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5회 제1차 교육위원회(2012.11.22 목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

교육위원회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2년11월22일(목)

장 소 : 교육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1일차 회의)

1. 2012년 제1회 세종특별자치시 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2. 201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제1일차 회의)

1. 2012년 제1회 세종특별자치시 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교육감제출)

2. 201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의 건(교육감제출)

-교육정책국, 감사담당관, 정책기획담당관, 교육행정국, 평생교육연구원 소관


(15시05분 개의)

○위원장 임태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회 세종특별자치시 정례회 제1차 교육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석해 주신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오늘부터 12월17일까지 26일간의 회기 중에 우리 위원회 소관은 4차 의사일정과 의정활동이 있습니다.

우리 위원회의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께서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님 의사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숙형 전문위원 이숙형입니다.

제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정례회 제1차 교육위원회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오늘 안건은 첫 번째, 제4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현장방문 결과 보고 둘째, 2012년도 제1회 세종특별자치시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셋째, 201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입니다.

먼저 제4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현장방문 결과 집행부의 조치계획 및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참샘초등학교의 학생 교육활동 및 학부모 등 이용수요의 충족을 위한 도서가 부족하여 확충이 필요하다는 학교의 의견에 대하여 교육청에서 지난 8월 중 도서구입비 4,000만원을 지원하고 참샘초에서 지난 11월9일 구입을 완료하였고, 도로변 학교 이정표 부족으로 외부 방문객 불편 민원에 대해서는 건설청에 이정표 설치를 요청하였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학교 견학 등 방문객 증가에 따른 교직원 업무부담 가중으로 학교 안내 및 홍보 전담 인력의 충원 필요성에 대한 진영은 부위원장님의 제의 안건은 교육청에서 2013년 본예산에 스마트스쿨 홍보전담인력 인건비 2,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수왕초등학교의 학교운동장으로 농기계가 출입하여 소음에 따른 학교활동 지장과 학생 안전사고 위험이 가중되어 학교 울타리 밖 농기계 통행로 설치가 필요하다는 고준일 위원님의 제안 건에 대하여 교육청 세종시 도로개설계획에 의한 우회농로 개설에 세종시청으로부터 협의요청 시 협조할 계획이며, 시청 지역개발과에서는 2013년도 본예산안에 흄관 매설 및 농로 포장을 위해 7,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번호 제332호 2012년도 제1회 세종특별자치시 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은 2012년11월8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에게 제출되어 2012년11월12일 우리 교육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공유재산 관리계획의 의결권은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11조제2항에서 교육위원회의 의결은 본회의 의결로 본다고 정하고 있어 우리 위원회의 의결로 결정됨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201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건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11월20일 전국시․도의장협의회에서 의결된 누리과정 사업 국비지원 확대 촉구결의문 채택의 건은 누리과정 사업 예산을 중앙정부가 전액 부담하지 아니할 경우 2013년도 예산결정과정에서 누리과정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을 결의한다는 내용으로 통보되어 결의문 전문을 의석에 놓아드렸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태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2012년 제1회 세종특별자치시 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교육감제출)

○위원장 임태수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12년 제1회 세종특별자치시 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상정합니다.

홍순호 교육행정국장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행정국장 홍순호입니다.

존경하는 임태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각별한 관심과 사랑으로 세종교육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심에 깊이 감사드리며 지금부터 세종특별자치시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해드린 유인물 심의자료 1쪽입니다.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10조 같은 법 시행령 제7조에 따라 2012년도 제1회 세종특별자치시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수립하여 공유재산 관리에 적정을 기하고자 합니다.

관리계획 수립 대상은 건당 취득금액이 20억 이상 또는 면적이 6,000㎡ 이상인 사업입니다.

이에 따라 토지취득 10건에 576억7,900만원, 건물취득 10건 1,064억600만원을 관리계획에 반영하였습니다.

페이지 2쪽입니다.

자산별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토지취득비는 2015년 개교 예정 26개 학교 중 중투심의에 통과된 10개 학교에 대한 토지매입비 15만2,379㎡ 576억7,900만원입니다.

건물취득비는 세종시 건설지역 내 2014년 개교 예정 학교 15개교 중 10개 학교의 건물취득비로 6,006만4,022㎡ 1064억600만원입니다.

학교별 소재지, 면적, 취득추정금액 등 자세한 사항은 주요세부내역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번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은 예정지역의 학교신설을 위한 토지 및 건물취득비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심의․의결해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태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숙형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숙형 교육위원회 전문위원 이숙형입니다.

2012년도 세종특별자치시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 부록으로 실음 : 부록 참조)

○위원장 임태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전문위원 검토보고에 대해서 교육행정국장 부연설명 있습니까?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없습니다.

○위원장 임태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위원님이 계시면 질의와 자료요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학현 위원 거수)

김학현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학현 위원 토지를 2013년도에 다 매입하는 겁니까?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예, 그렇습니다.

김학현 위원 건물 신축은 내년부터 시작해서 2014년도까지 신축하는 거고요?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예, 그렇습니다.

김학현 위원 그 학군의 주민 입주시기하고 학교 설립시기는 잘 조절하시는 거죠?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저희들이 입주시기를 조절할 수는 없고요.

학교 건설을 입주 이전에...

김학현 위원 입주 전에 학교 건물 신축이 완료돼야 될 거 아니에요?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예,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학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태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고준일 위원 거수)

고준일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고준일 위원 고준일 위원입니다.

성남고등학교 앞에 있는 종촌중학교 개교가 언제죠?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2013년도 개교를 목표로 공사는 거의 완공단계에 있으나 주변 아파트의 공사가 지연되는 관계로 내년 개교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고준일 위원 언제 하실 거예요?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그건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면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고준일 위원 엊그제 뉴스에 한솔동 관련된 학교문제가 나왔었습니다.

알고 계시죠?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예, 알고 있습니다.

고준일 위원 초등학교는 콩나물시루, 한솔중학교는 6학년 졸업생들이 갈 데가 없어서 종촌중을 가야 되느니, 한솔중학교에 컨테이너를 설치해서 거기에서 운영을 해야 되는지, 고등학교 문제도 그렇고, 지금 한솔초등학교가 한솔고등학교 위에서 수업을 받고 있죠?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네, 지금 8개 교실을 한솔고등학교에 여유분이 있어서, 학생들 지금 상태로 어디로 보낼 수가 없지 않습니까?

그래서 한솔고등학교 8개 교실 사용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고준일 위원 언제부터 거기 교실 쓰신 거예요?

○교육정책국장 홍순승 지난 주 월요일부터 하고 있습니다.

고준일 위원 사전에 주민설명회나 공청회 하고 거기 이용하시는 거죠?

그냥 무작정 그 학생들보고 고등학교 가서 수업 들으라고 말씀하신 건 아니죠?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고등학교하고 여러 차례 긴밀히 협의를 했고...

고준일 위원 아니, 고등학교랑 상의하신 게 아니고 학부모님들이랑 상의하셨냐고요.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여러 차례 설명회를 가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고준일 위원 그 설명회 한 날짜와 자료를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고요.

그럼 6학년 졸업생들 내년에 학교 배정 어떻게 하실 겁니까?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한솔중학교 같은 경우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학생이 많으면 학교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방안을 도출하면 우리가 적극적인 행․재정 지원을 해서 그 자리에 다 수용을 하지 못 한다고 하더라도 지장이 없도록 할 계획입니다.

고준일 위원 내년 3월이면 학생들이 졸업하고 중학교에 입학을 해야 되는데 시간이 얼마 없습니다.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그 내용을 파악해서 지금 학교에서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준일 위원 언제쯤 대책이 나올지도 예정이 없는 거죠?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그 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려서는 안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준일 위원 그럼 언제까지 대책 나오실 수 있습니까?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언제까지라고 날짜를 확정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고준일 위원 대책 나오는 대로 의회에 보고해 주시고, 위원님들이 요청하신 자료는 빨리 제출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제가 저번 8월 임시회 때 자료를 요구했는데 10월이 넘어서 자료가 들어왔습니다.

그 부분 신경 좀 써 주시고, 아까 본회의장에서 세입․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을 이렇게 갖고 오셨어요.(책자 들어 보이며)

이거 아까 의장님도 뭐라고 하셨는데 시청은 이렇게 갖고 왔습니다.(책자 들어 보이며)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아까 일부 의원님 지적이 있어서 월요일 배부해드릴 때는 정본으로 깨끗하게 제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준일 위원 이게 어떻게 보면 자그마한 일인데 제가 볼 때는 그냥 성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청이 의회를 좀 생각을 해 주셨으면 좋겠고, 어떻게 생각하면... 아닙니다.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태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12년도 제1회 세종특별자치시 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에 대하여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견이 없으시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 순서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2년도 제1회 세종특별자치시 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의 건(교육감제출)

-교육정책국, 감사담당관, 정책기획담당관, 교육행정국, 평생교육연구원 소관

○위원장 임태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소관 2012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는 교육정책국 소관, 감사담당관 및 정책기획담당관을 포함한 교육행정국 소관, 직속기관 순으로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홍순승 교육정책국장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교육정책국장 홍순승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 홍순승입니다.

존경하는 임태수 교육위원장님 그리고 교육위원님, 세종교육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과 사랑으로 지원해 주시고 격려해 주심을 깊이 감사드리며 2012년도 저희 교육청 교육정책국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앞서 본회의에서 교육시책별로 업무추진실적을 보고 드렸기에 금번 교육위원회에서는 부서별 업무추진실적을 요약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학교정책과, 교원지원과, 미래인재육성과 순입니다.

먼저 55쪽 학교정책과 업무추진실적입니다.

기초학력책임지도를 통해 기초미달학생 제로화를 추진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 밀집학교를 집중 지원하고 학습부진 클리닉 프로그램을 지원하였습니다.

56쪽 실용중심 영어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세종실용영어회화집을 개발․보급하였으며, 학생 실용영어인증제와 영어로 가르치는 영어교육 TEE 교사인증제를 운영하고 단기집중영어캠프를 초등학교 18교에 지원하였습니다.

57쪽 독서교육을 활성화하여 창의인재를 육성하고자 100독100습 독서운동을 전개하고 독서골든벨대회를 실시하였으며 독서동아리를 활성화하고 독서매뉴얼을 보급하였습니다.

58쪽 자발성과 책무성 중심의 컨설팅 장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컨설팅 장학지원단을 구성하고 컨설팅 영역별 인력풀을 구축하고 MOU를 통해 인근대학 컨설팅 전문가를 모집하였으며, 우수사례 환류를 위한 컨설팅 장학 실천사례 연구대회를 실시하였습니다.

59쪽 교과교육연구회를 활성화하여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좋은 수업 만들기 동아리를 7교와 초․중등교과연구회 30명의 교사가 참여하였으며, 60쪽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고자 학교 특성에 적합한 자율화, 특성화를 추진하고 2009개정교육과정 정착과 체험중심 창의인성 교육과정 운영에 노력하였습니다.

61쪽 지역사회의 교육 참여를 확대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주 5일 수업제에 따른 토요프로그램,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지역사회, 기관, 단체, 대학과 함께 운영하였으며, 62쪽 교육도우미제 운영을 활성화하여 학부모 학습도우미, 방과후학교 코디네이터, 대학생 교육도우미를 운영하고 사랑으로 나누는 교육기부활동을 펼쳤습니다.

63쪽 다문화교육 맞춤형 지원체제를 구축하고자 지역사회 다문화기관과 교육협력을 체결하고 다문화 이해교육과 이주여성을 통한 세계문화교육을 실시하였으며, 64쪽 질 높은 초등 돌봄서비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온종일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학교 간 연합 돌봄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돌봄교육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였습니다.

65쪽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고품질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순회강사 지원과 방과후학교 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지역사회와의 방과후교육 네트워크를 확대하였으며, 66쪽 학생이 찾아가는 특성화교육 프로그램을 14교에서 운영하여 605명의 학생이 참여하였고, 135명의 학생이 소속 학교가 아닌 다른 학교의 특성화교육 프로그램을 찾아서 수강하였습니다.

67쪽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을 14교에 지원하고 자녀와 함께 하는 학부모동아리 17개를 운영하였으며 찾아가는 학부모교육을 12회 실시하였습니다.

68쪽 올리사랑운동 전개로 체험위주의 효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선도학교 4교를 지정․운영하고 효 교육 지도사를 45명 인증하였습니다.

69쪽 효행사랑봉사단을 창단하여 효행․봉사활동을 펼치고 1교 1나눔 가족봉사단, 사제동행봉사단 등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70쪽 미래를 대비하는 나라사랑 실천교육을 위한 통일안보교육 담당교사 연수를 50명 실시하였으며, 1일 병영캠프를 3개 학교에서 실시하였고 독도지킴이 학생동아리를 운영하고 독도탐방을 실시하였습니다.

71쪽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학교상담역량을 강화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WEE클래스를 13개교에서 운영하고 전문상담인력을 13교에 배치하였으며 WEE센터를 12월에 개설할 예정입니다.

72쪽 서로를 위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생의 말 경청하기 운동을 전개하고 학생의 프로그램과 부모님, 선생님, 어른공경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73쪽 학생 자치 역량을 강화하여 학급회, 학생회 운영매뉴얼을 보급하고 학생 자치적인 교내생활규칙을 개정하여 학생의 자생적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 하였습니다.

74쪽 폭력 없는 안전한 배움터를 조성하고자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강화하였으며 배움터지킴이를 34교에 배치하고 CCTV를 50대 추가 배치하였습니다.

75쪽 교원지원과 업무추진실적입니다.

교원전문성 신장을 위해 자격연수 29명을 실시하는 등 교직 생애별 맞춤연수를 실시하고 교사들의 자율연수비를 지원하였으며 충남교육연수원, 충북단재교육연수원, 교원대학교, 삼성세리 등과 협력하여 교원연수 위탁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76쪽 교원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교과연구회, 교사동아리 활성화에 노력하였으며, 77쪽 제자사랑을 실천하는 스승상을 정립하고자 상행하효의 모범실천운동을 전개하였고, 78쪽 제자사랑 스승존경풍토를 조성하고자 사제동행 문화행사를 확대하고 연말에 세종교육대상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79쪽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위한 학부모 수업공개의 날을 운영하여 학부모 만족도 조사 참여율을 제고하고, 교원들의 온라인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연수를 실시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였습니다.

80쪽 청렴하고 모범적인 교사상을 정립하고자 우수교원을 발굴 표창하고 교육활동성과 유공교원에서 전보, 승진가산점 부여와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81쪽 존경받고 활기찬 교직풍토를 조성하고자 교권보호위원회를 설치하고 교권법률지원단을 운영하였으며 2013년 상반기에는 교권보호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할 계획입니다.

82쪽입니다.

누리과정의 충실한 운영으로 유치원 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누리과정의 조기 안착을 위한 교원연수를 실시하고 교재․교구비를 지원하였으며, 83쪽 생애주기별 특수교육을 강화하여 통학편의, 치료지원 등 맞춤형으로 지원을 내실화하였고 장애 이해교육을 연 2회 실시하였으며, 고등학교 벨트형 진로직업교육 체험을 운영하였습니다.

84쪽 끝으로 미래인재육성과 업무추진실적입니다.

스마트사회 정보화윤리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인터넷 예절지킴이운동을 전개하여 인터넷중독, 게임중독 등 정보화 역기능 해소에 노력하였습니다.

85쪽 영재교육을 내실화하고자 세종영재교육원에서는 융합형 다빈치프로젝트를 운영하여 인문적 사고력과 예술적 사고력을 융합시킨 영재교육을 실시하였으며, 86쪽 융합과학인재 육성을 위한 스팀교육 인문과정 교사연수를 실시하여 300명이 수료하였고 융합형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였습니다.

87쪽 특성화고의 직업교육체제를 지원하여 취업 명문으로 육성하기 위해서 실험실습기자재 구입비 및 수리비를 1억7,500만원 지원하고 특성화고교생 장학금 1억9,8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88쪽 체육문화활동을 확대하고자 초․중등 예능경연대회를 실시하였으며, 학교스포츠클럽대회는 20개 종목에 35교 학생 1,000여명이 참가하였습니다.

89쪽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체육문화예술 체험활동을 활성화하여 예술선도학교를 4교 운영하고, 학생 오케스트라를 1교 지원하고 교육가족 배구대회, 사제동행 볼링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90쪽 체험중심 진로직업교육을 강화하여 진로직업교육 컨설팅단을 운영하고,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6개교와 진로동아리 6개 팀의 활동비를 950만원 지원하였습니다.

91쪽 스마트교육 실천역량을 강화하고자 모델연구학교 3교를 운영하고 연구학교의 수업공개를 통해 스마트교육 교수학습모델 개발과 콘텐츠 개발을 일반화하였습니다.

92쪽 스마트교육 기반 디지털 콘텐츠 활용을 통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스마트교육 직무연수를 24개교 22개 과정으로 실시하였으며, 콘텐츠 개발을 위한 스마트교육 교사동아리 23팀에 4,6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93쪽 지역특성을 고려한 생태환경 교육활동으로 체험중심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34교와 녹색성장동아리 운영 29교를 지원하였으며, 94쪽 체험중심 녹색소비활동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조치원여중을 녹색성장 중심학교로 지정하여 2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95쪽 학생 건강관리 및 환경위생지원체제를 강화하고자 학생 건강검진과 환경위생을 위한 교사 내 공기와 먹는 물 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였으며, 96쪽 유․초․중학생 전체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고등학생은 저소득층 자녀와 특수교육 대상학생에게 급식비를 지원하고 친환경 급식의 날을 월 2회 실시하였습니다.

97쪽 사회적 배려대상의 경제적, 정서적 안정을 위하여 유치원과 고등학교 저소득층 학생 1,214명에게 학비를 지원하고 900명의 고등학교 저소득층 학생에게는 무료급식을 실시하였으며 36명의 학생에게 컴퓨터를, 509명의 학생에게는 인터넷 통신비를 지원하였고,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을 조치원대동초, 조치원중, 조치원여중 3교에서 운영하였습니다.

98쪽 재능기부를 통한 재능적성교육을 활성화하고자 공주영상대, 홍익대, 충청대와 MOU를 체결하였으며 노블오카리나와 대진악기에서 오카리나와 국악기를 기부 받아 음악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99쪽 스마트교육을 통한 명품 세종교육을 만들어 가기 위해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MOU를 체결하고 연구학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였으며, 교수학습모형 개발과 스마트교육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100쪽 스마트기기 및 미디어장비 확충을 위해 학교급 및 학교환경에 맞는 스마트스쿨 구축계획을 추진하고, 앞으로 편입지역 학교를 단계적으로 스마트스쿨로 구축하여 교육격차 해소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2년 세종시교육청의 교육정책국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오전 본회의에서 저희 교육청의 시정연설이 준비되지 않아 의사진행에 차질을 빚은 점 깊이 사과드리며, 현재 저희 교육청에서는 그 경위를 파악 중인 바 차후에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위원장 임태수 수고하셨습니다.

업무보고 내용 중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질의와 자료요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홍순호 교육행정국장님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교육행정국장 홍순호입니다.

감사담당관, 정책기획담당관, 교육행정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미 오전에 교육정책국장이 본회의에서 보고한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와 중복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양해하신다면 간단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자료 43쪽입니다.

먼저 감사담당관 주요업무 추진현황입니다.

첫째, 현장지원을 위한 컨설팅 감사 추진입니다.

추진내용으로 컨설팅 감사제를 7개교에 시범운영 계획하여 4개교를 실시하였고, 학교장 퇴직 전 2개교에 대하여 특정감사를 하였으며, 분야별 전문인력을 감사요원으로 활용하는 등 감사인력 풀제를 운영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컨설팅 감사와 특정감사를 계획대로 추진하겠습니다.

44쪽입니다.

둘째, 감사담당공무원의 역량 향상 및 예방감사 기능 강화입니다.

추진내용으로 각급 학교 교감 및 행정실장 등 94명을 대상으로 예방감사연수를 실시하였고, 감사담당공무원 및 회계, 건축 관련 담당자 등 10개 과정 28명을 대상으로 감사 및 청렴업무에 대한 위탁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감사실무매뉴얼 개발 및 자체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감사담당공무원의 전문성 제고와 역량 강화에 노력하였습니다.

45쪽입니다.

셋째, 청렴하고 깨끗한 조직문화 조성입니다.

추진내용으로 청렴윤리실천 분위기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청탁등록시스템 및 청렴옴부즈만제도 등 청렴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반부패 청렴교육 및 청렴 모바일 등을 통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자치법규 부패영향평가규칙을 제정․시행하여 부패를 유발하는 불합리한 제도를 발굴 개선하였습니다.

46쪽입니다.

넷째, 공직기강 확립 및 부패 취약분야 관리입니다.

추진내용으로 사전예방 중심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하여 총 2회 47개 기관에 대하여 공직기강 점검활동을 실시하였고 분야별 집중감찰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연중 상시감찰활동체제를 유지하여 복지부동, 직무태만 등 기강해이 공직자에 대한 엄중한 감찰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향후 제18대 대통령 선거 및 연말연시 공직기강 확립으로 깨끗한 공직풍토가 조성되어 청렴하고 깨끗한 교육청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47쪽 정책기획담당관 주요업무 추진현황입니다.

첫째, 세종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7월24일 세종교육 2030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여 세종교육 중․장기교육의 목표 및 전략 그리고 5대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으며, 세종교육비전 2030과 세종시 교육발전방안 연구용역보고서 및 세종시 교육발전방안 추진자문회의 논의내용을 바탕으로 세종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세종 중․장기 발전계획은 향후 세종교육정책의 이정표가 되고 정책 평가의 준거가 될 것입니다.

다음 48쪽입니다.

둘째,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교육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각계 전문가 20명을 위원으로 한 세종시 교육발전정책자문단, 세종시 교육정책모니터단을 위촉․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국민신문고와 교육청 홈페이지에 제안 접수창구를 상설하여 세종교육가족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9쪽입니다.

셋째, 교육홍보를 통한 세종교육 인지도를 확산하고 공감대 형성에 노력하였습니다.

기획홍보를 통한 교육홍보 활성화로 세종교육에 대한 인지도 확산과 공감대 형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매월 행복한 세종교육을 발행하여 세종교육활동을 홍보하고 트위터와 페이스북 운영으로 교육공동체와 소통하는 쌍방향 홍보를 실시하며 교육정책의 사전 브리핑제를 운영하여 언론매체를 활용한 기획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50쪽입니다.

넷째, 교육행정정보를 통한 투명한 교육행정구현에 노력하였습니다.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정보 보완체계 강화 및 정보보호시스템 운영, 홈페이지 및 콘텐츠 서비스 기반 확충을 통해 정보서비스 기반을 조성․운영하였습니다.

51쪽입니다.

다섯째, 지방공무원 총액인건비제 시행을 준비하겠습니다.

2013년부터 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 관리가 표준정원제에서 총액인건비제로 변경됨으로써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매년 교부하는 인건비 총액 범위 내에서 교육감이 총 정원 및 직급별 정원을 책정하여 운영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교육행정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학교현장 지원 중심의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제도 도입에 대비하여 조직진단, 인력운용계획 등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103쪽 총무과 주요업무 추진현황입니다.

첫째, 신뢰받고 소통하는 직장문화 조성을 추진하였습니다.

행복한 일터조성을 위한 직장문화 활성화를 도모하였고 타 시․도 전입자에 대하여 세종문화탐방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전 직원이 참여하는 사랑나눔 봉사활동을 실천하였습니다.

향후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계속하겠습니다.

104쪽입니다.

둘째, 조직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사행정 구현입니다.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을 우대하는 평가기준 및 운영방법을 마련하고 전국 공모와 전입심사를 통해 우수인재를 충원하여 조직역량을 강화하였으며, “세종교육비전 2030” 실현을 위해 조직원 마인드 변화 및 역량강화연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인사제도 개선을 위한 의견수렴회를 개최하고, 2013년도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합리적이고 투명한 인사행정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105쪽 비상대비태세확립 및 청사 방호체제 구축, 106쪽의 고객감동을 위한 어디서나 교육민원처리서비스 추진, 107쪽의 정확한 정보공시 자료제공 및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08쪽 행정과 주요업무 추진현황입니다.

첫째, 학교버스 배치실적 및 계획입니다.

금년도에 구입 예정인 6대 중 3대는 전의초등학교, 금남초등학교, 금오중학교의 노후차량 교체비로 학교에 예산을 배정하여 구입 추진 중이며 나머지 3대는 첫마을 학생 수용 등을 위하여 12월 초 집행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효율적인 학교버스 배치 및 운영에 관한 정책연구용역을 수행 중에 있으며 연구결과에 따라 기존학교 버스 재배치 가능 여부, 학교버스 배치기준, 우선순위 등 객관적인 학교버스 배치기준을 마련하여 학교버스 운영 종합계획을 수립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09쪽입니다.

둘째, 개교업무 추진입니다.

2012년9월 개교한 신설학교 2개교를 차질 없이 개교하였으며, 2013년3월에 개교하게 되는 4개교에 대하여 개교업무 추진계획 수립, 개교 사무 취급학교 지정, 개교경비지원, 교직원 사전 배치 등 개교 준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다음 110쪽입니다.

셋째,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입니다.

학교의 인적자원과 물적 시설을 활용하여 학교 평생교육 운영 활성화, 학교 평생학습관 지정․운영을 하겠습니다.

향후 평생학습관 및 우수 평생교육프로그램 지원학교의 추진실적을 파악하여 2013년도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계획에 반영하여 내년도 운영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111쪽입니다.

넷째,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입니다.

추진내용으로 2012년 10월 부강공고 기숙사 신축을 위한 교육재정계획심의위원회를 운영한 바 있으며, 향후에도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예산편성의 투명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주민참여 예산위원회를 구성․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2쪽 재무시설과 주요업무 추진현황입니다.

첫째, 입찰 및 계약업무의 부담을 해소하고자 입찰 및 계약 지원 서비스를 운영하였습니다.

발주에서 계약완료시까지 ONE-STOP 지원 등 학교계약업무 지원도우미제 등을 운영하여 전동초 리모델링 공사 등 14건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학교계약업무 지원 도우미제를 계속하여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13쪽 둘째, 교직원 편의시설을 계획대로 개선하였습니다.

교무회의실, 교과교사연구실, 휴게실, 샤워․탈의실 등 교원 편의시설이 기준에 부족한 학교에 대하여 확충계획을 수립 추진 중에 있습니다.

114쪽 셋째,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교육시설을 건립하겠습니다.

공사의 규모와 내용에 따라 정책설계자문위원회, 명예감독관제, 학교시설공사 현장점검단 등을 적절히 활용 운영함으로써 시설사업 선정과정의 투명성으로 수요자의 불만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고품질 확보 및 신뢰 받는 교육시설행정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115쪽 넷째, 교육가족이 공감하는 시설행정을 하였습니다.

추진내용으로 지난 10월29일 건설관련분야 전문가, 학교관계자, 시의원, 관계공무원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를 열어 교육시설격차 해소를 위한 시설사업 투자우선순위를 선정하고 확정하였습니다.

다음 116쪽 다섯째, 교육여건 개선을 통한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노후교사 개축, 강당 증축, 교실 대수선 등 예산이 확정된 시설사업에 대하여 설계용역, 공사발주 등이 진행 중에 있으며 모든 공사를 계획대로 완료하여 쾌적한 교육환경이 조성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정책기획담당관, 교육행정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태수 수고하셨습니다.

업무보고 내용 중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질의와 자료요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영은 위원 거수)

진영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영은 위원 제가 의회운영위원회하고 같이 겹치는 바람에 중간에 와서 파악이 안 됐는데 몇 가지만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요새 언론에 첫마을 학교문제가 아주 고정메뉴로 나오고 있는데 저는 이해도 잘 안 되고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고, 심지어 며칠 전 보도를 보니까 얼마나 대책이 없으면 “교장실을 이용해서 교실로 활용한다” 이런 보도도 봤어요.

참 안타깝다는 말씀을 드리고, 원인은 수요예측이 좀 잘못되지 않았냐는 분석도 하는 것 같은데 첫마을 전체에 대한 학교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대책이 다 있을 거예요.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네, 있습니다.

자료와 함께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영은 위원 저만 알아서도 안 되잖아요.

위원장님 건의를 좀 드릴게요.

이게 굉장히 교육청 측에서도 곤욕스럽고 단기대책으로 금방 해결될 사항도 아닌 것 같아서 참 곤욕스럽고 걱정스럽다는 말씀을 드리고, 저희 교육위원들도 내용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료와 보충설명을 해 주시면 고맙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자세한 내용을 자료와 함께 설명 드리고 위원님들의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영은 위원 그리고 또 하나 이것도 예산심사 때 다뤄야 될 문제인데 다 아실 거예요.

전국시․도의장협의회에서 공문이 하나 온 게 있는데 누리과정사업비가 굉장히 이슈가 되고 있어요.

얘기 들으셨죠?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예, 언론보도를 통해서 들은 바 있습니다.

진영은 위원 늘 정부 측과 자치단체 간의 갈등관계가 심하지 않았습니까?

특히 서울 같은 경우도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왕 서방이 받는다”고 인심은 정부에서 쓰고 부담은 자치단체에서 해라.

그래서 못하겠다.

그런데 그게 끝난 줄 알았더니 내년도 예산에 또 재현되고 있어서 아마 시․도의장협의회에서 상당히 뭔가 깊이 생각을 하신 것 같아요.

이 문제도 예산심사 때 다룰 문제입니다마는 과연 누리과정의 개념이 뭐냐?

저는 사실 “누리과정”이란 용어도 지금 잘 모릅니다.

이것도 예산심사 때 미리 준비해 주셔서 누리과정 국비사업이 왜 이슈가 됐는지, 우리 세종시 교육청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 건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예산심사 때 같이 준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영은 위원 또 하나는 아직은 첫걸음이기 때문에 검토가 됐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광역단체는 청소년들 호연지기를 위해서 아주 경치 좋은 해안이라든가 계곡에 청소년수련시설이 거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또 있어도 한두 군데도 아니고 여러 군데 좋은 계곡에 학생야영장도 만들고 해변가에 임해수련원도 만들고 그러는데 우리는 아직 첫걸음입니다마는 명색이 명품 교육 세종시인데 지금 계획이 있나 모르겠습니다마는 처음부터 크게는 못할망정 우리 학생들이 호연지기를 하고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하는 시설계획은 혹시 가지고 계신지요.

또는 이웃자치단체와 협약에 의해서 일정 단계까지는 같이 쓰는 방향을 협약은 됐는지, 그 대책을 제가 질의를 해도 답변이 가능하신가 모르겠네요.

○교육정책국장 홍순승 그건 제가 답변 올리겠습니다.

진영은 부위원장님이 말씀하신 내용은 학생교육원과 학생수련원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학생교육원은 주로 인성교육, 정신교육을 하는 곳입니다.

충남으로 말하면 현충사 옆에 있는 충무교육원 같은 데가 학생교육원이고 학생수련원은 체력단련, 극기훈련을 주로 하는 곳입니다.

저희는 이 두 가지가 다 없고 학생교육원은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 이 계획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학생수련원은 그동안 연기교육청 시절에 달성체험학습장에 간이학생수련원을 운영했는데 현재는 그 시설이 아주 열악해서 이것을 중지하고 전통문화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하다가 내후년에는 거기에 WEE스쿨을 세울 예정입니다.

학생교육원은 앞으로 저희가 세울 예정이고, 학생수련원은 현재까지는 계획이 없는데 지금 이 두 가지는 충남이나 충북 등 타 시․도 인근 교육청하고 협약을 맺어서 학생들 위탁교육을 시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영은 위원 협약이 됐나요?

○교육정책국장 홍순승 네, 협약이 돼 있습니다.

진영은 위원 충남하고 충북하고 2개 단체 다 같이요?

○교육정책국장 홍순승 네, 돼 있습니다.

진영은 위원 제가 알기로는 대천에 충남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임해수련원이 있고 충북수련원이 오픈 했나 모르겠네.

○교육정책국장 홍순승 충북수련원도 있습니다.

진영은 위원 제가 착공해서 짓는 것만 보고 그 후는 확인이 안 됐는데.

○교육정책국장 홍순승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영은 위원 충북이나 충남하고 협약하셔서 필요경비를 예산에 반영해서라도 우리 학생들이 필요한 만큼은 바닷가에 가서 수련활동을 할 수 있는 체계는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는데, 이게 아마 첫마을에서 “왜 우리는 이런 거 없느냐”고 건의가 바로 들어올 겁니다.

저는 그런 개연성이 있다고 보거든요.

달성에 있는 시설은 우리 학생들한테 메리트가 별로 없는 걸로 알고 있어요.

○교육정책국장 홍순승 네, 그렇습니다.

진영은 위원 그렇게 굉장히 매력을 느낄만한 시설은 아직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점진적으로 지금부터라도 어떤 중기계획을 세운다든가 해서 우리 학생들한테도 이런 시설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인근 충남이나 충북, 대전 등의 자치단체의 좋은 시설을 빌려 쓸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교육정책국장 홍순승 예, 알겠습니다.

진영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태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고준일 위원 거수)

고준일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고준일 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건 전부 다 서면으로 자료제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까 본회의장에서 국장님이 말씀하셨던 책자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3페이지 보시면 “올리사랑운동 전개” 있습니다.

선도학교 4개교 운영하신다고 했는데 이 4개교의 2012년 실적 관련된 자료 전체를 해 주시고, MOU 체결한 11개 단체명과 양해각서 사본이랑 중요내용을 옆에 보충해 주셔서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 15페이지에 “실용중심 영어교육을 위한 의사소통능력 신장”이라고 돼 있는 게 있습니다.

원어민 영어보조교사가 24명이 돼 있는데 예전에 언론에서도 제대로 공부하지 않은 그냥 영어만 할 줄 아는 사람이 학교에 와서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기사가 많이 나와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프로필과 학력, 약력이 나와 있는 자료 제출 좀 해 주시고요.

23페이지에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이 있습니다.

거기 주요내용에 “1학교 1특색사업 운영”이라고 돼 있습니다.

이거 2012년도 실적 관련돼서 학교에서 어떻게 했는지, 어떤 학교에서 어떤 특색을 가지고 활동하고 운영했는지 내역서 제출해 주시고요.

25페이지에 “CCTV 50대 추가 설치”라고 돼 있습니다.

설치장소랑 자료 좀 주시고, 29페이지에 신뢰받고 소통하는 직장문화 조성에 과별 소외계층과 자매결연 17개 사회복지시설이 있습니다.

각 실과와 17개 사회복지시설의 매칭된 내역, 봉사활동 나간 내역, 활동내역을 자료로 제출해 주시고, 35페이지에 “방과후학교 컨설팅 실시”라는 게 있습니다.

10월에 35개교 내역과 결과까지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37페이지에 “고객감동을 위한 어디서나 교육민원 처리 서비스”가 있습니다.

관내 금융기관에 14대 운영 중이라고 돼 있는데 이거 위치 좀 명확하게 자료 좀 해 주시고, 마지막으로 42페이지에 “세종시 교육발전 정책자문단 구성”이라고 돼 있습니다.

업무보고 하실 때 교육정책에 반영된 게 있는지, 반영됐으면 어떤 게 반영됐는지 그 사례를 작성해서 주시고, 지금 업무보고 하신 책자 108페이지에 “효율적인 학교버스 배치”가 있습니다.

지금 여기에 실적으로 올려놓으신 것 같은데 학교버스 15개교 배치, 이거 올해에 다 배치되신 거죠?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15대가 금년에 배치된 건 아니고 그전부터 배치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준일 위원 그전부터 배치된 걸 굳이 여기에 적어놓으실 필요가 있나요?

이렇게 보면 금년에 배치된 것으로 생각이 드는데 그럼 금년에 정확히 몇 대 배치된 겁니까?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금년에 아까 말씀드린 대로 3대입니다.

고준일 위원 교체하실 거 3대요?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네.

고준일 위원 그럼 앞에 15개교 배치는 배치 안 하신 거고 기존에 있던 거네요?

○교육행정국장 홍순호 기존에 있던 걸...

고준일 위원 이런 건 제외해 주셔야죠.

꼭 느낌이 2012년에 배치를 해 주신 것 같잖아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태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다음은 정순기 평생교육연구원장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연구원장 정순기 세종특별자치시 평생교육연구원 원장 정순기입니다.

언제나 세종교육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으로 보살펴 주시는 임태수 교육위원회 위원장님과 교육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부터 평생교육연구원의 2012년도 주요업무 추진현황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운영의 기본방향, 주요추진실적, 특색사업, 현안과제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1쪽입니다.

행정부서는 평생학습부, 교육과학연구부, 총무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쪽 직원현황은 정원 17명에 현원 1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012년도 예산은 14억1,806만5,000원입니다.

3쪽 우리 원이 보유하고 있는 장서는 9만1,030권입니다.

기타는 자료를 보시고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4쪽입니다.

운영의 기본방향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평생교육을 운영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 활성화 추진,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생활 속의 도서관 운영, 창의력과 사고력을 갖춘 과학인재 육성, 교육현장중심의 과학교육활동 지원, 친절과 봉사로 고품격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식정보화사회를 선도하는 평생교육기관의 역할을 강화하고 창의적 과학인재 육성을 통하여 조화롭고 품격 높은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1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학생, 학부모, 사회적 배려계층을 대상으로 20여종의 품격 높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3,90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영․유아 및 노인건강관리를 위해 5종의 프로그램과 전문지식을 갖춘 퇴직자 및 민간전문가 11명을 활용한 금빛평생교육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7쪽입니다.

독서생활을 위한 독서진흥사업으로 정보역량강화를 위한 도서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신간도서 3,500권을 확충하였으며, 11월에 2,500권과 현재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작업이 진행 중이며 11월 말 완료될 예정입니다.

지난 9월에는 올리사랑 효 화분 만들기 등 5개 행사에 1,297명이 참여하였으며 어머니독서회 활동에는 122명이 참여하여 질 높은 독서진흥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8쪽입니다.

세종국민체육센터는 학생과 지역주민의 생활체육 실천과 수영인구 저변확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 특기적성교육으로 469명, 교과수업 1,850명, 수영부 선수 1,430명, 장애학생 600명의 수영교실 운영으로 총 4,349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일반인 및 소외 배려계층 3,652명이 이용하였습니다.

9쪽 과학교육 관련 대회 운영입니다.

탐구․체험중심의 과학교육동아리를 운영한 조치원대동초, 조치원신봉초, 쌍류초, 참샘초, 조치원여중, 금오중, 조치원여고 등 7개교에 각각 과학동아리 운영비 100만원씩을 지원하였고, 12월 중 과학교육동아리 발표대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탐구활동을 통한 탐구능력 신장을 위하여 2013년에 있을 각종 경진대회 및 전람회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과학관련 대회는 7월 이전에 이뤄져서 실적을 잡지 못한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특색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0쪽입니다.

스마트한 미래형 도서관 구축 사업으로 첨단기술을 접목한 도서관 환경개선을 통하여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료실 도서 9만권에 대한 전자태깅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동대출반납기 1대, 무인도서반납기 2대, 도서분실방지기 2대, 회원증 발급기 1대 등을 신축 청사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하여 정확하고 빠른 장서 관리를 통한 업무의 효율성 향상과 이용자들의 편리성을 최대화하여 만족도가 높은 스마트한 미래형 도서관을 구축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12쪽 신뢰받고 소통하는 직장문화 조성입니다.

신뢰받고 소통하는 직장문화 조성을 위하여 9월에 사회복지시설인 평안의집을 방문하여 필요로 하는 물품을 기탁하였고, 노부부 생신 챙겨드리기, 매주 수요일 가족과 함께 하는 독서의 날 운영 및 전 직원 등반대회를 개최하여 신명나는 직장문화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아쉬운 점은 7월 개청과 청사 확장 신축에 따른 이전 준비 등으로 더 많은 기회를 갖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사랑나눔의 봉사실천을 통해 신뢰받고 소통하는 공직문화 조성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현안과제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연구원에서 당면한 과제는 청사 신축과 이에 따른 이전 문제입니다.

지난 2012년2월17일에 착공하여 12월17일에 준공 예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평생교육연구원에서도 12월 중 이전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원활한 이전과 이전에 따른 이용 주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15쪽의 기타사항은 2011년도 연기도서관의 업무추진실적입니다.

2012년도는 7월1일 개원의 실적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세종특별자치시 평생교육연구원의 201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태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업무보고 내용 중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질의와 자료요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학현 위원 거수)

김학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학현 위원 원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몇 가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은 언제 준공이 되는 겁니까?

○평생교육연구원장 정순기 12월17일로 예정돼 있습니다.

아마 그 시기는 맞춰질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학현 위원 12월17일에요?

○평생교육연구원장 정순기 네.

김학현 위원 그리고 평생교육원을 7억2,000만원을 들여서 이전한다고 했는데 이게...

○평생교육연구원장 정순기 이전비입니다.

김학현 위원 평생교육원이 어디 다른 데 신청사를 짓는 겁니까, 리모델링해서 활용하는 겁니까?

○평생교육연구원장 정순기 문화예술회관 옆에 평생교육연구원이 신축되고 있습니다.

구 도서관을 그쪽으로 옮기면서 같이 가는 겁니다.

김학현 위원 그러면 현재 연기도서관은 어떤 활용계획이 있습니까?

○평생교육연구원장 정순기 활용계획은 본청 국장님께서 답변해도 괜찮겠습니까?

김학현 위원 네.

○교육정책국장 홍순승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김학현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평생교육연구원은 연기교육지원청 시절에 75억 예산을 세워서 새로 짓고 있습니다.

그때 충남도교육청이 50억을 냈고 군청이 25억을 내서 75억을 가지고 지었는데 지금 원장님 말씀대로 12월17일 준공 예정이고, 그쪽으로 다 옮기면 구 연기도서관 건물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질의를 하셨는데 첫째, 1층은 과거와 같이 평생교육시설로 일부 활용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그 지역의 노인 분들이 한글교육을 받고 있는데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저희 교육감님께 문화예술회관 신청사가 너무 멀어서 갈 수가 없으니까 한글교육은 그냥 이 장소에서 그대로 받게 해달라고 건의해서 교육감님께서 그 건의를 수용하셨습니다.

그래서 1층 일부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인근 할머니, 할아버지들 한글 문외교육장으로 활용하고, 또 1층 옆에는 저희가 방과후학교 지원센터가 없어서 방과후학교 지원센터로 쓰고, 또 2층이 있는데 WEE센터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WEE센터를 현재 2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시내에 건물을 임대해서 학교폭력 가해학생들을 거기에서 지도할 예정이고, 구 연기도서관 2층의 WEE센터는 학교폭력 피해학생들을 나누어서 상담지도를 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김학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태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소관 201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에 대한 질의․답변을 종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소관 201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기타 의견 있으신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준일 위원 거수)

고준일 위원님.

고준일 위원 아까 제가 빠뜨렸는데 시청에서는 세입․세출 예산안 세부사업검토조서라는 자료랑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검토조서를 해 주셨습니다.(책자 들어 보이며)

저희가 보기에도 정말 좋아서 교육청에서도 이 자료를 예산심의 전까지 전 위원님들한테 작성하셔서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건 전문위원님과 상의해 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태수 교육청 공무원 여러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와 답변준비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우리 위원님들께서 자료요구하신 내용 중 아직 준비되지 않은 것들은 빠른 시일 내에 준비해서 모든 위원님들께 배포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우리 교육위원님들 오전부터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정례회 제1차 교육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18분 산회)


○출석위원(4인)
위 원 장 임태수
부위원장 진영은
위 원 고준일
김학현


○출석공무원(3인)
교육정책국장홍순승
교육행정국장홍순호
평생교육연구원장정순기


○전문위원 이숙형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