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0회 제2차 본회의(2013.07.02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3년7월2일(화) 오전 10시02분


의사일정(제2차 회의)

1.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2013년도 기금운용 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2.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제2차 회의)

o 보고사항(의정담당관 김성현)

o 5분 자유발언(강용수·김선무 의원)

1.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2013년도 기금운용 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시장제출)

2. 휴회의 건(의장제의)

- 2013. 7. 3 ∼ 7. 11, 9일간


(10시02분 개의)

○의장 유환준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회의에 앞서서 오늘 교육청으로부터 전우홍 부교육감께서 장인상을 당하셔서 오늘 불참한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빌겠습니다.

오늘 제2차 본회의는 지난 6월21일 세종특별자치시장으로부터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과 2013년도 기금운용 변경계획안이 긴급 제출됨에 따라서 세종특별자치시 회의규칙 제20조의 규정에 의거 지난 6월28일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금일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오늘은 5분 자유발언과 세종특별자치시 소관 201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2013년도 기금운용 변경계획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을 청취하는 일정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정담당관으로부터 의사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정담당관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o 보고사항(의정담당관 김성현)

○의정담당관 김성현 의정담당관 김성현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출석에 관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은 전체 의원 15명 중 13명이 출석하여 「지방자치법」제63조와 제64조에 따른 의사 및 의결정족수에 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신청사항입니다.

강용수 의원님이 조치원읍 구도심권 활성화에 대해, 그리고 김선무 의원님이 세종시 출범 1주년을 맞아 세종시 공무원에게 바라는 제언과 관련하여 신청을 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장으로부터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등 5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별로 각각 회부를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유환준 수고하셨습니다.


o 5분 자유발언(강용수·김선무 의원)

○의장 유환준 다음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규칙 제42조의 규정에 의하여 5분 자유발언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강용수 의원님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용수 의원 안녕하십니까? 새누리당 소속 강용수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유한식 시장님과 신정균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아시다시피 우리는 지난 10년 세종시가 출범하기까지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어 왔습니다.

신행정수도의 입지확정 당시 온 시민의 열화와 같은 환호와 기쁨의 현장 속에서도, 또한 신행정수도 위헌 판결과 행정도시 수정논란 당시 분노로 가득한 집회현장 속에서도 우리 조치원읍민들은 역사의 현장에서 기쁨과 슬픔을 함께 겪으며 세종시를 탄생시키는데 앞장서 왔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7월 세종시가 출범하고 중앙부처의 이전과 예정지역 내 전입인구가 급증하는 등 신도심으로 변화가 현실화되자 예정지역과 더불어 상생발전을 고대했던 우리 조치원읍민들은 상대적인 박탈감뿐만 아니라, 특히 시청사의 이전이 내년으로 임박하면서 공동화로 인한 인구감소가 읍세 위축으로 이어지지는 않을까 하는 원망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이에 대해 집행부 또한 공동화 방지를 위하여 많은 고민과 함께 대책을 강구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조치원 구도심권의 활성화를 위해서 눈앞에 작은 성과나 정치적 표심을 얻기에 급급한 나머지 근시안적인 미봉책에 그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이에 본의원은 우리의 후손과 먼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에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논의를 제도화하기 위하여 각계각층의 시민과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는 세종시 상생발전 논의기구를 만들 것을 제안합니다.

이러한 논의기구를 통하여 지역 간의 갈등은 물론 정치적 이해관계의 흔들림 없이 세종시민의 뜻을 결집하여 예정지역과 더불어 상생하는 조치원읍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오늘 소중한 5분 발언의 기회를 빌려서 조치원읍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조치원역사 주변의 도시환경 재정비에 관한 사항입니다.

과거부터 조치원역은 중부권의 관문역으로서 조치원읍의 발전은 조치원역의 이용률과 위상에 따라 좌우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자가용을 이용한 육로 이용이 급증하고, 특히 오송KTX역사 신설과 함께 조치원역 이용률이 급감하면서 주변의 상권은 갈수록 침체되고 있습니다.

또한 역 주변에는 노후된 연탄공장은 물론 오랫동안 건축이 중단된 교동아파트 등으로 주변지역의 환경은 더욱 슬럼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본의원은 조치원읍의 공동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치원역 주변의 구도심 상권의 활성화방안 마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그동안 수 차 거론된 바 있습니다만 연탄공장의 이전 문제를 도시계획 재정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강구하고, 또한 중단된 교동아파트 건설 또한 집행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와 연계하여 욱일 지하차도 인근의 포장마차 골목 또한 대부분 포장마차가 운영이 중단된 상태로 일대의 주거환경을 크게 저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또한 구도심 활성화는 물론 주민보건 향상을 위해서도 시급히 재정비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역 주변 상가를 아름다운 간판이 조성된 거리와 특성화된 먹자골목 조성 등을 통하여 문화와 경제가 살아있는 세종시 관문 거리로 변화시켜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조치원읍을 관통하는 철로에는 인도 육교가 3군데 있습니다.

그러나 이 3군데 모두 설치된 후 오랫동안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시설이 노후할 뿐만 아니라 특히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이 전무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장애인이나 노약자들을 위한 승강기 등의 편의시설을 조속히 설치하는 한편, 노후된 육교시설의 정비와 더불어 조치원읍의 변천사나 농·특산품을 게시하여 변모하는 세종시 이미지를 시민에게 제공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 주실 것을 제안 드리면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정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유환준 강용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선무 의원님 나와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선무 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세종시의회 김선무 부의장입니다.

기대와 축복 속에 출범한 세종시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기초와 광역업무를 동시에 추진하는 전국 유일의 세종시는 출범 초기의 걱정과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큰 무리 없이 연착륙하여 안정 속에 시정이 추진되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세종시의 안정적 정착과 명품세종시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시는 유한식 시장님과 신정균 교육감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어린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우리나라의 행정체계는 크게 중앙행정기관과 광역, 기초자치단체로 이어지는 3단계로 되어있습니다.

중앙부처와 광역자치단체가 정책입안에 주력한다면 기초자치단체는 그 정책을 지역 실정에 맞게 집행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세종시는 정책입안과 집행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단층제 자치단체입니다.

이에 따라 인력과 재정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여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인하여 시민들이 기대했던 행정을 펼치기에는 역부족으로 여론의 지적을 받기도 하고 시민들로부터 질책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지적과 질책의 중요 요인 중에는 세종시 공무원들의 구성에서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세종시 공무원은 기존 연기군 공무원, 그리고 중앙과 전국 자치단체에서 전입 온 공무원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중앙부처나 광역단체에서 근무했던 공무원은 일선행정 경험이 전무할 뿐만 아니라 시정을 주도하는 간부급 공무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렇다 보니 지역 실정과 주민의 정서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업무집행에 시행착오가 발생하는 등 여러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는 것이 세종시의 현실이라고 출범 1년을 진단하며 내리는 결론입니다.

일선행정은 종합행정이고 현장행정이고 생활행정입니다.

정책이든 시책이든 사업이든 직접 시민의 삶과 직결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아직도 일부 공무원들의 일선 행정에 대한 미숙으로 인하여 행정과 공직사회의 불신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간부 공무원들이 지역을 속속들이 파악해 주셨으면 합니다.

주민들이 방문을 하든, 민원을 제기하든, 의원이 질문하든 지역을 알아야 신속히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세종시의 관할구역을 속속들이 다니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필요치 않습니다.

관심과 의욕만 있다면 절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두 번째는 간부급 공무원들의 현장행정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한 사례를 들겠습니다.

운주산과 오봉산은 세종시뿐만 아니라 인근 도시민들도 많이 찾습니다.

산을 오르다 보면 퇴색된 안내판, 훼손된 정자, 파손된 계단 등이 수 개월째 방치되고 있습니다.

사업장은 물론이고 각종 시설물도 예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행정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확인 행정을 특별히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세 번째는 생활행정에 역점을 두어달라는 주문을 합니다.

시민들이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무엇을 도와주면 시민들이 편안하고 쾌적한 삶을 살 수 있는지에 시정의 포인트를 맞춰달라는 주문을 합니다.

세종시 행정의 질과 격이 달라졌다는 찬사를 받을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는 화합된 공직사회와 주인정신이 요구됩니다.

세종시의 공무원은 중앙과 전국 자치단체에서 전입 온 공무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렇다 보니 출범 1년이 지났어도 세종시 공무원들의 불협화음에 대하여 최근 어느 언론에서도 지적을 하였습니다.

이제는 세종시의 공무원으로서의 자부심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명품세종시를 만드는데 정진할 수 있도록 시장님과 교육감님께서 특별히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합니다.

유한식 시장님과 신정균 교육감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세종시가 출범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세종시 예정지역은 2030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행복청에서 건설되고 있지만 여러분도 함께 만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읍·면지역은 상대적 소외감이 없도록 대책을 강구하여 세종시 전체를 명품도시로 건설해야 합니다.

누가 뭐라 하더라도 세종시를 이끌어가는 주역은 세종시 공무원 여러분입니다.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이 세종시의 역사를 만들어간다는 사명감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임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 드리면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환준 김선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2013년도 기금운용 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시장제출)

(10시17분)

○의장 유환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2013년도 기금운용 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유한식 시장님 나오셔서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2013년도 기금운용 변경계획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유한식 존경하는 유환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우리 시에서는 지난 6월21일 201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하였습니다.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이어 한달 여 만에 제2회 추가경정예산을 요청한데에 대하여 깊은 이해를 구하면서 금번 예산안을 편성한 배경과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고 의원님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이번 201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정부 추경이 지난 5월7일 의결되어 일자리 창출과 민생안정을 위한 사업들이 각 부처에서 교부됨에 따라 정부정책 기조에 맞추어 편성하게 되었음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따라 시에서도 각종 국가시책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변경된 국고보조사업을 조정하고 안전총괄과 등 조직개편에 따른 최소한의 경비를 반영하였으며 결산잉여금, 지방교부세 정산분을 균형발전 촉진사업에 재투자하였습니다.

예산안 총 규모는 7,365억원으로 이 중 일반회계가 5,045억원, 특별회계가 2,056억원, 기금 264억원입니다.

이는 기정예산 6,939억원의 6.1%인 462억원이 증가한 것으로 일반회계 266억원, 특별회계 120억원, 기금 40억원을 각각 증액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명학산업단지 공업용수 100억원, 향군회관∼욱일아파트 도시계획도로 60억원, 투자진흥기금 40억원, 국고보조사업에 40억원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유환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시에서는 시민이 주신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불요불급한 사업비와 일상적인 경비 등은 최대한 절감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회 추경은 정부시책인 일자리창출, 민생안정과 더불어 시의 균형발전 촉진사업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다는 점을 말씀드리며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최승현 기획조정실장으로 하여금 설명 드리도록 하겠으며, 그동안 시정발전을 위해 많은 고견과 도움을 주신 의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환준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최승현 기획조정실장님은 나오셔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최승현 기조실장입니다.

추경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 책상에 놓인 연두색 책자가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유환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시정발전과 주민복리 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에 전력하고 계시는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과 기금운용 변경계획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편성방향과 추경예산안 등 재정규모, 회계 및 기금별 규모, 명시이월사업 순이 되겠습니다.

1페이지입니다.

먼저 예산편성 방향입니다.

정부추경에 따른 국고보조금 변동분과 인건비, 조직개편 등 법정 필수경비를 반영하였고 `12년도 순세계잉여금, 지방교부세 정산분 등 세입확정분을 계상하였으며 예산효율화 추진에 따른 절감예산을 안전, 일자리 및 SOC사업에 재투자하였고 조직개편시 원활한 예산이체를 위한 세부사업 조정 등 필요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 추경예산안 등 재정규모는 기정예산 6,939억원보다 426억원이 증가한 7,365억원 규모입니다.

회계 및 기금별 규모를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5,045억원으로 기정예산 4,779억원보다 5.6%인 266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안 중 자체재원은 2,397억원으로 기정예산 2,163억원보다 234억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주요 변동내역으로는 순세계잉여금 221억원, 전년도 이월금 11억원 등 총 234억원이 증가된 것입니다.

3페이지입니다.

의존재원은 기정예산 2,616억원보다 32억원이 증액한 2,648억원으로 주요 변동내역은 보통교부세 6억원, 국고보조금 15억원,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 8억원 등이 증가한 것입니다.

세출예산을 사업별 분류로 보면 정책사업비는 3,806억원으로 기정예산 3,697억원보다 3.0%인 109억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자체사업으로는 향군회관에서 욱일아파트 간 도시계획도로 개설, 쓰레기종량제 관급봉투 제작, 1-5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 리모델링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사업 중 생태하천 조성, 보육 돌봄 서비스, 노인 일자리사업 지원 등 총 88억원이 증액되었고 하도 준설 및 정비, 한발대비 용수개발 등 총 48억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재무활동은 481억원으로 기정예산 330억원보다 45.8%인 151억원을 계상하였는데 주요 변동내역은 공기업특별회계 및 기금 전출금 140억원, 국고 및 도비 보조금 반환금 11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행정운영경비는 758억원으로 기정예산 752억원보다 0.7%인 6억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특별회계는 기정예산 1,936억원보다 6.2%인 120억원이 증가한 2,056억원입니다.

6페이지입니다.

규모 변동이 있는 3개 특별회계의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상수도사업은 순세계잉여금 등으로 6억원을 증액하여 급수공사비 및 예비비 등에 계상하였고, 공영개발사업은 일반회계 전입금 100억원을 계상하여 명학산업단지 공업용수 공사에 반영하였고 의료급여기금은 국고보조금 등으로 14억원을 의료급여 진료비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기금은 현재 12개를 운용하고 있으며 당초 운용계획 224억원보다 40억원이 증가한 264억원입니다.

운용계획이 변경된 기금은 투자진흥기금으로 일반회계 전입금 40억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명시이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이 부족하여 사업완료가 어려운 소정면 하수관거 정비 등 총 11건 101억원을 불가피 명시이월하기로 하여 이를 반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유환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13년도 제2회 추경 예산안 및 기금운용 변경계획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세부내역은 의원님들께 나누어 드린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 변경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미흡한 사항은 소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소상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201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 변경계획안의 편성취지를 깊이 헤아려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환준 기획조정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2. 휴회의 건(의장제의)

- 2013. 7. 3 ∼ 7. 11, 9일간

(10시29분)

○의장 유환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상임위원회별 제2회 추경예산안과 기금결산 및 조례안 심사를 위하여 7월3일부터 7월11일까지 9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7월3일부터 7월11일까지 9일간 휴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것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적극 협조해 주신 의원님들과 시장님,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1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7월12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30분 산회)


○출석의원(13인)
유환준의원
김선무의원
강용수의원
장승업의원
이충열의원
임태수의원
고준일의원
김부유의원
김장식의원
김학현의원
박성희의원
이경대의원
진영은의원
○집행부 출석공무원(17인)
시장유한식
행정부시장유상수
정무부시장변평섭
공보관신동학
감사관권영윤
인사조직담당관홍순기
세종민원실장강근규
기획조정실장최승현
행정복지국장윤호익
경제산업국장신인섭
건설도시국장윤성오
소방본부장이창섭
보건소장이순옥
정책기획관민경태
농업기술센터소장송기덕
상하수도사업소장이창주
시설관리사업소장김종헌
○교육청 출석공무원(6인)
교육감신정균
교육정책국장홍순승
교육행정국장홍순호
정책기획관전진석
감사관박창용
평생교육연구원장정순기
○의회 출석공무원(3인)
의회사무처장이재풍
의정담당관김성현
의정담당이상완


○의장 유환준
○회의록서명의원
․김장식의원
․김정봉의원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