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우리시 사회적기업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 시정 질문 세종시의회 2016-11-14 조회수 924

「우리시 사회적기업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 시정 질문_1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고준일)1410시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복렬 의원이 시정행정 질문을 통해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김복렬 의원은 "2000년대 들어 고용없는 성장의 구조화, 사회서비스 수요 증가 등의 대안으로 비영리법인단체 등 '3섹터'를 활용한 안정적인 일자리창출과 양질의 사회서비스 제공 모델이 중요시 되고 있는 실정으로, 사회적기업의 역할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사회적기업은 공동체 수요에 적합한 사회서비스를 확충하고, 취약계층에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고용 및 복지를 확대하고,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라고 주장하면서,

지속발전 가능하고 사회적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세종시의 사회적기업 육성정책과 관련하여 우리시 사회적기업 및 예비사회적기업 수 세종시 출범이후 우리시의 사회적기업과 계약 건수예비사회적기업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발전방향에 대해 질문했다.

 

이어 "캐나다 몬트리올의 대표적인 사회적기업인 '인서테크'의 구체적인 모범사례를 제시하면서 1개로 특화되어 육성된 사회적기업이 청년교육, 컴퓨터 폐기에 따른 환경오염방지, 빈곤층에 저렴한 컴퓨터 보급 등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면서 우리시 사회적 기업의 접근방식의 해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김복렬 의원은 "일률적인 공모방식의 사회적기업 육성은 다른 지역과 차별성도 없을 뿐 아니라 혁신적인 아이템만 가지고 있는 시민들에게 사회적 기업을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하면서,

세종시 자체적으로 사회적 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을 강화하여 원스톱 컨설팅체계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