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개 > 의장실 > 의장 연설문

의장 연설문

의장 연설문 보기 페이지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본문으로 구분
제42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사> 세종시의회 2017-03-06 조회수 516

제42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사>

 

존경하는 세종특별자치시민 여러분,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춘희 시장님과 최교진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겨울 동장군의 기승도 꺾이고 만물이 새롭게 소생하는 봄의 계절에 제42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를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비회기 동안 시정 및 교육행정의 주요현안에 대한 관심과 지역구 활동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각종 재난 대응과 다양한 밀착민생 행보로 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이춘희 시장님, 최교진 교육감님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AI 및 구제역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축산농가와 관계공무원 여러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9일간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시정 및 교육행정에 대한 질문과 행정사무감사 기간의 결정 및 계획

 

승인을 비롯한 2016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그리고 각종 당면 조례안 등 주요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새해들어 첫 번째의 시정질문에 남다른 열정과 논리로 준비하셨겠지만 그 동안 축적된 의정경험과 현장활동을 통한 민심의 중지가 시정 및 교육행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안건에 대해 심도있는 검토와 심사를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집행부에서도 충실한 답변과 함께 지적된 사항들을 발전적으로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번 제42회 임시회부터는 본회의를 새롭게 도입된 전자회의시스템에 따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신청사 신축과 병행하여 지난 4월부터 추진해온 본회의장 전자회의시스템은 공개의정 실현을 위한 IT기술을 접목하여 전광판을 활용한 문서,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보며 현장감 있는 회의를 진행하는 체계화되고 표준화된 선진 의회활동상과 의사결정과정이 생생하게 시민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지난 신년 인터뷰 때에도 말씀드렸지만 의회의 신청사 이전과 관련한 조치원읍 및 면지역 시민들의 우려사항에 대해서는 적절한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를 통해 원칙과 상식으로 균형발전을 이끌것이며 집행부와의 긴밀한 협의로 구도심과 조화로운 상생발전 보완책을 발굴하고 누구나 쉽게 의원들과 상의하고 토론하는 의정실 개방의 폭을 넓혀 각계각층의 시민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시정에 반영토록 할 것입니다.

 

모쪼록, 신청사의 전자시대 서막과 시민들과 한층 가까워진 행복의회를 향해 힘찬 발걸음에 모두가 동참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비상시국 속에서도 흔들림 없는 소신과 열정으로 시민의 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면서 민생을 챙기는데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연초에 보고한 금년도 주요시책과 사업들이 계획대로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더불어 구제역 예방과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여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 말씀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임시회도 우리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들의 상생과 소통, 이해와 협조를 바탕으로 더욱 바람직하고

 

모범적으로 운영되기를 기대해 마지 않습니다.
  
봄으로 가는 시절을 시샘하듯 아침 저녁으로 기온차가 심합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라면서 25만 시민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하며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3월  6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고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