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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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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16년도 자유학기제 운영 관련」 등 교육행정 질문
의원명 장승업 작성일 2016-11-15 조회수 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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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하여

1.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주요 추진 내용과 성과는?

(추진 내용) 현장중심 맞춤형 선제적 지원으로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안착을 위해 노력하였음

- 끼 학습공동체, 자유학기제 교사연구회, 자유학기제 학부모지원단 등 학교별 협업적 운영기반 구축을 지원함

- 학교별로 3회의 컨설팅과 현장방문 점검을 실시하였으며, 학교 규모에 따라 적정 예산을 조기집행 하였음

- 중학교 전교원 대상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 및 토론회΄ 등 총 7회의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음

- 정부청사, 국책연구기관, 대학, 지자체 등과 연계하여 질 높은 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지원하고 있음

(성과) 자유학기제 선도교육청으로 지정 받아 학생중심교육과정 및 수업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였음

- 30인의 마을교사를 선발하여 자유학기 프로젝트 수업에 협업교사로 지원하고 체험활동 차량을 제공하는 등 지역과 연계한 학생참여중심수업 지원시스템을 구축함

- 대학교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력교를 2교 운영하고 ΄전문적 학습공동체 수업나눔의 날΄을 개최하는 등 세종자유학기제 수업혁신 브랜드인 ΄교사와 학생의 동상동몽΄을 확산시키고 있음

- 고 연계성장학습 JUMP프로그램을 공모하여 7교를 지정운영함으로서 프로젝트학습, 토론학습 등 자유학기제 수업혁신을 타 학교급으로 확산함

(변화) 2015년도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에 이어 2016년도 자유학기제 운영에는 학교 구성원들의 공감과 참여가 확대되고 있음

- 2016 대한민국 행복박람회와 관련하여 실시한 교육공동체 인터뷰 결과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남

 

2. 진로체험 관련 MOU 체결기관 현황과 주요협약 내용은 ?

(현황) 자유학기제를 시범운영한 2014년부터 MOU를 체결한 기관은 42개 기관으로 ʹ16년에 26개 기관을 66회 이용함(학교당 평균 3.7)

(협약 내용) 주요 협약내용은 자유학기제 및 진로체험 지원으로, 구체적으로 체험시설 제공, 강의지원, 견학 등임

- 또한, 2015년부터 세종시청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세종진로체험지원센터΄를 통하여 MOU 체결기관 외에도 진로 체험처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학교와 매칭하고 있음

(향후 계획) 향후, 단위 학교가 MOU 체결기관을 더 활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음

 

3. 학원 등 사교육 시장의 자유학기제 불법 마케팅에 대한 대책은?

(지도 강화) 세종시 출범 이후 학원 및 교습소, 개인과외 교습자 급증과, 중학교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따라 이에 편승한 불법 운영 및 광고마케팅 등이 우려되어 건전한 학원 운영을 유도하기 위해 학원장 연수 및 현지 컨설팅, 민관합동 지도점검 등을 강화하겠음

(처분 강화) 아울러, 각종 탈법·편법적인 운영이나 광고 등이 적발될 때에는 관련 규정에 따라 철저하게 처분하겠으며, 현재까지 학원 등에 대한 지도점검은 총155건으로 34*을 처분하였으나 자유학기제와 관련된 위법 사항은 없었음

      * 제장부 미비치 및 부실기재, 성범죄경력 조회 미실시, 교습비 초과징수, 교습시간 위반, 교습비 반환규정 미게시 등 

 

4. 세종시 특성상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 및 체험 관련 인프라 부족으로 인근 대전·충남·충북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에 대한 향후 대책은?

(현황) 226개 진로체험처와 250개 프로그램*이 꿈길에 등록되어 있으며, 양적인 확대와 체험처의 질 제고를 병행하여 인프라를 관리해 나가고 있음

    * 진로체험통합전산망 꿈길 등록 기준(2016.11.7.현재)

- 접근성이 좋은 대전·충남·충북의 체험인프라 중 특화된 체험처*를 주로 활용하고 있음

    * 대전(과학연구단지), 충남(지역특색 및 생태체험, 충북(오송 바이오단지)

(향후 대책) 지자체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강화로 인적물적 인프라 활용도를 높이고, 마을 안 소규모 체험처 발굴을 강화하는 한편, 세종시의 특성상 공유가 불가피한 충청권 체험처에 대하여는 MOU체결 및 이행관리를 통해 체험 횟수 확보와 안전 및 질 관리를 위해 노력하겠음 

 

 

일반고 교육력 강화에 대하여

1. 올 한해 일반고 교육력 강화 사업 주요 추진성과와 읍지역 일반고 교육력 강화 추진내용은?

(주요 추진성과)

- 학생부 종합전형이 확대됨에 따라 학생들의 진로적성 개발, 교사들의 대입지도 및 학생부 기재역량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어학생들의 진로적성에 맞는 과목을 지원하고자 인근 학교 간 거점형 공동교육과정을 활성화하였고학교 내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이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3개 이상의 ΄진로 집중과정΄ 운영 희망 학교를 공모하여 일반고 11교 중 9교가 결정되었고학교 내 진로 집중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과제연구 심화과목(사회 및 과학) 직무연수를 실시하였음

- 아울러 고교별 교사 상호 교류를 통해 학생 R&E활동을 인문 및 자연분야 각 20과제를 추진 중에 있으며교사들의 대입지도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대입지도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학교별로 15시간(7주제) 지원하였음

- 또한, 교사들의 학생부 기재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오는 12월부터 학교로 찾아가는 학생부 기재역량 강화 연수를 학교별로 2시간 실시할 예정임

(읍지역 주요 지원내용)

- 덧붙여, 읍지역 고교인 세종고와 세종여고에는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기숙사 학생 교육프로그램 운영비를 교당 2천만원 지원하였고세종고에는 기숙형공립고 교육프로그램 운영비 5천만원과 시조례에 근거하여 기숙사 식비 및 운영비 168백만원을 지원하였음

 

2. 올 한해 일반고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맞춤형 교육과 창의인성 함양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 내용은?

(지원 내용)

- 3개 이상의 진로집중과정 운영 희망 학교를 공모하여 학교 내 교육과정 다양화를 도모하였고,

- 단위 학교 내에서 지원할 수 없는 과목을 인근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지원하고 있으며,

-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연구(탐구)활동 활성화를 위한 R&E를 추진하여 인문·자연 각 20과제를 지원하였고,

- 또한, 학생들이 진로 적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생 수요를 반영한 특색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였음 

 

3. 학교로 찾아가는 학생 진로진학컨설팅 지원의 추진 내용과 만족도 조사 결과는?

(추진 내용)

- 대입지도 저경력 교사 증가로 인해 교육청 차원에서 현장 보완적 대입지원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어,

- 지난 6월부터 학교장 추천자 463(일반고 학생 약 10%)을 대상으로 관내 대입지원 교사단을 활용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진학컨설팅을 추진하였으며,

- 컨설팅 내용은 진로희망에 따른 진로적성 개발 방법, 내신비교과에 기초한 대학진학 전략, 학생부 영역별 활동 방향 등을 컨설팅하였음

(만족도 조사 결과) 컨설팅을 받은 학생 중 무작위 10%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우 만족 86%, 만족 14%로 나타났음

(향후 계획)

- 2017년도에는 전체 일반고 학생 중 50% 이상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진학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며이를 위해 대입 지원 교사단을 현재 55명에서 80명 이상으로 확충하고, 이들의 대입지도 역량강화를 위해 20172월에 직무연수를 실시할 예정임

- 꾸준한 연수를 통해 2018년 이후 학교당 2인 이상의 대입지도 전문가 교사를 자연스럽게 배치 유도하겠음  

 

4. 학생 진로 희망을 반영한 진로집중과정 확대에 대한 현장 이해도 부족에 대한 교육청 차원에서의 향후 대책은?

(현황)

- 학생부 종합전형이 확대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년 전으로 아직까지 수능 중심의 정시모집과 내신 중심의 학생부 교과전형에 익숙하여진로 집중과정을 확대하려는 교육청의 방향에 대해 현장의 이해도 부족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함

- 이러한 이해도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10월 고등학교장 회의를 활용하여 진로 집중과정 이해도 제고 연수를 실시하였음

(대책)

- 2017학년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설명회(11월중)를 활용하여 교감 및 업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진로집중 과정 편성운영의 필요성 및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 방법에 대한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고20171월에 2016 일반고 교육력 강화 사업 추진 성과 분석회를 활용하여 진로집중과정 운영 희망학교 선정에 따른 교육청 차원의 예산지원 방안을 학교와 협의하는 등 진로집중과정에 대한 현장의 이해도를 제고하고, 교육청 차원의 확대방침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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