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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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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세종~서울 고속도로사업의 정부계획과 세종시 대책" 등 시정 및 교육행정 밀문
의원명 이경대 작성일 2016-03-17 조회수 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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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서울 고속도로사업의 정부계획과 세종시 대책

 

질문 1.  정부계획(노선, 구간 및 도로개통년도 등)?

답변 1.

 

 

 

 

 

 

 

 

정부는 지난해 1119일 제2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서울과 세종을 연결하는

   129km의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하였음.

전체 사업구간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되, 서울-안성 구간(71)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우선 착수

   하고 민자사업으로 전환하여 '16년말 착공, '22년 개통계획이며

  세종-안성구간(58)도 일반 민자사업 절차로 추진하여 `20년 착공, `25년 개통계획임.

 현재 민간사업자가 사업제안서를 제출하여 민자적격성 검토(KDI)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진행 중임 

 

질문 2.  우리시 예상노선 및 IC 위치는?

답변 2.

 

 

 

 

 국토부 발표시 제시된 우리시 구간노선은 장군면~전동면까지 약 27km*이며,

   * (노선) 장군면 산학리연기면연서면전동면 봉대리(노선도 별첨)

 IC 위치는 사업시행자 결정 후 실시설계 단계에서 결정하는 사항으로 현재 미확정 상태임.

 

질문 3.  전동면 구간에 IC 설치계획은 있는지?

답변 3.

 

 우리시 구간의 IC위치는 발전방향, 도로연계체계, 현지여건 등 종합분석과 시민의견수렴 등을 통해 최적위치를 건의하는 등 국토부와 협의해 나갈 계획임.

 

질문 4.  우리시의 세종~서울 고속도로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은?

답변 4.

 

 

 

 

 

 

  

 

 

 

 정부계획상, 세종~안성 구간은 ‘20년 착공 예정이나, 고속도로 효율 극대화를 위해 ‘18년으로

   착공시기를 앞당겨 서울~안성구간과 함께 ‘22년 동시개통 필요

 이를 위해 우리시가 주축이 되어 통과지자체인 천안, 안성시와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각종 인허가

  기간 단축을 위해 실무협의체를 구성(’16.3.8)하였고

 앞으로 정부, 지자체, 사업자의 역할분담과 지역 민원해결 등 적극적 행정지원을 통해 세종~

    안성구간의 조기개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임.

 

 

수도권 전철사업 관련 정부계획과 세종시 대책

 

 질문 1. 정부 세부사업 개요(노선, 정차역, 개통연도 등)

답변 1.

 

  

    

 

 

 

 

 

 

 

천안~청주공항 복선 전철사업은 경부선 및 충북선의 용량 부족구간을 해소하고,

 청주공항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수도권과 공항직접 연계하는 국책사업으로써 서울

   용산역에서 출발하는 기차가 청주공항까지 급행으로 운행

    * 최고속도 230km/h급의 고속화 철도

 

    < 용어 혼동 >

         - 수도권 전철(도시철도*)과는 별개의 일반철도** 사업임

            * 서울도시철도(1호선, 서울~천안)

           ** 전기를 동력으로 움직이는 기차를 통칭하여 전철이라 부름

 

 본 사업(천안~청주공항 복선 전철사업)‘12.6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15.8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이 작성되었고,

 금년 상반기 최종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하며‘22준공 예정.

 

 질문 2. 우리시 구간(소정~전의~전동~조치원) 중 정차역 설치계획

 답변 2.

    

 

 

 국토부 계획에 따르면 우리시 구간 정차역전의·서창역이며, 소정·전동·조치원역은

   제외되어 있음.

* (우리시 구간 정차역) 천안 전의 서창 오송 북청주 청주공항

 

 질문 3. 정차역 설치 예정 없는 소정·전동 구간의 대책

 답변 3.

 

    

 

신설예정인 청주공항 행 노선이 우리시 소정역, 전동역정차 할 수 있도록 지속적

   으로 건의하는 것이 우리시 기본방향이지만

 금번 기본계획에 미반영 되더라도 향후 여건변화*에 따라 소정역, 전동역에 정차토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겠음.

    * 신도시 팽창, 철도산업단지 조성(‘18, 전동) 등에 따른 인구증가

 

 질문 4. 우리시의 그간 수도권 전철사업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

답변 4.

    

 

  

 

 

    

 

 

‘15.3전동역 정차 조치원역 노선 신설 필요성 등을 협의의견으로 제출하였고,

  ‘15.8월 기본계획()에 소정·전동역 정차 반영요청하였으나,

 급행위주로 철도의 운영체계를 개편코자 하는 본 사업취지맞지 않고, 역별 이용객

   현황 등 경제적 타당성 문제로 본 사업에 우리시 추가 정차역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입장

   확인

 향후 우리시는 주민이 철도를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소정·전동역 정차를 지속적

   으로 요구하고 협의토록 하겠으며, 본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  교육연수원 계획에 관하여

 

질문 1.  초 계획(설립목적, 세부사업개요, 개원예정일 등)?

답변 1.

 

 

 

 

 

 

  

 교육연수원 설립목적은 세종시 특성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선진 교육훈련 시스템을 구축하여

    인적자원 개발·관리업무 효율적 수행에 있습니다.

  교육연수원 설립계획은 2013 최초로 수립하였으며, 설립규모는 부지 50,000, 건축

    24,500, 소요예산 400억원으로, 부강면 부강리 교육재산에 설립을 검토한 바 있습니다.

  사업기간은 ʹ143월부터 ʹ162월까지로 ʹ163월 개원 예정이었습니다.

 

질문 2. 당초 계획을 변경한 사유는?

답변 2.

 

 

 

 

 

 

 

 

 

 

 

 

 

 

  

세종시에는 다양한 유형의 직속기관이 필요함에 따라 ʹ14. 4, 각 과에서 계획 중인 직속기관

   설립의 순위를 정하여, 스마트교육정보원과 교육연수원을 우선 추진하기로 하였고,

  - ‘14. 7,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올린 스마트교육정보원이 재검토*를 받게 됨에 따라 교육

    연수원과 함께 복합센터로 추진하는 안을 검토하였습니다.

     * (사유) 사업규모, 조직·인력 축소, 향후 설립예정 직속기관 통합운영 방안 검토

  - 복합센터의 부지위치로 4개안(3-3, 3-2, 다방리, .영대초)에 대한 검토가 있었으나,

    부지비 과다, 장소 협소, 임야매입 및 대토협의 등의 문제가 있어 조속한 부지 확정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후 급증하는 세종시 유아교육 수요에 대한 업무 지원 기관 설립이 시급하여, ʹ15. 5, 유아교육 

   진흥원을 포함한 스마트교육정보원, 교육연수원 3개 기관의 복합화 기본 계획을 수립, 정책연구를

   추진하였습니다.

   - 동시에 시청과 조치원 서북부 개발계획과 연계한 업무 협의가 진행되면서 부지면적, 접근성 등을

     감안 ʹ15. 7월 서북부 지역에 직속기관 건립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질문 3.  교육연수원 설립 추진 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은?

답변 3.

 

 

 

  현재는 ʹ15년 정책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산투자에 대한 타당성 조사, 자체 및 교육부 중앙

   투자심사 추진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 향후 재원 확보를 위한 다각도의 방안모색하여 신속히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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