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관내 건설‧자재‧레미콘 업체 간담회 세종시의회 2019-04-23 조회수 1202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관내 건설‧자재‧레미콘 업체 간담회_2

업체 관계자들 “건설 경기 침체 우려…관내 업체 가점 등으로 계약 우선권 줘야”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이후 최초로 세종시의회와 시 관계자, 관내 건설․자재․레미콘 업체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차성호, 이하 산건위)는 23일 오전 10시 ‘건설‧자재‧레미콘 업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관내 건설 관련 업계의 현장 목소리와 기업체 대표들의 의견 청취뿐 아니라 기업 운영상 애로사항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산건위 차성호 위원장을 비롯해 유철규 부위원장, 손인수․이태환․김원식 위원은 물론, 박성수․박용희 의원과 시청‧교육청‧LH 및 일반건설업‧전문건설업‧건설 자재업‧레미콘 생산업체 대표 등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했다.


 세종시의회 서금택 의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렇게 한 자리에서 허심탄회하게 서로의 입장을 들어보는 시간을 갖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관내 업체의 애로사항들을 잘 청취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건설 관련 업체 대표들은 관내 건설 경기의 급격한 침체를 우려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세종시의 공사 발주 물량 급감은 물론, 관외 업체의 사업 수주 비율이 높은 데 대한 개선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한 업체 대표는 “1년에 상당액을 법인세로 내는데 세종시 관급 공사에 본사 물품을 공급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었다”며 “타 지역에서 돈 벌어서 세종시에 세금만 납부하는 것 같아 회사 이전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강경하게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저희 역시 관내 업체가 아니면 안 된다는 기조로 일을 하고 있다”며 “하지만 사업 및 계약부서에서는 규격에 맞는 제품이나 장애인․여성 기업 등 가점을 받은 기업들을 위주로 계약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차성호 위원장은 “논의된 내용을 검토해 내부적으로 관계 부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히 조치를 취하고 대외적으로 협의가 필요한 사안 역시 개선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산건위 위원들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건설 관련 관내 업체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좋은 계기였다면서 앞으로도 관내 업체들과 소통의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