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사업의 객관적이고 형평성 있는 추진에 대하여
질문 1. |
청춘조치원과 설치목적 및 존치기간 |
답변 1. |
세종시 균형발전의 핵심사업으로 추진중인 ‘청춘조치원 프로젝트’를 보다 효율적이고 현장중심의 사업추진 및 주민소통 증진 등을 위해 금년 1월 5일 조치원읍내에 청춘조치원과를 신설
청춘조치원과의 존치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의 추진기간,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후 판단 |
질문 2. |
역세권 중심으로 추진 중인 사업현황과 향후 계획, 권역별 개발계획 및 죽림‧번암지구 활성화 방안 |
답변 2. |
<사업 추진상황>
역세권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사업은 ‘중심가로 환경개선사업’과 ‘원리 연탄공장 개선사업’이 있음
- 중심가로 환경개선사업으로 대중교통 전용도로 실행방안과 전선·통신선로 지중화설계를 11월까지 마치고, 읍소재지 종합정비사업 실시설계를 금년 말까지 완료할 계획
- 원리 연탄공장 개선사업은 그동안 공장에서 임의 사용한 저탄장에 대해 원상회복 조치를 완료하였으며,
- 앞으로 완충녹지 등을 매입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면서 연탄공장 및 부지 활용방안을 마련하겠음
<죽림·번암 활성화 방안>
죽림·번암지역의 개발사업은 공사중단중인 세종아트플라자* 재생과 건설지역~조치원 도로 확장 및 BRT 연결**, 국도 36호 확장사업***이 있음
* 채권자 ㈜브이시티가 KB부동산신탁㈜에 부지 공매요청(7월) / 10월1일 공사중단
** 8차로 확장 관련 KDI에서 금년 12월말까지 타당성 재조사 중
*** 국토부의 교차로개선사업(사업비 150억원) 대상지로 확정, 내년도 설계 및 보상을 마치고 2017년까지 공사 완료 예정
- 앞으로 죽림·번암지역의 주민역량 강화 및 추가사업 발굴에 더욱 힘써 조치원 내부의 고른 발전을 도모하겠음 |
질문 3. |
사업비가 국비 보조로만 추진되는 이유, 중단 또는 감액될 경우 정상추진을 위한 대책, 전액 시비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은 없는지 |
답변 3. |
<자체사업 없이 국비보조로만 사업이 추진되는 이유>
청춘조치원 프로젝트는 동서연결도로 확충 및 고용복지+센터 건립에서 보듯이 국비로만 추진되는 것이 아니며, 향후 우리시 자체사업과 민자사업 등을 활발히 발굴할 예정
* 동서연결도로 확충 1,184억원 / 고용복지+센터 건립 183억원
<국비지원이 중단되거나 감액될 경우 대책>
시의 재정여건, 우선순위 및 주민역량증진 정도 등을 감안하여 재정투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음
<전액 시비사업 추진계획>
동서연결도로 확충,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 복합문화타운 조성, 고용복지+센터 건립, (가칭)조치원 중앙공원 조성사업 등은 전액 시비사업으로 추진됨
- 시비투입 뿐만 아니라 국비지원, 민자유치 등, 다각적인 재원투입을 통하여 청춘조치원프로젝트의 성공을 도모 |
□ 신속민원업무 처리를 위한 인력증원 대책
질문 1. |
민원실 배치인원 허가부서로 재배치 또는 별도인력 증원 계획 |
답변 1. |
< 통합민원실 인원 재배치 >
시청의 새청사 이전과 함께 민원인들이 담당부서를 일일이 방문할 필요 없이 업무처리가 될 수 있도록 각 실과에서 20명이 통합민원실에 기동 배치되어 민원처리를 하고 있음
※ 통합민원실 : 기존 민원업무(제증명 등) + 각 부서의 주요민원에 대한 창구 설치·운영
통합민원실의 설치․운영을 통해 민원인들의 편의 제고 및 부서와 창구간의 적정한 업무분담 및 유기적 협조에 기반한 행정효율성 증대가 예상됨
- 따라서 현행대로 통합민원실을 운영하면서 운영상 문제점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나갈 계획임
< 통합민원실 인원 증원 계획 >
통합민원실 설치로 인하여 관련부서에서 근무장소의 변화가 있을 뿐 증원수요가 발생한 것은 아니며,
- 금년도에 도시․건축분야에서 14명(상반기 11, 하반기 3)이 증원된 상태이므로, 인력보강은 성과분석 등을 거쳐 신중히 검토할 사항임 |
질문 2. |
허가과 신설 계획 |
답변 2. |
‘허가과’ 신설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는 ‘통합민원실 근무배치’를 시행(’15.6.8.)한지 5개월여밖에 지나지 않은 상태이므로, 앞으로 운영상황을 보아가며 추진여부를 검토하겠음 |
□ 119구조대를 다시 독립된 부서로 신설계획이 있는지
질문 1. |
특수구조교육대를 조례개정을 통하여 119구조대로 다시 독립된 부서로 신설할 계획이 있는지? |
답변 1. |
세종소방본부에서는 한정된 소방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지난 6월 29일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 출동대원의 역량을 극대화 하여 화재진압·구조·구급 등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음
또한 출동대원의 구조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4월부터 교통사고, 시건개방, 승강기 갇힘사고 등 일반구조 전반에 대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음
하지만 해마다 구조수요가 증가하고 고난이도 구조역량이 요구되고 있는바,
- 2016년 (가칭)세종소방서가 개서되어 1본부 2소방서 체계로 조직이 정비되면,
- 관할 소방서별로 119구조대 설치를 추진하겠음 |
질문 2. |
조직개편(’15.6.29.) 전·후 골든타임 확보율은? |
답변 2. |
2015년 골든타임 확보율은 상반기(1월~6월) 42%, 하반기(7~10월 현재) 40% 수준임
출동거점(소정, 전동, 장군, 연기)에 대한 청사개선 후 9월에서야 소방차량을 정상적으로 배치하였고,
우리시의 급격한 도시화와 인구증가로 인한 교통여건 악화로 현재까지 출동거점 확대효과가 미미한 실정임
다만, 시스템보강(단말기 지령, 차량동태 관리 등)과 엄격한 출동 품질관리를 통해 향후 골든타임 내 도착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질문 3. |
특수구조교육대만으로 시민의 안전과 재해를 대응할 수 있는지? |
답변 3. |
최근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구조상황이 매우 복잡‧다양화 되는 추세로, 어느 한 형태의 구조대만으로 모든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기 어려운 상황임
우리시에서는 한정된 인력으로 복잡 다양한 구조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멀티롤 출동체계를 도입하였음
교통사고, 시건개방, 승강기 갇힘사고 등 일반구조 상황에서는 출동대로 하여금 신속히 대응하게 하고,
- 수난·산악사고, 유해화학사고, 대규모 교통사고 등 고난이도 구조기술과 특수장비가 필요한 경우 특수구조교육대가 추가 투입되어 대응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음 |
질문 4. |
특수구조대(수난구조대)를 신설할 계획은? |
답변 4. |
우리시는 금강, 고복저수지, 호수공원 등이 있어 수난 사고발생 개연성이 상존하고 있음
향후 소방서별로 119구조대를 설치할때 제트스키, 보트, 수중초음파탐지기 등 특수수난구조장비를 갖추어 관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수난사고에 철저히 대비토록 하겠음 |
질문 5. |
다목적 특수구조차 구입 배경은? |
답변 5. |
우리 시에는 11층 이상 고층건물이 총 593개 동으로 이중에 30층 이상 건물 26개 동이 있음
지난 2012년 제2회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 고층화재에 대한 진압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초고층 건물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장비로 수직 300미터(100층)까지 송수가 가능한 특수펌프가 장착된 다목적특수구조차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음
- 이에 따라 2013년도에 국비 7억 원을 확보하고, 시비 7억을 매칭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 사업예산 : 14억 원(지방비 7억, 응급의료기금 7억) |
질문 6. |
생화학트레일러 출동 현황은? |
답변 6. |
생화학트레일러는 양압기능* 및 화학분석장비 등을 탑재하여, 생화학테러 및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시 위험물질 분석과 인명구조를 할 수 있는 장비로서,
* 양압기능 : 트레일러 내부로 외부의 오염물질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장치
아직까지 이러한 유형의 사고에 실제 출동한 사례는 없었으며, 유사시 대비 긴급구조종합훈련 등에 활용중임 |
질문 7. |
별도의 생화학전용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화학트레일러 구입 배경은? |
답변 7. |
타 시도에서 운영 중인 생화학인명구조차는 생화학테러 및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특수장비로 약 13억 원의 고가임
2013년 당시 우리 시는 특수화재 대응을 위한 고성능 화학차(물 1만 리터, 폼소화약제 1천 리터)만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활용빈도 및 예산의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다목적 특수구조차(고층화재진압용 특수펌프 + 유압구조장비 + 생화학트레일러)를 도입하게 되었으며,
- 생화학사고(테러 및 누출사고) 발생 시 다목적특수구조차가 견인 출동하는 체계로 운영 중에 있음
※ 생화학전용 차량 약 13억 원, 생화학트레일러 1억5천만 원
※ 일부 기능(기상관측 등)을 제외하고 생화학전용차와 생화학트레일러 기능 동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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