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 세종시의회 2018-09-06 조회수 984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_2

교육청 4개 부서와 세종교육연구원을 끝으로 감사 일정 마쳐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서금택) 교육안전위원회(위원장 상병헌)는 9월 5일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행정국 등 본청 4개 부서와 세종교육연구원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교육안전위원회 위원별 주요 감사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상병헌 위원장은 “아름2중학교 설립이 교육부 중앙투융자심사에서 계속 부결되는 문제는 아름중 완성학급 수가 정리되지 않은 것이 원인일 수 있다”며 학교에서 실제 운영 가능한 학급 수로 완성학급을 조정할 것을 촉구했다. 또“학부모기자단 보도자료를 보면 미담 위주의 보도자료가 많으나 교통 불편, 통학로 안전 등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보도자료 작성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형권 부위원장은 “스마트수업을 위해 스마트패드를 현재까지 19,005대, 금액으로 약 95억 원의 예산을 들였으나, 학생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실제 사용빈도가 20% 미만이라는 답변이 80%에 육박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스마트교육 방향 전환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학생들이 관내에서 이동(전학)하는 비율이 20% 정도라며 이런 데이터를 확보해서 학생 수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용희 위원은“아파트 특별공급으로 인해 읍면지역 교사들이 동지역으로 전근이 잦은 편이다”라고 지적하며 읍면지역 교육여건 개선의 중심이 교사인 만큼 특별공급 확대 등 교육청의 노력을 당부했다. 이어 교복학교 주관 구매참여율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더 적극적으로 학부모․학생에게 안내할 것을 촉구했다.

 

 손현옥 위원은“가락마을 1․2단지 초등학생은 지근거리에 고운초가 있음에도 으뜸초까지 도보로 통학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아파트 건설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사전 예측을 철저히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규 아파트 완전 입주에 1년 이상 소요되어 설문조사 등을 통한 학생 유발률 조사에 오류가 많다”며 이로 인해 과대․과밀학교가 발생한다고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임채성 위원은“학교별 잔반 발생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연간 잔반 처리비용을 추산했을 경우 2017년은 1억 2천만원, 2018년은 1억 4천만원으로 예상된다”며“시민의 세금으로 무상급식이 실시되는 만큼 정확한 식수인원 파악과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여 잔반발생을 최소화 하라”고 강조했다. 이어“유아용 보호장구가 장착되지 않아 유치원 현장체험학습에 버스 지원이 안 되는 상황이다”라고 지적하며,“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차량 유아용 보호장구를 조속히 확보할 것”을 촉구했다.

 

 교육안전위원회는 교육청 소통담당관, 감사관, 정책기획관, 교육행정국, 세종교육연구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끝으로 2018년 행정사무감사를 마쳤다. 교육안전위는 9월 7일부터 시민안전국, 소방본부 소관 2017 회계연도 결산 심사를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