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46회 개회식 본회의(2017.11.13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제4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7년11월13일(월) 오전 10시00분 개식


제4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 국 가 제 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총무담당 김종락)


(10시03분 개식)

○총무담당 김종락 지금부터 제4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연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원식 제2부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직무대리 김원식 사랑하고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춘희 시장님과 최교진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제4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난 11월 6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국회 대토론회에 참석하시어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중요한 발판을 다져 주신 선배·동료 의원님들과 시민 및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10월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서 실시한 월간 정례 광역자치단체 평가 조사에서 우리 시가 긍정평가 및 주민생활 만족도 부문에서 1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신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더불어 사단법인 한국자치발전연구원이 주최한 2017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에서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대상을 수상하신 이춘희 시장님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다음 달 중순에는 국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국회 세종시 분원 설치의 타당성 연구에 대한 결과가 발표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라 이해찬 의원님이 대표발의 한 「국회법」 개정안 및 국회 분원 설계비 예산안 통과와 국회 분원 설치에 대한 윤곽에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 분원의 설치는 행정수도로 나아가기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며, 또한 지난 9일 대통령 직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와 지역발전위원회 산하에 세종-제주 자치분권·균형발전 특별위원회가 설치됨에 따라 28만여 세종시민과 여러분 모두 힘을 합쳐 행정수도 완성에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춘희 시장님과 최교진 교육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우리 시는 2012년 출범 이후 5년 동안 2배 이상 증가한 인구와 전국 최고의 출생률, 인구 절반에 이르는 11만 대의 자동차 등록 등 민원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며, 행복청으로부터 이관받은 공공 시설물은 전체 110개 시설물 중 현재 50개를 인수하였고 향후 60개를 인수하여야 합니다.

또한 공동구 설치 및 관리, 옥외 광고물 관리 등 4개의 사무를 내년 1월부터 수행하여야 합니다.

세종시의 경우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전국 최고의 승진 속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가하는 민원과 늘어나는 사무에 비해 인력 증원이 지지부진하여 부서 간 업무 미루기와 소통 부재로 인한 미숙한 업무 처리로 그 피해가 고스란히 우리 세종시민들에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업무에 대한 인력 증원과 적절한 조직개편으로 부서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세종시민에게 피해가 돌아가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인력 부족으로 인해 업무가 힘들더라도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여 시민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더욱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오늘부터 33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46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주요 업무 보고 청취, 조례안, 동의안 등 총 58건의 안건을 처리하며 201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과 올해보다 2613억 원이 증가한 1조 5000억 규모의 예산심사 일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올해 계획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이루어졌는지 점검해 주시고 상정된 조례안이 상위법에 위배되는 점이 없는지, 우리 시민들의 피와 땀의 결실인 소중한 예산이 삶의 질 향상에 잘 쓰일 수 있도록 편성되어 있는지 면밀하게 살펴 주시기를 바랍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출범 이후 5년 간 시민, 의회, 집행부 3주체가 함께 나눔과 소통으로 하나가 되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행정수도라는 열매를 수확하고 나라의 중심이자 행정의 근간 도시인 세종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계획을 수립하고 과감한 결단을 내려야 하며 열정과 헌신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상호 간 긴밀한 소통과 민주적 절차를 통하여 갈등을 최소화하고 정책적 대안을 만들어 나가는 세종시가 되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총무담당 김종락 이상으로 제4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4분 폐식)


○출석의원
이경대의원
김원식의원
김선무의원
김복렬의원
안찬영의원
이태환의원
김정봉의원
박영송의원
서금택의원
이충열의원
임상전의원
장승업의원
정준이의원
○집행부 출석공무원
시장이춘희
행정부시장류순현
정무부시장강준현
농업정책보좌관권운식
대변인김재근
총무과장배준석
기획조정실장고기동
시민안전국장장만희
균형발전국장조수창
행정복지국장강성기
경제산업국장이귀현
건설교통국장엄정희
환경녹지국장손권배
소방본부장채수종
감사위원회위원장장진복
정책기획관김현기
○교육청 출석공무원
교육감최교진
부교육감이승복
소통담당관정광태
감사관이중호
정책기획관김보엽
교육정책국장박애란
교육행정국장류재승
세종교육연구원장김상학
○의회 출석공무원
의회사무처장홍민표
의정담당관고병학
총무담당김종락
의정담당이중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