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서금택 의원, 「‘취금헌’ 박팽년 선생 탄생 600주년 즈음하여」 5분 자유발언 세종시의회 2017-01-20 조회수 1170

서금택 의원, 「‘취금헌’ 박팽년 선생 탄생 600주년 즈음하여」 5분 자유발언_1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고준일) 2010시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서금택 의원은 취금헌박팽년 선생 탄생 600주년 즈음하여이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정에 대한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서금택 의원은 "세종대왕과 함께 한글 창제에 힘쓴 집현전 학자이자 마지막까지 충철을 지킨 사육신 중 한 사람인 박팽년 선생 탄생 600주년이 되는 해를 맞아 선생의 역사문화 유적 활용을 촉구하는 자유발언을 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히면서

 

올해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착공 10주년과 세종시 출범 5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이며, 아울러 지난해까지 39곳의 중앙행정기관이 이전을 마친 상태이며, 또한 차기 대선주자들이 국회와 청와대의 이전을 약속하는 등 행정수도로서의 정체성은 강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종시로서의 정체성 확립은 여전히 미약하여 본 의원은 지난 201411월 시정질문을 통해 세종시의 역사적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방안으로 박팽년 선생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고, 또한 '조부인 박안생 선생 묘지 정비사업과 박팽년 탄생 600주년 기념행사 추진'을 요청한 바 있다.

 

'박안생 선생 묘지 정비사업'의 경우는 진입로 포장, 계단 설치 등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박팽년 선생 탄생 600주년인 올해에도 기념행사와 관련하여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고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서금택 의원은 최근에 다행스럽게도 늦게나마 선생의 역사문화자원 활용방안 마련 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준비 중에 있다는 소식을 접하였다고 하면서박팽년 탄생 600주년 기념행사와 관련하여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 박팽년 선생 역사공원 조성 박팽년 선생 관련 학술대회, 음악회, 뮤지컬 등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박팽년 선생, 성삼문 선생, 김종서 장군을 연계한 역사관광코스 개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