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2016년도 자유학기제 운영 관련」 등 교육행정 질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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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원명 | 장승업 | 작성일 | 2016-11-15 | 조회수 | 9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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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하여 1.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주요 추진 내용과 성과는? ○ (추진 내용) 현장중심 맞춤형 선제적 지원으로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안착을 위해 노력하였음 - 꿈․끼 학습공동체, 자유학기제 교사연구회, 자유학기제 학부모지원단 등 학교별 협업적 운영기반 구축을 지원함 - 학교별로 3회의 컨설팅과 현장방문 점검을 실시하였으며, 학교 규모에 따라 적정 예산을 조기집행 하였음 - 중학교 전교원 대상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 및 토론회΄ 등 총 7회의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음 - 정부청사, 국책연구기관, 대학, 지자체 등과 연계하여 질 높은 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지원하고 있음 ○ (성과) 자유학기제 선도교육청으로 지정 받아 학생중심교육과정 및 수업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였음 - 30인의 마을교사를 선발하여 자유학기 프로젝트 수업에 협업교사로 지원하고 체험활동 차량을 제공하는 등 지역과 연계한 학생참여중심수업 지원시스템을 구축함 - 대학교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력교를 2교 운영하고 ΄전문적 학습공동체 수업나눔의 날΄을 개최하는 등 세종자유학기제 수업혁신 브랜드인 ΄교사와 학생의 동상동몽΄을 확산시키고 있음 - 초․중․고 연계「성장학습 JUMP프로그램」을 공모하여 7교를 지정․운영함으로서 프로젝트학습, 토론학습 등 자유학기제 수업혁신을 타 학교급으로 확산함 ○ (변화) 2015년도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에 이어 2016년도 자유학기제 운영에는 학교 구성원들의 공감과 참여가 확대되고 있음 - 2016 대한민국 행복박람회와 관련하여 실시한 교육공동체 인터뷰 결과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남
2. 진로체험 관련 MOU 체결기관 현황과 주요협약 내용은 ? ○ (현황) 자유학기제를 시범운영한 2014년부터 MOU를 체결한 기관은 42개 기관으로 ʹ16년에 26개 기관을 66회 이용함(학교당 평균 3.7회) ○ (협약 내용) 주요 협약내용은 자유학기제 및 진로체험 지원으로, 구체적으로 체험시설 제공, 강의지원, 견학 등임 - 또한, 2015년부터 세종시청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세종진로체험지원센터΄를 통하여 MOU 체결기관 외에도 진로 체험처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학교와 매칭하고 있음 ○ (향후 계획) 향후, 단위 학교가 MOU 체결기관을 더 활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음
3. 학원 등 사교육 시장의 자유학기제 불법 마케팅에 대한 대책은? ○ (지도 강화) 세종시 출범 이후 학원 및 교습소, 개인과외 교습자 급증과, 중학교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따라 이에 편승한 불법 운영 및 광고․마케팅 등이 우려되어 건전한 학원 운영을 유도하기 위해 학원장 연수 및 현지 컨설팅, 민관합동 지도․점검 등을 강화하겠음 ○ (처분 강화) 아울러, 각종 탈법·편법적인 운영이나 광고 등이 적발될 때에는 관련 규정에 따라 철저하게 처분하겠으며, 현재까지 학원 등에 대한 지도․점검은 총155건으로 34건*을 처분하였으나 자유학기제와 관련된 위법 사항은 없었음 * 제장부 미비치 및 부실기재, 성범죄경력 조회 미실시, 교습비 초과징수, 교습시간 위반, 교습비 반환규정 미게시 등
4. 세종시 특성상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 및 체험 관련 인프라 부족으로 인근 대전·충남·충북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에 대한 향후 대책은? ○ (현황) 226개 진로체험처와 250개 프로그램*이 꿈길에 등록되어 있으며, 양적인 확대와 체험처의 질 제고를 병행하여 인프라를 관리해 나가고 있음 * 진로체험통합전산망 꿈길 등록 기준(2016.11.7.현재) - 접근성이 좋은 대전·충남·충북의 체험인프라 중 특화된 체험처*를 주로 활용하고 있음 * 대전(과학연구단지), 충남(지역특색 및 생태체험, 충북(오송 바이오단지) 등 ○ (향후 대책) 지자체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강화로 인적․물적 인프라 활용도를 높이고, 마을 안 소규모 체험처 발굴을 강화하는 한편, 세종시의 특성상 공유가 불가피한 충청권 체험처에 대하여는 MOU체결 및 이행관리를 통해 체험 횟수 확보와 안전 및 질 관리를 위해 노력하겠음
□ 일반고 교육력 강화에 대하여 1. 올 한해 일반고 교육력 강화 사업 주요 추진성과와 읍지역 일반고 교육력 강화 추진내용은? ○ (주요 추진성과) - 학생부 종합전형이 확대됨에 따라 학생들의 진로적성 개발, 교사들의 대입지도 및 학생부 기재역량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어, 학생들의 진로적성에 맞는 과목을 지원하고자 인근 학교 간 거점형 공동교육과정을 활성화하였고, 학교 내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이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3개 이상의 ΄진로 집중과정΄ 운영 희망 학교를 공모하여 일반고 11교 중 9교가 결정되었고, 학교 내 진로 집중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과제연구 심화과목(사회 및 과학) 직무연수를 실시하였음 - 아울러 고교별 교사 상호 교류를 통해 학생 R&E활동을 인문 및 자연분야 각 20과제를 추진 중에 있으며, 교사들의 대입지도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대입지도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학교별로 15시간(7주제) 지원하였음 - 또한, 교사들의 학생부 기재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오는 12월부터 학교로 찾아가는 학생부 기재역량 강화 연수를 학교별로 2시간 실시할 예정임 ○ (읍지역 주요 지원내용) - 덧붙여, 읍지역 고교인 세종고와 세종여고에는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기숙사 학생 교육프로그램 운영비를 교당 2천만원 지원하였고, 세종고에는 기숙형공립고 교육프로그램 운영비 5천만원과 시조례에 근거하여 기숙사 식비 및 운영비 1억 6천 8백만원을 지원하였음
2. 올 한해 일반고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맞춤형 교육과 창의ㆍ인성 함양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 내용은? ○ (지원 내용) - 3개 이상의 진로집중과정 운영 희망 학교를 공모하여 학교 내 교육과정 다양화를 도모하였고, - 단위 학교 내에서 지원할 수 없는 과목을 인근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지원하고 있으며, -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연구(탐구)활동 활성화를 위한 R&E를 추진하여 인문·자연 각 20과제를 지원하였고, - 또한, 학생들이 진로 적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생 수요를 반영한 특색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였음
3. 학교로 찾아가는 학생 진로진학컨설팅 지원의 추진 내용과 만족도 조사 결과는? ○ (추진 내용) - 대입지도 저경력 교사 증가로 인해 교육청 차원에서 현장 보완적 대입지원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어, - 지난 6월부터 학교장 추천자 463명(일반고 학생 약 10%)을 대상으로 관내 대입지원 교사단을 활용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진학컨설팅을 추진하였으며, - 컨설팅 내용은 진로희망에 따른 진로적성 개발 방법, 내신․비교과에 기초한 대학진학 전략, 학생부 영역별 활동 방향 등을 컨설팅하였음 ○ (만족도 조사 결과) 컨설팅을 받은 학생 중 무작위 10%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우 만족 86%, 만족 14%로 나타났음 ○ (향후 계획) - 2017년도에는 전체 일반고 학생 중 50% 이상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진학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대입 지원 교사단을 현재 55명에서 80명 이상으로 확충하고, 이들의 대입지도 역량강화를 위해 2017년 2월에 직무연수를 실시할 예정임 - 꾸준한 연수를 통해 2018년 이후 학교당 2인 이상의 대입지도 전문가 교사를 자연스럽게 배치 유도하겠음
4. 학생 진로 희망을 반영한 진로집중과정 확대에 대한 현장 이해도 부족에 대한 교육청 차원에서의 향후 대책은? ○ (현황) - 학생부 종합전형이 확대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년 전으로 아직까지 수능 중심의 정시모집과 내신 중심의 학생부 교과전형에 익숙하여, 진로 집중과정을 확대하려는 교육청의 방향에 대해 현장의 이해도 부족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함 - 이러한 이해도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10월 고등학교장 회의를 활용하여 진로 집중과정 이해도 제고 연수를 실시하였음 ○ (대책) - 2017학년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설명회(11월중)를 활용하여 교감 및 업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진로집중 과정 편성․운영의 필요성 및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 방법에 대한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고, 2017년 1월에 2016 일반고 교육력 강화 사업 추진 성과 분석회를 활용하여 진로집중과정 운영 희망학교 선정에 따른 교육청 차원의 예산지원 방안을 학교와 협의하는 등 진로집중과정에 대한 현장의 이해도를 제고하고, 교육청 차원의 확대방침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임 |
141 | 시정질문(노인 공동이용시설에 대한 책임보험 가입에 대하여) 의원명 : 이경대|발언일 : 2017-11-14|조회 : 1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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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 |
의원명 : 임상전|발언일 : 2017-11-14|조회 : 1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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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 | [긴급현안질문]축산분뇨 악취저감 위한 공동고액분리시설 설치 의원명 : 김정봉|발언일 : 2017-06-27|조회 : 5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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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 |
의원명 : 윤형권|발언일 : 2017-06-27|조회 : 7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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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 | [긴급현안질문] 우리시 기피·비선호시설 입지선정 갈등 및 해결대책 의원명 : 김정봉|발언일 : 2017-03-24|조회 : 13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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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 | 각종 위원회 운영 및 공단운영 투명성에 대하여 등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 의원명 : 임상전|발언일 : 2017-03-08|조회 : 6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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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
의원명 : 김복렬|발언일 : 2017-03-08|조회 : 8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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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 | 학교운동부 지도자 처우개선 및 환경미화원 근무환경 개선 촉구 등 교육행정 및 시정질문 의원명 : 이태환|발언일 : 2017-03-08|조회 : 23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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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 「세종시 환경기초시설 관리방안에 대하여」 등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 의원명 : 안찬영|발언일 : 2017-03-07|조회 : 14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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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정국에 대한 집행부의 대응과 계획」 등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 의원명 : 박영송|발언일 : 2017-03-07|조회 : 7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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