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44회 제1차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2017.09.08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44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7년9월8일(금)

장 소 :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제1차 회의)

o 보고사항(전문위원 천흥빈)

1.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o 보고사항(전문위원 천흥빈)

(10시40분)

○전문위원 천흥빈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사무기구 및 사무분장 규칙」 제5조제2항에 따라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보좌하게 된 행정복지전문위원 천흥빈입니다.

회의 시작에 앞서서 회의 진행 순서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일단 의사보고가 있겠고요, 그다음에 위원장 선출과 인사 말씀, 부위원장 선출과 인사 말씀 그리고 산회하는 순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특별위원회는 금일 개최된 제44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 및 제9조에 따라 구성되었습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김복렬·김원식·박영송·서금택·윤형권·이충열·정준이 의원님 이상 일곱 분이 선임되었습니다.

활동 기간은 2017년도 9월 8일부터 2018년도 6월 30일까지로 의결되었습니다.

현재 일곱 분의 위원님께서 출석하셔서 「지방자치법」 제63조와 제64조에 따라 의사정족수와 의결정족수를 충족하였으므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제1항에 따라 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을 위한 회의 진행은 같은 조례 제8조제2항에 따라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위원님 중 최다선 의원이시면서 연장자이신 이충열 위원님께서 맡아 주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회의 진행을 주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충열 위원장직무대행, 위원장석으로 이동)

(10시42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이충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시 위원장의 직책을 맡게 된 이충열 위원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4회 임시회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위원님 여러분, 먼저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본 위원이 최다선, 연장자로 임시 위원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위원장 선임 시까지 원활하게 회의가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0시43분)

○위원장직무대행 이충열 그럼 의사일정 제1항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위원장 선임과 관련해서 잠시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제1항에 따라 위원회에서 1인을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어 안내해 드리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위원장 선임은 위원님들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협의를 통해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선임 협의를 위해서 간담회를 실시하고자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간담회가 끝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44분 회의중지)

(10시50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이충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간담회 협의 결과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정준이 위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은 정준이 위원님이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그러면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정준이 위원장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충열 위원장직무대행, 정준이 위원장과 사회 교대)

○위원장 정준이 안녕하십니까?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정준이 위원입니다.

세종시의 가장 큰 현안 과제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뜻을 함께하시며,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본 위원이 위원장으로 특별위원회 활동을 이끌어 가면서 세종시가 대한민국의 행정수도임을 전 국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전국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개정 헌법에 세종시가 행정수도임을 명문화하기 위한 당위성 개발을 위해 동료 위원님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그러면 저와 함께 본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주실 부위원장님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2.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0시51분)

○위원장 정준이 의사일정 제2항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부위원장 선임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에 따라 위원회에서 1인을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사전에 협의하여 주신 대로 이충열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이충열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충열 부위원장님 의석에서 인사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이충열 안녕하십니까?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충열 위원입니다.

위원장님을 도와 위원님들과 함께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를 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위원장 정준이 이충열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불어서 감사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들, 열정적으로 특별위원회 활동을 전개하여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완성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1차 행정수도완성개헌을위한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53분 산회)


○출석위원
위 원 장 정준이
부위원장 이충열
위 원 김복렬
김원식
박영송
서금택
윤형권
○전문위원 천흥빈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