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2차 회의 개최 세종시의회 2018-07-27 조회수 749

세종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2차 회의 개최_2


세종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2차 회의 개최_3

김원식 위원장·노종용 부위원장 선임
2018년도 세종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서금택)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원식, 이하 예결위)는 7월 25일부터 26일까지 제1·2차 회의를 열었다. 


 예결위는 양일 간 회의에서‘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선임의 건’과‘2018년도 제1회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 경정예산안’,‘2018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심사했다.


 이날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원식 의원은“예결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동료 의원들께 감사드리며 예결위 위원들과 함께 예산이 공정하게 편성되고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노종용 신임 부위원장은 “김원식 위원장님을 보좌해서 시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예결위는 일반회계 세입 예산에 대해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중 정책기획관 시정정책개발연구용역 등 총 21개 사업에 13억 947만원을 삭감하고, 생활안전과 학교폭력원스톱지원센터운영 자체사업 등 총 13개 사업에서 4억 1천700만원을 증액했다. 나머지 8억 9천247만원은 내부 유보금으로 계상했다.


 특별회계 세입 예산 역시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했다. 예결위는 상․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세출예산 중 예비비 398억 2천134만 6천원 중에서 377억 9천203만 8천원을 삭감하고, 세종시 예정지역 2단계 용수공급시설공사 분담금으로 377억 9천203만 8천원을 예산 편성했다.


 또 소방안전 특별회계 세출예산에서 기본급의 인력 증원분 7억 6천388만 8천원 중 8천533만 5천원이 감액됐다.  이 감액분 전액은 119안전센터 조리원 기간제 근로자 등 보수로 예산 편성됐다. 


 마지막으로 2018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원안 가결됐다. 


 위원별 주요 질의 및 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김원식 위원장은 “시청 앞 유휴시설 활용에 대해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증대하고 다양한 계절 스포츠 공간 제공을 위해서는 접근성이나 용도 등을 검토해야  하며 일회성 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것에 대하여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노종용 부위원장은 “버튼식 보행자 작동신호등에 대해 장단점을 면밀하게 살펴서 교통흐름을 원활히 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 버튼식 신호등 설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재현 위원은 “마을기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마을기업의 경영인에 대한 역량 강화, 사업 계획에 대한 자문 및 상담을 지원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형권 위원은 세종시 예정지역 2단계 용수공급시설공사 분담금 관련 “우리 시민이 부담하지 않아도 되는 돈을 안일한 대응으로 시민들이 비용을 부담하게 됐다”며 이에 대한 철저한 대응을 촉구했다.  


 유철규 위원은 기존 공공 시설물의 내진성능 대책을 수립하면서 중복 편성, 연면적에 따른 산출 근거가 각기 다름을 지적하면서 “책임부서에서 내진성능대책을 총괄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병헌 위원은 “근린공원 내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들을 것”을 당부했다.   


 이윤희 위원은 “불법광고물 정비 예산을 심의하면서 도시 미관을 해치는 불법 광고물 근절을 위해서 광고물 지정 게시대를 충분히 만들어 줄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예결위에서 수정 가결된 세종특별자치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은 7월 31일 제50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