 중 1마리가 보유 진드기라 감염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다 하지만 매개 진드기는 우리 주변에 지천으로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다가오는 여름철에 지속적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시에는 아직까지 확진환자가 없어 정말 다행이지만 도시변 숲속이라든지 다중시설인 등산로 등에 방역을 철저히 해야 할 것은 물론, 진드기 기피제를 농가에 보급하고 예방교육을 철저히 해서 무더위에 온 몸을 완전무장하고 들에 나가 일하시는, 고생하시는 농민들께 질병 발생 없이 건강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미리미리 철저히 준비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저의 발언을 마칠까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유환준 김정봉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o 동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10시26분)

○의장 유환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금번 정례회의 회기는 의석에 놓아드린 대로 6월17일부터 7월12일까지 26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금번 회기는 금일부터 7월12일까지 26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규칙 제56조의 규정에 의거 금번 정례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김장식 의원님과 김정봉 의원님을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금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김장식 의원님과 김정봉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2.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시장제출)

(10시27분)

○의장 유환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유한식 시장님 나오셔서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유한식 존경하는 유환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세종시가 출범한지도 벌써 1년이 되어갑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지난해 7월에 출범한 우리 세종시가 일부 미흡한 부분도 있지만 이제는 17번째 광역자치단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유환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과 12만 시민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 속에서 착실히 준비하고 대처해 왔기 때문이라 여겨집니다.

이 자리를 빌려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 출범 후 지난 1년 동안 우리 세종시가 전 지역에서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시정을 운영해 왔습니다.

무엇보다도 누구나 살고 싶은 명품 세종시 건설의 백년대계를 위한 굳건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각오로 대처해 왔습니다.

지난 1년 동안을 뒤돌아보면 출범과 더불어 새로운 행정체제를 정착시켜 나가기 위한 조직내부의 행정역량 강화를 비롯, 광역행정 및 국제교류 기반도 착실히 구축해 왔습니다.

「세종시 설치 특별법」개정을 위해 의원님들과 함께 능동적으로 대처해 오면서 권역별 특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균형발전 계획’도 수립해 나가고 각종 공공기관을 비롯, 대전보건대도 유치하고 군부대 이전방안도 강구해 나가는 등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또한 명학·미래·첨단산업단지의 투자유치 협약을 통해 75개 유망기업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철도기술연구원과 ‘녹색 신교통 R&D파크 조성’ 협약체결을 비롯하여 동남아 4개 지역과의 무역사절단과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등 활력 있는 지역경제를 위한 투자유치 활동도 적극 전개해 왔습니다.

도·농복합도시로서의 특성을 살린 도시 근교형 친환경 농·축산업의 기반조성을 위해 친환경 안전농산물 생산기반 조성과 조치원복숭아 명품화 사업을 추진해 왔고, 각종 복지 수급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ONE-STOP 시스템’ 체계를 정착시켜 왔으며 장애인복지관 준공, 노인복지관 리모델링 등 따뜻한 복지서비스 기반 확충에도 행정력을 강화해 왔습니다.

아울러 오는 7월초 개원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는 ‘세종의료기관’을 비롯, 첫마을 안전센터 구급대도 상시 운영하는 등 부족한 지역의 의료서비스 확대를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1년 동안 추진해 온 일련의 성과들은 여기 계신 의원님들의 협조와 지원 속에서 함께 노력해 온 결과라 여겨집니다.

의원님 여러분!

하반기에도 지난 1년여의 성과를 토대로 연초에 계획한 각종 시책들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도시 세종’을 건설하는데 더욱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정의 현안 과제인「세종시 설치 특별법」도 하루빨리 개정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해 나가고 내년도에 역점적으로 추진할 과제 발굴 등 내년도 업무 구상을 통한 세종시 비전 마련에도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의장님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계획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최승현 기획조정실장으로 하여금 자세하게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의원님들께 많은 협조와 지원을 거듭 요청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환준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최승현 기획조정실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의원님들이 명확히 잘 알 수 있도록 요약해서 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최승현 기조실장 최승현입니다.

2013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주요성과,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계획, 주요현안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이 계신 탁자에 그 파란색 유인물이 되겠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주요성과입니다.

세종시는 출범 후에 각 분야에서 광역자치단체로써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행정역량을 강화해 왔습니다.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세종시 특별법 개정 추진을 비롯, 균형발전계획도 수립해 왔습니다.

또한 튼튼한 지역경제를 위해 특화된 산업단지 조성을 비롯, 유망기업 유치에도 많은 노력을 경주해 오는 등 존경하는 의원님들과 지난 1년여 동안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하반기에도 세종시 설치 특별법 조기개정을 위해 적극 대처해 나가면서 연초에 계획된 각종 업무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종시 발전을 위한 내년도 역점 추진과제도 적극 발굴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 기회와 희망이 함께하는 균형발전 도모 등 5개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기회와 희망이 함께하는 균형발전분야 중 첫 번째, 균형발전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입니다.

그간 시정의 역점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간 균형발전의 기반마련을 위해 균형발전 계획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해 나가면서 균형발전자문위원회를 통한 전문가 자문도 실시해 왔습니다.

앞으로 현재 추진 중인 용역을 내실 있게 마무리하면서 균형발전 기본계획과 시행계획도 착실히 수립하여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페이지, 공공기관 및 정부 유관단체·협회 유치입니다.

원도심의 공동화 예방을 위해 그간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 등 유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공공기관과 단체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에서 제공할 수 있는 인센티브 미흡 등으로 인해 추진상 어려움도 있습니다.

앞으로 세종비즈센터 건립계획이라든지 각종 세종시 인프라를 적극 홍보하여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9페이지, 과학벨트 활성화 및 과학기술 역량 구축입니다.

학·연·산 연계기반을 구축하고 과학인재 육성을 위해 과학벨트 기능지구 사업 추진을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해 왔습니다.

앞으로 지방과학기술진흥시행계획을 수립하는 등 과학기술 역량 구축 및 과학인재 육성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0페이지, 항공부대 이전입니다.

세종시의 남·북축에 걸쳐 있는 2개소의 항공부대 이전을 위해 그동안 의원님들과 더불어 많은 노력을 경주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항공부대가 이전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 수원지공원 재생방안 연구용역입니다.

조치원 정수장 활용방안이라든지 평리공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홍익대 산학협력단과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용역이 내실 있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12페이지, 지역대학과 연계 특성화 사업 발굴입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지역대학과 연계한 특성화 사업발굴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홍익대와 한국영상대가 참여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고려대에서도 참여할 계획으로 시정에 반영할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이 발굴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3페이지, 통합 도시계획 수립입니다.

세종시의 미래상과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도시기본계획과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주민설명회 등 공청회를 비롯, 의회 의견 청취,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보다 내실 있는 도시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14페이지, 각종 도시 기반시설 구축입니다.

죽림오거리에서 향군회관 간 도로개설 등 현재 36건의 도시 기반시설 사업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과도한 보상가 요구 등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도 있지만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모든 사업이 적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 시민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입니다.

시민들께서 보다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민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해 왔습니다.

그러나 인근 지자체와 환승체계 미 구축으로 인한 주민 여러분 불편과 시내버스 증차에 따른 운행 손실금이 증가하는 등 문제점도 대두되고 있음에 따라 시민중심의 대중교통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선 조정 등 다각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내실 있는 세종경제 육성분야 중 첫 번째, 지역 산업기반 마련 및 중소기업 지원 강화입니다.

지역 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래 전략산업을 발굴하고 정책자금 등을 지원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내 기업들이 더욱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전략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17페이지, 녹색 신 교통 동력산업 육성입니다.

차별화되고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선도적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녹색 신 교통 R&D Park 조성’을 추진하고 ‘미래철도·신교통 클러스터 구축 사업’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본 사업들이 우리시의 성장동력 기반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8페이지입니다.

명학산업단지 조성 및 기업 투자유치입니다.

지역의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명학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미래와 첨단 산업단지를 통한 기업 유치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명학산업단지를 내년 8월까지 완료하여 국내 주요기업을 대상으로 맞춤식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해 나가면서 수도권 기업유치 설명회 등 우량기업과 투자유치에도 더욱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19페이지, 농정 패러다임의 변화 대응 및 농가경영안정 도모입니다.

시장 개방과 고령화 등 변화된 농정환경에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농정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해 왔습니다.

하반기에도 세종시 농업·농촌 종합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도 농업발전기금 운용계획도 수립하는 등 농가의 경영안정 도모를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20페이지, 농업인 경영능력 향상으로 강소농 자립역량 강화입니다.

농가의 경영혁신을 통한 자립역량 강화를 위해 강소농 농업경영체 역량강화 교육을 비롯, e-비즈니스 리더양성 프로그램도 운영해 왔습니다.

하반기에도 농업경영 진단 및 설계 등 농업인의 경영능력 향상을 통해 강소농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21페이지입니다.

농·특산물 유통기능 강화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입니다.

농·특산물의 유통체계 개선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고자 농산물 유통인프라 확충을 비롯, 해외 수출기반 구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하반기에도 유통인프라 확충 지원을 비롯, 농·특산물 홍보에도 더욱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2페이지, 자연순환형 축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입니다.

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크린 축산농장을 확대하고 축산시설 자동화를 비롯, 가축 사육환경 개선 등에도 많은 행정 지도와 지원을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자연순환형 축산업을 육성시켜 나가면서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 등을 통해 축산 경쟁력 강화에도 더욱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23페이지, 산림재해 예방 및 산림자원 가치 제고입니다.

산사태, 산불 등 산림재해 예방을 위해 취약지를 중심으로 예방활동을 강화해 오면서 조림과 임도개설 등 산림자원 가치제고에도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앞으로도 우기철 산사태 등 재해예방을 위한 여름철 산림재해대책본부를 운영하고 가을철 산불방지대책본부도 운영하는 등 산림재해 예방을 위해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24페이지입니다.

’13년 세종 조치원복숭아 축제 개최입니다.

오는 8월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개최되는 복숭아 축제를 알차게 준비해서 농가소득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성공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5페이지입니다.

이어서 시민이 감동하는 행복한 안전·복지 실현분야 중 첫 번째,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근본적 안전대책 구축입니다.

‘4대악’ 근절대책을 수립하고 재난대비 장비 확충은 물론 재해 위험지구 정비사업도 착실히 추진해 왔습니다.

앞으로 안전과 통합사회를 위한 대응체계를 확립해 나가면서 24시간 재난종합상황실운영 등 재해예방을 위한 안전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6페이지입니다.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복지전달체계 강화입니다.

시민들께서 느끼는 복지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효율적 복지전달체계 구축을 비롯, 사례관리자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교육도 실시하였습니다.

시 출범 이후에 복지환경 변화와 신규 수요에 대응할 민·관협력체계 구축이 더욱 요구되고 있음에 따라 공공과 민간분야의 급여·서비스·자원 등을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맞춤형 복지전달체계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7페이지, 저소득층을 비롯한 서민생활 안정 도모입니다.

수급자의 최저생계 유지 및 생활안정을 위한 생계, 주거, 교육 등 각종 급여를 적기에 지급해 나가면서 예정지역 이주민 생활안정을 위한 기금융자사업도 추가예산을 확보하여 지원가구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8페이지, 일을 통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자활사업 추진입니다.

경쟁력 있는 자활근로사업 추진 등으로 수급자들의 탈수급을 지원해 왔습니다만 최근 수급자수 감소 및 세종시 건설에 따른 일자리 증가로 자활사업 참여자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에 따라 시장성과 경쟁력을 갖춘 자활사업을 적극 개발하고 자활사업 참여자를 확보해 나가는 등 수급자의 자활사업 참여를 적극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29페이지,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는 나눔 문화 활성화입니다.

기부와 나눔 문화 저변확대를 위해 다각적인 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만 경기침체와 기부문화의 인식부족으로 인해 저소득계층과 민간자원 연계가 저조함에 따라 체계적인 기부자 관리 등 기부문화 인프라 구축 및 기부문화 홍보를 통해 나눔 문화가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30페이지, 노인 여가문화 활성화 서비스 제공입니다.

어르신들의 다양한 여가활동 지원을 위해 노인복지관 리모델링을 비롯, 노인복지관 취미교실 등 여가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경로당 운영도 적극 지원해 왔습니다.

하반기에도 여가복지 시설의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1페이지, 다양한 계층·다문화 가족 맞춤형 사회통합지원입니다.

건강한 가족 가치를 확산시키고 조화로운 다문화사회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저소득 한 부모 가정에 양육비와 교육비를 지원해 왔고 다문화 가정에 통·번역서비스도 지원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저소득 한부모 가정에 생활안정을 위한 지원강화를 해 가면서 다문화가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도 확대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32페이지입니다.

아동복지시설 및 취약계층 등 아동복지 증진입니다.

그동안 아동복지시설을 비롯, 지역아동센터 등 취약계층 아동들의 복지 증진을 위한 지원에도 소홀함이 없이 대처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아동복지시설 및 취약계층 아동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3페이지, 장애인복지시설 지원 및 장애인복지관 운영입니다.

그동안 각종 장애인시설 운영지원을 비롯, 종사자 처우개선 등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한 지원을 해 왔습니다.

하반기에도 각종 장애인시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면서 다양한 복지관 프로그램 개발·운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34페이지, 취약계층 건강관리 등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취약계층 가구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통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건강관리프로그램 운영을 비롯, 가정방문도 실시해 왔습니다.

앞으로 경로당이용 어르신들과 취약계층 가구의 건강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체계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미래 지향적인 교육·문화 기반조성 분야입니다.

첫 번째,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콘텐츠 제공입니다.

그동안 각종 문화제, 시민 생활강좌 등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왔습니다.

하반기에도 시민 여러분의 다양한 문화욕구를 충족시켜 나갈 수 있도록 문화예술행사활성화 및 각종 문화콘텐츠를 개발하여 시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6페이지입니다.

시민이 행복한 ‘제1회 세종축제’ 개최입니다.

오는 10월 중에 호수공원 일원에서 개최되는 세종축제를 특색있고 즐거운 세종의 대표 축제로 만들어 나가도록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행사준비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37페이지, 세종시 관광자원 국·내외 마케팅 홍보입니다.

도시마케팅 및 전통 관광자원을 연계한 세종시 관광 활성화를 위해 각종 관광자원에 대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국·내외 마케팅 홍보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8페이지, 관광안내체계 구축 및 친서민 복지관광 내실 추진입니다.

그동안 관광안내판 정비, 문화관광해설사 등 관광안내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는 친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관광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39페이지입니다.

합강공원 오토캠핑장 대표 관광자원 육성입니다.

지난해 12월20일 LH로부터 이관 받은 합강공원 오토캠핑장이 오는 7월1일부터 유료로 운영됨에 따라 부족한 편익시설 등을 보강하여 이용객들의 불편이 없도록 대처해 나가면서 세종시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으로 육성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0페이지, 제94회 전국체육대회 출전 및 생활스포츠 활성화입니다.

오는 10월18일부터 24일까지 인천시에서 개최되는 전국체전에 26종목에 214명 정도 규모로 출전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철저히 준비를 해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생활스포츠 시설확충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41페이지 미래인재양성을 위한 공무원 교육훈련운영입니다.

공무원들의 인적역량강화 및 능력개발을 위해 직무교육을 비롯, 공직자 특별교육도 내실 있게 추진해 가겠습니다.

42페이지입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시정이미지 홍보입니다.

CI를 이용한 시정이미지 광고를 비롯하여 관내 택시와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이용한 광고를 실시하여 세종특별자치시 브랜드홍보에 만전을 기해나가겠습니다.

43페이지 마지막으로 시정에 행정역량 및 정책기능강화 분야 중 첫 번째 정부 3.0정책에 부합하는 선제적 시정운영입니다.

주요현안을 중심으로 대외중앙활동을 강화해 오면서 행정역량 제고에도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하반기에도 협업, 소통, 개방행정을 통한 행정역량강화를 비롯, 종합계획 및 조정역할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44페이지 광역행정 상생발전 협력강화입니다.

시 출범이후 전국 및 충청권 광역행정협의체 등을 통해 협력기능을 강화해오는 등 광역 자치단체로써의 역할정립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앞으로도 지역균형발전 협의체 등을 통해 보다 폭넓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 가겠습니다.

45페이지 2014년도 정부합동평가대비 만전입니다.

시 출범 이후에 처음 실시되는 정부합동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그동안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하위권 지표에 대해서는 실적 제고 방안을 마련해나가는 등 착실히 준비하고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46페이지입니다.

공정하고 체계적인 성과관리추진입니다.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확산을 통한 행정역량을 높여나가기 위해서 부서별 성과지표개발을 비롯, 성과관리시스템도 구축해 왔습니다.

처음 실시하는 금년도 시정평가가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가겠습니다.

47페이지입니다.

전략적인 재정운영 및 선진 법무행정 추진입니다.

전략적이고 계획적인 재정운영을 위해 시민참여예산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투융자 심사도 내실 있게 운영해 왔으며 불합리한 행정규제발굴정비에도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앞으로도 정부예산확보를 통한 효율적 재정운영을 도모해 나가면서 무료법률 상담실도 내실 있게 운영해 가겠습니다.

48페이지 해외도시와의 교류협력 추진입니다.

푸트라 자야시와 북경시 등 해외도시와 지역별 특성에 맞는 교류추진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앞으로 북경시와는 청소년 문화예술분야를 중심으로 선린우호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푸트라 자야시와는 행정도시를 매개로 하는 다방면의 교류협정을 체결토록 하겠습니다.

49페이지입니다.

정부합동감사 대비 사전 준비입니다.

오는 11월26일부터 12월10일까지 계획되어있는 정부합동감사와 관련하여 시 출범 후에 처음 수감하는 감사이니만큼 철저한 대비와 준비를 통해 차질 없이 수감토록 하겠습니다.

50페이지 의회와의 협력관계강화 및 소통활성화입니다.

의회와의 긴밀한 협력과 성숙한 동반자적 파트너십을 거양해 갈 수 있도록 의회의 주요 의사일정에 따른 차질 없는 대응과 지원을 비롯, 소통 활성화에 더욱 노력을 경주해 가겠습니다.

다음은 51페이지입니다.

세종시 설치 특별법 개정추진 등 5건의 주요현안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53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세종시 설치 특별법 개정추진입니다.

현재 의원님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있는 「세종시 설치 특별법 개정안」이 조기에 개정될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54페이지 두 번째 세종ICT 지원센터 조성입니다.

세종ICT 지원센터를 조성함에 있어 입지장소, 구축사업자 선정 시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하여 불필요한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장소 선정 등 모든 과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55페이지입니다.

세종시 선거구 획정위원회구성 및 획정입니다.

세종시가 광역적 지위를 가진 자치단체로 출범됨에 따라 세종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선거구 획정위원회를 구성하고 내년도 6월4일 지방선거일 6개월 전인 오는 12월3일까지 소선거구제가 적용된 선거구 획정안을 확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는 7월 이전에 선거구 획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인구·행정구역·지세·교통 등 제반여건이 고려된 선거구 획정안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나가겠습니다.

56페이지 세종미래산업단지 조성입니다.

LED관련기업 집단화를 통한 지역경제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추진 중인 미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당초 일정대로 차질 없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가겠습니다.

특히 안동김씨 종중원들 간 의견불일치에 따른 추진상 어려움도 있지만 조정과 중계를 통해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57페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조치원 서북부 도시개발사업 추진입니다.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특히 구도심지역의 공동화 방지를 위해 추진 중인 7만 1,000평 규모의 조치원 서북부 도시개발사업을 위해 오는 8월중에 투융자 심사를 하고 내년도 3월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해 나가는 등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환준 최승현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교육감제출)

(11시01분)

○의장 유환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주요업무추진사항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신정균 교육감님 나오셔서 2013년도 후반기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감 신정균 존경하는 유환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제10회 정례회에서 의원님을 모시고, 시교육청의 2013년 주요업무추진상황을 말씀드리는 귀한 시간을 갖게 됨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우리 세종교육발전을 위해 뜨거운 관심을 갖고 불철주야 애써 주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청 이후 지난 11개월은 세종교육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서 쉴 새 없이 달려온 시간이었습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희망찬 세종교육의 비전을 제시하고 그에 걸맞은 각종 교육정책들을 적극 추진해 오고 있으며 각계각층의 조언과 의견을 구하여 수요자중심의 교육실현을 위해 힘써 왔습니다.

최근 들어 세종교육에 대한 관심이 국내를 넘어서 국제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육부 장・차관님 및 전국의 교육관계자들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사를 비롯한 국외 스마트교육 관계자들이 우리 세종교육의 모습을 직접 보고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청이후 처음으로 출전한 제42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값진 금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시청과 교육청이 협력하여 공동 유치한 KBS 도전 골든벨에서 골든벨을 울려 명예의 전당에 등극하는 쾌거를 이룩하였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세종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5대 중점시책과 3대 특색과제의 추진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창의・인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실천 체험중심 올리사랑 운동전개와 함께 세종시 중・고등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세종인재양성 리더십 캠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운영의 내실화와 창의・인성교육 강화, 그리고 미국 코네티컷 주립대, 하와이교육청 등과 같은 외국교육기관과의 MOU체결 추진을 통해 창의・인성을 갖춘 글로벌인재양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둘째 도시성장을 이끌 명품교육 실현을 위해 연차적으로 세종시 전 학교에 스마트교육시스템구축을 추진하는 한편 스마트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원 역량강화와 스마트 교수학습모델 개발・확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고, 특목고, 특성화고 등 다양하고 좋은 학교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와 진학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활기차고 안전한 학교문화조성을 위해 Wee센터를 중심으로 교육공동체 상호간에 소통을 강화하고 고화질 CCTV 및 경비실 설치와 배움터 지킴이, 초등 안심 알리미 서비스 제공으로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학교, 스포츠강사배치, 예술동아리 운영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학교를 육성하고 교원 근무여건개선, 교원능력개발 및 컨설팅장학 활성화로 교원의 사기진작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넷째 누구나 따뜻한 교육복지구현을 위해 누리과정 및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고, 학생이 찾아가는 특성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세종스타일의 고품질 방과후학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소통하고 공감하는 행복교육실현을 위해 교육기부 인력풀 확충과 프로그램 개발・운영으로 기부문화정착을 추진하고 있으며, 평생교육시스템과 학부모 학교 참여를 강화하고 다양한 의견수렴 통로구축을 통해서 현장의 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3대 특색과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스마트학교 육성입니다.

세종시교육청은 대한민국을 대표할 스마트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스마트교육 선도모델과 역량강화를 위한 기반마련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예정지역 신설학교뿐 아니라 읍・면지역 학교에도 스마트교육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습니다.

둘째 세종 행복배움터 특성화 추진입니다.

올해 공모를 통해 선정된 14개 학교에 컨설팅 제공과 예산을 지원하여 행복배움터 특성화사업이 안정적으로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장기적으로 학교별 특성화를 통해 세종시 관내에 있는 모든 학교가 학생의 재능과 꿈을 키워주는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학생-학부모-교사의 상담문화 정착입니다.

소통하는 상담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 공감 상담활동을 강화함으로써 학교폭력과 학습중단을 예방하고 학생이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유환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하반기에는 세종스타일 교육시책을 보다 내실 있게 추진하여 「조화롭고 품격 높은 창의・인재 육성」에 더욱 매진하려고 합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여러 의원님들의 건승과 세종시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면서 의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금년도 상반기 추진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교육정책국장으로 하여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환준 교육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홍순승 교육정책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정책국장 홍순승 세종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 홍순승입니다.

지금부터 존경하는 유환준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들께 저희 교육청 주요업무추진상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배부해드린 인쇄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세종교육기본방향, 출범 1주년 주요성과 및 현장의 소리, 중점시책추진현황, 특색과제 추진현황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1, 행정조직현황은 본청은 2국2관8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속기관은 평생교육연구원이 있습니다.

공무원현황은 교육공무원 354명, 4쪽 학교현황은 유치원 포함 64교, 학생 15,666명, 교원현황 1,033명, 재정현황 총예산 5,084억원입니다.

7쪽 세종교육기본방향과 11, 12, 13쪽 출범 1년 주요성과 및 현장의 소리는 인쇄물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은 중점시책 추진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교육시책별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7쪽 교육실책 1, 창의・인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양성입니다.

1, 실천체험중심의 올리사랑 운동을 전개하고자 학교별 효 프로그램, 가족과 함께 하는 올리사랑 캠프, 선도학교, 효행봉사단을 운영하였고 효 지도사를 양성하였습니다.

2, 세종인재양성프로그램은 관내 중・고교생 2,000명을 대상으로 리더십캠프를 3일간 실시하고 있습니다.

18쪽 3, 민주시민 나라사랑 실천교육은 인근 군부대를 활용하여 안보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여름방학에는 독도 탐방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4, 교육과정 편성운영내실화는 정부의 교육정책방향에 맞추어 끼와 꿈을 키우는 교육과정 자유학기제를 조치원 여중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19쪽 5, 창의적 체험활동내실화는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에듀팟)」을 구축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연구대를 운영하였으며 6, 창의・인성교육 모델학교 3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쪽 7, 실천중심의 교실수업개선을 위해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를 운영하고 8, 창의력 신장을 위한 평가방법을 개선하고자 성취평가제 실시에 따른 다양한 평가방법을 개발・적용하고 있습니다.

21쪽 9, 기초학력 미달학생 제로화를 위해 학력책임제를 실시하고 30교에 기초학력 향상프로그램 운영예산을 지원하였습니다.

10, 의사소통 중심 실용영어교육 정착을 위해 초등, 중등 실용영어 교재를 자체 개발・보급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실용영어 말하기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성과를 확인할 계획입니다.

22쪽 11 글로벌 장학프로그램 운영, 12 국제이해교육 충실은 미국 코네티컷 대학과 MOU를 체결하여 여름방학 중 3주간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며, 앞으로 하와이교육청, 일본, 중국과도 해외문화교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23쪽 13, 과학교육 여건조성을 위해 과학실 현대화사업, 과학교구 선진화사업을 실시하였고 14, 융합과학교육활성화를 위해 5개 초・중・고 STEAM교육 연구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4쪽 15, 융합형 영재교육 다빈치 프로젝트 운영을 위해 영재교육원 3개원, 영재학급 6개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6, 진로탐색능력을 키워주는 진로교육을 위해 전 중・고등학교에 진로 활동실을 설치하였습니다.

25쪽 17 학교 독서교육활성화를 위해 교사 독서교육연구회, 사제동행 독서동아리를 운영하고 세종대왕 백독백습 독서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18, 체험과 실천위주의 녹색성장교육을 실시하고자 녹색성장교육 동아리를 학교별로 조직하고 운영예산을 지원하였습니다.

26쪽 교육시책 2, 도시성장을 이끄는 명품교육 전개입니다.

1 클라우드 교육서비스 기반 조성, 2 무선인터넷 스마트교육 환경조성, 27쪽 3 스마트교육 정보센터 설립추진은 우리 세종시가 전국에서 가장 앞서 가는 스마트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세종시 전체학교를 스마트 스쿨로 만드는 하드웨어 구축사업입니다.

4,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모형개발 적용, 28쪽 5 스마트교육 및 디지털 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29쪽 7 스마트교육 역량강화, 8 스마트교육 연구회 및 동아리 활성화, 30쪽 9 스마트 교육 수업개선지원은 스마트교육시설을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높이고 교육력을 극대화하려는 소프트웨어 사업입니다.

10, 국제고의 안정적인 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31쪽 11, 과학예술영재학교 및 예술고 개교를 지원하여 수요자들이 만족하는 명품학교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12 취업명문 특성화고 육성을 위해 세종하이텍고 기숙사를 신축 중에 있으며 제1회 세종기능경기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32쪽 13, 세종행복배움터 특성화사업을 추진하는 14개교에 7억5,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였고 14, 금년도 세종교육의 성과를 총결산하는 2013 세종미래학교 박람회를 10월중 개최하겠습니다.

33쪽 15, 특색 있는 교육과정운영은 주말 계절학교를 운영하여 주말 또는 방학에 학교와 학생의 특성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6 읍・면지역 학교의 시설환경 개선 추진을 위해 323억을 투입하여 노후시설을 개선하고 교실 및 강당 증축을 하고 있습니다.

34쪽 17, 깨끗하고 안전한 학교환경조성을 위해 분기별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깨끗한 학교 만들기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8, 학교설립에 따른 개교지원을 위해 행정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개교추진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35쪽 교육시책 3, 활기차고 안전한 학교문화조성입니다.

1, 학생-학부모-교사 소통체제구축을 위해 찾아가는 Wee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2 내실 있는 Wee 프로젝트를 운영하고자 Wee클래스 및 Wee센터를 확대 설치하고 Wee스쿨 설립을 추진하겠습니다.

36쪽 3, 학교안전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200만 화소급 고화질 CCTV 카메라 교체설치, 경비실 확대, 배움터 지킴이, 초등학생 안심 알리미 서비스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 체육교육내실화를 위해 운동부를 창단하고 스포츠 강사 및 스포츠클럽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37쪽 5, 건강보건교육강화를 위해 건강증진 모델학교, 흡연예방 선도학교, 정신건강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6, 체험・수련활동 활성화는 RCY 경진대회 및 청소년 연맹단체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8쪽 7 문화・예술교육활성화, 8 문화예술교육 지원확대, 39쪽 9 다양한 문화예술체험활동을 전개하여 세종예술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0 좋은 수업 만들기, 40쪽 11 교원의 연수활동지원, 12 교원의 연구역량강화, 41쪽 13 능률적인 교원능력개발 평가기반구축, 14 평가결과에 따른 맞춤형 연수를 통해 명품세종교육을 이끌어갈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42쪽 15 교육활동 우수교사를 발굴하여 수석교사로 선발하고 1년간 학습연구년 특별연수를 보내고 있습니다.

16 컨설팅 장학활성화를 위해 4개 영역별 컨설팅 장학지원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3쪽 17, 교원의 근무여건개선을 위해 교무실 지원인력을 확대・배치하였으며 앞으로 교원 업무경감 매뉴얼을 만들고 시범운영을 통해 교원 업무경감을 제도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18, 교원 사기진작 및 스승존경 풍토를 조성하고자 교권보호지원센터를 설치하였으며 연말에는 세종교육대상을 시상할 예정입니다.

44쪽 교육시책 4 누구나 따뜻한 교육복지구현입니다.

1 지역사회 교육복지 네트워크강화, 2 대상학생의 맞춤형 복지지원, 45쪽 3 교육복지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복지사를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학교에 배치하고 저소득층 자녀 및 다문화, 탈북학생 등 사회적 배려대상학생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 함께 하는 다문화어울림 교육강화, 46쪽 5 탈북다문화학생지원을 위해 탈북다문화학생에 대한 맞춤형 교육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6 저소득층 자녀지원은 저소득층 학생에게 학비, 급식비, 방과 후 운영비, 교과서비, 컴퓨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47쪽 7 수요자가 만족하는 급식제공, 8 안전한 급식제공, 48쪽 9 급식실 현대화사업 추진은 초・중학교 무상급식비지원, 저소득층 자녀 휴일 중식비 지원, 우리 지역 농축산물 사용 확대, 식재료 안전성 확보, 급식실 현대화 사업을 통해 안전한 급식제공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10, 올해부터 실시된 유치원 누리과정의 충실한 운영을 위해 3세~5세 연령별로 학급구성을 했고 교재 교구비 지원, 누리과정 원격연수실시, 유치원 교사 증원을 하였습니다.

49쪽 11, 돌봄교육서비스 제공은 관내 24개 유치원 모두 방과 후 돌봄을 운영하고 있으며 2개원에서는 12시간 온종일 돌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2 유아교육, 공교육 체제 확립을 위해 유치원 원장 4명, 원감 5명, 교사 62명의 정원을 확보하였으며 시설환경개선에 11개원 1억7,000만원, 통학차량지원에 2억8,3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50쪽 13 학생맞춤형 특수교육 교육과정운영, 14 통합교육 강화를 위해 특수교육대상학생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하였으며 통합학급 내 특수교육 대상학생에게는 맞춤형 학습활동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51쪽 15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직업전환교육지원센터」를 구축하여 장애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16 고품질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고자 학생이 찾아가는 방과 후 프로그램을 22교에서 운영하였으며 순회강사 128명을 학교에 지원하였습니다.

52쪽 17 초등 돌봄교실 운영내실화는 관내 모든 초등학교에서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3쪽 교육시책 5 소통하고 공감하는 행복교육 실현입니다.

1, 교육기부 인력풀을 확충하고자 지역사회, 주민, 기관을 대상으로 교육기부자를 모집하였습니다.

2, 교육기부 프로그램 개발운영은 20개 기관의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수록하여 학교 밖 교육네트워크를 발간하였으며 54쪽 3, 교육기부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랑나눔 교육기부 문화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4, 학부모 학교 참여 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해 39개 학부모회에 예산을 지원하였고 자녀와 함께 하는 학부모 동아리 59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55쪽 5 다양한 학부모교육 프로그램운영은 학교와 직장으로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 15회, 학부모가 찾아가는 선택형 프로그램 12개를 운영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자녀와 함께 하는 밥상머리교육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6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회 활성화를 위해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의 연합연수, 운영위원 간사 전문성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56쪽 7, 학교 평생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19개교 34개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운영비를 지원하였으며 8, 학교평생교육관 운영은 세종하이텍고의 평생학습관을 구축하여 천연염색자격증 취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7쪽 9, 영아부터 어르신까지 평생교육프로그램지원은 취학 전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6종 마을회관을 활용한 어르신 프로그램 5곳을 운영하였습니다.

10 현장을 지원하는 행정감사는 종합감사, 특정검사, 일상감사를 본청과 12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지적사례를 공개하였습니다.

58쪽 11, 청렴한 공직문화조성을 위해 청렴길라잡이를 발간하고 반부패 청렴연수 및 상시감찰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12, 투명한 인사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인사제도개선 TF팀을 6회 운영하였고 인사행정 제반사항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였습니다.

59쪽 13, 고객 섬김 행정서비스를 확대하고자 교직원 한마음 친절연수, 국민신문고 연수를 실시하였고 정보공시 담당자 교육과 학교현장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14, 교육가족이 공감하는 시설행정을 위해 교육환경개선사업 우선순위 선정 심의위원회와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명예감독관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60쪽 16, 교육가족 의견수렴체제를 구축하고자 명품교육 정책모니터단과 세종시교육발전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61쪽 17, 봉사하고 소통하는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사회복지시설과 자매결연을 맺고 봉사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직장 동아리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18 홍보 소비자 중심의 홍보강화를 위해 교직원 홍보역량강화연수를 실시하였고 SNS, 세종교육소식지, 세종교육뉴스, 뉴스레터를 통해 적극적인 교육홍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역점과제 추진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65쪽 첫째 스마트학교 육성입니다.

하드웨어적 측면에서 2013년 신설교와 읍・면지역 9개교에 스마트교육 시스템을 구축 하고 현재 미 구축교에 대해서는 시설환경개선사업과 병행하여 연차적으로 구축할 계획입니다.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는 스마트교육과 디지털 교과서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학교 급별・교과별 교수학습모델을 구안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휴먼웨어적 측면에서는 교사의 스마트교육 역량강화를 위해 교사동아리 및 전문강사 양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66쪽 둘째 학교별 특성화 추진입니다.

단위학교 특성화사업추진을 위해서 정책설명회를 2회 개최하였고, 사업계획서 공모를 통해 서류심사와 면접으로 14교를 선정하고 7억5,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세종미래학교 박람회를 통해 특성화학교의 교육성과를 발표하고 정보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67쪽 셋째 학교 상담문화 정착입니다.

학생-학부모-교사간의 소통하는 상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초・중・고 전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상담카드를 활용하고 있으며, 13개교에 Wee클래스를 운영하고 상담자원봉사자 27명을 배치하여 학생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전학생을 대상으로 성격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개별 통지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유환준 의장님 그리고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저희 세종시교육청 전 직원은 조화롭고 품격 높은 창의・인재육성을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희망찬 세종교육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 변함없는 지도편달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2013년 주요업무 추진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휴회의 건(의장제의)

- 2013. 6. 18 ~ 7. 11, 24일간

(11시29분)

○의장 유환준 홍순승 교육국장님, 장시간 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각 상임위원회별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및 결산, 조례안 심사를 위하여 6월18일부터 7월11일까지 24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6월18일부터 7월11일까지 24일간 휴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것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은 모두 마치겠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적극 협조해주신 의원님들과 시장,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2차 본회의는 7월12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산회)


○출석의원(14인)
유환준의원
강용수의원
김정봉의원
장승업의원
이충열의원
임태수의원
고준일의원
김부유의원
김장식의원
김학현의원
박성희의원
박영송의원
이경대의원
진영은의원
○집행부 출석공무원(16인)
시장유한식
행정부시장유상수
정무부시장변평섭
공보관신동학
인사조직담당관홍순기
세종민원실장강근규
기획조정실장최승현
행정복지국장윤호익
경제산업국장신인섭
건설도시국장윤성오
소방본부장이창섭
보건소장이순옥
정책기획관민경태
농업기술센터소장송기덕
상하수도사업소장이창주
시설관리사업소장김종헌
○교육청 출석공무원(7인)
교육감신정균
부교육감전우홍
교육정책국장홍순승
교육행정국장홍순호
정책기획관전진석
감사관박창용
평생교육연구원장정순기
○의회 출석공무원(4인)
의회사무처장이재풍
의정담당관김성현
총무담당임철원
의정담당이상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