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대기질 개선을 위한 연구모임” 개최 세종시의회 2017-03-29 조회수 3094

세종시의회, “대기질 개선을 위한 연구모임” 개최_2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세종시 조성 방안 연구 첫 출발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고준일)“대기질 개선을 위한 연구모임(대표 김정봉 의원)”28일 오후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5)에서 첫 회의를 개최하여 발족식을 갖고, 금년 연구모임의 활동 일정을 협의하였다.

 

이번 연구모임에는 김정봉 대표의원, 서금택 의원과 정종관(충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박창재(세종환경운동연합 활동처장), 정경용(세종시 환경사무관) 5명이 참석하였으며

 

김정봉 대표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세종시 소재 산업단지, 공장, 합성수지, 소각장 등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및 공사현장에서 발생되는 분진, 고농도 미세먼지 등으로 시민건강에 커다란 위협이 됨에 따라, 세종시 지역적 여건과 특성에 적합한 대기환경 기준을 설정하고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연구모임을 결성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서금택 의원은요즘 중국의 황사 영향으로 대기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특히 우리시는 행정수도 건설로 인해 발생되는 미세먼지에 대한 실질적인 저감 대책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정종관 선임연구위원은이번 모임을 통해 세종시 대기오염도 수준, 대기오염 물질농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대기오염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지역에 적합한 대기오염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박창재 세종환경운동연합 활동처장은대량배출사업소에 대한 단속 위주보다는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시민들이 체감하고 인식할 수 있는 시민참여형 대기오염지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피력하였다.

 

집행부에서 참석한 정경용 사무관은시민과 함께하는 대기질 개선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하면서,“현재 시에서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및 인근지역 상호영향 분석을 통한 대기질 관리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정봉 대표의원은회원님들과 함께 본 연구모임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향후 계획된 간담회, 토론회, 현장방문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함으로써 시민이 건강하고 깨끗한 세종시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연구모임 활동일정 협의,한국 대기환경에 대한 흐름과 이해세종시 대기질 개선 추진 현황등에 대하여 청취한 후 열띤 토론을 벌인 결과, 대기오염실태 원인분석과 주민건강 영향조사를 통해 세종시에 적합한 대기환경기준을 수립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