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64회 제1차[폐회중]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2020.09.14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64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폐회중)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20년9월14일(월)

장 소 :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제1차 회의)

o 보고사항(전문위원 김영인)

1. 위원장 선임의 건

o 위원장(유철규) 인사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o 부위원장(이윤희) 인사


o 보고사항(전문위원 김영인)

(14시02분)

○전문위원 김영인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활동을 보좌하게 된 행정복지전문위원입니다.

회의 시작에 앞서 오늘 진행 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 의사보고 후 위원장 선임, 부위원장 선임 후 산회하는 순으로 진행되겠습니다.

그럼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제3대 후반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는 제64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 및 제9조에 따라 구성·의결되었습니다.

또한 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특위 구성 결의안을 대표발의 한 유철규 의원을 비롯해 김원식 의원, 노종용 의원, 박용희 의원, 상병헌 의원, 서금택 의원, 손인수 의원, 이순열 의원, 이영세 의원, 이윤희 의원, 이재현 의원, 임채성 의원, 차성호 의원, 채평석 의원 등 열네 분이 선임되셨습니다.

특위 활동 기간은 2020년 9월 3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가 되겠습니다.

현재 열두 분의 위원님께서 출석하셔서 「지방자치법」 제63조와 제64조에 따라 의사정족수와 의결정족수에 달하고 있으므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제1항에 따라 위원장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을 위한 회의 진행은 같은 조례 제8조제2항에 따라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위원님 중 최다선 의원이자 연장자이신 서금택 위원님께서 맡아 주시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님께서는 회의를 주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장직무대행, 위원장석으로 이동)

(14시07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서금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4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폐회 중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회의에 앞서 잠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영세 위원님께서 모친상으로 인해, 임채성 위원님께서 개인 사정으로 청가서를 제출하여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했다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임시 위원장을 맡게 된 서금택 위원입니다.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

(14시08분)

○위원장직무대행 서금택 그럼 의사일정 제1항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위원장 선임과 관련해서 잠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제1항에 따라 위원회에서 1인을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어 안내해 드리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위원장 선임은 위원님들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협의를 통해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위원장 선임 협의를 위해 간담회를 실시하고자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간담회가 끝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09분 회의중지)

(14시14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서금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간담회 협의 결과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유철규 위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은 유철규 위원님이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유철규 위원장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장직무대행, 유철규 위원장과 사회 교대)


o 위원장(유철규) 인사

○위원장 유철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유철규 위원입니다.

우선 세종시의 가장 큰 당면 과제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뜻을 함께해 주시고 본 위원에게 위원장의 중책을 맡겨 주신 선배·동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수도 완성은 특정 정당의 이념이 아니라 수도권 중심의 비정상적인 대한민국을 정상화하는 첫 단추를 꿰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해 국토균형발전의 필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앞으로 세종시가 진정한 대한민국의 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해 국가 백년대계인 균형발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설치 등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의 속도를 내어 행정수도가 조속히 완성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저와 함께 본 위원회를 이끌어 주실 부위원장님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17분)

○위원장 유철규 의사일정 제2항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부위원장 선임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에 따라 위원회에서 1인을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앞서 간담회에서 협의해 주신 대로 이윤희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이윤희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윤희 부위원장님 의석에서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o 부위원장(이윤희) 인사

○부위원장 이윤희 안녕하십니까?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윤희 위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귀하고 소중한 자리 선출되게 도와주신 것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요.

향후 위원님들과 우리 위원장님을 도와서 우리 세종시의 큰 현안인 국회 세종의사당과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대업을 완성하는 데 한 걸음 한 걸음 나갈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철규 이윤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는 특별위원회 활동 계획안 채택 및 집행부 추진 상황 청취 등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개최 예정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19분 산회)


○출석위원(12인)
유철규이윤희김원식노종용박용희상병헌서금택손인수이순열
이재현차성호채평석
○전문위원
  김영인
○기록공무원
  김보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