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49회 개원식 본회의(2018.07.02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제49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원식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8년7월2일(월) 14시00분


제3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개원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의원 선서

1. 의원 윤리강령 낭독

1. 개원사(의장)

1. 축사(시장)

1. 축사(교육감)

1. 폐식

(사회 : 총무담당 김종락)


(14시00분 개식)

○총무담당 김종락 지금부터 제3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개원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연주곡에 따라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다음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서 계시고, 내빈 및 공무원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선서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의장님께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라고 먼저 낭독하시면 의원님 모두가 “선서”라고 복창하시면서 동시에 오른손을 올리시면 됩니다.

의장님이 선서문 내용을 전부 낭독하시면 마지막 부분의 성명만 각자 큰 소리로 말씀하시면서 오른손을 내리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장님의 선서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왼손에 선서문을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서금택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 신장과 복리 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18년 7월 2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서금택

김원식, 노종용, 박성수, 박용희, 상병헌, 손인수,

손현옥, 안찬영, 유철규, 윤형권, 이영세, 이윤희,

이재현, 이태환, 임채성, 차성호, 채평석.

○총무담당 김종락 손을 내려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낭독이 있겠습니다.

안찬영 제1부의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윤리강령을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1부의장 안찬영 바쁘신 와중에도 이렇게 뜻깊은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윤리강령을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윤리강령!

주민의 대표로서 양심에 따라 그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주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준수하여야 할 윤리강령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주민의 대표자로서 인격과 식견을 함양하고 예절을 지킴으로써 의원의 품위를 유지하며 주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한다.

2. 주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주민의 복리 증진과 시정 발전을 위하여 공익 우선의 정신으로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한다.

3. 공직자로서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한 이득을 도모하거나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아니하며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4. 지방의회의 구성원으로서 상호 간의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충분한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5. 책임 있는 시민의 대변자로서 모든 공사(公私) 행위에 관하여 시민에게 책임을 진다.

2018년 7월 2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안찬영

서금택, 김원식, 노종용, 박성수, 박용희, 상병헌,

손인수, 손현옥, 유철규, 윤형권, 이영세, 이윤희,

이재현, 이태환, 임채성, 차성호, 채평석.

○총무담당 김종락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서금택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서금택 존경하는 세종특별자치시 시민 여러분!

이춘희 시장님과 최교진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시민들의 성원과 지지 속에 제3대 세종시의회의 새 역사를 써 나갈 의원 여러분!

또한 오늘 제3대 세종시의회 출범에 뜻을 함께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

2012년 7월 세종시는 17번째 광역자치단체로 출범하며 초대 세종시의회를 열었습니다.

세종시의회는 제1대와 제2대를 거치며 외형적 성장뿐 아니라 탄탄히 내실을 기하기 위해 등고자비(登高自卑)의 정신을 잊지 않았습니다.

특히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선배·동료 의원들의 노력과 헌신이 있었기에 세종시의회는 명실상부한 민의의 전당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제1대와 제2대 의회가 시작과 성장을 위한 기초를 쌓는 기간이었다면 제3대 의회는 도약과 성숙을 향한 정의롭고 위대한 여정이 될 것입니다.

지난 6월 13일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결과는 민심의 방향을 잘 보여 주었습니다.

세종시의회는 표심에 깃든 국민들의 진의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의정활동을 펼치는 데 주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결국 시민들의 요구와 바람은 대한민국의 평화와 행복 그리고 사사로운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공정한 나라에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원칙과 상식을 기반으로 제3대 세종시의회는 또다시 시민들을 향해 그리고 성숙 단계에 접어든 세종시의 도약을 위해 시종일관 진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및 내외빈 여러분!

제3대 세종시의회는 변화와 개혁을 위한 몇 가지 큰 틀의 비전을 세우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균형 있는 견제와 감시 그리고 열린 소통과 화합의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야 합니다.

첫 번째, 현실을 반영한 생활밀착형 정치로 의정활동이 공감을 얻어야 합니다.

민생이 정치활동을 통해 긍정적으로 변한다면 시민들은 의회를 적극 지지하고 격려해 줄 것입니다.

두 번째, 감성과 품격의 정치로 시민들에게 감동과 감격을 선사해야 합니다.

의회는 원칙에 따라 운영되지만 그 속에서 심의·의결되는 사안들은 대부분 민생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대의기관으로서 민심을 따뜻하게, 세심하게 보듬을 수 있는 의정활동은 새 시대의 지방자치의회가 추구하는 운영 방향과도 일맥상통할 것입니다.

세 번째, 희망과 나눔의 정치로 의회가 발전적이자 희망적인 의제와 비전을 제시하고 소외된 이웃이 없는 세종시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주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의회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의회 곳곳에 희망과 긍정의 가치들이 깃들어 있어야 합니다.

네 번째, 균형과 화합의 정치로 신도심과 원도심 간 유기적인 상생을 통해 지역 균형 발전을 이루겠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개발 중심 지역뿐만 아니라 모든 읍·면 지역의 전통문화와 역사를 계승·발전시켜야 합니다.

세종시가 지역 전통문화와 미풍양속을 잇는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조성된다면 지역 격차 해소는 물론 경제적 효과도 상당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및 내외빈 여러분!

어느덧 추운 겨울과 따사로운 봄을 지나 작열하는 태양의 계절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3대 세종시의회는 다시 새로운 씨앗들을 심어 새 결실에 대한 기대와 비전을 갖게 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부터 개원하는 제3대 의회의 노력과 열정이 한반도 전역에 부는 평화의 바람을 타고 작열하는 태양처럼 소중한 결실을 영글게 하는 촉매제가 되길 기대합니다.

인구 30만 명을 돌파한 세종시는 앞으로 ‘지방분권의 상징 도시’로서 국가 균형 발전의 구심점이 될 것입니다.

개헌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남아 있지만 지금처럼 모든 시민들이 뜻을 같이한다면 헌정사 최초의 행정수도 탄생도 실현 불가능한 일이 아닐 것입니다.

“꿈은 실행에 옮기는 순간 실현된다.”는 명언이 있습니다.

어딘가 머물러 있거나 멈춰 있지 않고 매 순간 고민하고 움직이는 생동하는 의회, 단절과 밀실의 시대를 벗어나 소통과 열린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선진 의회, 그래서 시민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 의회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의원들을 대표하여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많은 내외빈 여러분들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며 시민 여러분들의 각 가정에 행복과 웃음이 넘치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세종시의회에 대한 한결같은 관심과 성원, 진심 어린 격려와 동참을 부탁드리면서 개원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총무담당 김종락 다음은 이춘희 시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시장 이춘희 존경하는 서금택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오늘 새롭게 출범하는 제3대 세종시의회 개원을 30만 세종시민과 더불어 축하드립니다.

세종시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받아 앞으로 4년 동안 의정활동을 펼치시게 될 열여덟 분의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제3대 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 나갈 중책을 맡으신 서금택 의장님과 안찬영 부의장님, 이영세 부의장님께도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4년 동안 세종시 발전을 위해서 헌신적이고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제2대 의원님들의 노고에 대해서도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개원식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하는 제3대 시의회가 앞으로 세종시의 발전을 앞당기고 시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의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저도 여기 계신 훌륭하신 의원님들과 함께 제3기 세종시정을 펼치게 되어 매우 든든하고 또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난 2기 시정 4년은 우리 시가 행정수도의 기틀을 마련했던 시기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시민들과의 소통, 시의회의 협력과 지원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각종 평가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아동친화도시, 여성친화도시, 국제안전도시 지정 또는 인증을 받았고,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와 도농 상생 발전을 위한 로컬푸드 운동은 전국의 성공 모델로 자리 잡은 바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 시는 시민들의 생활 만족도가 높고 대한민국 모든 지역이 주목하는 도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새로운 세종의 시대를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저는 제3기 시정을 시작하면서 새 시대에 맞춰 시정구호를 ‘행정수도 세종, 품격 있는 삶’으로 정했습니다.

먼저 세종시민들의 염원이자 시대적 과제인 행정수도를 완성하는 일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스스로 시정에 참여해서 정책 결정을 하고 또 직접 실천하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도시 성장에 맞는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 기반을 구축하는 데도 힘을 쏟겠습니다.

특히 제대로 된 보육·교육체계를 갖추어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며 자라고, 부모들도 걱정 없이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사회 책임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우리 시를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시티로 건설하여 미래 경제 성장의 거점으로 삼겠습니다.

존경하는 서금택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앞으로 4년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시정 제3기가 마무리되는 2022년이면 고 노무현 대통령께서 행정수도 건설을 공약했던 20주년이 되고 또 세종시 출범 10주년이 되는 해가 될 것입니다.

세종시민 여러분들께서 저와 의원님 여러분께 보내 주신 지지와 성원은 ‘그동안 더디게 진행되어 온 세종시 건설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고 행정수도로 완성하라.’는 명령을 주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4년 대한민국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이 길에 의원님들께서도 지혜와 고견을 모아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도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시정의 동반자인 의원님들과 늘 함께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제3대 시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존경하는 서금택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또 이 자리에 축하하기 위해서 함께해 주신 내빈 여러분 모두에게 무궁한 발전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총무담당 김종락 다음은 최교진 교육감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교육감 최교진 존경하는 서금택 의장님, 안찬영·이영세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30만 세종시민의 대의기구인 제3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 개원을 세종 교육가족과 더불어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의원님들께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셔서 시민들이 믿고 만족하는 의정상을 정립하시고, 모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큰 기여를 해 줄 것으로 믿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고르게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태어난 도시입니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으로 더불어 사는 세상, 사람 사는 세상을 열어갈 소명을 지닌 도시입니다.

그 뜻을 오롯이 이룰 수 있도록 행정수도 세종을 완성해야 할 것입니다.

제3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가 그 소명을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해 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교육은 세종시민들의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저는 세종교육 혁신 2기를 시작하며 혁신교육, 미래교육, 책임교육을 펼치려 합니다.

지속적인 혁신으로 새로운 교육체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학교 자치를 강화하고,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를 혁신하여 우리 아이들을 지성과 감성, 시민성이 어우러진 새로운 학력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기르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전 세계의 청소년들과 교류하면서 평화와 번영의 통일시대를 이끌어 갈 주역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으로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도록 돕겠습니다.

통일시대와 4차 산업혁명의 미래에 맞는 인재로 기르겠습니다.

배움과 돌봄의 권리를 책임지겠습니다.

세종의 모든 아이들이 공평한 기회를 보장받으며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신의 꿈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시청과 긴밀히 협력하고 교육가족과 시민들의 뜻을 모아 아이들의 미래를 열기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세종교육 발전의 깊은 관심과 애정 어린 지원으로 응원해 주시고, 때로는 따끔한 질책으로 일깨워 주시기 바랍니다.

개원을 거듭 축하드리며 서금택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 모두 건강하시고 늘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총무담당 김종락 이상으로 제3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25분 폐식)


○참석의원
서금택의원
안찬영의원
이영세의원
이재현의원
채평석의원
차성호의원
상병헌의원
김원식의원
노종용의원
박성수의원
박용희의원
손인수의원
손현옥의원
유철규의원
윤형권의원
이윤희의원
이태환의원
임채성의원
○집행부 참석공무원
시장이춘희
행정부시장류순현
정무부시장강준현
○교육청 참석공무원
교육감최교진
부교육감이승복
○의회 참석공무원
의회사무처장곽점홍
의정담당관선정호
총무담당김종락
의정담당이중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