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개 > 의장실 > 의장 연설문

의장 연설문

의장 연설문 보기 페이지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본문으로 구분
제53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사 세종시의회 2018-11-12 조회수 415

존경하는 세종특별자치시 시민 여러분! 선배‧의원 동료 여러분!
그리고 이춘희 시장님과 최교진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어느덧 입동이 지나고, 옷깃을 여미는 겨울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을 살펴보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온정의 손길을 내밀어 올 겨울에는 소외된 이웃이 없는 마음 따뜻한 겨울이 되길 기원합니다.

더불어 며칠 후면 수학능력시험이 있습니다. 관내 모든 수험생들이 제 실력을 100%  발휘할 수 있도록 공직자들은 물론,  시민 여러분께서도 수험생들을 격려하고   배려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제3대  세종시의회가 개원한 지 100일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시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의정활동에 큰 힘이 되었고, 때로는 시민들의 따끔한 질책이  신발 끈을 다시 고쳐 매듯 초심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올여름 폭염과 폭우에도  민생현안을 챙기기 위해  동분서주한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회기에서도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의정활동이 계속된다면 시민들은  우리 의회를 지지하고 성원해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최근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 등으로 세계 경제가 크게 요동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증시 하락세 등  주요 경제지표에도 먹구름이 드리웠습니다.
불확실성 증가에 따른 투자 위축과 경기침체의 악순환이 이어지면서 자칫 우리 경제에 한파가 몰아닥치지는 않을지 걱정됩니다. 이러한 대외 환경의 변화에서 흔들리지 않으려면 지역 우수기업 발굴과 투자 유치, 연계될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  체질을 개선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지금 정치권에서는 지방분권이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지방의회 의원들이 똘똘 뭉쳐 중앙정치권에 실질적인 지방자치분권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바람대로 진정한 지방자치분권 시대를 열기 위해 세종시의회도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8년 한해 지방자치분권을 향한 우리의 노력들이 새해에는 지방자치법 개정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나아가 행정수도 개헌 등 뜻깊은 결실로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14일까지 33일간 제53회 제2차 정례회를 진행합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주요 업무 보고 청취, 조례안과 동의안 등 안건을 처리하며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 본예산 심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도 올해 계획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이뤄졌는지 점검해주시고, 상정된 조례안이 상위법에 어긋나는 점이 없는지, 시민들이 낸 소중한 세금이 시민 복리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잘 쓰일 수 있도록 편성돼 있는지 세심하게 살펴봐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의회 차원에서도 함께 대응할 사안이 있다면 긴밀한 소통과 민주적 절차를 거쳐 힘을 모아야 합니다. 이는 민생을 대변하는 의정활동이 전제될 때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의회는 시민들로부터 열렬한 성원과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세종시민의 꿈을 실천하는 희망의회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긍정의 가치들을  마음속 깊이 새겨두시기를 바랍니다.
그것이 올 한해 유종의 미를 거두고 새해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힘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2018년 연말까지 계획했던 것들을 잘 마무리하시고 무엇보다 긴 의사일정과 바쁜 의정활동으로 건강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늘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자리에 함께해주신 여러분과  31만 세종시민 모두의 가정에 언제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1월 12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서금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