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정활동 > 결의·건의문·성명서

결의·건의문·성명서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 촉구 결의문 세종시의회 2015-05-28 조회수 1020

우리나라는 산업화를 거쳐 급속한 고도성장을 이룩하였으나, 사회 양극화는 갈수록 심화되고 있고,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사회적 비용이 늘어나고 있으며, 성장 지상주의로 인한 분배와 나눔의 가치가 뒷전으로 밀려나는 등 국민간의 갈등은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데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사회적 경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갈등을 해소하는 한편, 밝고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재화의 선순환과 경제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이익을 사회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두된 대안이다.

 

성장 일변도의 자본주의 폐해를 극복하고 사회적 경제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적 경제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우리지역도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및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조직이 구성되어 활동하고 있다.

 

또한 지방의회와 지방정부가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조례 제정을 통해 행·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지만 법령과 제도적 기반이 미비한 상황에서 지방의 노력과 의지만으로는 분명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제는 국회와 중앙정부의 주도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하며, 법과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재정투입과 인력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하루 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현재 여야 정치권에서 사회적경제기본법안을 발의한 상태지만 법제정은 불투명한 상황에 처해 있다. “사회적경제기본법제정은 고도성장과 자본주의의 무한경쟁으로 인해 야기된 뿌리 깊은 경제적, 사회적 문제들을 해소하고, 보다 나은 사회상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경제기본법제정은 정치적 이해관계나 입장차를 떠나 대승적 차원에서 실현되어야만 하는 사안이다.

 

이에 우리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사회적 경제의 고용 및 복지개선, 건강한 공동체 조성과 국민경제의 균형발전에 대한 기여를 인정하고,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하나. 정부와 국회는 사회 양극화와 소득 불균형 해소를 위한 사회적경제기본법을 조속히 제정하라.

 

하나. 정부와 국회는 취약계층에게 안정적인 일자리와 사회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회통합 정책을 조속히 마련하라.

 

2015. 5. 28.

세종특별자치시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