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제50회 임시회 제3차 회의 개최 세종시의회 2018-07-25 조회수 922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제50회 임시회 제3차 회의 개최_2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제50회 임시회 제3차 회의 개최_3

공공시설물 인수점검 특위 구성·행정사무감사 계획·추경예산안 등 심사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서금택)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이재현)는 7월 24일 오전 10시 제3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세종시의회 공공시설물 인수점검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 승인의 건, 의회사무처 소관 2018년도 상반기 성과 및 하반기 주요업무 보고 및  2018년도 의회사무처 소관 제1회 추경 예산안을 심사했다.  


 먼저 안찬영 위원이 대표 발의한‘세종시의회 공공시설물 인수점검 특별위원회(이하 공공특위) 구성 결의안’은 이관대상 공공시설물의 사전점검 등으로 하자 없는 완벽한 공공시설물 인수 및 그에 필요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공공특위 활동 기간은 위원 선임일로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로 하며 위원 수는 의장을 제외한 7명 이하로 정하는 원안으로 가결됐다.  


 또 주요업무 보고를 실시해 의정활동 전문성 강화 및 생산적 의회 구현, 시민 체감형 의정홍보 강화, 소통과 나눔의 공감의정 실현, 미래인재를 위한 열린 의회 구현, 실질적인 상임위원회 활동 강화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어 제51회 제1차 정례회에서 실시할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 승인 채택의 건을 심사해 각 상임위원회별 감사 일정(8.29~9.5)과 43개 감사 대상기관 등을 정했다.    


 마지막으로 의회사무처 소관 2018년도 제1회 추경 예산안을 심사해 원안 가결했다. 원안 가결된 제1회 추경 예산안은 기정 예산 58억 29백만 원보다 2억 47백만원이 증가한 60억 76백만원 규모로, 의정활동 지원 및 조직운영, 전문위원실 운영, 의정활동 수행, 인력운영비 등 의회운영을 위한 필수 경비로 편성되었다. 


 위원별 주요 질의 및 심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재현 위원장은 “제3대 의회 개원에 따라 의원의 의정역량 강화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해서는 예․결산안 심사, 자치입법, 행정사무 감사 관련해 전문 강사 초빙교육 등 원 포인트 직무교육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찬영 위원은 “시민들이 세종시의회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 유선방송 등을 통해 세종시의회 본회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마련 등 의정 홍보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유철규 위원은 “종이 없는 회의를 위한 전자회의 시스템을 이용하면 효율·체계적인 의안관리 등으로 내실 있는 회기 운영 및 스마트한 의회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형권 위원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승인 협의를 하면서 오는 8월 27일 실시될 시청 조직개편안을 반영하여 교육안전위원회의 감사대상 기관이 누락되지 않도록 세밀하게 감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에 원안 가결된 세종시의회 공공시설물 인수점검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등 2건은 7월 31일 제50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의회사무처 소관 제1회 추경 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제50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