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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발언
제 목 세종시 브랜드 공연의 개발과 관광자원화에 대하여
의원명 정준이 작성일 2017-03-24 조회수 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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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써 차린 밥상 타 시도에서 숟가락 올릴 위기

- 세종시 브랜드 공연 개발 및 활용 지지부진, 지역에서는 무관심 -

- 타 지역에서는 지자체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콘텐츠 개발에 나서다 -

 

 

 

존경하는 고준일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이춘희 시장님, 최교진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세종특별자치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준이 의원입니다.

 

해로 출범 5주년을 맞이하는 세종시는 인구 25만을 넘어서고2016년에는 정부합동평가에서 전국 1위에 선정되는 등 내외적으로 명품도시의 모습과 위상을 갖춰가고 있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세종시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온 결과물이 아닐까 합니다.

 

작년 이맘때쯤 저는 이 자리에 서서 '사회적 기회균등과 결과의 평등을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3가지의 제안을 한 바 있습니다.

첫째, 옴부즈만 제도 도입,

둘째, 세종시 브랜드 이미지 전략 수립,

셋째, 다원 삶터 조성이 그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오늘 두 번째 제안에 해당하는 세종시 브랜드 자원 개발과 이를 통한 관광자원화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께서는 세종시를 떠올리면 어떤 문화적 이미지가 머릿속에 그려지십니까? 바로 세종대왕과 한글이 그려지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이미지를 구축하고 선두에 서고자 하는 대표적인 도시만 우리 세종을 비롯하여, 울산, 이천, 여주 네 개의 도시가 경합을 벌이고 있습니다.

울산은 한글문화중심도시를 표방하며, 다양한 한글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며 관광자원화에 집중하고, 이천과 여주는 세종대왕릉을 중심으로 경기도와 협력해 세종대왕 도시브랜드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여주는 2016년까지 지속해 오던 도시브랜드 공연인 명성황후를 마무리하고 정책사업으로 세종대왕 관련 뮤지컬에 첫발을 떼며 발주를 시작한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세종시는 세종대왕과 한글에 관련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데 급급하여, 이를 정책화하고 개발하여 치열한 도시브랜드 경쟁에서 선두에 서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해 보입니다.

 

도시브랜드 경쟁에서의 패배는 0입니다. 최선두의 도시만이 그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시브랜드와 관련하여 최선두에 서있는 것이 우리 세종에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도시브랜드로써 모두가 최종적으로 갖고자 하는 관광자원화가 가능한 도시브랜드 공연의 형태로 말입니다.

지역 예술단체가 공연하고 있는 한글창제퍼포먼스 뮤지컬 한글꽃 내리고가 그것입니다.

시민참여형 대규모 뮤지컬에 융복합문화예술의 차별성을 가진 첨단브랜드 자원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마저도 타 지역에서의 기술 이전과 공연권 유치 제안으로 세종시로서는 위태로운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비전적으로 한 해 50만 관람객과 870억 원 수준의 경제 파급효과를 가진 중국 항저우의 실경산수 인상서호와도 비견되었던 이 공연은 지역의 무관심 속에서 타 지역에 공연권을 빼앗길 위기에 처해 있으며, 타 지역 브랜드 공연 개발투자의 10분의 1, 100분의 1 수준의 예산으로 지난 몇 년을 버텨온 것이 오히려 대단하다 여겨집니다.

수원의 야조’, 경주의 바실라’, 백제대전의 웅진판타지아’, 여주의 명성황후와 이번 세종대왕 뮤지컬 개발에 이르기까지 전국은 도시브랜드를 대변하고 세계인에게 자신들의 도시를 각인시킬 수 있는 브랜드 공연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춘희 시장님, 최교진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세종시민 여러분!

 

저는 지난 2년간 세종축제와 지역에서 펼쳐지는 이 공연을 경험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지역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우직한 신념으로 제작을 진행하는 그들의 모습도 보았습니다. 모든 것이 감동이었고 그들을 보면서 세종시 의원으로서의 자긍심도 느꼈습니다.

세종호수공원에서 펼쳐지는 세계인이 바라보는 세종시만의 브랜드 공연을 저는 머릿속에 그려봅니다. 그리고 세종시민으로서의 자긍심과 한글도시로서의 최선두에 선 세종시도 그려봅니다.

행정에서는 우리 시의 소중한 재산을 정책적으로 보호하고, 육성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도시브랜드의 관광자원화를 이뤄내야 할 것입니다.

한 공연을 바라보는 관점이 아닌 세종대왕과 한글이라는 도시브랜드 이미지와 첨단 융복합문화예술이라는 미래가치를 포함하는 플랫폼으로써의 기반을 만들고, 첨단과 역사가 공존하는 도시브랜드 경쟁에서 우리 세종시가 항상 선두에 서기를 바랍니다.

더 이상은 세종의 도시브랜드를 대변하고 이목을 집중시키며, 장기적 관광자원으로써의 엄청난 부가가치를 지닌 우리 시의 소중한 재산을 방심과 무관심으로 인해 타 시도에 넘기는 실패를 경험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7. 3. 24.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정 준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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