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개 > 의장실 > 의장 연설문

의장 연설문

의장 연설문 보기 페이지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본문으로 구분
제51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사> 세종시의회 2018-08-28 조회수 500

존경하는 세종 시민 여러분!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춘희 시장님과 이승복 부교육감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지난 7월 임시회 이후 한 달여 만에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기쁘고 반갑습니다.
연일 기록적인 불볕더위에도 불구하고 민생 현장을 누리며 민의를 살피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정과 교육행정에 차질이 없도록 무더위 속에서도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열심히 복무에 임해 주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폭염 못지않게 국제사회는 미국발 무역전쟁으로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 그리고 유럽 연합의 관세 분쟁은 한 치 앞을 예측하기 어렵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경제에서 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우리나라는 경제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혁신에 기반을 둔 성장은 물론이고, 내수 경기를 살려 우리 경제의 체질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제3대 세종시의회는 새로운 출발에 발맞추어 ‘세종 시민의 꿈, 실천하는 희망 의회’를 새 슬로건으로 정했습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우리 세종 시민의 바람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행동과 실천이 중요하고, 현장을 누비며 발로 뛰겠다는 우리 의원 여러분들의 의지와 포부가 담긴 슬로건입니다.
이 슬로건처럼 세종시의회는 오로지 시민을 바라보고 시민과 함께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먼저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 우리 세종시가 자리매김하는 기반을 조성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국회분원 조속 추진을 비롯한 각종 인프라 구축은 물론, 중앙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차질 없이 이전을 완료하도록 우리 시의회는 현장을 중심으로 더 활발하게 일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시민들의 염원인 행정수도 개헌과 행정수도 특별법 제정을 위해 민관이 함께 손을 맞잡고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더불어 시민 누구나 일체의 차별이나 소외됨 없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각종 법령과 제도를 개선하고, 집행부가 발 빠르게 대책을 마련하도록 행정의 파트너이자 견제자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9월 19일까지 23일간 열리는 제51회 제1차 정례회는 2017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예산 집행에 있어 방만하게 운영된 점은 없는지 촘촘하고 세심하게 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 혈세가 한 푼이라도 헛되이 쓰이지 않았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부분을 채우고 개선해야 하는지 꼼꼼히 따져서 우리 시민의 삶과 지역 발전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시정 및 교육행정 전반에 대해 종합적이고 면밀한 감사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을 바로잡고, 우수 사례를 발굴·격려하는 등 시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따뜻한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개선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결산과 행정사무감사 등 여러 안건 처리가 계획되어 있는 만큼 성실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곧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한동안 소원했던 북한 비핵화와 남북 관계 개선이 다시 새로운 동력을 얻어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은 평화 체제를 조기에 구축하고, 나아가 남북이 협력해 한반도가 번영의 길로 접어드는 중요한 출발선이 될 것입니다.
우리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세종 시민과 함께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올해 여름은 어느 해보다 너무 길고 무더웠습니다.
이제 뜨거운 여름은 가고 곧 산과 들이 가을빛으로 물들어 갈 것입니다.
구슬땀을 흘리며 한여름 무더위에도 의정활동에 매진해 주신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여러분과 31만 세종 시민 모두의 가정에 언제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8월 28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서금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