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35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16.02.22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6년2월22일(월)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의회사무처 소관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

2.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심사된 안건(제1차 회의)

1. 의회사무처 소관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

2.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세종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고준일 의원 대표발의)(고준일·김원식·박영송·서금택·안찬영·윤형권·이태환·정준이 의원 발의)


(10시10분 개의)

○위원장 서금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임시회 개회 이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위원님들을 다시금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남은 임시회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금일 회의 진행은 의회사무처 소관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청취한 후 질의·답변을 실시하고, 이어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세종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1. 의회사무처 소관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

(10시11분)

○위원장 서금택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처 소관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장만희 사무처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처장 장만희입니다.

존경하는 서금택 의회운영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임시회 일정 동안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시고 계심에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저희 사무처 직원 일동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의 열정적인 의정활동에 부응하기 위해서 성심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드린 책자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고 드릴 순서를 일반현황, 2015년도 의정 성과, ’16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당면 현안사항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으로 3쪽의 기구, 인력현황과 4쪽의 기능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 예산현황입니다.

금년도 우리 사무처 예산 총액은 41억5,965만 원으로 편성된 예산 내역을 살펴보면, 의회운영기본 지원에 17억6,450만 원, 자치입법활동 지원에 7,850만 원, 행정운영경비에 23억1,655만 원이 편성되었으며, 이중 의회비는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예산으로 9개 항목에 10억4,719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9쪽 2015년도 의정 성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년간 의회사무처는 탄력적인 회의 운영, 359건의 의안 접수 처리, 신속·정확한 회의록 작성 공개 등 효율적인 의사 운영과 정부 3.0 구현 등 선진화를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시정 질문, 현안 질문으로 시정에 대한 견제 및 정책 제안의 장을 마련하고, 5분 자유발언 및 집행부와 정례적인 간담회를 추진하는 등 정보의 공유·소통을 확대하였습니다.

아울러 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전략적 홍보의 다변화를 기하고자 133건의 보도자료를 작성·배포하고, 26건의 핵심 의정활동을 기획·홍보하였으며, 시민의 의정 홍보 접근성 강화를 위해서 모바일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실시간 인터넷 방송을 확대 구축하였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청렴 의회, 으뜸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를 제정·시행하고, 부정 청탁방지법 관련 청렴교육 실시 등 중점 노력한 결과 2015년도 지방의회 청렴도 측정에서 2위의 우수한 성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연구하고 공부하는 창의적 의회상을 정립하기 위해 3개 연구모임활동을 지원하고, 의정연수 및 자체 직원 교육을 각각 2회 실시하였고, 내실 있는 국외연수활동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자치입법 및 정책연구 지원을 통하여 73건의 조례 입안을 지원하고, 입법 고문 및 고문변호사 입법 자문기능 강화, 입법정보지 및 입법 동향을 발간하는 등 입법 역량 향상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내실 있는 위원회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서 301건의 의안과 9건의 예결위 예산안 검토 및 행정사무감사를 지원하였고, 선진의회 의정 지원 강화 방안 마련에서 59건의 과제를 발굴·개선해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13쪽 2016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 신청사 이전의 체계적 추진 및 준비가 되겠습니다.

현재 10월 이전을 목표로 청사 이전을 위한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고자 자체 T/F팀을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신청사 이전 전까지 물품 관련 재물조사, 이사 관련 원가계산 및 계획 수립, 설계용역 추진 및 리모델링 실시 등 완벽한 준비로 이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개 층 추가 증축에 따라서 행복청, 집행부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수시로 건축공사 추진상황을 점검하여 최적의 의정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본회의장은 빠른 시일 내에 인테리어 등 설계용역을 추진해서 터치모니터 전자투표시스템 등 최적의 전자회의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4쪽 의정활동 전문성 강화 및 생산성 의회 구현입니다.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고 선진행정을 체험하고자 지난달 1월25일부터 2월3일까지 산업건설위원회 주관으로 8박10일 동안 4개국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직원 전문성 강화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서 국내 선진 지자체 벤치마킹을 위한 연수와 자체 의정연수, 직원 교육 추진 등으로 내실 있는 의정 역량 강화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집행부와의 내실 있는 간담회 활성화를 통해서 정책에 대한 견제·감시 역량을 제고하고, 2016년도 의회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 업무추진비 집행 공개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소통 및 견제, 청렴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시민과 함께 하는 맞춤형 의정 홍보 추진이 되겠습니다.

언론의 왜곡·부정 보도에 즉각 대응하고, 의정활동에 대한 기획홍보를 지속 추진하며, 세종소식지, 의회소식지, 의회 홍보책자, SNS 온라인 홍보 등 홍보수단의 다양화로 시민의 알권리 및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등 홍보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협력적 언론관계 유지를 위한 정기적인 기자간담회 추진과 적극적인 취재 지원으로 소통을 활성화하고, 원칙과 기준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히 광고를 집행하겠습니다.

또한 영상인터넷망과 모바일 홈페이지 활용 등을 통한 실시간 의정활동 홍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6쪽 시의회 홈페이지 수요자 중심의 확대 개편입니다.

의회 정보화시스템의 통합으로 정보 제공의 효율성과 대민 홍보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서 지난 1월 홈페이지 확대 개편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총 1억6,500만 원의 사업비로 상반기 중에 사업을 마무리해서 홈페이지 시범 운영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입니다.

세부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 그리고 어린이의회 홈페이지 조성, 수요자 중심의 디자인 개편, 대표 및 모바일 홈페이지, 회의록 시스템 등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번 사업은 운영서버, 검색엔진 등 시의회 전용 인프라 구축과 회의록 시스템 등 서비스별 데이터베이스를 통합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17쪽 2016년도 의회 운영 일정의 차질 없는 운영입니다.

예측 가능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하여 정례회 2회 70일, 임시회 4회 60일 등 130일의 회기 세부일정을 차질 없이 운영해 나가고, 긴급 안건 등 시의성 있는 의안 처리를 위해서 예비일수 10일을 두어서 탄력적인 회기 운영을 기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차질 없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8쪽 시민에게 다가서는 친근한 의회 운영입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회의록을 상·하반기 연 2회 제작해서 시각장애인협회 및 공공도서관 등에 배부하고,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통역을 실시하는 등 장애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로 다가서고, 또한 관내 초·중등학생을 초청해서 모의 어린이의회 운영 및 청소년 직업 체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학생 및 시민에게 본회의 방청 및 견학의 기회를 확대하는 등 학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해서 친근한 의정상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입법정책 지원활동 강화입니다.

의원 입법 지원을 위한 자치입법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연구모임 활동 지원, 입법 고문, 고문변호사 자문 정례화와 의정연수 및 간담회 실시 등 자치법규 입안 등 정책연구를 지원하고, 타 시·도 자치법규 및 중앙부처 시책 소개, 최신의 입법동향을 담고 있는 입법정보지 발간과 정책연구에 참고 가능한 입법 동향 자료를 매월 발간하는 등 입법정책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이번 조직개편 시 입법정책담당의 전문위원실 배치로 실질적인 입법 지원을 강화하는 등 입법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인력 보강을 위해 집행부와 지속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실질적인 상임위원회 활동 지원 강화입니다.

시정 전반을 견제·비판하는 상임위원회 본연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의회 운영 및 의정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의회 운영 지원 개선 등 선진화를 도모하고, 과제들에 대해서 추진상황을 관리하고, 타 광역의회청사 등도 벤치마킹하겠습니다.

또한 의원님들의 자치입법, 의정활동 등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보고 및 연구자료 제공을 통해서 의원님들의 입법활동을 지원 보좌하고, 현장방문과 의원 국외연수활동, 특별위원회 및 연구모임활동 지원 등 타 광역시·도의회와의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등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지원·보좌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1쪽 활력 넘치는 직장분위기 조성입니다.

이를 위한 추진방향으로 의원 및 직원 간 화합 분위기 조성을 위한 의회 화합의 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왕성한 의정활동을 도모할 수 있는 선진지 견학, 나눔 봉사활동을 비회기를 이용해서 추진하고, 연말 의정발전 유공 시민·공무원 표창, 가족 사랑의 날 정착, 생일 자 지원 격려 등 사기진작 시책을 통한 활력 넘치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25쪽 당면 현안사항이 되겠습니다.

2016년도 7월1일 개원하는 의회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선거의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월 중 의원님들의 희망 위원회를 우선 파악하고, 6월30일 후반기 의장단 선거 및 7월1일 신속한 원 구성 추진을 통해서 원활한 후반기 의회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원 구성과 동시에 후반기 본회의장 의석 배정기준 마련 및 운영위원회 협의를 거쳐서 의석 배정을 추진할 계획이며, 또한 새 출발과 도약의 의지를 담은 의회슬로건을 제작하겠습니다.

세부 추진일정은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존경하는 서금택 의회운영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우리 사무처 전 직원들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으로 사무처 직원들에 대한 지도편달과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의회사무처 소관 2016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사항이나 추가 설명이 필요하신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여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서금택 수고하셨습니다.

장만희 사무처장께서는 답변석으로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으로 진행하며 간단명료하게 질의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승업 위원 거수)

장승업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승업 위원 장승업 위원입니다.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사무처 직원 여러분들 하여튼 1년 동안 고생 많이 하셨고, 또 2016년에는 새로운 변화가 있지 않느냐는 생각이 들고, 하여튼 의원님들하고 사무처 직원 여러분들이 한마음이 돼서 세종시 의회가 더 발전될 수 있고 전진할 수 있도록 해 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작다면 작지만 그래도 세종시의회 직원 여러분들이 많이 고생도 하셨고, 그런 과정에서 세종시의회가 더 발전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해 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17쪽 보면 의회 일정이 있는데 38회 1차 정례회 시 의장단 선거를 치르게 돼 있어요.

6월15일 정례회를 하고 6월 말경에 의장단 선출을 하거든요.

그러면 7월20일경에 정례회가 폐회되는데 폐회가 되면서 의장이 바뀌는 거죠.

그러면 폐회는 새로운 의장이 하는 건가요?

그렇게 돼 있어요?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그렇습니다.

장승업 위원 대개 보면 6월 정례회가 끝나고 7월 새롭게 임원단을 선출해서 넘어가야 하는데 중간에 이렇게 껴서 거기에 문제점이 없나 해서 질의를 드리는데 거기에 대해서 크게 문제점은 없는 건가요?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크게 문제점 없고요, 그 기간에 걸쳐있는데 하여튼 의원님들 합의만 되면 자연스럽게 신·구 의장님이 인수인계 잘 하실 수 있도록 해서 매끄럽게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장승업 위원 그게 폐회까지 전반기 의장이 해야 되는 건지, 의장단 선출됐으니까 폐회는 후반기 의장이 해야 되는 건지.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그렇습니다. 폐회는 후반기 의장님이 하셔야 되는 것이고요.

분명히 임기라는 게 있기 때문에, 7월1일부로 임기가 들어가지 않습니까?

장승업 위원 물론 크게 회의라든가, 진행사항이라든가 이게 많지 않을 것으로 보는데 상임위원장도 바뀌어요, 그렇죠?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네.

장승업 위원 원 구성 전체 인원들이 다 바뀌는 거거든요.

그러면 중간에 만약 추경예산이 있다든가 이렇게 됐을 때 혼란이 오지 않나.

전체적으로 바뀌고, 상임위원장들도 바뀌고 또 예결위원장도 바뀌는 상황이거든요.

이랬을 때 일정이라든가 그 계획이 잘 짜여야 되는데, 만약에 추경도 있고 조례가 많다 보면 앞당겨서 다 해야 되는 건지, 뒤로 미뤄서 해야 되는 건지 이것도 구분이 잘 안 돼 있고, 6월15일에서 7월20일 정례회를 하면서 6월30일 의장단 선출을 해버리면 전체적으로 흐름이 변경되지 않느냐는 생각이 들고, 하여튼 그건 사무처하고 의원님들하고 더 신중하게 검토하셔서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네, 알겠습니다.

장승업 위원 이게 왜냐하면 상임위원들도 다 바뀌는 거거든요.

상임위원들도 바뀌고 상임위원장들도 다 바뀌어요.

그럼 중간에 하다 말고 다 바뀌어서 새로 하는 형국이 되지 않느냐는 생각이 들어서 조심스럽게 한번 질의를 드렸습니다.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위원님 우려하시는 그런 문제를 하여튼 저희들이 잘 검토해서 그런 문제가 없도록 미리 준비를 잘 하겠습니다.

장승업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금택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준일 위원 거수)

고준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준일 위원 고준일 위원입니다.

앞서 장승업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보충질문 드리겠습니다.

제가 지난번에 듣기로는 거의 6월 말까지 정례회를 끝낸다고 들은 것 같아요, 원 구성이 다 끼어 있기 때문에.

6월 말까지 1차 정례회 끝나고 그다음에 후반기 원 구성이 되고, 그다음에 후반기가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지금 이렇게 중간에 끼면 장승업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상임위... 의장님은 어차피 본회의만 진행하시니까 크게 상관없다고 생각하는데 상임위원회가 완전히 뒤죽박죽되기 때문에 과연 이렇게 하시는 게 의회사무처 직원분들도 불편하실 것 같고, 상임위 바뀌는 의원님들도 불편하실 것 같아서 될 수 있으면 6월 말에 다 끝내는 건 어떤지.

그건 사무처와 저희가 협의를 해야 되겠지만 나중에 의원님들과도 한번 협의를 해야 될 필요성이 있지 않느냐는 생각이 있습니다.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그렇습니다. 의원님들이 좀 협의하셔서 이런 부분 논의를 한번 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의회 사례도 저희들이 봐서 그런 문제가...

고준일 위원 그래서 지금 처장님 말씀하신 대로 타 시·도의회도 한번 보시고, 나중에 의원님들 회의할 때 자료를 충분히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20페이지 보시면 상임위원 입법활동 지원이 있는데 지금 입법계가 의회사무처 1층에 있었지 않습니까?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네.

고준일 위원 지난번에 아마 운영위 쪽으로 편입돼서 그쪽에서 전체적으로 입법을 아마 주관할 거라고 말씀을 들은 것 같아요.

그것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요.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사무실 문제인데요.

지금 여러 가지 의회사무처 사무실 사정이 안 좋은데 일단 저희들이 이번에 의원님들이 기구개편안 조례를 통과시킨 날 그 후속조치로 정원 규칙이 개정되고 사무분장이 조정되면 바로 저희들이 그 문제를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지만 사무실 사정을 좀 고려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차피 기능적으로는 조정이 돼야 되는 것이고요.

고준일 위원 기능적으로 조정돼야 되는 건 맞고, 전문위원실이 지금 굉장히 좁을 건데.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현재 구조적으로 직원 1명 앉을 자리밖에 없습니다.

고준일 위원 그러면 방안이 아마 여러 개가 있긴 할 건데...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넓히든지 새로 다른 여러 가지...

고준일 위원 충분히 검토하셔서 지금 이렇게 분리돼 있는 것은 기능적으로 공조가 됐다고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크게 의미가 없어서 떨어져 있으면...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의정담당관 소속에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고준일 위원 그 부분은 대안을 좀 충분히 마련해 주셔서 나중에 다시 한 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알겠습니다.

고준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금택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본 위원장이 몇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먼저 10쪽에 그동안의 성과, 2015년도에 대한 성과가 나와 있는데 특히, 시·도 부분에서 2위를 우리가, 국민권익위원회 평가한 청렴도 평가를 2위 했지 않습니까?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본 위원장 생각에는 이러한 사항과 또 2015년도에 많은 의원님들이 수상을 하셨어요.

존경하는 장승업 부의장님께서는 국회의장상도 수상하시고, 또 윤형권 부의장님도 그렇고, 또 우리 의장님도 있고, 또 정준이 의원하고 저하고도 같이 수상한 게 있는데 그러한 수상한 것에 대한 것과 3개 연구모임 관계도 있고, 그래서 그런 걸 종합적으로 만들어서 우리 의회가 이렇게 활동을 2015년도에 했다는 것을 종합으로 해서 홍보할 필요성이 있지 않겠는가.

부분적으로는 여러 번 했지만 그것을 종합적으로 묶어서 의회의 활동상황을 홍보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번 참고해 주시고요.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다음은 18쪽에 보면 시민에게 다가가는 친근한 의회 운영에 있어서 하단부에 보면 의회 본회의 방청 견학을 확대하시겠다고 했습니다.

저는 이 제도가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본 위원장이 볼 때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와 협의해서 학생들이 연중 견학하는 시간, 이런 시간이 있을 겁니다.

관내 학생들과 충분히 협의해서 방청할 수 있도록, 또 일반 주민 중에서도 각종 사회단체가 많이 있지 않습니다.

그분들과 협의해서 우리 의회의 운영되는 사항이라든지, 의회가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가 이런 것도 볼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것을 확대해서 잘 운영해 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다음은 19쪽에 자치법규 입안 및 정책연구라든지 입법정책 동향 관계 이런 것을 수집 발간하고 있는데, 본 위원장이 요즘 신도시도 마찬가지고 과거에 어떤 조례가 있었냐면 가축 제한 조례가 있었어요.

그것을 본 위원장이 찾아보니까 없던데 뭐냐 하면, 조치원 봉산리하고 서창리인가 신안리를 가축 금지구역으로 조례로 만들어서 매년 가축을 몇 마리 몇 마리 줄여나가서 몇 년도 되면 가축이 전혀 없는 것으로 하는 그러한 조례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조례가 지금 살아있나 보니까 없어요.

본 위원장은 그 조례 속에 첫마을 옆에 늘 분쟁 있는 데 있지 않습니까?

그것도 넣고, 또 봉산리도 이미 가축 금지구역이어서 더 이상 가축을 길러야 할 시기가 지났는데도 지금도 분쟁이 있단 말입니다, 신안리 사람들하고.

그 조례를 찾아보니까 없어요.

우리 입법계에서 그 조례가 어떻게 돼 있나 찾아봐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네, 확인해서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그리고 21쪽 하단에 보면 의정발전 유공시민·공무원 발굴 표창이라고 해서 지금까지는 하반기에만 정례회 끝나고 했지 않습니까?

이것을 상·하반기로 하시겠다는 겁니까?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네, 상·하반기로 하고 특별한 경우에는 수시로도 표창하겠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그럼 이것은 특별한 경우는 수시로 하겠죠.

요구가 오면 하겠는데 정례회가 상·하반기에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 정례회 끝날 때마다 상·하반기에 유공시민이라든지 공무원을 표창하시겠다는 거죠?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지금까지 한 번 하던 걸 두 번 하겠다?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네.

○위원장 서금택 그리고 매주 수요일은 초과근무가 없는 날로 운영하겠다는데 지금 이것을 시행 안 하고 있습니까?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오늘 아침 뉴스에 인사처에서도 발표했습니다.

공직자들이 하긴 하는데 잘 지켜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주 못을 박아서 수요일은 아예 초과근무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오늘 인사처가 발표했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이것이 잘 운영되고 안 되는 것은 사무처장님 소관에 달려 있는 거예요.

사무처장이 아무 얘기도 않고...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우리 사무처는 잘 지키고 있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네, 그냥 퇴근해버리면 소용없어요.

사무처장이 자꾸 감독하고, 얘기하고 지시해서 오늘은 수요일이니까 전부 퇴근하라고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안 돼요.

사무처장님이 잘 하시고, 더구나 오늘 신문에 난 거 보면 이런 것도 있지 않습니까?

3.5일만 근무한다.

일주일 중에 3.5일만 근무해도 다 근무한 것이다.

월, 화, 수는 12시간 근무하고 목요일 오전에만 근무하면 그 오전부터 금요일까지는 쉬게 한다.

이번에 발표했죠, 정부에서?

○의회사무처장 장만희 네, 그게 유연근무제인데 일종의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건데 여러 가지 실정하고...

○위원장 서금택 이번에 북유럽에 가보니까, 우리는 1일 8시간 아닙니까?

그래서 40시간 근무인데 7시간을 근무하더라고요.

주 35시간 근무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것보다 앞서 나가서 오늘 발표한 홍보자료에 보면 하루 12시간씩 3일간 월, 화, 수 근무하고, 목요일은 나머지 근무 4시간인가 근무해서 일주일 근무 치를 친다고 나왔는데 그것이 잘 시행될지는 모르겠지만 정부에서 발표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장만희 사무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처 소관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에 대해 종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2.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세종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고준일 의원 대표발의)(고준일·김원식·박영송·서금택·안찬영·윤형권·이태환·정준이 의원 발의)

(10시39분)

○위원장 서금택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세종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을 대표발의하여 주신 고준일 의원님께서는 의석에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준일 의원 안녕하십니까? 고준일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서금택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세종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결의안은 지난 2월12일 본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김원식, 박영송, 서금택, 안찬영, 윤형권, 이태환, 정준이 의원님과 공동 발의한 결의안임을 알려드립니다.

본 결의안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면, 당초 도시계획과 달리 50학급을 초과하는 과대 학교가 발생됨에 따라 제기되고 있는 세종시 교육환경 문제에 대하여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청 및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세종시의 균형 있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적정규모 학교 조성 및 향후 중장기 학생 배치의 적정성을 도모하는 등 합리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결의안입니다.

본 결의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세종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고, 적정규모 학교 조성 및 향후 중장기 학생 배치의 적정성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며, 구성 인원은 의장을 제외한 의원 중 7인 이내로 하고자 하며, 활동기간은 특별위원회 구성일로부터 2017년12월31일까지이며, 전문위원은 교육전문위원으로 정하고자 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기 배부해드린 결의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서금택 고준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의석에 배부해드린 검토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 부록으로 실음 : 부록참조)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승업 위원 거수)

장승업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승업 위원 장승업 위원입니다.

세종시 교육환경 개선 특별위원회 구성안인데 이것은 물론 세종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서 좋은 특별위원회지 않느냐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이 특별위원회를 하면서 보니까 지금 고준일 의원 외 7인이 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예요.

그러면 새누리당 의원님들은 세종시 교육환경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다는 뜻으로 이렇게 의결을 한 건지, 이것에 대해서 고준일 의원님께서 발의하셨으니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준일 의원 존경하는 장승업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런 부분은 아니고요.

이게 지난번에 의원님들 간담회 할 때 충분히 협의가 돼서 이걸 특위를 구성하고 결의안을 제출하기로 의견을 모았고, 그런데 이걸 운영위에 제출하기 전에 저희가 시간이 없어서 그때 나와 있으신 분들 위주로 서명을 받아서 그렇게 됐습니다.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일부러 배제하거나 그런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장승업 위원 그래요, 저도 그날 의원간담회 때 우리 의회사무처 업무보고 중간에 나가는 바람에 이걸 못 보고 갔는데, 이게 지금 발의 의원들이 전체적으로 더불어민주당 의원님들만 여덟 분이 있거든요.

이것도 새누리당 의원님들도 계실 때 협의해서 했으면 좋았을 텐데 이건 너무하지 않았느냐는 생각이 들고, 이게 한두 달 늦는다고 해서 특별위원회가 구성 안 되는 것도 아니고, 이건 새누리당 의원님들하고 더 심도 있게 해서 같이 발의해서 전체적으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게 좋지 않으냐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에 대해서 위원장님, 또 사무처 직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준일 의원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발의한 의원은 아까 제가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시간이 없어서 오신 분들 위주의 발의 하신 거고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가 특별위원회는 7인 이내로 구성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난번에 간담회에서도 아까 말씀하신 새누리당 의원님들과도 협의가 됐고, 그래서 7명을 이 발의하신 분들이 다 들어가시는 게 아니고 양당 대표분들 협의 하에 일곱 분이 들어가실 겁니다.

그래서 아직 누가 들어갈지는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은 상태고, 이 결의안이 통과되고 특별위원회 구성되면 그때 저희가 7인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장승업 위원 그러면 고준일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건 동의를 하고요.

본 위원은 새누리당 의원으로서 24일 본회의 의결하기 전까지 새누리당 의원 7명 중에 한두 명이라도 들어간다든가, 원내 같이 협의해서 한다면 24일 본회의에 상정하는 것으로 하고, 그게 안 됐을 시 상정을 못 하는 것으로 했으면 어떤가.

발의하신 고준일 의원님께서...

고준일 의원 아니, 제가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이건 양당 대표분들이 충분히 논의하실 거고, 저희 당 소속 의원들 일곱 분이 다 들어가진 않을 거예요.

그 부분은 제가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그때 의원간담회 때도 원래는 이게 세종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아니었고, 이름은 1생활권 학교 적정규모 배치 특별위원회였거든요.

그런데 그것도 존경하는 이충열 위원장님께서 ‘그게 무슨 소리냐, 세종시 전체 교육환경에 대해서 얘기하자.’ 그래서 읍·면 지역 의원님들도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해서 명칭도 바꾸고, 그다음에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양당 대표분들이 협의해서 일곱 분을 구성하실 거기 때문에 지금 장승업 위원님이 걱정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아마 그런 일은 없을 거라고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승업 위원 하여튼 그렇게 하면 좋은데 24일까지 양당 대표 간이라든가 우리 새누리당 의원 중에서도 3명이 교육위원회에 계세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런 특별위원회를 하면서 교육위원회 위원들도 다 들어가지 않은 사항이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협의사항은 오늘하고 내일 협의를 하셔서 만약에 이게 양당 대표 간에 협의된 다음에 24일 본의에 상정하는 걸로 하고, 고준일 의원님께서 더 신중하게 검토를 해 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고준일 의원 아직 저희도 어떤 분들이 들어갈지 정해지지 않은 부분이어서 아까 말씀하신 대로 양당 대표분들 조율 하에 진행...

장승업 위원 그 말씀에는 우리 새누리당 의원들이 전혀 안 들어갔으니까 협의가 안 된 사항이잖아요.

그러니까 24일 본회의 전까지 협의한 다음에 상정하는 걸로 해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니까요.

○위원장 서금택 네, 장승업 위원님 의견을 존중해서 본 위원장이 양당 대표에게 말씀드려서 7인을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승업 위원 그 7인이 24일 안으로 결정되든가, 양당 대표가 협의됐을 때 24일 본회의에 올리는 것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네, 잘 알았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사전에 신청하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생략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세종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장승업 위원 단, 원안 가는데 협의하는 사항으로...

○위원장 서금택 네, 그거 제가 할게요.

장승업 위원 네.

○위원장 서금택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오늘의 계획된 안건 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협조해주신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회사무처에서는 금년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시 질의·답변과정에서 제시된 의견이나 도출된 문제점에 대하여는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35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49분 산회)


○출석위원(4인)
위 원 장 서금택
부위원장 김복렬
위 원 고준일
장승업
○출석공무원(1인)
의회사무처장장만희
○전문위원 전석천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