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34회 제4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15.12.23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4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4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5년12월23일(수)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4차 회의)

1.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조치원읍 강원연탄공장 운영대책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2.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균형발전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3.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환경교육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심사된 안건(제4차 회의)

1.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조치원읍 강원연탄공장 운영대책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2.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균형발전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3.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환경교육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16시04분 개의)

○위원장 서금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2차 정례회 폐회중 제4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올 한 해 우리 시의회 발전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여러 위원님들을 비롯한 사무처 직원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새해를 맞이하기에 앞서 2015년도 마지막 회의를 진행하게 됨을 뜻깊게 생각하며, 2016년도 새해에도 변함없이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금일 회의에는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연구모임에 관한 규칙 제11조에 따라 2015년12월22일자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으로부터 제출된 건으로 2015년도 강원연탄공장 운영대책 연구모임 등 총 3건의 연구 활동 결과보고서 및 연구 활동비 정산서의 제출에 따른 승인의 건을 심의토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안건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제출 안건은 일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건 상정에 앞서 의사일정 제1항과 관련해 강원연탄 연구모임의 대표가 본위원장임에 따라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 의원석으로 자리를 이동코자 합니다.

김복렬 부위원장님께서는 본 위원장을 대신하여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장, 김복렬 부위원장과 사회 교대)

○위원장대리 김복렬 김복렬 부위원장입니다.

위원장님을 대신하여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위원님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이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조치원읍 강원연탄공장 운영대책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2.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균형발전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3.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환경교육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16시07분)

○위원장대리 김복렬 의사일정 제1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조치원읍 강원연탄공장 운영대책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균형발전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3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환경교육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제안설명 순서로써 각 안건에 대해 연구모임 대표로부터 정산 및 활동 결과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진행 순서에 따라 조치원읍 강원연탄공장 운영대책 연구모임 대표이신 서금택 의원님께서는 의석에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의원 서금택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본 의원이 대표로 활동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조치원읍 강원연탄공장 운영대책 연구모임 결과에 대해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연구모임 주요 활동내역과 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연구모임은 강원연탄공장의 합리적인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정해진 설비를 갖추고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전지역 연탄공장 2개소와 충북 음성의 친환경 연탄공장을 방문하여 저탄장 주변 방진막 설치와 덮개 처리 등 우수시설을 강원연탄공장이 도입할 것을 요청한 바 있으며, 한국철도공사 대전충남본부에서는 저탄장 임대면적을 준수해 운영하고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건의하였습니다.

또한 8회에 걸친 연구모임 회의 및 전문가 초청 토론회 등을 거쳐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와 연계한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에 강원연탄공장 주변지역 정비방안을 포함하도록 정책 제언을 하였고, 이러한 노력으로 마침내 세종시와 한국철도공사 대전충남본부 간에 강원연탄이 사용하는 저탄장 부지를 포함한 철도부지를 매입하기로 합의하였으며, 이에 따라 금년도 제3회 추경예산에 토지매입비 19억5,000만 원을 확보하게 된 큰 성과를 얻어냈습니다.

다음은 연구활동에 대한 지출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업비는 보조금 500만 원으로 주요 지출내역은 현장방문 2회와 토론회 개최 1회를 포함해 총 8차 시 회의 개최 경비로 277만2,000원, 결과보고서 제작에 222만 7,000원을 지출하였고, 발생한 예금이자 2,387원은 세외수입으로 반납 조치하겠습니다.

본 연구모임은 저를 비롯한 존경하는 박영송 의원님과 이태환 의원님 등 시의원 세 분하고 철도전문가이신 유진성 님과 연탄공장 인근에 거주하시고 크나큰 피해로 고통을 겪고 계진 장교진 님, 김성수 청춘조치원과장, 곽점홍 일자리정책과장, 이렇게 총 일곱 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그동안 연구모임 활동을 하면서 본 의원은 강원연탄공장의 조속한 해결이야 말로 조치원과 세종시의 균형발전의 초석이라는 신념을 갖고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이 보고서에 제시한 정책 제언 등이 향후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갖고 풀어나갈 때 그 결실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며, 앞으로도 더욱 더 발로 뛰며 주민의 대변자로 일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쁜 일정 속에도 끝까지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서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의정활동 보좌에 바쁜 가운데도 행정적으로 뒷받침 해줬던 의회운영 전문위원실 직원분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조치원읍 강원연탄공장 운영대책 연구모임활동 결과보고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복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균형발전 연구모임 대표이신 윤형권 의원님께서는 의석에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형권 의원 안녕하십니까, 윤형권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본 의원이 대표로 활동한 균형발전 연구모임 활동 결과를 설명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합니다.

우리 연구모임은 저를 비롯하여 존경하는 김원식 의원님, 김복렬 의원님, 안찬영 의원님 등 총 일곱 명의 회원으로 구성하여 1년 동안 활동했습니다.

먼저 우리 연구모임의 주요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연구모임에서는 회의 및 토론회 5회, 현장방문 1회를 실시하여 다양한 신·구도심 간 상생발전방안 등을 마련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세종시의 신·구도심이 각 지역의 특성에 맞게 자기만의 색깔을 갖는 방향으로 성장해나가는 데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다음은 연구활동비에 대한 지출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사업비로 보조금 500만 원을 지원받아 회의 관련 강사수당 및 참석수당으로 133만4,000원, 결과보고서 제작에 186만 원, 기타 연구모임 활동으로 81만 3,000원 등을 사용하였습니다.

참고로 잔액 93만3,000원과 이자수입 2,574만 원은 반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과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복렬 수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환경교육 연구모임 대표이신 정준이 의원님께서는 의석에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준이 의원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환경교육 연구모임 대표 정준이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본 의원이 대표로 활동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환경교육 연구모임 결과 보고에 대하여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연구모임 추진계획과 활동상황 그리고 운영성과와 연구활동비 사용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배부해드린 보고서의 내용을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연구모임은 올 초 입춘에 세종시 환경교육 활성화와 세계적 환경수도를 만들기 위한 기반 구축으로 법적, 제도적 방향성 모색을 목표로 전문가 매칭 및 연구 지원 사업으로 저를 포함한 존경하는 장승업 의원님과 이충열 의원님, 차수철 충남환경교육네트워크 운영위원장, 박경자 세종YMCA 부이사장, 전석천 세종시청 환경정책과장, 간사로는 임비호 세종YMCA 시민환경분과위원장 등 총 7명이 예산 500만 원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전문위원실의 행정지원을 받아 추진하였습니다.

그동안 활동상황으로는 연구모임 발전방안 논의 3회, 천안과 경남, 통영 우수환경센터 현장방문 2회, 세종시 환경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초빙 환경포럼 1회 등 6차에 걸쳐 왕성한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주요성과로는 세종특별자치시와 교육청 소관의 환경교육 진흥 조례안을 지난 11월에 제정하였고, 세종특별자치시로 하여금 2016년도 세종특별자치시 환경교육 종합계획 수립내용에 세종시환경교육센터 건립안 기본구상의 방향성을 의무적으로 제시하게 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가 환경교육을 실천하고 앞장설 수 있도록 제도적인 뒷받침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환경교육 활성화 포럼을 통하여 시와 교육청, 행복도시건설청, 생태숲유치원협회 세종지회, 세종지속가능발전협의회, 충남환경네트워크 등이 참여, 민선2기 환경패러다임 변화의 시발점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다음은 연구활동비 사용내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액은 500만 원으로 주요 지출내역으로는, 포럼 개최 및 모임활동비 324만40원, 활동 결과보고서 발간에 134만4,960원, 현장방문에 41만1,000원을 지출하였으며, 적립금으로 발생된 예금이자 2,388원은 반납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본 보고서가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되기를 바라며, 아울러 세종시민 스스로 환경보전을 실행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도시를 조성하는 등 현재와 미래세대가 함께 공존하는 살기 좋은 대한민국의 세종시 되기를 바라면서 올바르게 이해하고 알리는 마중물의 소중한 자료가 되길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연구모임 발족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바쁜 일정에도 열정을 갖고 물심양면으로 행정지원을 열심히 해주신 산업건설위원회 천의교 전문위원님과 이진례 주무관에게 그동안 수고 많이 하셨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2015년도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환경교육 연구모임 활동 결과 보고 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12월23일 시의원 환경교육 연구모임 대표 정준이 의원.

○위원장대리 김복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의석에 배부해드린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 부록으로 실음 : 부록참조)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만 사전에 신청하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생략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조치원읍 강원연탄공장 운영대책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에 대하여는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조치원읍 강원연탄공장 운영대책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은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균형발전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에 대하여는 제출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균형발전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 의사일정 제3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환경교육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에 대하여는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환경교육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상정 안건 의결에 따른 회의 진행을 마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장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복렬 부위원장, 서금택 위원장과 사회 교대)

○위원장 서금택 김복렬 부위원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이끌어 주신 데 대해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계획된 안건 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협조해주신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으로 우리 시의회가 더욱 연구하고 발전하는 의회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을 희망하면서 제34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2차 정례회 폐회중 제4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6시21분 산회)


○출석위원(7인)
위 원 장 서금택
부위원장 김복렬
위 원 고준일
김원식
김정봉
정준이
장승업
○위원아닌의원(1인)
윤형권의원
○출석공무원(1인)
의정담당관민경태
○전문위원 이홍준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