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소통마당 >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담당부서, 상태, 첨부파일로 구분
아파트용 태양광 설치를 보다 쉽게 할수있게 해 주세요. 김** 2017-08-17 조회수 2496

담당부서 산업건설위원회 처리완료


세종시 아파트 최상층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옥탑방 지붕에 태양광 전지를 설치하여, 전기 걱정 없이 살려고 합니다.
보조금 없이 자비로 설치하려고 하는데도, 아파트 주민의 70%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합니다.
주민 동의(소유주 동의)70%를 얻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세종시가 태양광 설치를 권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고, 정부 정책도 태양광 설치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 태양광 설치할 부지가 없어서, 태양광이 부적합하다고 신문에서 그러는데,
아파트 옥상에 설치 요건만 쉽게 개정되면, 많은 설치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제안을 드립니다.
아파트 주민의 특히 소유주 70% 이상 동의 얻는 사항을 입주자 대표의 동의로 수정해 주시면 많은 태양광 설치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답 변

1. 의정 발전을 위해 의견 주신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귀하에서 주신 의견에 대해 시청 관계부서(경제정책과, 건축과)에 확인 결과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가. 건의하신 내용은 공동주택 옥상(공용부분)에 태양광 전지 등 개인시설을 설치하는 것에 대한 입주자 동의관련 규정에 대해 개선을 건의하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공동주택 관리법」제35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35조와 별표 3호에 따르면 아파트 옥상 등의 공용부분에 태양광 전지 등을 설치할 경우 전체 입주자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아 행위허가 또는 신고를 받아야 합니다.

   다. 또한, 전용부분(개별세대의 발코니 난간 등)에 설치하는 경우는 동법 시행령 제19조제2항제5호에 따라 관리주체의 동의로 가능합니다. 

   라. 공동주택의 공용부분은 입주자의 공동재산에 해당되어 입주자의 동의를 받도록 되어 있는 사항으로 보이며, 추가적인 사항은 해당 법률을 관장하는 중앙부처(국토교통부)에서 판단되어야 할 사항으로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아울러 시의회에서는 시민의 다양한 민원․건의 사항 등에 대해 다양한 검토 및 개선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함께 더욱 노력하겠으며, 시민이 행복한 도시가 되도록 시민 여러분과 함께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