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정활동 > 의원발언 > 시정질문

시정질문

시정질문
제 목 아름다운 선진음식문화 개선방안 마련에 대하여
의원명 서금택 작성일 2015-04-02 조회수 2044
첨부파일
동영상 동영상보기

존경하는 임상전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

이춘희 시장님, 최교진 교육감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

안녕하십니까 ? 조치원읍 제1선거구 새정치민주연합 서금택 의원입니다.

 

먼저, 오늘 제2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하게 된 것에 대하여 매우 영광으로 생각하며 무한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시민과 소통하면서,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서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본 의원의 시정에 대한 질문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름다운 선진음식문화 개선방안에 대하여 행정부시장님께 질문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0년까지 국책사업으로 건설되는 세계명품 도시입니다.

 

지난해 중앙행정기관의 2/3가 세종시로 이전하는 등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금년 2월말 현재, 세종시 인구는 17만 명으로 계속해서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는 물론 외국의 관광객과 많은 식도락가들이 우리 세종시를 방문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명품이란 ? 글자 그대로 뛰어나거나 이름난 상품을 의미합니다.

명품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등 세 가지 요소를 갖춰야 하는 데, 그 중에서도 음식점 환경개선 및 서비스 향상 등 아름다운 선진음식문화를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작년 말 기준, 우리 세종시의 음식점은 2,110개소로 일부업소에서는 손님이 줄어 매출이 감소했다고 울상이지만, 본 의원의 생각으로는 음식이 맛이 없어서가 아니고, 종업원의 청결하지 못한 복장과 고객에 대한 친절서비스 소홀 등 아직도 연기군 시절의 음식문화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이에, 세계명품 세종시의 위상에 걸맞게 종업원 친절서비스 교육은 물론, 전 직원 위생모자 및 입마개 착용 의무화 등 아름다운 선진음식문화 개선을 위해 시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세종시민은 물론 세종시 방문객에게 친절하고 깨끗한 음식점 환경조성을 통해 세계명품 세종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아름다운 선진음식문화개선지원에 관한 조례가 조속히 제정되어야 한다고 보는 데, 조례를 제정할 용의는 있는 지, 행정부시장님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관내음식점 환경개선을 위해 세종시 관광명소 사진액자 보급, 모든 업소 간판정비, 영업종료 후 음식점 주변청소, 업소대표·종사자에 대한 연 2회 교육실시 등 아름다운 선진음식문화 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데, 이를 추진할 계획은 있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조치원읍 원도심지역 도로교통 해소대책에 대하여 행정부시장님께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세종시 조치원읍은 대한민국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전국 어디에서나 3시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교통의 요충지로써, 경부선 철도, 경부고속도로는 물론 국도 1호선을 이용하여 세종시를 방문하는 경우, 첫 관문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세종시의 대표도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금년 2월말 현재, 조치원읍의 인구는 46,600명이지만, 정부세종청사의 3단계 이전이 완료됨에 따라 서울을 비롯한 인근 대전, 충남·북 지역에서 세종시로의 출퇴근 차량이 늘어나 평일 출퇴근 시간은 물론, 주말에도 우리 세종시를 찾는 방문객의 급속 증가로 인하여 조치원읍의 상습 교통체증 구간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인구유입으로 인해 조치원읍의 인구가 6만 내지 7만 명 정도로 늘어나게 되면, 조치원읍의 현재 도로여건으로는 출퇴근 시간 및 주말에도 교통대란이 일어날 것은 불 보듯 자명한 일입니다.

 

또한, 조치원읍 소재지 정비사업이 오는 2017년까지 완공계획으로 있어 사업기간 중에는 더욱 교통 혼잡이 우려되므로 세종시의 대표도시인 조치원읍의 교통개선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첫 번째, 시장 공약사항 중 조치원 동·서 교통난 해소를 위한 정리 지하차도 개설 침산리 욱일아파트 지하차도 확장계획에 대하여 행정부시장님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위의 공약사항 이행이 어렵다면, 조치원읍 동·서 교통난 해소를 위한 다른 대안은 갖고 계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조치원읍 신안리 홍익대앞 분기점에서 서부우회도로 이용 시 월하리 분기점까지의 거리 4.7km에는 신호등이 13개소 설치되어 있으며, 신안리 홍익대앞 분기점에서 북부우회도로 이용 시 월하 분기점까지의 5.4.km에는 7개소의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고, 천안에서 대전방향 차량의 60% 이상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청주방향 차량, 조치원 원도심 진입차량의 대부분이 북부우회도로를 이용하고 있어, 조천교 4거리 도로가 매우 혼잡한 데, 다행히 지난 324,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관련 주민설명회시 조천교 4거리에 교통광장 설치계획이포함되어 다행이나 조천교에서 역전까지의 혼잡한 교통 분산을 위해 북부우회도로 하행차선의 평리와 상리 사이의 도로에 우회도로 차선설치할 용의는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지난 325, 남부 우회도로 상·하행 차선 중 명리 수영장 부근에 교차로 설치 등 2019년 까지 준공하는 오송역과 조치원간 연결도로 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개최한 바 있는 데,

 

조치원의 교통량 분산을 위해 광역도로사업과 연계하여 오송역-조치원연결도로 개설 전에 미리 좌회전할 수 있도록 교차로를 먼저 설치할 용의는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 조치원읍 상리 소재 세종고용복지 플러스센터 준공되면, 상시 종업원 300여명과 출퇴근 차량 및 이동인구의 증가로 인해 조천교 4거리는 더욱 교통체증이 예상됨에 따라, 주변의 원활한 차량흐름을 위해 거부장 4거리에서 남·북 양방향으로 대략 100미터 정도의 도시계획도로를 2차선으로 확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도시계획도로시설 결정고시선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데, 이를 추진할 계획은 있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 시민회관앞 도로는 평상시 등산객과 주말에는 관외 예식장 하객을 실어 나르는 대형버스의 정차로 인해 매우 혼잡할 뿐만 아니라, 상습정체 구간인 바, 조천교에서 역전 쪽으로 이동하는 차량 중 조랑말 앞 4거리에서 우회전하여 시민회관 방향으로 진입하는 차량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교차로 개선사업 등이 필요하다고 보는 데, 이를 추진할 의향은 있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곱 번째, 주차질서가 제대로 잡히지 않으면 결국 도시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교통 환경이 나빠지면 도시환경은 열악해지고,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더 나은 환경을 찾아 이주하게 될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조치원 구도심 및 도심재생사업 지구의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영주차장 확보와 효율적인 주차장 운영·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도심내의 공한지나 나대지를 적극 발굴, 쌈지주차장 조성은 물론, 학교, 교회 부설 주차장의 개방 유도 등 주차편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시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여덟 번째, 지방세법 제109조 제2항에 따라 지방세가 비과세 되고 있는 나대지 현황은 얼마나 되며,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 지와 향후, 조치원읍은 물론, 면소재지의 나대지를 전수 조사하여 토지 주와 협의, 쌈지주차장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을 수립할 용의가 있는 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상업지역내 상가 재건축 촉진을 위해 주차장법12조 및세특별특별자치시 주차장설치 및 관리조례에 따라 주차장을 설치하여 총 주차대수 중 일부에 대해서는 상가 입주자 또는 건물주에게 주차장 이용권분양하는 방안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하는 데, 이 제도를 적극 추진할 계획은 있는 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아름다운 선진음식문화 개선 및 조치원 구도심 교통해소를 통해 세계명품, 세종시의 이미지를 제고하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본 의원의 시정에 대한 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체게시물 151, 현재 6 / 전체 16페이지
시정질문
101 김복렬 의원

주민자치회 운영 활성화 촉구

의원명 : 김복렬|발언일 : 2015-11-17|조회 : 1514

동영상보기
100 서금택 의원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마련하라” 등 시정질문

의원명 : 서금택|발언일 : 2015-11-17|조회 : 2023

동영상보기
99 정준이 의원

"고령농·여성농 및 소규모 농가를 위한 농작업 대행서비스 도입해야" 등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

의원명 : 정준이|발언일 : 2015-11-17|조회 : 1191

동영상보기
98 이경대 의원

"고교평준화 관련 하여" 등 교육행정 및 시정질문

의원명 : 이경대|발언일 : 2015-11-17|조회 : 1818

동영상보기
97 김선무 의원

"05, 532 항공기지에 대한 질문" 등 시정질문

의원명 : 김선무|발언일 : 2015-11-17|조회 : 1754

동영상보기
96 안찬영 의원

아름동과 종촌동 일대에 학교 추가 신설하라

의원명 : 안찬영|발언일 : 2015-11-17|조회 : 1197

동영상보기
95 장승업 의원

"벼농사 기반이 위축되지 않도록 시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세워라" 등 시정질문

의원명 : 장승업|발언일 : 2015-11-17|조회 : 1485

동영상보기
94 윤형권 의원

“불법옥외광고물 근절대책 세워라” 등 시정질문

의원명 : 윤형권|발언일 : 2015-11-17|조회 : 869

동영상보기
93 윤형권 의원

(긴급현안질문) 공공시설물 인수인계 현황 및 미래창조과학부의 세종시 입지, 주차장 면적 기준 강화

의원명 : 윤형권|발언일 : 2015-07-15|조회 : 1936

동영상보기
92 김정봉 의원

(긴급현안질문)충광농원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및 축산시설 현대화 사업

의원명 : 김정봉|발언일 : 2015-07-15|조회 : 1234

동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