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6회 개회식 본회의(2013.01.29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제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2013년1월29일(화) 오전 10시03분


제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 국 가 제 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03분 개회)

○총무담당 임철원 지금부터 제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연주곡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유환준 존경하는 12만 세종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과 유한식 시장님, 신정균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계사년 새해를 맞이하여 새로운 출발과 협력을 다짐하는 가운데 금년도 의정운영의 첫 장을 여는 제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새해를 맞이하여 시민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아울러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오시면서 새해 설계를 성실하게 준비해 오신 동료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해에는 세종시민의 염원인 세종특별자치시의 출범과 동시에 초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가 시민의 관심과 기대 속에서 개원을 하게 된 역사적인 한 해였습니다.

올 한 해에도 그동안의 결실을 바탕으로 희망과 자신감을 갖고 우리 앞에 놓인 현안문제를 하나하나 슬기롭게 해결하고 극복해 나가는데 이번 새해 첫 임시회가 그 출발점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금년에는 우리 모두가 지혜와 힘을 모아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먼저 세종시 전체의 균형잡힌 발전은 물론이고 안정적 재원확충을 위한 세종시설치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와 청와대 제2집무실 이전과 국회분원 설치,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의 세종시 이전, 과학벨트 전략수립, 그리고 중앙부처 공무원 이주대책 지원 등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나가야겠습니다.

특히 차기정부의 조직개편에 따른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는 정부 부처와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의는 물론이고 국민들의 행정 편의와 업무 효율성을 고려하여 반드시 세종특별자치시로 이전해야 함을 강조드리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시장님과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새해에도 우리 세종시의회는 대의기관으로서 더욱 성숙된 자치역량을 바탕으로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면서 다양한 여론수렴과 민생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경제 안정을 위하여 적극 협조하면서 대안 제시에도 심혈을 기울여 나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러한 우리의 의정운영 방향과 그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가 꼭 필요합니다.

우리 의회에서는 의원님들과 함께 시민의 역량을 한 곳으로 결집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종시가 추구하는 행정의 목표는 시민들이 보다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할 것입니다.

아무리 법과 제도가 허용하는 행정행위라도 주민들의 삶에 심각한 피해를 가져온다면 바람직한 행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중요한 정책과 시책을 결정하고 집행을 함에 있어서는 주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와 사전에 충분한 조율과 이해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정책 공조를 함께 나눔은 물론이고 참다운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갈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제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마는 고용불안 등 경제사정 악화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때에 어려운 이웃 등 소외계층에 대하여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심은 물론이고 겨울철 화재 및 재난재해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금년도에 집행부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시정과 교육행정의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보고하게 될 2013년도 업무계획이 내실있게 추진되어 알찬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도 업무계획을 청취하면서 보다 나은 시정이 펼쳐질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올 한 해에도 의원 여러분의 열정적인 의정활동과 공직자 여러분의 창조적인 에너지로 세종시의 미래를 새롭게 열어나가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동료의원 여러분을 비롯한 시민 여러분들 모두의 건승과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하면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총무담당 임철원 이상으로 제6회 세종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출석의원(15인)
유환준의원
김선무의원
강용수의원
김정봉의원
장승업의원
이충열의원
임태수의원
고준일의원
김부유의원
김장식의원
김학현의원
박성희의원
박영송의원
이경대의원
진영은의원
○집행부 출석공무원(15인)
시장유한식
행정부시장유상수
정무부시장변평섭
공보관임헌술
감사관권영윤
인사조직담당관홍순기
세종민원실장강근규
기획조정실장최복수
행정복지국장윤호익
경제산업국장신인섭
건설도시국장윤성오
소방본부장이창섭
보건소장이순옥
상하수도사업소장이창주
시설관리사업소장김종헌
○교육청 출석공무원(7인)
교육감신정균
부교육감전우홍
교육정책국장홍순승
교육행정국장홍순호
정책기획관전진석
감사관박창용
평생교육연구원장정순기
○의회 출석공무원(4인)
의회사무처장이재풍
의정담당관김성현
총무담당임철원
의정담당이상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