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정활동 > 결의·건의문·성명서

결의·건의문·성명서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건설 조기착공 촉구 결의안 세종시의회 2015-09-14 조회수 1218

서울~세종간 고속도로건설은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발전을 선도하는 번영의 길입니다.

  

 세종시는 국가 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건설되는 대한민국 최대의 국책도시로 3단계에 걸친 중앙행정기관 이전이 지난해 마무리 되었습니다.

 

특히, 세종시 출범 이후 3년 만에 인구가 두배 이상 증가하고 각종 생활 편의시설이 속속 들어서는 등 상전벽해의 도시이자, 실질적인 대한민국의 행정수도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부선과 호남선, 경부·중부고속도로는 교통량 한계와 극심한 정체로 인하여 서울과 세종을 오가는데 3~4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등 교통환경이 나날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감안하여 정부는 2009년 예비타당성조사와 국가도로정비기본계획에 반영하였지만, 부처간 사업추진방식에 대한 이견으로 현재까지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습니다.

 

서울-세종간 고속도로가 완공될 경우 수도권과 충청권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어 50분 정도 소요되고, 향후 30년간 총 75천억원의 비용절감과 34천여개의 일자리 창출이 예상되며, 고속도로 주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는 등 경제성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세종시는 경기도 용인시, 충청남도 천안시와 함께 서울~세종간 고속도로조기 건설을 위한 뜻을 한데 모으는 시민 서명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충청권뿐만 아니라 수도권과 영호남을 연결하는 남북 대동맥이며,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발전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동서남북의 화합과 번영의 길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에,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일동은 19만여 시민과 함

서울~세종간 고속도로를 빠른 시일 내에 착공할 것을 국회와 정부에 촉구하면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국회와 정부는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서울~세종 고속도로건설사업비를 2016년도 정부예산에 반드시 반영하라.

 

하나. 국회와 정부는 국가경쟁력강화와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발전을선도하는서울~세종 고속도로를 이른시일 내에 착공할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15. 9. 14.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