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 농·축산업 발전 연구모임」 이천시 현장방문 세종시의회 2017-08-30 조회수 1104

「세종시 농·축산업 발전 연구모임」 이천시 현장방문_1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고준일) 「세종시 농·축산업 발전 연구모임(대표의원 이충열)」에서는 지난 29일 쌀 고품질화 정책 및 농·축산업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경기도 이천시를 방문했다.

 

이날 현장방문은 이충열 대표의원, 김선무 의원 등 연구모임 회원 및 관계공무원 14명이 참석하였으며, 이천시청을 찾아 정명교 산업환경국장과 오백영 농업기술센터 소장으로부터‘임금님표 이천쌀’,‘햇사레 복숭아’와 같은 전국 최고의 품질과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는 농산물 생산 및 관리체계, 기술연구 현황 등에 대한 설명을 청취했다.

이후 이천라이스센터를 방문하여 계약재배를 통해 생산된 벼의 반입부터 출하까지 최첨단 자동화시설을 적용하고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임금님표 이천쌀이 생산되는 과정을 둘러보았다.

 

이어 햇사레 농산물유통센터를 방문, 165농가가 참여하는 공선회를 통해 출하된 복숭아가 최신 비파괴 당도 선별기 및 자동포장 시설을 거쳐‘햇사레 복숭아’로 가공·포장되어 전국 각지 유통망으로 납품되는 현장을 견학하였다.

 

또한 6차산업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와우목장을 찾아 젖소사육, 유제품 가공, 낙농체험 시설을 둘러보고 친환경 순환낙농 실천 및 낙농업의 새로운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충열 의원은“이천시는 고품질 농특산물 생산을 위한 지자체·농협·농민의 상생협력 방안의 모범사례”라고 말하면서“이천시의 우수사례를 모델로 삼아 세종시의 쌀 고품질화, 조치원복숭아 명품화를 위한 정책 발굴 및 제도개선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김선무 의원은“이천시는 도농복합도시이면서도 농·축산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도시지역이 급속히 늘어난 세종시가 도시농촌 상생방안을 마련해가는데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 농·축산업 발전 연구모임」은 오는 9월중 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개최하고 연구모임 활동결과를 토대로 정책건의 및 조례 제·개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