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정활동 > 의원발언 > 시정질문

시정질문

시정질문
제 목 학생 활동 오케스트라 지원 가능 여부와 관련하여
의원명 김부유 작성일 2014-03-13 조회수 1100
첨부파일
동영상 동영상보기

교육행정질문

질 문 의 원

김부유의원

회 기

16회 임시회 2차 본회의

답변 공무원

교육감

상세질문

답변보기

회의록 참조

 

[질문요지]

1. 학생 활동 오케스트라 지원 가능 여부와 관련하여

우리 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음악활동 운영단체에 대한 교육청 차원의 보조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지에 질문을 드렸습니다. 우리 세종시는 광역단체로서의 출범 역사가 매우 짧고 또 거주 인구수가 적기 때문에 다양한 학교 구성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예체능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교육기관을 확보하지 못한 이 분야 학교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이 제한받고 있는 상황에 있습니다. 평소 존경하는 강용수 부의장님께서도 체육고등학교의 설립을 누차 주장하신 바와 같은 맥락이라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행히 2016년도 개교 예정으로 음악, 미술, 무용교육 중심의 가칭 세종예술고등학교설립이 추진되고 있습니다만 최소 2015년도까지는 이런 문제성은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본의원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악적 재능을 기부하고 있는 예술단체에 대한 교육청 차원의 보조금 지원 방안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성장기 학생들에 있어서의 음악교육 특히, 악기교육은 학생들의 정서적 진흥과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높은 수준의 지각능력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하나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음악교육이 단순히 감정을 풍부하게 하고 표현력을 높여주는 역할만 할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수학자 피타고라스가 음의 체계를 수학적 비율로 밝혀냈듯이 음악에는 수학이 있고 역사가 있으며, 여러 나라의 문화와 사회가 내재되어 있고, 세대 간의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융합적 사고를 키워줄 수 있는 통합교과서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음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성장기 학생들의 정서지능 향상과 융합적 사고의 틀을 확장시켜줄 수 있는 순기능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음악교육이 학교현장에서 단일교과로의 제한적 범위를 벗어나 특기교육, 적성까지 확장되는 사례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우리 교육감권한대행님께서 제가 드린 질문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답변해주신 대로 이러한 상황에서 연봉초등학교의 관악부와 대정초등학교 및 소정초등학교의 관현악부 운영은 대단히 매우 중요한 의미성을 갖는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또한 중·고등학교 차원의 관현악부 운영이 활성화되지 못한 상황에서 음악교육에 대한 배움에 목말라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민간단체가 주도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지역사회에 많은 귀감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3개의 단체 중에 하나를 소개말씀 드리면, “세종영오케스트라단입니다. 한국마사회와 함께 하는 농어촌희망재단을 후원하고, 서창규 교수의 열정적인 지도와 이종덕 운영위원장의 적극적인 참여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의 초··고등학교 학생들이 주축이 된, 단원입니다. 단원이 우리 지역의 초··고등학교 학생들이 주축이 되고, 지역 내 고려대학교 서창캠퍼스의 대학생들이 참여 및 지원하는 형태로 약 60명 정도의 인원이 연중 상시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세종영오케스트라단의 수준은 서울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을 하고, 외부기관 초청이 줄을 이을 정도이며, 지난해 12월에는 교육청의 배려로 한솔동 소재 참샘초등학교 강당에서 지역주민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공연을 실시한 바가 있고, 또한 최근에는 우리 시청의 특별한 배려로 전통시장에서 상인들과 시민들이 함께 하는 3.1절 기념 플래시몹 행사를 갖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이렇듯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갖고 있는 우리 지역의 초··고 학생들의 진실성을 갖고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오케스트라단을 운영하고 있는 단체를 교육청이 보조사업자로 선정하여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는지에 답변을 방금 해 주셨습니다만, 본의원이 질문 드렸던 것은 꼭 보조금을 지원해주자.”라는 취지는 아니었습니다.

 

이 단체 역시 보조금을 받겠다는 그런 취지의 단체는 아닙니다마는 그러나 우리 학교교육이 감당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민간단체들이 자율적이고 주도적으로 우리 지역 내의 초··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단체를 육성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잘 아시는 바처럼 우리 세종특별자치시는 관할구역이 매우 작고, 또 거주 인구수가 매우 적은 상태에서 이러한 단체들이 육성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바로 이런 민간지도자들의 열성적인 믿음이나 신뢰나 이런 것들이 없다면 이런 오케스트라단을 운영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우리 시교육청뿐만 아니라 시청에서도 아동·청소년, 또 초··고등학생들이 주축이 된 꼭 오케스트라단뿐만 아닙니다만 이런 관련단체들에 대한 지원을 인색하지 않게 했으면 하는 것이 본의원의 질문의 요지였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교육청에서도 이런 단체들에 대한 보조금 지원뿐만 아니라 시교육청에서 하는 연계프로그램 행사라든가 시교육청에서 주관하는 문화예술행사 등에, 물론 우리 시청도 마찬가지입니다만, 행정복지국장님! 우리 시청도 마찬가지입니다마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가급적 우리 관내에서 자율적으로 육성돼 있는 단체들을 적극 활용해서 자긍심도 고취시켜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학교급간 연계학습이 이루어지고, 악기연주에 소질과 재능을 갖춘 학생들이 상급학교에 진학할 때 배움의 기회가 단절되지 않도록 중·고등학교에 관현악부를 창단시킬 계획 같은 것은 없는지 한 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그럼 차제에 이번 기회에 우리 세종시 관내에 있는 초··고등학교 등에 비치되어 있는 악기 현황도 다시 한 번 파악을 해 주셔서 나중에 세부적인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고요.

 

제가 조치원여자중학교 운영위원장으로 있을 때 그 당시 연기군 시절이었습니다만 그 당시 홍순규 군수님께서 조치원여자중학교 현악부 창단 요청이 있어서, 제가 또 제안을 드려서 군비 지원으로 현악기를 구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 담당 장학사님하고 잠깐 얘기를 나눴었습니다만 그런 현악기들이 학교에 비치되어 있는 현악기뿐 아니라 관현악기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악기들이 사장되지 않도록, 또 그런 악기들을 적극 발굴해서 우리 시교육청 차원에서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도 한 번 연구·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악기들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한 번 검토해 주셔서 배우려고 하는 학생들한테 무상으로 대여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2. 학교운동부 연계육성 방안에 관하여

우리 세종시 12만의 초미니 광역자치단체로서의 한계적 상황을 극복하고 제94회 전국체육대회에서 남자대학부 레슬링과 일반부 테니스 종목 금메달을 수상했고, 42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도 조치원중학교의 김시온 학생이 남중부 투포환 종목에서 금메달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룬 바가 있습니다.

 

전국체전 및 종목별 전국선수권대회 상위 입상을 위해서는 초···대학 간 육성종목의 연계성 유지와 초등학교에서의 기초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 선수들의 기본적인 자세가 잘못 형성되었을 경우에는 상급학교인 중학교에서 이를 교정하기가 매우 어렵고, 또 교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서 큰 선수로 성장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질 수 있음을 우리 교육감권한대행님께서도 알고 계실 것입니다.

 

따라서 기본기를 가르치는 초등학교의 지도자 선발이 엘리트 학교체육의 핵심이 된다는 것을 강조 드리면서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초등학교 종목별 지도자, 코치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종목별 지도자는 어떠한 자격소지자를 대상으로 어떻게 선발하는지 말씀해 주시고요.

 

둘째로는, 고등학교 체육특기자 육성종목 중 중학교·초등학교와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는 종목은 무엇이 있는지와, 더불어 시급히 연계종목으로 확대해야 할 필요성을 갖고 있는 종목은 무엇인지, 또 혹시 추진계획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에 대한 말씀을 해 주시고요.

 

세 번째로는 중학교 우수선수 중 타 시·도 소재 고등학교 진학으로 유출되는 선수가 없는지와 함께 우수선수 유치를 위한 어떠한 노력과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처우개선 방안 및 협력관계에 관련해서 진솔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팀 창단과 관련해서 물론 체육장학사를 맡고 계신 유효종 장학사님께서 굉장히 많은 열정을 갖고 일을 해 주고 계시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습니다만, 팀 종목을 학교체육 종목을 육성하는 것도 그렇게 쉽지가 않습니다.

 

이게 왜 그러냐면, 학교운동부 연계육성 방안에서 제가 지도자 코치 처우개선 방안을 물어봤던 게 이거 같이 맞물리는 얘기입니다마는 지금 학교체육 코치들의... 그전에는 일급으로 했고 지금 월급으로 적용하셨다고 하셨는데 매우 작아요. 매우 작아서 생계유지하기가 곤란할 정도입니다.

 

정말 안타까운 게 뭐냐 하면, 그래도 학교체육 코치 할 정도면 다 실력 있는 선수들이거든요. 그래도 전국대회에서 우승한 경험도 풍부하고 그 분야에서 그래도 선수로서 활동했던 사람들이 코치로 와서 활동하는데, 이분들이 받는 처우개선비가 너무 적다는 겁니다, 너무 적어요.

 

그러다 보니까 우수한 지도자들이 학교체육 코치를 맡지 않으려고 하고 있거든요. 참 이거 문제가 심각하다. 한 가지 사례를 말씀드리면, 세종고등학교 말씀드릴게요.

제가 세종고등학교 출신이기도 하고 제가 검도도 직접 했습니다만 매우 안타깝게 최근 세종고등학교의 검도부가 성적이 저조합니다. 그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우수한 코치진이 계속 상주를 안 하는 거죠. 반면에 조치원중학교 검도부는 요즘 성적이 좀 많이 올라가고 있죠?

 

사실 체육종목, 아까 말씀드렸던 음악, 문화예술분야는 다른 어떤 종목이나 이런 거에 비해서 또 그 지도자의 역량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문제를 우리 세종시교육청에서 혼자만 고민할 것이 아니라 세종시청과도 이 문제를 긴밀히 협의할 필요가 있다.

 

우리 세종시체육회에 연간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붓고 있습니다. 체육회 운영비로 많이 쓰고 있어요. 체육회에도 보면 생활체육이든 우리 시 체육회든 보면 다른 분야가 아니고 운영비로 많이 써요.

 

그런데 우리 교육청은 이 운영비가 너무 적은 것 같아요. 물론 예산의 한계성 때문에 그런 거죠. 운영비 많이 쓰는 시체육회하고도 협의 좀 하셔가지고 코치 관련 수당이라든가 이런 걸 좀 더 확보해서 줄 수 있는 방안을 우리 시 체육회를 관할하고 계시는 행정복지국장님하고 협의도 좀 해 주시고, 이번 630일에 정년퇴직 하십니다마는 그래도 나가는 그날까지 공무원이니까 한 번 같이 좀 좋은 방안을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어요.

 

급여가 너무 적다 보니까 우수 코치들이 자꾸 빠져나가거든요. 그런데 이게 시교육청에서도 어떻게 할 수 없잖아요. 정해진 규정이라든가 이런 게 있기 때문에 더 주고 싶어도 못 주는 입장이 있다는 건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만, 이 분야를 우리 세종시청에도 한 번 같이 협의를 해보셔서 법 테두리 안에서 가능한 범위가 있다면 해 주면 좋죠.

 

그래서 우리 우수한 선수들이 작은 광역시지만 지금 우리 학교체육 육성하는 것이 종목으로 딱 맞아요. 육상, 테니스, 검도, 세팍타크로 같은 경우가 적은 선수 숫자를 갖고 효과를 낼 수 있는 종목이에요. 축구라든가 배구라든가 구기 종목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우리 세종시에는 안 맞아요. 선수 육성 자체를 할 수가 없습니다.

 

또 세종시가 검도 같은 경우도 예전에 충남 소속이었을 때는 우수선수를 많이 영입해왔는데 다른 충남 타 시·군에서, 세종시로 되면서 선수영입 해 오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충청남도체육회에서 안 뺏기려고 하죠. 또 충남도교육청에서 안 뺏기려고 하고요.

 

그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현재 육성하고 있는 4개 종목을 중점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고, ··고하고의 연계성도 더 진지하게 검토해 주시고, 예산 부분도 필요하면 교육부 쪽에도, 물론 전우홍 부교육감님께서 그쪽에 계시다 오셨기 때문에 제가 걱정할 필요는 없겠습니다만 예산 확보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전체게시물 151, 현재 9 / 전체 16페이지
시정질문
71 장승업 의원

주민숙원사업인 도시가스 보급현황 및 앞으로 추진계획은?

의원명 : 장승업|발언일 : 2014-11-21|조회 : 1559

동영상보기
70 정준이 의원

여성발전기금 및 여성정책에 관하여

의원명 : 정준이|발언일 : 2014-11-21|조회 : 708

동영상보기
69 서금택 의원

조치원읍 원리 소재 강원연탄에 대하여

의원명 : 서금택|발언일 : 2014-11-21|조회 : 1246

동영상보기
68 윤형권 의원

신도심 지역 대책과 의회 전문성 강화 방안에 대하여

의원명 : 윤형권|발언일 : 2014-11-21|조회 : 701

동영상보기
67 안찬영 의원

주변지역지원사업 심의지역위원회 설치에 관하여

의원명 : 안찬영|발언일 : 2014-11-21|조회 : 633

동영상보기
66 이경대 의원

읍면지역 균형발전 대책에 대하여

의원명 : 이경대|발언일 : 2014-11-21|조회 : 795

동영상보기
65 김정봉 의원

방사능 등 유해물질 식재료 사용 제한에 관한 조례 추진현황?

의원명 : 김정봉|발언일 : 2014-03-13|조회 : 1174

동영상보기
64 김부유 의원

학생 활동 오케스트라 지원 가능 여부와 관련하여

의원명 : 김부유|발언일 : |조회 : 1101

동영상보기
63 김정봉 의원

충광농원 악취절감 대책

의원명 : 김정봉|발언일 : 2014-03-13|조회 : 992

동영상보기
62 김부유 의원

시립의원 이전 설계용역비의 국비 신청에 관하여

의원명 : 김부유|발언일 : 2014-03-13|조회 : 1014

동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