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36회 제1차 본회의(2016.03.16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6년3월16일(수) 오전 10시12분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제3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세종특별자치시장과 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3. 2016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4. 2015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5. 2016년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유치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

6. 사회적기업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

7. 조치원 생활문화센터 조성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

8. 국가검역 배화상병 사전방제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


부의된 안건(제1차 회의)

o 보고사항(의정담당관 민경태)

o 5분 자유발언(정준이 의원)

1. 제3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 동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2. 세종특별자치시장과 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이경대 의원 대표발의)(이경대·김원식·이태환·서금택·이충열·김복렬·장승업 의원 발의)

3. 2016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의장제의)

4. 2015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5. 2016년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유치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시장제출)

6. 사회적기업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시장제출)

7. 조치원 생활문화센터 조성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시장제출)

8. 국가검역 배화상병 사전방제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시장제출)


(10시12분 개의)

○의장 임상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의사진행에 앞서서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지난 3월2일자로 정부 인사발령에 따른 신임 간부공무원을 소개하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시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춘희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장 이춘희입니다.

금번 정부 인사에 의해서 3월2일자로 우리 시 기획조정실장으로 발령 받은 고기동 실장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간부 인사)

○의장 임상전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오늘은 제3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과 세종특별자치시장과 교육감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그리고 2016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그리고 2015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의결하는 일정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라며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정담당관 나오셔서 의사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o 보고사항(의정담당관 민경태)

○의정담당관 민경태 의정담당관 민경태입니다.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36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에 따라 윤형권 의원 외 일곱 분의 의원발의로 회의소집 요구가 있어 지난 3월9일 공고를 하고 오늘 집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은 전체 의원 15명 중 14명이 출석하여 「지방자치법」 제63조와 제64조에 따른 의사 및 의결정족수에 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의원님의 청가사항입니다.

박영송 의원님이 오늘 개인사정으로 본회의에 불참한다는 청가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신청사항입니다.

정준이 의원님이 ‘사회적 기회균등과 결과의 평등을 위한 제언’이란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원 발의 안건으로는 세종특별자치시 순직 소방공무원 등 장례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7건의 조례안과 1건의 규칙안을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안건으로 2016년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유치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 등 총 4건에 대하여 본회의에 부의하고, 세종특별자치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8건의 조례안과 전동시민스포츠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그리고 연서119안전센터 도시관리계획(공공청사) 결정(안)에 따른 시의회 의견 청취안은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또한 2016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 공시 보고 자료는 각 의원님께 배부하였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으로부터 제출된 안건으로는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통학차량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2건의 조례안은 교육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또한 2016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교육비특별회계 예산 기준 재정공시 보고 자료는 각 의원님께 배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o 5분 자유발언(정준이 의원)

○의장 임상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5분 자유발언은 정준이 의원님이 신청하셨습니다.

정준이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준이 의원 존경하는 임상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춘희 시장님, 최교진 교육감님, 관계 공무원 그리고 사랑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준이 의원입니다.

누구나 평등하게 기회가 주어지고 노력의 결과에 따라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는 기회의 도시, 희망의 도시 명품 세종시 건설을 위한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요즘 저는 아침에 일어나 거울 앞에 서서 세종시 의원으로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의원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겨주신 시민 여러분의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제가 하는 일이 올바른 일인지 말입니다.

사회적 기회균등 보장과 공평한 결과를 이룰 수 있는 꿈의 도시, 사회구성원의 보편적 삶의 터전으로 대변하는 대한민국의 아이콘 우리의 미래세대에게 계층·계급을 떠나 어우러져 떳떳한 삶을 향유할 수 있는 터전을 물려주고 싶은 마음을 담아 세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행정, 의정에 대한 견제 및 감시를 위한 옴부즈만 제도 도입을 제안합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의회가 제도적으로 집행부에 대한 견제 및 감시를 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의회의 집행부 견제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이유는 지난 2014년 헌법재판소의 합헌 판정을 받은 지방자치단체장의 의회사무처 직원에 대한 인사권 때문입니다.

또한 민생현장 방문, 연구모임 등 의정활동 중에 스스로 공부하고 반성하며 노력하고 있지만 시간 및 경험 부족으로 단시간에 전문성을 키우기에는 역부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선진화, 전문화된 입법활동을 위해 유급 보좌관제 도입을 여러 차례 촉구하고 있으나 무기한 지연되는 등 집행부 공무원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현실에 처해 있습니다.

본 의원은 현재까지도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현안문제 해결을 옴부즈만 제도 도입을 통해 현 시정 모니터의 단점과 의회 기능을 철저히 보완하고 현실 정치, 현실 행정의 실현을 위한 시민의 자발적이고 객관적인 사회 참여를 촉진한다면 견제 및 감시 기능 강화를 통해 세종시의 주인인 세종시민의 기본권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둘째, 세종시의 위상과 품격은 높이고 국제적인 도시 경쟁력 강화는 물론 인간 중심적인 문화, 교육복지 도시로의 성장을 가능케 할 세종시 브랜드 이미지 전략기구 설립을 제안합니다.

최근 세종시는 출산율 1.9명으로 서울의 2배 출산 왕국이자 시민의 평균 연령이 31세로 전국에서 제일 젊은 도시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 기성세대들은 젊고 역동적인 이들 세대에게 문화·복지 향유 혜택은커녕 교육·문화의 다양한 혜택까지 빼앗는 뼈저린 실수를 범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세종시에 걸맞은 이미지 정책 및 전략 설정, 중장기적 추진과제 및 세부사업, 국내외 브랜드 이미지 정책연구 및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등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세종시 미래생활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본 의원이 제안한 세종시 브랜드 이미지 전략기구를 통해 생애 전 과정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교육·문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인간 중심적인 도시, 새로운 국제경쟁력을 지닌 도시로의 성장시대를 열고자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어울려 행복한 세상, 사람내음 가득한 ‘다원 삶터’ 조성을 제안합니다.

시 출범 전 2만여 명에 달했던 사회취약계층이 장애인·노부모 특별분양, 공공임대·국민임대주택 등을 통해 많이 유입되고 있으며, 등록 장애인만 보더라도 현재 1만여 명 가까이 증가한 것을 볼 때 현재 우리 시의 사회취약계층은 적게는 2배, 많게는 3배까지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저는 사회취약계층은 물론 연계 고용기업, 경영전문가, 공무원 컨설턴트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가칭 ‘세종 어울촌 운영협의체’ 구성을 제안합니다.

이를 토대로 미래지향적이며 자생 가능한 기틀을 마련하고 제반사업 계획 수립과 동시에 신속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또한 본 프로젝트는 각각의 사회취약계층 관련 정책 실행기관의 문제점 및 미흡한 기능의 보완을 통해 정책의 일관성은 물론 장기적으로 예산의 중복·낭비까지 미연에 방지하게 될 것입니다.

본 의원은 진정으로 약자와 함께 하는 세종시, 차별 없는 세종시, 가난이 대물림되지 않는 세종시, 이러한 희망적인 삶의 터전 세종시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춘희 시장님, 최교진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과 세종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상전 정준이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 제3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 동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10시24분)

○의장 임상전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3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금번 임시회의 회기는 의석에 배부해드린 안대로 3월16일부터 3월30일까지 15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56조에 따라서 금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님을 순서에 따라서 김정봉 의원님과 박영송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금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김정봉 의원님과 박영송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2. 세종특별자치시장과 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이경대 의원 대표발의)(이경대·김원식·이태환·서금택·이충열·김복렬·장승업 의원 발의)

(10시26분)

○의장 임상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 시장과 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동 안건을 대표발의하신 이경대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대 의원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이경대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임상전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본 의원 외 여섯 분의 의원이 발의한 세종특별자치시장과 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세종특별자치시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시정 및 교육행정 전반에 대하여 집행기관의 충실한 답변을 듣고 문제점 파악 및 대책을 세우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42조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출석 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 및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80조에 따라 제3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2차 및 제3차 본회의에 세종특별자치시장과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상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본 안건은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의 의견을 시정 및 교육행정에 적극 반영시켜 시민의 복리를 증진하고, 시정 및 교육행정 전반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안임을 감안하시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상전 이경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장과 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는 이경대 의원님이 제안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장과 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3. 2016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28분)

○의장 임상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서 지방의회는 매년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14일 이내에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제3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실시하게 될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을 사전에 정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 안건은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에 따른 감사기간을 제3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 기간 중인 2016년도 6월16일부터 6월29일까지 14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은 의석에 배부해드린 원안대로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6월16일부터 6월29일까지 14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4. 2015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30분)

○의장 임상전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5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은 세종특별자치시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2015회계연도 결산 검사를 위해서 「세종특별자치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에 따라서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결산검사위원 선임은 관련 조례에 따라서 의장이 의회 운영위원회의 협의 후 추천을 거쳐서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

본 안건은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 협의를 거쳐서 결산검사위원으로 추천하였으므로 2015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은 의석에 놓아드린 선임안대로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2015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5. 2016년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유치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시장제출)

6. 사회적기업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시장제출)

7. 조치원 생활문화센터 조성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시장제출)

(10시32분)

○의장 임상전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16년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유치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사회적기업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 그리고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조치원 생활문화센터 조성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 이상 3건의 안건을 일괄적으로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조수창 균형발전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균형발전국장 조수창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 균형발전국장 조수창입니다.

다섯 번째 안건인 2016년도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29일에 전국 공모사업인 마을기업 박람회 개최지로 우리 세종시가 최종 선정된 바 있습니다.

내실 있는 마을기업 박람회 행사 준비를 위해서 추경 성립전 예산 국비 2억 원을 사용하고자 하는 계획이 되겠습니다.

행사기간은 올 9월30일부터 10월2일 정도로 예정하고 있고, 장소로는 세종컨벤션센터와 호수공원이 되겠습니다.

전체 사업비는 4억 원이고 행사 규모로는 전국 200여 개 마을기업이 참여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식전공연이라든지 개막식, 전시·판매·체험부스 운영, 문화행사 등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성립전 예산 사용 사유를 말씀드리면, 마을기업 박람회 개최지역 선정이 공문으로 통보된 이후에 국비 2억 원을 활용해서 차질 없는 행사 준비를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 대행사의 선정이라든지 사전 홍보 이런 것들을 추진하기 위해서 성립전 예산을 요청드립니다.

그리고 여섯 번째 안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회적기업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6년도 사회적기업 사회보험료 지원을 위해서 요청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국비 6,000만 원이 포함돼 있습니다.

현재 6개 인증 사회적기업이 우리 시에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인건비 등을 지원받지 않는 기업이 4개가 있습니다.

사업주 부담 사회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는데요, 성립전 예산 편성 사유를 말씀드리면, 고용부 보조금 가내시 단계에서 고용부 담당자 착오로 우리 시가 누락됐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의 요청으로 올 1월8일에 확정내시가 되고, 1월29일에 보조금이 교부가 완료된 바 있습니다.

성립전 예산을 사용하면 사회보험료 적기 지원으로 사회적기업의 운영 애로를 경감하고, 또 사회적기업의 자립기반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조치원 생활문화센터 조성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016년도 본예산에 미반영된 조치원 생활문화센터 조성사업비 6억7,500만 원 중에 교부된 국비 2억9,000만 원을 성립전 예산으로 편성해서 우선 활용하고자 하는 계획이 되겠습니다.

여성회관을 리모델링해서 기능을 향상하고, 개방성을 보강하고, 또한 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며, 원도심 주민들의 문화활동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작년 12월11일에 문체부에 사업이 확정된 바 있습니다.

그 이후에 우리 시 본예산에는 미반영되었습니다만 생활문화센터 조성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난 2월24일에 우리 시로 공문을 보내면서 국고보조금 교부 결정 시 지방비 확보 이전이라도 국비로 설계용역 등을 우선 추진하라는 협조공문이 시달된 바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성립전 예산이 편성되면 4월에서 8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고 올 11월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임상전 조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8. 국가검역 배화상병 사전방제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시장제출)

(10시37분)

○의장 임상전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국가검역 배화상병 사전방제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신은주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신은주 농업기술센터소장 신은주입니다.

평소 세종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열정으로 지역농업이 풍요롭게 발전할 수 있는 정책 구현에 항상 성원과 협조를 보내주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저희 농업기술센터 소관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드린 자료 1페이지 국가검역 대상인 배화상병 사전방제 성립전 예산 사용계획입니다.

지난해 천안과 안성 등 주요 재배지역에서 배화상병이 발생함에 따라 사전방제를 위한 국고보조금이 2015년12월7일 배정되었습니다.

우리 시의 경우 화상병 방제의 적기가 4월5일 전후로 예상되므로 사전방제 시기를 일시일하지 않기 위해서 부득이하게 성립전 예산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예산 소요액은 1,630만 원으로 사과와 배 전체 426농가에 대해서 331헥타르를 대상으로 적용 약재를 공급하고자 합니다.

배화상병 감염 시 경제적 손실이 크게 우려되는 사항임을 감안해 주시고 아무쪼록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상전 신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원 여러분,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의원님들 그리고 시장님,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에 앞서 의원 여러분께 한 가지 부탁말씀 드리겠습니다.

내일, 모레 양일 간 아홉 분의 의원님께서 시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질문을 하도록 돼 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본회의가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사람도 빠짐없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내일 제2차 본회의는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리면서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40분 산회)


○출석의원(14인)
임상전의원
윤형권의원
장승업의원
서금택의원
이충열의원
고준일의원
김복렬의원
김선무의원
김원식의원
김정봉의원
안찬영의원
이경대의원
이태환의원
정준이의원
○집행부 출석공무원(20인)
시장이춘희
행정부시장한경호
정무부시장홍영섭
기획조정실장고기동
시민안전국장신인섭
균형발전국장조수창
행정복지국장손권배
경제산업국장안승대
건설도시국장지종철
소방본부장권대윤
정책기획관남궁호
대변인김재근
총무과장송인국
보건소장박항순
농업기술센터소장신은주
조치원소방서장임동권
시설관리사업소장김규범
상하수도사업소장윤철원
가축위생연구소장윤창희
감사위원회위원장장진복
○교육청 출석공무원(7인)
교육감최교진
부교육감이진석
교육소통담당관이보영
감사관이중호
정책기획관최병만
교육정책국장금용한
교육연구원장이현복
○의회 출석공무원(3인)
의회사무처장장만희
의정담당관민경태
의정담당이상욱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