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5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2012.12.06 목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2년12월6일(목)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2.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심사된 안건(제1차 회의)

1.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시장제출)

2.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시장제출)

- 의회사무처 소관


(10시10분 개의)

○위원장 김정봉 오시느라고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12월달 초순에 들어서 30년 만에 이렇게 큰 눈이 왔다고 하는데 낭만적인 사람들이 볼 때는 보기 좋은 눈일지 모르지만 아침 새벽부터 관계공무원이라든가 우리 위원님들께서도 눈 치우랴 또 대민봉사 하느라 참 고생 많이 하실 겁니다.

저도 오늘 5시 넘어서부터 나가서 일하다 왔는데요.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이재풍 의회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서 정말 반갑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오늘의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심사하실 안건은 의회사무처 소관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과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등 모두 2건이 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당해 안건을 일괄 상정하고자 하는데 양해해 주시겠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1.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시장제출)

2.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시장제출)

- 의회사무처 소관

○위원장 김정봉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과 의사일정 제2항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 사항 등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하겠습니다.

이재풍 사무처장님께서는 나오셔서 2건에 대하여 일괄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의회사무처장 이재풍입니다.

존경하는 운영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을 모시고 이렇게 2013년도 예산안과 201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먼저 2013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출예산사업명세서 56페이지입니다.

2013년도 예산안은 전년도 예산 23억7,700만원 대비 9억1,900만원이 증가한 (제5회-운영위 제2차) 32억9,600만원이 되겠으며, 세부적으로는 의정활동지원 및 조직운영사업비로 기간제근로자 보수 인건비 1,345만6,000원을 계상하였고, 의원실 사무용품 및 행정 전산장비 유지 등 일반수용비로 1억64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의정업무관련 위탁교육비로 1,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의정운영 추진에 따른 공공요금 및 제세 846만원을 계상하였고, 차량선박비 및 시설장비유지비로 2,258만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57쪽입니다.

의회 체육대회 및 선진지 견학 등 행사운영비로 1,000만원을 계상하였고, 의원님들 해외연수에 따른 사무처직원수행 국외여비로 1,800만원과 의정관련업무 추진에 따른 시책추진업무추진비로 1,0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의회청사 청소 민간위탁금에 1,9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옥상방수 시설비로 1,000만원을, 회의장 노트북·프린터 구입에 대한 자산및물품취득비로 600만원을, 도서구입비로 794만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정활동 수행에 따른 의정활동비로 2억7,000만원, 월정수당에 3억6,000만원, 현장방문 등에 따른 국내여비로 2,340만원을 각각 계상하고, 의원님들 해외연수비로 3,783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58쪽입니다.

의정운영공통경비로 1억2,150만원, 기관운영업무추진비로 1억7,880만원을 계상하였고, 의장단협의체부담금으로 4,135만1,000원을, 의원국민연금부담금으로 1,620만원, 의원국민건강부담금에 1,081만7,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정활동홍보 강화에 따른 일반수용비로 2억298만1,000원을, 의정소식지 배송 우편료로 200만원을, 의회 방송장비 유지 등에 따른 시설장비유지비로 1,260만원을, 의정활동 홍보 및 기관업무 협의에 따른 국내여비 2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59쪽입니다.

사진현장전송용 노트북·의정홍보용 카메라 구입 등에 따른 자산및물품취득비로 71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운영지원 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의록 등 서식 인쇄에 따른 일반수용비 6,400만원, 피복비 300만원을 계상하였고, 의정활동 업무추진 여비에 200만원, 대민활동비 1,140만원, 속기사 노트북 구입에 대한 자산및물품취득비 450만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치입법활동 지원에 따른 전문위원실 운영과 관련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정활동보좌 사무관리비 360만원, 정책토론회 개최 등 행사운영비 2,625만원, 상임위원회 운영지원 등 국내여비 876만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60페이지입니다.

전문위원실 의정활동지원 시책추진업무추진비로 200만원, 의정토론회 및 공청회 참석자 실비와 의정세미나·공청회·출연자 및 발표자 사례금 등 행사실비보상금으로 500만원을 계상하였고, 의정활동관련 증인·행정사무감사 증인 출석비 등 배상금으로 100만원을, 전문위원실 냉·난방기 구입에 대한 자산및물품취득비로 36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치입법활동 지원 및 연구기능 강화로 의회관련 법규집발간·입법 및 법률고문 정액고문료 등의 사무관리비 1,280만원을 계상하였고, 입법정책관련 자료수집 등 국내여비 1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의회사무처 인력운영에 따른 행정운영경비는 위원님들이 양해해 주신다면 세출예산사업명세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순전한 인건비입니다.

다음은 201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54쪽입니다.

201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기정예산액 26억7,800만원 대비 1,000만원이 증가한 26억8,800만원이 되겠으며, 세부적으로는 의회방송장비 삭감액 400만원으로 이 삭감액은 이미 설치할 때 부담이 됐습니다.

구입할 때 설치했기 때문에 400만원을 삭감했고, 전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 부담금 증액분 200만원, 행정6급 인력증원 1명 및 무기계약직근로자 보수비 부족액 등에 따른 인건비성 경비 1,150만6,000원 증액분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행정6급 인력증원 1명이라는 것은 우리 정원보다 사실 추가로 1명을 더 우리가 증원받아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김부유 위원님께서 실무인력 증원을 요구했는데 인력사정이 집행부하고 너무 힘들어서 우리가 50%만 받고 내년에 정원 증가할 때 더 받기로 해서 사실 1명만 더 받아서 운영중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끝으로 2013년도 예산안 및 2012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은 불요불급한 예산을 배제하고 의회운영을 위한 필수예산만을 반영한 것으로 위원님들의 많은 배려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처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정봉 사무처장님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입니다만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신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와 답변은 1문1답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송 위원 거수)

박영송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송 위원 박영송 위원입니다.

이것은 질의라기보다는 보통 본회의장 방송이 읍·면으로 다 나가잖아요, 그런데 다른 광역 시·도 같은 경우에는 본회의장에 수화통역사를 모셔서 의원님들이 하는 발언들을 통역을 해서 그게 방송에 같이 나가요.

그런데 사실상 지금 많은 분들이 보시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우리가 다른 방송용 카메라도 오고 읍·면에 있는 지역주민들한테 볼 수 있는 기회를 더 제공을 하려면 수화통역사도 같이 일을 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교육청 신문이 있잖아요, 교육청 신문을 보면 의원님들의 교육현안에 관련된 내용들이 전혀 게재가 안 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교육 쪽 담당하시는 우리 전문위원실에서 이 부분을 좀 얘기를 해서 전체 시정에 관련된 건 어렵지만 특히 교육에 관련된 5분발언이라든지 교육위원회에서 말씀하신 것, 또 시정질문 시 교육행정질문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 지면을 확보해서 기사화 하는 것을 좀 신경을 써주시고요.

그다음에 우리 의회보가 발간이 안 됐지요?

○공보담당 임재공 회보 발간은 1월달에요.

박영송 위원 그게 분기마다 나오나요?

○의정담당관 김성현 반기별로 해서 나옵니다.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1년에 두 번 정도요.

박영송 위원 그것 말고 우리 시정소식지같이 그렇게 나올 수는 없나요?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시정소식지의 1, 2면을 우리가 의회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별도로 의회에서 하는 것은 반기로 연 두 번 하고, 매달 오는 시정소식지에 우리가 2면을 확보해서 의원님들이 기고도 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박영송 위원 의회보가 1년에 두 번이면 너무 적은데, 적어도 분기에 한 번은 나와 줘야 되는 것 아닌가요?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위원님들이 그런 의견이고 필요하다면 내년부터 분기별로 하도록 추진을 하겠습니다.

박영송 위원 공공기관에는 배포를 해서 다수인이 볼 수 있어요.

그것은 선거법 위반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분기별로 발간을 해서 공공기관에도 배부를 해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홍보할 수 있도록 좀 신경을 써주세요.

그리고 의정참고도서 구입하는 것 신청서를 좀 받아주세요.

서식을 하나 만들면 우리가 그때그때마다 드리니까 그것 좀 해 주세요.

이게 말로 전달하는 것하고 좀 틀리더라고요.

의원님들 의정활동에 참고할 수 있도록 그런 것을 좀 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예, 감사합니다.

박 위원님이 말씀하신 수화통역사는 내년에 우리가 시설 쪽을 우선 하고..., 지금부터 하자고 하는데 시설이 안 돼 있어서 수화통역을 이번에 못했습니다.

그 별도시설을 같이 해야 된답니다.

그래서 수화통역은 예산에 반영해서 반드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굉장히 중요한 말씀이고 알고 있었지만 위원님이 또 말씀해 주셔서 그대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교육청 문제는 굉장히 중요해요.

교육청은 사실은 지금 시청하고 같이 돌아가거든요.

그래서 이것은 진짜 저희들도 챙기겠습니다마는 의원님들 활동이 거기에 꼭 포함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회보발간을 내년부터 분기별로 해서 배포하도록, 그리고 참고도서는 신청서를 언제든지 주시면 저희들이 구입을 하겠습니다.

(김부유 위원 거수)

김부유 위원 저도 한 가지 질의...

○위원장 김정봉 예, 김부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부유 위원 이게 지난번에도 우리 세종시의회 출범하고 나서 예산 편성할 때 처장님한테 몇 번 제가 말씀드렸던 건데 의정홍보와 관련해서 우리가 내년도 예산에 인터넷방송 예산만 확보를 한 거지요, 그런 건가요?

○공보담당 임재공 지금 인력 여건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왜냐하면 현재 이양효 씨 혼자서 2개 채널을 감당하는 것도 상당히 어려운데 똑같은 시간대에 인터넷방송을 한다는 것이 인력 여건이...

김부유 위원 제가 “인터넷 방송을 하자”라고 말씀드리는 게 아니에요.

지난번에 본위원이 발언했던 건 뭐냐 하면 지역 케이블 방송사하고 그걸 말씀을 드렸고요, 서산·아산시의회, 태안군의회까지 케이블로 지역별로 해서 아산까지 전부다 로컬방송으로 다 나와요.

우리도 그 체제를 도입하자는 거지요.

왜 그러냐 하면 시장님도 우리하고 똑같은 선출직이에요.

그런데 이렇게 저렇게 해서 다 하고 다녀요.

의원들이 지역에 다니다 보면 다른 의원님들도 그 얘기 많이 들으실 거예요.

“도대체 의원들이 의회에서 뭐하느냐, 하는 게 뭐 있나?” 이런 질책을 많이 받아요.

그리고 “왜 지역행사에 안 돌아다니느냐”, 예를 들어서 와서 이번처럼 예산 심의를 하고 혹은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조례를 하고 하는데 10시부터 시작하면 하루 온종일 우리 행정복지위원회 같은 경우 예컨대 늦게 끝나는 것 다 아시지 않습니까.

그런데 의회사무처 공무원들은 알지만 일반 시민들은 잘 몰라요.

그렇게 오랜 시간 많은 노력을 기울여서 의정활동 한다는 것을 잘 모르시기 때문에 제가 지역 케이블방송을 연결해서 시장의 아줌마들도 ‘아, 의원들이 저렇게 열심히 일하네’, 이런 모습을 보여줘야지요.

어떤 의원님들은 의회에 안 나오고 계속 악수만 하러 다니는 의원님들도 계시고, 우리시에는 그런 의원님들이 안 계시겠지만 다른 시·도 의회에 보면 그런 분들이 많이 계신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도의회 같은 경우 보면 지역이 멀다 보니까 도의회에 출석을 거의 안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언론 보니까 충남도의회도 그런 분이 있더라고요.

의회에 출석 안 하고 의회 의원으로 활동은 안 하면서 지역구 행사만 쫓아다니는 그런 시·도 의원들이 많다라는 얘기입니다.

그러면 유권자들로 하여금 그것도 알게 해 줘야지요.

사실 막대한 의정비를 받잖아요, 충남도의회 같은 경우 5,000만원이 넘게 받잖아요.

받은 만큼 일 해야지요, 그래서 의정비 지급해 주는 것 아니겠어요.

그래서 2013년도 예산에 추경예산을 편성을 하든지 확보를 하든지 해서 케이블방송사하고 어떤 협약을 맺든 뭐를 하든 해서 의회활동이 방송으로 송출돼서 유권자 혹은 시민들이 의회가 이렇게, 이런 정도의 의정활동을 하는구나 정도는 제공을 해 줘야 될 의무가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태안군이나 홍성이나, 특히 서산시의회 같은 경우가 잘돼 있더라고요.

제가 서산시에 한번 견학을 가봤어요.

방송사에서 본회의라든가 시정질문이라든가 중요한 의정활동을 할 때는 꼭 와서, 상임위 활동하는 이런 것들이 매번 나간다는 것이 아니라 지난번처럼 예산심의를 한다든가 조례심의를 한다든가 시정질문을 한다든가 이럴 때는 방송사에서 케이블로 다 송출을 하더라고요.

그럼 그분들이 TV를 켜놓고 ‘우리 시의원들이 이렇게 일을 하는 구나’ 하고 알잖아요.

그쪽 사례를 한번 알아보셔서 접목을 해 주십사 하고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예, 알겠습니다.

이 부분은 우리가 별도로 자세히 검토해서 다음에 보고를 드리고요.

이미 금년부터 위원님들도 아시겠지만 우리 관공서의 실·국·소라든지 읍·면·동에는 상임위의 모든 게 실시간 중계가 됩니다.

그래서 그게 과거하고 다른 점인데, 일반인들이 볼 수 있는 인터넷 케이블방송 문제는 우리가 별도로 조사해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면 예산과 인원이 필요한 그 부분까지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부유 위원 예.

○위원장 김정봉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진영은 위원 거수)

진영은 위원 질의가 아니에요, 어제 저도 그걸 알았는데 우리 방송이 모니터로 각 실·과에 나가지요?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예, 다 나갑니다.

진영은 위원 그런데 교육청이 안 나가고 있어요.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교육청은 여기서 송출시설까지 다 해 놨는데 거기서 시설이 부족하답니다.

진영은 위원 그래서 어제 국장님하고 얘기를 했더니 아마 준비는 된 모양이에요.

그러면 우리가 송출할 수는 있어요?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예, 여기는 다 돼 있습니다.

거기서 받지를 못하는 거예요.

진영은 위원 거기도 준비가 돼 있다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그러면 앞으로는 바로 할 수 있겠네요.

진영은 위원 교육위원회 하는 모습을 거기서는 모니터링을 못한다고, 속히 좀 서둘러서...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주무관에게) 다 됐어요?

○주무관 이의태 예.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그럼 교육청도 다 되네요.

진영은 위원 그래요, 이상입니다.

(박성희 위원 거수)

○위원장 김정봉 박성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희 위원 이것을 어디에서 시정을 해야 될지, 의회에서 해야 되나..., 우리 봉고차량을 1대 더 구입하는 방향은 생각을 해 보셨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상임위별로 점심식사를 하다 보니까 봉고차가 1대로는 부족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참 어려운 사항이 되는 것 같고요, 또 상임위별로 식사를 하는데 차량이 준비가 안 돼 있어서 우리가 시간이 되어서 점심을 하러 가려고 나와 보면 차도 준비가 하나도 안 돼 있고 해서 우리 산업건설전문위원님하고 김희정 씨 두 분만 동동거리고 뛰어다니고 있습니다.

이것을 의정담당이나 다른 부서에서도 좀 관심을 가져주셔서, 우리 회의가 끝나면 차가 준비가 되고 해야 되는데 사실 우리 전문위원님하고 김희정 씨 두 분만 동동거리고 또 손수 운전하고 가야 되는 상황이 매번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것 좀 시정해 주셨으면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회사무처장 이재풍 예, 알겠습니다.

제가 오면서 우리 전문위원실하고 의정담당관실의 업무 한계를 명확하게 긋기보다는 전문위원실이 바쁘면 의정담당관실이 지원하고 이렇게 어디든지 의원님들에게 불편이 없게 하는 체제로 합니다.

그런데 지금 말씀하시는 그런 많은 불편이 있었다면 저희들이 한번 체크를 해보고, 전문위원실이 하다가 부족하면 의정담당관실이 지원을 해 주고 이렇게 풀로 하는 체제로 가고요.

봉고는 사실 우리가 금년도에 버스를 큰 걸 사서 또 봉고를 산다는 게 문제가 돼서 저희도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봉고 하나가 더 있으면 참 좋을 텐데, 저 큰 것을 사놓고도 활용실적이 거의 없는데 또 하나 산다는 게 명분이 조금 어렵고 해서 지금 저쪽 집행부하고 우리가 협의를 해서 그쪽에 봉고라도 하나 있으면 우리 것도 빌려주고 하면서 이렇게 할 텐데, 어쨌든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습니다.

묘안을 찾도록 해보겠습니다.

박성희 위원 예.

○위원장 김정봉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과 의사일정 제2항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처 소관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과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등 2건에 대한 계수조정을 상정합니다.

심도있는 예산심의를 위해 계수조정소위원회를 구성하여야 하나 원만한 심사를 위하여 위원 전원이 참석하신 가운데 계수조정을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3분 정회)

(10시50분 속개)

○위원장 김정봉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위원님들께서 충분한 질의·답변 등 심도있는 심사를 거쳐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 사항은 세종특별자치시장이 제출한 원안은 원안대로, 수정안은 수정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 사항은 세종특별자치시장이 제출한 원안은 원안대로, 수정안은 수정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 사항은 세종특별자치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 사항은 세종특별자치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위원 여러분 지금까지 의회사무처 소관에 대한 2013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과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심도있는 심사를 하느라 대단히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협조해 주신 위원 여러분과 이재풍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리며,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산회)


○출석위원(6인)
위 원 장 김정봉
부위원장 김장식
위 원 김부유
박성희
박영송
진영은


○출석공무원(2인)
의회사무처장이재풍
의정담당관김성현


○전문위원 변영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