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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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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우리시 "물가안정대책"에 관하여」 등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
의원명 이충열 작성일 2016-03-18 조회수 1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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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시 "물가안정대책"에 관하여

질문 1. 우리시 물가의 현 실태에 대한 견해는?

답변 1.

 

    

 

 

세종시 출범 이후, 신도시의 경우 물가가 타 지역에 비해 비싸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음.

이는 높은 상가 분양가격이 고가의 임대료로 이어져 식당 등 시민이 체감하는 물가도

   높게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

    ※ LH 상업용지 최고가입찰 현황(감정가대비) : 세종시(149%), 아산탕정(125%)

 

질문 2. 물가안정을 위해 우리시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책은 있는지?

답변 2.

    

 

    

  

 

 

 

 

 

 

 

 

 

 

 

 

물가는 기본적으로 시장경제원리에 의해 정해지는 것으로 지자체의 정책수단에는 한계

   가 있음.

우리 시에서는 물가안정을 위해 매월 물가 조사공표, 착한 가격업소 지정(현재까지

   24개소) 운영, 물가안정 캠페인, 개인서비스 요금에 대해 민관합동 지도점검 등을 실

   시하고 있음.

    매월 생활물가지수(8개분야 64개품목) 조사를 실시하여 월간경제동향에 포함 작성 배포중

 

앞으로 상·하수도 요금, 쓰레기봉투 요금 등 소비자 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공공요금

   상승요인이 발생하는 경우 소비자정책위원회를 통해 이를 억제하거나 최소화하는 등 물

   가 안정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음.

 

< 우리 시 추진시책 >

   (물가조사공표) 소비자단체(세종YWCA)에서 물가*조사하여 시 홈페이지에 공표하고 소비자상담센터 운

       영중 * 매월 107개 품목

   ‧ (착한가격업소 지정) 24개소 지정, 분기별로 인센티브* 제공, 매월 주부물가모니터단(3)에서 착한

      가격업소 대상 현장 모니터링

        * 쓰레기 봉투(3020, 5020), 물티슈(1박스), 비누(2박스)

   ‧ (기 타) 물가안정 캠페인 추진(3)

       - 설명절·추석명절 물가안정 캠페인(2)

       - 릴레이 물가안정 캠페인(1)

 

 

조직개편에 대하여

질문 1. 수차에 걸친 조직개편에도 불구하고, 시민만족도는 떨어진다고 보는데 어떤 성과가 있었

        는지?

답변 1.

 

    

 

 

 

급격한 인구 증가 등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대응하고, 우리 시 특성에 맞는 시정을 위해

   조직개편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

    ※ 시 출범이후 9회 조직개편, 563명 증원(일반직 273, 소방직 290)

그동안 의원님을 비롯한 시의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책임읍동제 실시, 도담

   동, 아름동, 종촌동 개청 등 현장중심의 민원편의성 제고를 위한 개편이 있었고,

    - 시민안전을 위한 조치원·세종소방서 개청이 있었음.

 

질문 2. 농축산업 관련부서의 전문성과 효율적 문제를 해소할 조직개편 복안 여부

답변 2.

 

 

 

    

 

 

 

 

농·축산업 관련 업무에 있어서 보다 전문적으로 업무 추진하기 위하여 관련분야 인력

   (71108, 37) 및 조직(35*, 2)을 확대해 왔음

    * 농업유통과, 산림축산과,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 로컬푸드과, 산림축산과,

      농업기술센터, 가축위생연구소

특히, 지난해 10월 가축위생연구소를 개청하여, 가축방역의 체계적인 대응과 중장기적

   역량 강화를 통해 전문성을 키우며, 농축산물의 안전성 향상도 도모하고 있는 상황임.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농축산업 관련 부서의 전문성과 효율성 제고에 대해서는 앞으로

   관련 업무 전문화를 위한 업무조정과 각 기관과의 협업 확대를 통해 위해 노력해 나가

   겠음.

 

질문 3. 부서간 업무연계가 떨어지는 사례에 대한 대책

답변 3.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시 조직의 확대 개편 및 광역과 기초를 동시에 수행하는 단

   층제 행정 체계에 따른 업무 추진으로 부서간 업무연계를 더욱 제고할 필요가 있음.

농촌현장포럼 및 색깔있는마을 만들기공모사업의 경우, 분산되어 있던 업무를

   역개발과에서 일원화 하여 추진하도록 하였고,

   - 농산물브랜드 관리, 수출 등 농산물유통업무를 농업정책과에서 추진토록 하여, 중장

     기 농정계획과 연계 추진하도록 하였음.

부서간 업무연계를 강화를 위해 행정부시장 주재의 농정협의회(1) 및 농정관련 주

   례회의(매주 화요일)를 개최하여

   - 지속적인 업무 협의 및 사무분장 조정을 통해 주민불편 해소 및 업무효율성 제고에

     만전을 기하겠음.

  

  

희망인사제도 관련

질문 1. 희망인사제도 만족도 조사 등 분석평가결과가 있는지?

답변 1.

    

 

우리시 연구조직인 인사조직혁신포럼* 주관으로 3월중 희망인사제도 등 전보인사 관련

   설문조사 실시 예정임.

    * 인사 및 조직혁신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조직(직원 21명 구성)

 

질문 2. 희망인사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대책은?

답변 2.

 

    

 

 

금년 상반기 전보인사 시 희망인사 반영률은 54.7%

   - 선호부서 쏠림현상이 있기도 하고, 개인희망과 부서장 추천이 상충되는 경우가 있어

     모두 반영되기 어려웠음.

희망인사 반영률을 높이기 위하여 정확한 실국별 결원현황을 공개하고, 희망인사 반영

   이 어려운 직원에 대한 전보심층상담제도입 등 제도를 정착시켜 나가겠음.

  

 

누리과정에 관련하여

질문 1. 누리과정의 그동안의 추진현황과 현 실태에 대한 견해는?

답변 1.

 

    

 

 

 

 

 

올해 누리과정 재원은 어려운 지방교육재정 여건으로 총 소요액 258억원 중 86억원만

   편성하였음.

그러나, 보육대란에 따른 학부모들의 불안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난 113

   긴급 상황에 대비한 예비비 42억원을 어린이집 보육료로 사용 결정하였고,

   이로써 1~3월분 누리과정(어린이집, 유치원) 지원금을 교부할 수 있었음

하지만 이는 누리과정 문제해결을 위한 근본지원 대책이 될 수 없는 임시방편에 불과한

   것으로, 누리과정의 안정적 지원을 위해서는 국책사업인 만큼 국고지원이 반드시 수반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질문 2. 누리과정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이에 대한 대책은?

답변 2.

 

 

 

 

 

 

 

 

 

 

지방재정법시행령 개정에 따라 누리과정 예산이 의무지출경비로 명시되어 어린이집 보

   육 책임이 시·도교육청에 일방적으로 전가되었고,

   현재의 예산 형편으로는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에도 지방교

   육재정 여건이 매우 어려운 실정임.

지방교육재정은 인건비와 학교운영비 그리고 시설비 등을 제외하면 지역실정에 맞는

   교육정책을 마련해 집행할 수 있는 예산조차 어려운 상황에서,

   중앙정부 공약사업인 누리과정 비용까지 부가되면 기존의 초중등 교육사업의 축소가

   불가피 할 것임.

향후, 누리과정 예산은 국고에서 지원될 수 있도록 하고, 지방교육재정 확보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요구할 계획임.

또한, 학부모님들의 누리과정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교육비 및 육아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음.

  

 

금호중학교 이전 재배치에 관하여

질문 1. 그 동안의 추진 현황과 현 실태에 대한 견해는?

답변 1.

    

    

 

 

 

 

 

 

 

 

 

 

 

 

 

 

 

 

 

 

금호중학교는

  - 학령인구 감소와 3생활권의 소담중(΄16.3월 개교), ΄가칭΄글벗중과 보람중(΄17.3월),

    ΄가칭΄ 대평중(΄18.3)의 개교에 따라 지속적인 학생수 감소가 예상되고 있음.

201510, 동지역에서 면지역학교 진학이 가능한 통학구역 및 중학군() 변경안

   행정예고 시

   - 총동창회는 금호중의 신설대체 이전을

   - 금호중과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회는 현 위치 고수 의견을 제시 하였음.

교육청에서는 두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여

   - 금호중이 오랜 전통과 명맥을 계승하면서 학생수 감소로 폐교를 걱정하지 않도록,

     11월에 금호중 이전 재배치 계획을 수립 하였음.(΄15.11.12.)

금호중 이전 재배치와 관련

  - 12월 중순, 금남초, 감성초, 금호중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실시하였고

    (΄15.12.16.~12.17.)

  - 금호중 이전당사자인 금남초, 감성초 4~6학년 학생과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15.12.22.~12.23.)하여 67.3%의 찬성을 얻은 바 있으며

  - 201625일 행정예고를 실시한 상태임.

금호중 이전 재배치에 대해

  - 동문회, 학교운영위원회, 지역주민 등이 찬성과 반대로 나뉘고 있으나

  - 우리교육청에서는 학령인구 감소와 3생활권에 4개 중학교가개교하면 금호중 학생수가

    급격이 줄 것으로 예상되어 학교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금호중 이전 재배치를 추진할

    계획임.

 

 질문 2. 문제점은 무엇이고 이에 대한 대책은?

답변 2.

 

 

    

 

 

 

 

 

 

 

 

 

 

금호중 이전에 대해

   - 일부 지역주민들이 금남면 지역의 학교가 없어지는 것에 대한 정서적 상실감으로 반

     대하고 있으며

   - 금남면 학교사수 비상대책위원회 등에서 금호중 이전을 ΄폐교΄로 단정하고, 인근 금

     남초, 감성초까지 ΄폐교한다΄는 여론을 조성하고 있어

   - 지역주민의 오해와 불신이 일부 형성되고 있음.

지역주민의 정서적 상실감 해소를 위해

   - 금호중 이전 후 남게되는 시설을 지역주민과 교육관계자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학생

     과 교직원이 사용하는 교육관련 시설로 활용하겠으며

❍ ΄금남면 지역 학교를 폐교한다΄는 오해와 불신을 없애기 위해

   - 금호중은 교명과 학적, 동창회 기수 등을 모두 승계하여 학교 위치만 이전하는 것으

     로 추진하며

   -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금남초와 감성초는 폐교되지 않는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설

     명해 나가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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