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72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2021.11.17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72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21년11월17일(수)

장 소 : 산업건설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청취의 건


심사된 안건(제1차 회의)

1.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청취의 건

- 도시성장본부, 경제산업국, 건설교통국, 환경녹지국, 농업정책보좌관, 시설관리사업소, 공공건설사업소, 공원관리사업소, 도로관리사업소,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 세종도시교통공사, (재)세종테크노파크 소관


(10시02분 개의)

○위원장 임채성 위원님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2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정례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오늘 의사일정은 도시성장본부, 경제산업국, 건설교통국, 환경녹지국, 농업정책보좌관, 시설관리사업소, 공공건설사업소, 공원관리사업소, 도로관리사업소, 시설관리공단, 세종로컬푸드주식회사, 세종도시교통공사, 세종테크노파크 순으로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1.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청취의 건

- 도시성장본부, 경제산업국, 건설교통국, 환경녹지국, 농업정책보좌관, 시설관리사업소, 공공건설사업소, 공원관리사업소, 도로관리사업소,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 세종도시교통공사, (재)세종테크노파크 소관

(10시03분)

○위원장 임채성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2021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부록으로 실음)

먼저 도시성장본부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성장본부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안녕하십니까?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입니다.

시민이 행복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늘 애쓰시는 존경하는 임채성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도시성장본부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동민 도시정책과장입니다.

송인호 도시재생과장입니다.

이익수 도시개발과장입니다.

염성욱 스마트도시과장입니다.

홍종선 경관디자인과장입니다.

(인사)

그럼 지금부터 도시성장본부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9쪽부터 62쪽까지의 일반 현황은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고 부서별 주요 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정책과 소관입니다.

67쪽 상생발전을 위한 지속 가능한 도시계획 수립입니다.

2040 행복도시 광역도시계획은 세종·대전·충남·충북을 하나의 광역 계획권으로 설정하여 광역도시계획을 공동 수립하는 사항으로 최종 보고회를 마치고 의견 청취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68쪽입니다.

2040 세종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각 분야 의견 수렴과 추진위원회를 출범하였습니다.

분야별 계획안을 금년 12월 말까지 마련하여 내년도 3분기까지 행정절차를 거쳐 고시할 계획입니다.

69쪽 행복도시 해제 지역 지구단위계획 개선을 위해 변경 용역을 진행 중이며 시민자문단을 포함 시민 의견 수렴을 진행하였습니다.

12월까지 지구단위계획 결정 고시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0쪽 계획적 개발 유도를 위한 관리 체계 개선입니다.

개발제한구역에 대한 수시·특별·합동 단속을 진행하여 행정 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 개발제한구역의 불법행위 단속을 강화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행정조치로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행위를 근절토록 하겠습니다.

71쪽, 72쪽 고품격 행정도시를 위한 공공시설물 인수입니다.

인수 추진 대상 시설물에 대한 합동점검 등 양여 대상 시설물에 대해 인수인계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무상양여 관련 행복도시법 개정에도 대응하겠습니다.

또한 3월 8-1차 사업 준공 시설물을 인수하고 8-2차 사업 준공 시설물에 대해서도 인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완벽한 시설물을 인수토록 하겠습니다.

73쪽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조화와 균형의 도시 건설 지원입니다.

세종시의 건설 방향, 현안 사항 등 조정·논의 강화를 위해 행복청, LH 등 관계 기관과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도시 내 미매각 유휴 부지의 방치를 방지하고 쾌적한 도시경관과 환경 개선을 위해 야생화 식재, 환경 정비 등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74쪽입니다.

국정 운영 비효율 해소를 위한 중앙행정기관 이전을 추진하여 8월 중소벤처기업부 이전을 포함 중앙행정기관 54개 중 소속기관 포함 44개가 세종시 이전을 완료하였고, 미이전 정부 기관의 추가 이전을 위해 정부와 정치권에 지속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재생과 소관입니다.

77쪽 주민이 주도하는 도시재생 운동으로 확산입니다.

청춘조치원 프로젝트 추진으로 오송역-조치원 연결도로, 내창천 하천 정비, 행복아파트에서 신안사거리 도로 확·포장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주민 주도의 세종형 도시재생 지속 추진을 위해 12월 청춘 프로젝트 점검 회의와 청춘조치원 프로젝트 성과 진단 용역 결과를 반영한 발전 계획을 수립하여 도시재생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78쪽 도시재생 리더 양성 및 주민 거버넌스 활성화입니다.

읍·면발전위원회 순회 교육 및 도시재생대학 운영, 코디네이터 양성 과정 등 지역주민이 주체적으로 사업에 참여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를 추진하였으며 연말까지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79쪽 도시재생 성과 공유 및 시민 체감을 위한 홍보 추진입니다.

지금까지 추진했던 사업들을 기록영상 제작하고 소식지 발행, 전시회 및 투어 프로그램 운영 등 차질 없이 추진 중으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80쪽 주민 일상 속 도시재생 뉴딜사업입니다.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뉴딜 생태계 구축을 위해 메이커 스페이스 기초장비 교육과 도시재생 청년 서포터스, 공동체 특화 지원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말 행정 복합 공간 시설공사를 착공하여 뉴딜 생태계 구축에 만전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1쪽 노후 건축물 지역경제·문화 중심지로 구현입니다.

10월 청자장 복합문화공간을 준공하였으며 연말까지 상리 친환경에너지 자립마을 착공과 전의 묘목 플랫폼 착공 등 2022년도까지 거점시설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82쪽 상생과 포용의 마을공동체 회복을 통해 우리 동네 살리기를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뻔뻔한 사랑방과 노후 주택 집 수리 사업, 번암 도시재생대학 운영, 노인 IoT(Internet of Things) 사업 등을 계획에 맞춰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83쪽 다 함께 잘사는 도시·농촌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서북부 복합업무단지는 10월 말 기준으로 91%의 토지 매각을 완료하였습니다.

미분양 토지 중 업무용지 1필지와 공공청사용지 1필지는 내년 초에 매각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향후 잔여 부지 분양과 분양 필지의 조속한 건축 및 입주를 위한 행정 지원에도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84쪽입니다.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 사업 3개소와 침산추월 캠핑장 개장, 침산지구 급경사지 붕괴 위험 지역 정비공사 2차분 준공 등을 추진하였고, 연말까지 봉암2리 인프라 공사, 내년 초까지 봉암2리 주민생활편의시설 준공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지역 내 균형 개발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85쪽 살기 좋은 농촌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전의면 청소년문화센터, 장군면 간판 개선 사업, 농업인복지회관, 북세종 상생돌봄·문화지원센터, 소정면 문화센터 등 농촌 중심지 내 문화복지 거점시설을 조성하고 주민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하여 주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과 소관입니다.

89쪽 도시경쟁력 강화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환경 구축입니다.

체계적 도시 개발 기반 마련을 위해 민간 도시개발사업의 계획적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공공시설 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조성 사업을 세종도시교통공사로 위탁 시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계획적 도시 개발 추진 TF 팀을 구성·운영하는 등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도시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90쪽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 추진입니다.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올해 연도에는 4개 지구 사업을 완료하였고 내년에는 6개 지구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여 국비 지원을 확정하였습니다.

내년에도 차질 없이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91쪽 조치원·연기비행장 통합 이전 내실화입니다.

편입 토지 보상 완료, 실시설계 완료, 관련 인허가 승인, 멸종 위기 야생동물 이주 등 행정절차와 착공을 위하여 사전 준비를 진행하였으며, 올해 12월 건설공사 착수를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92쪽 시민 참여형 군 비행장 이전을 위해 민·관·군 공동 실무자문단을 운영하였고, 연기면 양여 부지가 정부의 공공주택지구 신규 택지로 지정되어 향후 계획 수립의 협의 및 지원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93쪽 계획적 개발을 위한 관리 체계 개선을 위해 매주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였으며, 앞으로는 일정 규모 이상의 개발행위 허가는 도시계획상임기획단장 사전 검토 시행을 실시하여 더욱 내실 있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94쪽입니다.

현재 난개발 방지를 위해 남부 지역의 성장 관리 방안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12월까지 성장관리계획구역 및 성장유도구역 초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스마트도시과 소관입니다.

97쪽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성입니다.

국가시범도시 SPC 설립 추진과 스마트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하였고 LH와 함께 스마트퍼스트타운 건립을 추진하였습니다.

연말까지 SPC 설립 지원 및 출자 추진하고 스마트퍼스트타운 마스터플랜을 수립토록 하겠습니다.

98쪽입니다.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규제를 해소하고 규제 샌드박스 활성화 사업을 통한 스마트서비스 실증 지원 및 정부 출연 R&D 사업을 지속 발굴·지원하겠습니다.

99쪽하고 100쪽입니다.

스마트시티 성공 추진을 위해 스마트도시 추진본부 운영과 스마트시티 아카데미를 개설하였고 ‘세종 시티앱’을 개발·운영하였습니다.

또한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 체계를 체계화하였으며 향후에도 사업 추진 현황을 실시간 공개하고 개선 사항을 발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01쪽, 102쪽 스마트도시 국내외 협력 체계 구축입니다.

4월 스마트시티 국제포럼을 개최하였으며 향후에도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운영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스마트도시 글로벌 선도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국제표준과 국제단체 가입 및 활동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103쪽에서 105쪽까지입니다.

빅데이터 활용 예측 행정 기반 마련입니다.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데이터 거버넌스 정착을 위해 빅데이터위원회를 구성하고 관내 대학 및 데이터 전문기관과 협력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빅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주요 공모전 추진과 시정 구현 빅데이터 분석 과제 선정 등 스마트 시정 구현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시민 체감 맞춤형 데이터 수집을 통해 허브 시스템 개선과 스마트치안 구현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였습니다.

106쪽에서 108쪽입니다.

지속 가능한 스마트도시 서비스 확충입니다.

‘세종엔’ 운영 확대와 세종안심이 앱 등 시민 맞춤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민 체감형 스마트서비스 제공을 추진하였으며, 앞으로도 핵심 콘텐츠를 지속 보강하여 시민에게 스마트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5G 기반 지능형 영상관제 R&D 사업과 도시 범죄 예방 및 긴급대처 서비스 사업 등 AI 기반 CCTV 영상관제 확대 사업을 통해 범죄, 화재, 교통사고 등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 구현 추진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또한 스마트도시 3단계 사업, 스마트시티 통합 유지·보수 용역을 추진하고, 업무 연속성 관리 체계인 BCMS(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 인증 심사를 통하여 시민의 행복을 높이는 스마트도시 단계별 구축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핵심 콘텐츠를 지속 보강하여 시민에게 스마트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경관디자인과 소관입니다.

111쪽 안전하고 차별화된 도시디자인 확산입니다.

시민 주도의 특화거리 조성을 위해 아름동과 나성동 2개소를 사업 대상지로 선정하여 디자인 설계 용역을 발주하였으며 내년 1분기까지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112쪽하고 113쪽입니다.

범죄예방 도시환경디자인 조례에 따라 12월까지 기본계획 및 통합 관리 방안 수립을 위해 5월부터 용역을 진행 중이며 내년 1월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공디자인 심의·자문 제도를 활성화하여 총사업비 3억 이상은 심의 대상, 3억 이하는 자문 대상으로 구분하여 총 5회의 심의·자문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공공디자인 컨설팅 추진계획을 수립·실시하여 시 공공디자인 심의 및 자문 활성화와 통합적 공공디자인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114쪽입니다.

도시상징광장의 미디어큐브와 나성동 일원의 디지털 옥외광고시설물에 대해 임시 운영과 시범 운영을 실시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본격 운영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116쪽하고 117쪽입니다.

체계적인 경관 관리 기반 조성입니다.

공공사업 및 민간사업에 대해 시 경관 조례에 따라 총 67회의 경관 심의·자문·협의 등 체계적 관리를 추진하여 도시 미관의 효율적 관리를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건축·경관 공동위원회 통합 심의로 기존의 건축 30일, 경관 30일 민원 처리 기간을 통합 30일로 단축하여 민원인의 부담 해소와 심의 일관성 등 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경관 심의 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민원인의 행정 편의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관 심의 가이드라인을 일부 개정하고 빛 특화 경관 시범 사업 대상지 선정을 완료하였으며, 향후 야간 경관 계획 수립 용역 추진을 통해 체계적인 야간 경관의 조성·관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18쪽에서 121쪽입니다.

깨끗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옥외광고물 종합정비 추진입니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간판 개선 사업을 추진하여 조치원 침산리 46개소에 설치하였고, 현수막 지정 게시대 94개소의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세종시 옥외광고물협회에 게시대 위탁 관리를 하고 있으며 향후 정기점검과 지도·점검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과태료 및 이행강제금 부과와 계도 등 행정처분을 강화하여 올해 3분기 동안 163건 2억 이상의 과태료 및 이행강제금을 부과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불법 유동광고물 정비 용역과 기동정비반 운영, 학교 주변 불법 유동광고물 정비를 추진하였으며, 향후에도 지속 추진하여 깨끗한 도시 미관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성장본부 주요 현안 과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22쪽 국가시범도시 SPC 설립입니다.

우리 시는 민간의 혁신성과 공공의 책임성을 바탕으로 국가시범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SPC 설립을 추진 중입니다.

지금까지 사업자 공모 및 우선 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고 연구용역을 추진, 설립 계획 수립 및 출자 동의안 의회 의결을 거쳐 국토부 예비사업자 승인을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국가시범도시 건립 기본계획이 국무회의를 통과하여 SPC 민간사업자 사업수행계획을 검토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사업 시행의 체결 및 SPC 설립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26쪽 시민, 전문가 합동점검을 통한 공공시설물 적기 제공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공공시설 관리를 위해 시민 참여 및 역할을 확대하고 행복청, LH 등 관계 기관과의 실무협의를 상설화하여 협업·공조를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실무협의회 개최와 합동점검단 운영을 통해 8-1차 사업준공을 추진하였으며, 8-2차 사업도 12월 인수 목표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27쪽 공간환경전략계획 및 민간전문가 운영입니다.

국토부 공모사업의 선정, 총괄계획가 및 공공건축가 위촉, 공간환경전략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였으며, 내년 5월까지 용역을 준공 추진하여 체계적인 공간환경전략을 수립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성장본부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위원님들께서 궁금하신 부분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거수)

서금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서금택 위원입니다.

본부장님, 설명 자세하게 잘 들었습니다.

제가 몇 가지만 간단하게 질의하겠습니다.

먼저 69쪽 행복도시 해제 지역 지구단위계획 개선인데 이것이 어느 지역이고 면적은 얼마나 되고 언제 끝나는 것이고 하는 것을 한 장 일목요연하게 작성해서 보고 좀 해 주세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그리고 다음에는 83쪽 서북부 지역이 분양은 지금 얼마나 됐습니까?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서북부 지역은 91%가 됐습니다.

서금택 위원 91%?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91%가 됐으면 거의 다 된 거예요, 그렇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그런데 실제 가 보면 한 반에서 조금 더 됐다고 할 수 있을까 그래요.

왜 그러냐면 면적을 많이 갖고 있는 기획재정부 비축 토지가 그냥 있어요, 그렇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그러다 보니까 거기에 잡풀이 무성하게 나고 하니까 보기 흉하고, 시민들은 그것을 보고 도대체 시장이 언제 이것을 조성해 가지고, 금방 분양해서 뭐 한다고 하더니 저러고 있다고 많은 걱정되는 얘기를 해요.

기획재정부 비축 토지가 거기에 금방 어떠한 건물을 짓거나 그러진 않을 거 아닙니까.

내년도에는 이렇게 놔두지 말고 다년생 꽃을 씨를 뿌려서 한다든지, 아니면 축산농가에 무상으로 줘 가지고 어떠한 사료 재배를 하게끔 한다든지 이렇게 해서 관리해야지 저렇게 풀만 무성하고 어떠한 폐허 같은 그러한 느낌을 주지 않도록 공무원들이 해 줬으면 좋겠어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91쪽 조치원·연기비행장 통합 이전 내실화인데 이것이 준공을 해야만 비행구역이 완화된다는 거 아닙니까, 그렇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준공은 언제로 보는 거예요?

당초에는 2022년 12월 30일까지 준공한다더니 현재 착공을, 기공식을 금년도 12월 16일인가 며칟날 한다고 얘기 들었습니다.

준공은 언제로 보는 거예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올해 12월에 착공식을 갖고요.

기공식을 갖고 준공은 2025년도에 완료하는 걸로.

서금택 위원 준공이 2025년도예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아, 2025년도 12월까지 본다?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서금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상병헌 위원 거수)

상병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병헌 위원 상병헌 위원입니다.

본부장님, 부서 1년 동안 맡아서 업무 하시느라고 수고하셨다는 말씀 드리고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고맙습니다.

상병헌 위원 자료 68쪽입니다.

2040 도시기본계획 수립 과정에 시민 참여를 유도하고 실제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이렇게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까?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상병헌 위원 이렇게 하면 어떤 장점이 있어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저희가 주민 참여 추진위원회로 해서 주민 참여 호응이 굉장히 좋았고요.

저희가 일차적으로 전문가분하고 시민주권회의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분야별 의견을 많이 청취했는데 주민 참여로 해 가지고 생활권별로 그 분야별 요구사항을 많이 들었을 때 전문가군하고 가져왔던 의견보다 더 다양한, 여러 가지 지역의 필요한 사항이라든지 세종시에 바라는 거 이런 부분이 아주 다양한 의견이 많이 모였기 때문에 그 부분을 저희는 충분히 반영할 계획이고 그렇습니다.

상병헌 위원 본부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실제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하고 또 일부 내용들이 반영되고 하는 이런 구조가 시민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 같기도 하고요.

반면에 또 어려운 점이라든지 단점 같은 것도 있을 것 같은데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단점은 어쨌든 저희 기본계획에는 주민들 의견 모든 걸 다 반영할 수 있는 그런 건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의견이 나오지만 기본계획에는 담을 수 없는 의견도 좀 있습니다.

그 부부은 저희가 백서로, 기본계획에 반영은 못 하지만 기본백서에 다 담아서 그것도 하나의 주민 의견으로 참고하는 걸로 가지고 갈 계획이고 그렇습니다.

상병헌 위원 좋은 의견이긴 한데 반영되지 못하는 이런 내용들도 있는 것 같더라고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그렇습니다.

상병헌 위원 그러면 지금 본부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따로 백서화해서 자료로 남긴다든가 이런 방법도 있긴 있는데 그런 의견들을 제시한 분들에게 충분한 설명 내지 공감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게 불만 섞인 갭이 생기더라고요.

그러니까 이 부분을 잘 대처해 주십사 당부 말씀을 드리고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알겠습니다.

상병헌 위원 72쪽입니다.

이게 의회에서도 공공인수특위가 활동하고 있는데 특위의 활동 시점이 시공 완료가 된 상태에서 인수하기 직전에 관여를 하다 보니까 늘상 특위에서도 나오는 얘기 중에 하나가 “이 활동 시점을 좀 앞당기자.” 이런 내용들이거든요.

그러니까 시공이 완료되기 이전 또는 더 좋은 단계라고 하면 설계 단계에서라도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구조로 활동 시점을 앞당기자는 의견들이 계속 있어 왔고 저도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게 사실은 잘 안 이루어지고 있잖아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약간 부족한 점도 있습니다.

상병헌 위원 어려운 점은 뭐예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시설물을 인수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설계 단계나 그런 것까지 다 참여하면 나중에 인수인계할 때는 요구사항이나 이런 부족한 부분이 많이 해소될 텐데 그 부분은 저희도 충분히 행복청하고 LH하고 협의해서 설계 단계나 시공 단계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병헌 위원 본부장님 말씀이 답변으로 그치지 않고 실제로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겠는데요.

도시재생과요, 도시재생과의 업무 분야가 이게 본 위원도 산건위에서 느끼고 있는 것인데 읍·면·동 중에 읍·면 지역에 집중돼 있다는 생각이거든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상병헌 위원 이 부서를 설치할 때 읍·면 위주로 업무를 하도록 이런 계획으로 부서를 설치했나요, 아니면 하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그렇게 집중이 돼 있는 건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이 업무 자체가 어떻게 보면, 전체를 다 포함하고 있긴 있는 건데요.

도시 재생이라는 부분이 기존의 도시에 들어가는 거고 또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주된 사업이기 때문에 읍·면 단위로 가지만 지금 신도시에서도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부분이라서 동별로 여러 가지 아이디어라든지 이런 부분을 많이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지금 동 지역에도 많이 활성화는 안 돼 있지만 점진적으로 도시재생대학을 통해서 여러 가지 시민 참여라든지 공동체 이런 부분이 충분히 확대돼서 같이 갈 계획이고 그렇습니다.

상병헌 위원 업무의 성격이 그러하다는 것을 본 위원도 공감을 하고 있는데요.

제가 이 말씀을 왜 드리냐면 제가 적어도 세 차례 이상 말씀을 드린 것 같은데요.

읍·면·동 발전위원회가 있잖아요.

“읍·면 지역은 다 구성이 돼 있고 조례에 근거를 두고 있으니 동 지역도 구성을 해서 활동을 하자.” 이렇게 말씀을 드렸었는데 현재까지 동 지역에서 구성된 현황은 아름동 1개소가 유일합니다.

제가 아름동 구성할 때 적지 않은 에너지가 들어갔거든요.

이게 인식 개선이 잘 안 되는 것 같더라고요.

발전위원회가 동 지역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게 일선 행정기관장들께서 인식을 덜 하고 계시는데 본부장님 소관이기 때문에 이게 읍·면 지역에 특화된 조직이 아니고 동 지역에도 공히 그 역할과 기능을 할 수 있다라는 것을 홍보하시고 구성을 독려해 주셨으면 합니다.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위원님 말씀에 충분히 공감하고요.

충분히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병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상병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손현옥 위원입니다.

세종시 자율주행 관련해서 인프라 구축이 어디까지 돼 있나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자율주행이요?

손현옥 위원 네.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자율주행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를 하면서 우선 사업지구로 해서 지금 1생활권에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부분이 있고요.

지금은 초기 단계기 때문에 그것을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1생활권에 하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시범적으로 어떤 식으로 운행하고 있나요?

제가 여기 시청 앞에서는 자율주행차가 시범 운행한다고 다니는 걸 보기는 했어요.

그런데 지금 어떤 식으로 운영하고 있는지.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지금 대표적인 게 1생활권에 운영하고 있는 건 셔클이라고 해 가지고 버스 그 체계가…….

손현옥 위원 셔클하고 현재 승용차로 자율주행한다고 다니고 있는 차하고는 어떤 차이가 있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그건 경제정책과에서…….

손현옥 위원 이쪽 부분은 경제정책과에서 하는 거예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손현옥 위원 그러면 99쪽에 보면 지금 세종 시티앱을 개발해서 운영하고, 10월부터 운영을 했네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손현옥 위원 어떤가요?

이게 지금 이용자 수가 어느 정도나 되지요?

99쪽에 보면 세종 시티앱 개발을 7월에 완료해서 시범 운영을 거쳐서 지금 정식으로 10월부터 운영한다고 나와 있어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지금 가입자가 1400명 정도.

손현옥 위원 1400명 정도예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이거에 대한 홍보는 어떤 식으로 하셨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그 자세한 건 과장님 통해서 설명드려도 되겠습니까, 양해해 주신다면.

손현옥 위원 네, 과장님께서…….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도시과장 염성욱 스마트도시과장 염성욱입니다.

손현옥 위원 과장님 나오셨으니까 다시 질의할게요.

시범 운영했을 때 반응이 어땠어요?

○스마트도시과장 염성욱 시범 운영은 저희가 제한된 분들 대상으로 해서 충분한 의견 수렴을 받진 않았지만 하는 도중에 많은 분들이 호응을 주셔서 현재도 짧은 기간이지만 가입자가 1500명 정도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손현옥 위원 이게 저도 한번 들어가 봤어요.

있는지도 몰랐다가 우연히 알게 돼서 들어가 봤더니 세종엔하고 안심이 앱하고 거기 시티앱을 통해서도 들어갈 수 있게끔 돼 있더라고요.

○스마트도시과장 염성욱 네, 맞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런데 아직 활성화라든지 이걸 모르는 분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서, 이 앱을 개발하셨으면 홍보를 잘해 가지고 활성화시켜야 되지 않을까.

그렇지 않으면 이게 또 사장되거든요, 앱이.

○스마트도시과장 염성욱 위원님 말씀에 적극 공감하고요.

저희가 사실은 시범 운영 기간이기 때문에 그렇게 적극적으로 홍보는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시범 운영 기간의 주요 역할이 시스템상 오류라든가 이런 것들을 찾아내서 안정화를 해야 하는데 이걸 오픈해서 전부 다 크게 운영해 버리면 그런 안정화 과정을 못 거친 상태에서 바로 시스템 오류가 생기면 굉장히 혼란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저희가 가급적 제한된 인원들 대상으로 프로그램 테스트하는 기간을 가졌고요.

저희가 11월이나 12월 정도쯤 되면 보안이나 이런 것들이 다 완료가 돼서 정식 오픈하면 그때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아직은 정식 오픈한 게 아니네요.

여기에는 10월에 정식 운영한다고 되어 있어서 제가 물어본 건데.

○스마트도시과장 염성욱 보안 부분에서 국토부랑 협의하느라 좀 늦어졌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현재 상태에서는 어떤 문제점이 발견되거나 그런 게 있나요?

○스마트도시과장 염성욱 치명적인 것들은 없고 단순 오류나 버그나 이런 것들이어서 그런 것들은 저희가 개발사랑 계속 협의하면서 수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네, 알겠습니다.

제가 잠깐 봤더니 각 동 단위에서 활동하는 것까지도 나와 있고 그런 부분들이 있어서 ‘이게 활성화가 잘되면 일반 시민들이 정보에 접근이 훨씬 용이하겠다.’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걸 잘 활성화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도시과장 염성욱 네.

손현옥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원식 위원 거수)

김원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식 위원 김원식 위원입니다.

68페이지고요.

본부장님, 2040 기본계획 용역비가 얼마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10억입니다.

김원식 위원 10억 정도 되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2030 도시기본계획에 있어서 성과가 몇 프로 정도 되는지 아세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성과 어떤…….

김원식 위원 용역을 발주해서 용역 결과물이 나왔잖아요.

그거하고 2030 계획된 그리고 실질적으로 용역에 따라서 계획된 성과가 어느 정도 된다고 보세요?

혹시 보셨어요, 그 결과물?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기본계획에 대한 성과는 어떤 상징적인, 기본적인 계획이기 때문에 기본계획에서 성과 결과를 계량화한다거나 이렇게 하기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도시관리계획이나 이런 부분은 실행이라든지 율이라든지 이런 걸로 성과를 판단할 수 있지만 기본계획은 도시의 큰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김원식 위원 아니, 그러니까 방향 제시를, 용역 결과물이 나왔잖아요.

그러면 그 방향 제시에 있어서 우리 시 관계자분들은 어느 정도의 성과가 있다고 보시느냐고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저희도 생활권별로 방향을 제시한 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보면 저희…….

김원식 위원 그러니까 본 위원이 말씀드리는 건 뭐냐 하면 2030처럼 이렇게 하시면 안 된다, 2040은.

그리고 아까 존경하는 상병헌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셨는데 시민이 제시하면 거기에 담을 수 있으면 담고 못 담는 건 백서에 담으신다고 하셨잖아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실무자분들은 과업지시서라고 할까, 크게 그림 그리는 건 있어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실무 측면에서요?

김원식 위원 네.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저희는 지금 한창 그 안을 만드는 중이기 때문에 전체 미래상이라든지 전략 목표까지는 안이 나와 있는데 분야별, 부문별 계획은 지금 초안이 경제, 도시, 여러 가지 부문별로 초안은 지금 마련 중에 있고 12월까지는 초안이 나올 수…….

김원식 위원 도로는 그림을 어떻게 그리고 있어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도로는 전체 광역적인 도로에서 행복청에서 가지고 있는 광역도로계획을 저희도 그건 충분히 반영하면서 또한 광역계획에서 제시하고 있는 철도망…….

김원식 위원 광역계획 말고 우리 세종시의 교통난 이런 건 그림을 어떻게 그리고 있어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지금 저희는 2030에서 반영됐던 부분에서 앞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 이런 부분 충분히…….

김원식 위원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얘기는 뭐냐 하면 지금 교통난이 심하잖아요.

그러면 우회도로가 됐든 뭐가 됐든 간에 그림을 그려 놔야 2040 기본계획 거기에 따라서, 할지 안 할지는 모르지만 담아놔야 한다고 본 위원은 생각하는데 본부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위원님 말씀에 전체적으로 동의하고요.

그런 부분의 교통 문제 해소를 위해서, 그런 방향을 저희도 부문별로다가 전문가군 내지는 시민들이 불편해하는 부분도 많이 들어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정리하고 충분히 검토해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검토하는 게 아니라 지금 본부장님이 차를 아침저녁으로 출퇴근해 보시면 알잖아요.

어디가 정체 구간이고 이 도로를 어떻게 해야 하느냐.

이 도로를 확장할 수가 없잖아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그렇지요, 네.

김원식 위원 그러면 확장할 수 없으면 어떻게, ‘우회도로를 만들어서 이 정체 구간을 어떻게 할 것이냐.’ 이게 2030에 담겨 있어야 된다 그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알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이번 2040에 못 담으면 어려워져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런 부분을 충분히 감안해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리고 84페이지 보시면 침산추월 캠핑장 시범 운영이 있어요.

이걸 지금 운영을 해 오셨어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러면 캠핑장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어느 정도 돼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거기는 지난번에 준공식을 가졌는데요.

주민들, 도심 속에 캠핑장을 조성해 놓고 주변에 바로 침산공원이 있고, 거기가 역전에서…….

김원식 위원 아니,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냐고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많습니다.

예약이 개시하는 순간에 거의 다 매진되고 그렇습니다.

거기 인기가 굉장히 좋습니다.

지금 인기 좋은 부분을…….

김원식 위원 어느 정도 돼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제가 저번에 준공식 때 갔을 때는 캠핑 이용을 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아직 준비 중에 있는 거고 커뮤니티센터만 시범 운영 중에 있고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제가 거기에서 캠핑하시는 분을 한 분도 보지 못했어요, 내가 거기를 아주 자주 가는데.

그리고 사업계획은 좋아요.

도심 속에 캠핑장, 좋은데 거기 동네 한가운데에서 캠핑을 하게 되면 고기도 구워 먹어야 되고 또 음주도 하면, 그런 걸 주민들이 법인을 설립해서 운영을 한다는 거 아닙니까, 그렇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잘하시게끔 본부장님이 하셔야 해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알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다음에 93페이지 보시면 개발행위허가 실무자의 업무 능력을 배양하고 신속한 업무 처리를 위해 직원 역량 강화 회의를 8회 실시했어요, 그렇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본부장님이 봤을 때 실무자들의 업무 능력 배양하고 이거보다는 실무자들이 어느 정도의 인센티브가 있어야 처리 기간이 짧아지고 하는데 인센티브가 없고, 또 특히 이 자리는 공무원분들이 안 오려고 하잖아요, 건축허가담당보다 특히 이 자리는.

인센티브도 없고 일은 힘들고 그러니까 안 오려고 하잖아요.

쉽게 말하면 본부장님이 뭐라고 지시해도 “아이고, 나 다른 데로 보내 줘.” 일 처리가 잘 안 되는 게 있어요.

그래서 제가 이쪽에 이런 얘기를 여러 번 했는데도 될 수 없는데 타 시·도 몇 군데는 인센티브를 많이 줘요.

본부장님도 아시다시피 이 자리를 안 오려고 하잖아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런 부분이 좀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러면 안 오려고 하면 거기에 따라서 그 인원을 채우려면 A, B, C 중에 A는 안 올 거 아니에요, 그렇지요?

그러면 거기에 따라서 처리 기간이 지연되고 보완이 나오고, 이걸 체계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본부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위원님께서 우려해 주시고 걱정해 주시는 거 충분히 이해하고요, 그리고 공감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작년에 단일 1개 개발행위계가 있던 건데 지금은 인원이 2개 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인원이 많이 보충돼 가지고.

인센티브 부분은 여러 가지 논의도 계속 있지만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좀 어려웠던 부분이고, 그래서 이 1개 계가 그 업무를 다 감당하기 어려웠던 부분이었기 때문에 성장관리담당 1개 계가 또 생겼습니다.

그래서 업무가 약간 경감됐고, 그리고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서 유능한 직원이 있어 가지고 자체적으로, 토론회식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자체적으로 기준을 만들고 허가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느꼈던 것을 같이 공유하고 해결해 나가는 이런 시간을 계속 가지고 있고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리고 119페이지요.

현수막 지정게시대인데요.

연서가 지금 세 군데밖에 없어요, 연서면.

연서면이 본 위원이 본 거로는 불법 현수막이 제일 많아요.

그리고 현수막 지정게시대에 보면 게시한 게 없어요.

없는데 불법 현수막은 바로 옆에 있고.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그래서 내년도에는 저희가 지정게시대를 좀 더 확대 설치하려고 내년도 예산에도 반영하고 이렇게…….

김원식 위원 특히 연서면에 하셔야 해요.

연서면이 유독 많아요.

그리고 많기도 하지만 거기가 유독 불법 현수막 철거를 소홀히 하는 것 같아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유념해서 이 부분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김원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손현옥 위원입니다.

한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고운동에서 발전협의회를 만든다고 하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저희는 발전협의회를 만든다고 하면 적극 지원해 드리고 하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종촌동에도 발전협의회를 만든다고 하고 도담동에도 만든다고 하고, 동마다 발전협의회를 만든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하실 생각이신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제 생각은 다 괜찮은데, 지금 읍·면별로는 발전위원회가 다 있어 가지고 도시센터에서도 활동가들이 교육도 같이하고 그렇게 운영하기 때문에 저희는…….

손현옥 위원 그러면 발전협의회가 읍 지역 따로 있고 면마다 다 만들어져 있는 건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읍·면에는 지금 다 만들어져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면마다?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손현옥 위원 그럼 동 지역도 동마다 만들어도 상관이 없다 그 말씀이시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손현옥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러면 만들었을 경우에 지원도 잘해 주시겠네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어떤 지원이 있나요, 만들었을 때?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발전협의회 하면 도시재생센터에서도 활동가들이 공동체라든지 마을계획이라든지 이런 부분도 같이 논의하고 거기에 대한 컨설팅을 해 드리고 할 수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인원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나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대부분 발전협의회는 주민 자발적으로 만들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떤 특별한 규제는…….

손현옥 위원 구성도 자발적으로 하면 된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채평석 위원 거수)

채평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채평석 위원 채평석 위원입니다.

본부장님, 67쪽 광역도시계획 2040 관련해서 설명 아주 자세하게 잘 들었는데요.

한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원래 2040 광역도시계획이 우리 시 소통이나 발전을 위한 도시계획에서 수도권에 대응하는 충청권 광역도시계획으로 확대된 거 같은 느낌이 드는데 그게 맞나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맞습니다.

채평석 위원 맞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지금 광역이 그전에는 행복도시권 대전하고 저희, 청주 이렇게 네 가지 생활권으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지금은 광역으로, 충청권을 전체 하나로 광역도시계획이 수립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채평석 위원 충청권 메가시티?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그거랑은 차원이, 메가시티는 비법정계획이지만 광역도시계획은 우리 최상위 법정계획이고 그렇습니다.

채평석 위원 현재 국회 세종의사당 이전에 따른 도시계획을 다시 짤 그런 얘기들이 나오는데 그것이 어디 계획이 나온 게 있어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국회 세종 이전 관련해서 개발계획, 행복도시건설청에서 개발계획하고 실시계획 변경 계획을 이번에 발주했습니다.

그래서 세종시 들어오는 부분은 개발계획 변경에 포함해서 종합적으로 다 변경 계획이 수립될 계획입니다.

채평석 위원 그러면 그건 우리 시하고 건설청하고 어떻게, 협력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나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저희도 같이, 어쨌든 발주는 행복청에서 하고 진행하고 있지만 저희도 세종시 의견을, 개발계획 변경 수립하는 데 있어서 분야별로다가 협업해 가지고 의견을 충분히 전달하고…….

채평석 위원 일정이 나온 게 있어요, 행복청에서 하는 그 일정?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어제 저희도 행복청하고도 같이 협의했는데 개발계획 변경 용역 발주를 했습니다.

채평석 위원 현재 본부장님도 잘 아시겠지만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면 우리 시가 교통이 상당히 혼잡하잖아요, 그렇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채평석 위원 세종의사당이 건립되면 더불어서 개선 필요성이 대두가 많이 되는데 그것이 우리 시에서 많이 관여해서 또 얘기해서 그 이후에는 소통이 잘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해 달라는 그런 부탁을 드리려고 말씀드립니다.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저희도 적극 참여해 가지고 지금까지 그런 여러 가지 병목이라든지 문제점이 있는 부분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하겠습니다.

채평석 위원 일정이 나오면 그 일정을 한번 우리 산건위 위원님들한테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채평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채평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본부장님, 도시재생과 관련해서 존경하는 상병헌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었는데요.

발전위원회 있잖아요.

읍·면 같은 경우에는 활성화가 굉장히 잘되어 있지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동 지역도 지금 보면 아름동에 발전위원회가 있고 최근에 종촌동에도 발전위원회가 발족이 돼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것과 관련해서도 도시재생이 꼭 읍·면에만 국한되어 있는 건 아니거든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도시재생과 관련해서 먼저 형성되었던 1생활권 시민들도 굉장히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읍·면에 너무 치중할 게 아니라 골고루 살펴봐야 할 거 같거든요.

본부장님, 이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위원장님이 말씀해 주신 부분을 저희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고요.

또한 도시재생, 도시 발전 부분에 대해서도 동 지역의 주민들도 굉장히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충분히 감안해서 더 확산·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그리고 2040 세종도시기본계획 관련해서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도 좋은 말씀 많이 해 주셨는데요.

지금 10억 들여서 2040 기본계획을 하고 있잖아요.

과정에서도 많은 말씀 해 주셨는데 교통체증도 그렇고 좀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들을 반영해야겠다, 부서에서.

물론 시민 선호도 조사라든지 시민 의견 청취도 굉장히 중요합니다만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리는 건 담당 부서에서 예견해서 이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이 확정되었고 또 80만 인구 목표로 하고 있는 지금의 과정에서 그림을 잘 그려 나갔으면 좋겠다.

2030처럼 그렇게 하면 안 될 것 같고요.

○도시성장본부장 배영선 네, 초안 나오고 했을 때 의회에 설명드리고 충분한 의견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도시성장본부장께서는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내용 중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 등에 대해서 조속히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성장본부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도시성장본부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고 경제산업국장께서는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약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59분 회의중지)

(11시08분 계속개의)

○위원장 임채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경제산업국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산업국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안녕하십니까? 경제산업국장 양원창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산업건설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올해도 지역 발전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며 저희 경제산업국 업무에 대해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아낌없는 조언과 지원을 해 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기에 앞서 저희 경제산업국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류제일 경제정책과장입니다.

황병순 일자리정책과장입니다.

김회산 기업지원과장입니다.

배원근 투자유치과장입니다.

(인사)

경제산업국 소관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부터 8쪽까지의 일반 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9쪽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과 49쪽 현안과제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제정책과 소관입니다.

13쪽부터 14쪽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 동력 확보입니다.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지역특화산업 육성 및 지식재산 창출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 시 경제·산업 정책 방향 설정을 위한 2030 세종시 경제 비전과 2022년 지역산업진흥계획 수립을 연말까지 완료하겠습니다.

지역혁신거점기관 기능 강화를 위한 테크노파크 건립 공사를 지난 4월 착공하였으며 2023년 3월 준공까지 조치원청사 주차장 부족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인근에 임시주차장을 조성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산학연클러스터지원센터 입주기업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한 기능 보강 사업을 연말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세종·대전 광역 경제공동체 조성을 위한 경제자유구역 지정 공동 연구용역을 지난 9월 발주하였으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산업부와 지속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15쪽부터 16쪽 미래자동차산업 성장 기반 조성입니다.

관내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 버스와 로보택시(Robotaxi)의 실증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자율주행 전기버스를 오송역과 세종시외버스터미널 구간으로 확대하여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배달로봇, 방역로봇 등 자율주행 실외로봇 관련 기업을 유치해 지난 10월부터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상용화에 필요한 자율주행 대중교통 실증연구와 시민 체험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를 활용해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관련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미래차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17쪽부터 21쪽 바이오·과학기술 기반의 산업 환경 조성입니다.

바이오산업 거점기능 강화를 위해 바이오메디컬활성소재센터 장비 구축과 환경 공사를 추진했으며, 내년까지 공동 활용 장비를 추가 설치하여 바이오소재 관련 기업 지원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ICT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소프트웨어 성장 지원사업을 지원하고, AI·블록체인 등 신산업 인재 양성 육성을 3월부터 실시하고 있습니다.

드론산업 육성 기반 조성을 위해 지난 5월 드론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받은 후 드론실증도시 구축 사업비 10억 5000만 원을 전액 국비로 확보해 8개 실증 서비스를 진행하였으며, 세종시 드론산업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드론 전문 자문단 구성·운영 등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세종SB플라자 운영 활성화 차원에서 코로나19 피해 기업 임대료 감면, 공공요금 부과 방식 개선 등 입주 기업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22일 온라인 기공식을 개최한 네이버데이터센터가 2022년 하반기에 준공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2쪽부터 23쪽 친환경에너지 보급 확대 및 에너지 절약문화 조성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지원사업으로 태양광 204개소, 지열 33개소, 연료전지 1개소를 지원하였으며,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 주택지원 보조 지원사업, 시민체육관 에너지저장장치 설치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취약계층 복지 향상을 위해 에너지바우처 지급, 가스 타이머 콕(timer cock) 설치, LED 조명 교체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연기·부강면 496세대에 도시가스를 추가 보급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절전교육 및 캠페인 추진 등 세종절전소 사업을 확대 운영하여 시민 주도의 에너지 절약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일자리정책과 소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7쪽부터 28쪽 시민과 함께하는 더 나은 일자리 창출입니다.

2021년 일자리 대책 연차별 세부계획 수립, 일자리위원회 개최, 일자리 현장 생생투어 등 민관 정책 소통을 강화하였으며, 일자리 목표 공시제 등 주요 일자리 사업 추진 현황을 분기마다 점검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활성화를 위해 지역 공공기관과 연계한 진로 탐색 과정 및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고, 지난 4월 세종시 신중년 일자리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어 세종행복신중년지원센터 조성 및 신중년 일자리 서비스 지원사업의 추진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세종행복신중년지원센터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세종테크노파크와 체결하였으며 내년 5월 개소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9쪽부터 31쪽 지역 특성을 반영한 일자리 사업 추진입니다.

혁신 프로젝트 사업, 고용환경 개선, 여성 특화, 청년 특화 등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을 추진했으며, 숙련 기술 향상을 위한 기능경기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비대면 구인·구직 만남의 날 개최, 기업 맞춤형 채용 대행 서비스 등 일자리 매칭을 위한 다각적인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및 취업 취약계층 대상 공공일자리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사업 수행기관 지도·점검 및 현장 확인 등 보다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부터 33쪽 차별 없는 좋은 일터 조성 문화 확산입니다.

제5기 노사민정협의회를 구성하고 협력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 등 노사 상생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2021년도 노동정책 시행계획을 점검·보완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노동정책으로 이행력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근로자의 노동 권익 증진 및 건전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기업지원과 소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7쪽 지역소비 인프라 확대를 통한 경제 활력 제고입니다.

지역 내 소비 촉진을 위한 지역화폐 여민전을 3000억 규모로 발행하였으며 코리아세일페스타 행사와 연계하여 11월에는 여민전 인당 구매 한도를 100만 원으로 확대하였습니다.

민관 협력 배달앱 참여 기업 4개사를 대상으로 운영 실적 평가를 통해 우수 배달앱을 선정하고 인지도 제고를 위해 배달앱 홍보 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38쪽 중소기업 혁신 역량 강화 및 지속 성장 촉진입니다.

성장 잠재력이 높은 관내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판로 개척 및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하였으며, 관내 중소기업이 낮은 금리와 수수료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총 260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 육성자금 및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였습니다.

지속적인 기업 현장 방문, 첨단산단 입주기업 영상회의 등을 통해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애로 사항 해소를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39쪽 소상공인 성장·발전 지원 강화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지역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종 지원 자금을 적기에 지급하고, 지역상권 자생력 강화를 위한 지역상권 활성화 지원 계획의 4개 분야 50개 세부 추진 과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쾌적한 전통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조치원전통시장 주차타워 재건축 및 노후 전선 정비 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지속적인 상가활성화확대TF 운영, 상권활성화구역 지정 추진, 디지털 전통시장 서비스 도입 등을 통해 지역상권과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40쪽 창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입니다.

창업키움센터, 창업빌 등을 통해 46개 창업 기업을 지원했으며, 지난 10월 충청 지역뉴딜 벤처펀드를 결성해 운영을 개시하였습니다.

관내 창업지원기관을 통해 판로 확대, 경영자금 지원 등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 온라인 창업 정보 포털인 세종창업온의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창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투자유치과 소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3쪽 자족 기능 확충을 위한 실질적 투자 유치입니다.

우리 시 역점산업 분야인 바이오·신성장동력 산업 등의 우량기업 유치 활동을 통해 10개사와 투자 협약을 체결했으며, 유치 기업, 외투 기업의 고충 상담 등을 통한 경영 애로 해소 지원 및 기업 유치 홍보 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 미래신산업 분야 육성을 위해 우량 기업 및 외투 기업 투자 유치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44쪽 지역균형성장을 견인할 신규 산업단지 조성입니다.

국가산업단지 계획 승인 신청을 위한 산단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가산단의 원활한 조성과 체계적 지원을 위하여 제2기 국가산단조성추진단을 구성·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동스마트그린, 벤처밸리, 복합산업단지 등 신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보상 절차 등을 추진하였으며, 4생활권 세종테크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전체 52필지에 대해 100% 분양을 완료하였습니다.

다만 장기 미착공 8개 필지에 대해서는 입주계약 해지 초치 후 내년 상반기까지 재분양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46쪽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 인프라 확충입니다.

첨단산단은 진입도로 개설공사 3차분을 1월에 착공하였고 내년 5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벤처밸리와 스마트그린산단은 금년 말까지 용수 공급 실시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며, 조치원산단 및 스마트그린산단 공공폐수처리시설 개선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7쪽 노후 산업단지 재정비를 통한 기업의 생산환경 개선입니다.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기존 산업단지의 유치 업종을 다양화하기 위해 명학산단 및 첨단산단 관련 계획을 재정비하였으며, 산단 내 공공시설물 보수 및 스마트그린산단 주택단지 조성을 지속 추진하여 산업단지의 정주 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제산업국 소관 현안과제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51쪽 세종형 자율주행 서비스 산업 혁신 내용에 대해서는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내용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52쪽 2021년 희망근로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코로나19로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 456명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 행정 지원, 생활 방역 등 총 6개 사업 유형의 공공일자리 제공 사업을 연말까지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은 53쪽 세종신용보증재단 설립 추진입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세종신용보증재단 설립을 추진하여 올해 11월 중기부로부터 재단 설립을 승인받았습니다.

직원 채용 절차 및 사무실 환경 조성을 연내에 마무리하고 업무 개시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 초부터 정상 운영할 계획입니다.

마지막 54쪽 세종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대해서는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내용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그 밖에 상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산업국 소관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방금 보고드린 내용에 대해 위원님들께서 궁금하신 사항을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식 위원 거수)

김원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식 위원 김원식 위원입니다.

27페이지에 보시면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특별상을 수상하셨는데 이 특별상이라는 거는 어떤 의미예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정부 고용노동부에서 일자리 목표 공시제 관련한 일자리 사업에 대해서 평가를 했습니다, 지자체별로.

대상부터 상이 있는데 거기에서 저희가 특별상을 받아서 특별상금도 받고 이렇게 했습니다.

김원식 위원 특별상을 받은 거는 신중년 일자리 때문에 받으신 거예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아닙니다.

일자리 목표 공시제에 관련돼서 평가를 받고 거기에서 평가가 다른 데보다 낫다고 해서 받은 상입니다.

김원식 위원 세종시가 이렇게 일자리를 많이 하고 있어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이거는 저희가 계속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54페이지 스마트국가산단에 보면 유치 업종이 스마트산업 중심의 신소재·부품 업종 10개라고 돼 있는데 이거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54페이지.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이거는 저희 국가산업단지에 투자할 수 있는, 유치하려고 하는 업종 코드 10개를 의미하는 겁니다.

김원식 위원 그럼 이 유치 업종을 10개 업종에 한해서 유치를 하겠다?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주로 그쪽을 위주로 하겠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게 산업단지 조성할 때마다 거기에 유치할 수 있는 업종 코드를 명기하게 돼 있습니다.

그 코드 안에 들어와 있는 업종만 유치할 수 있도록 돼 있어서 저희가 10개 업종 코드를 유치 업종으로 정할 거고요.

그래서 거기에 맞는 기업들을 유치할 계획입니다.

김원식 위원 국장님 그렇게 말씀하셨는데 44페이지를 한번 보실래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88이요?

김원식 위원 44.

자율차·스마트시티를 국책사업으로 연계를 해서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소재·부품 산업을 신성장 거점으로 국가산단을 하신다는 거 아닙니까?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김원식 위원 그러면 집행부에서는 어떠한 소재, 전략 사업이 있을 거 아니에요.

무슨 A가 됐든 B가 됐든 간에 집행부에서는 어떻게 추진을 하고 있어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지금 저희가 5대 신산업을 먹거리로 해서 방향을 정했고요.

거기 국가산업단지에는 관련된 그 산업을 보완하는 소재·부품 산업 그쪽을 위주로 하고요.

김원식 위원 어떤 소재·부품 산업을 하세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자율차 그리고 스마트시티에 관련된 것, 그런 것들을 유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러면 자율차·스마트시티 하면 MOU라든지 지금 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어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아직 MOU까지 체결은 안 했고요.

저희가 홍보를 해서, 잠깐만요…… 저희가 입주 수요를 파악을 했습니다.

그래서 160개사 정도에 대해서 입주 의향을 받았었고요.

그중에서 업종 부적합한 회사하고 여기 들어오기에 영세한 기업들을 제외한 104개사에 대해서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김원식 위원 104개는 너무 많고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거기서 또 다시 추려 나가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5개 정도로 해서 중점 관리를 하셔야 될 것 같고요.

왜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우리 세종시는 관광 갈 데도 없고 그렇다고 크게 문화도 없고, 앞으로 2030년이 되면 세수가 어렵다.

그러면 우리가 세수를 확보하려면 국장님, 어떻게 하셔야 되는지 아시지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알고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좋은 우량기업밖에 없어요.

지금 산단 조성 5개, 6개를 하고 있는데 그 산단 조성에서는 이 세수 확보가 어려운 거예요.

국가산단은 큰 기업이 와야 우리 세종시가 나아갈 수 있어요.

그래서 아까 국장님 말씀 104개 갖고 기업을 하신다는데 104개는 본 위원이 봤을 때는 너무 엉뚱한 생각 같고요.

3개, 5개로 압축을 시켜서 중점 관리를 하시고 또 거기에 따라서 기업과 계속 미팅을 하셔야 된다 그런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물론 담당자나 국장님이나 신경을 쓰지요.

신경을 안 쓴다는 게 아니고 지금처럼 그렇게 신경 쓰면 안 되고 더 적극적으로 해야 되고 저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TF 팀 하나를 만들어야 된다고 봅니다, 저는.

이때까지 경제산업국을 이렇게 보면 실적이 안 나온다.

왜? 경제산업국에서 우리 세종시를 다 이끌어 가는 부서가 돼야 돼요.

다른 국은 세수가 있어야 사업을 하고 건물을 짓고 월급을 주고 할 거 아닙니까, 그렇지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김원식 위원 거기에 따라서 기업 유치에 적극적으로 국장님이 신경을 써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김원식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게 저도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많긴 한데 그중에서 유망한 기업들을 추려서 집중적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말씀해 주신 바와 같이 투자 유치에 대해서 저희 국 내에서도 좀 더 인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하든지 조직을 재편성하든지 해서 투자 유치에 더 적극적으로 나갈 수 있는 경제산업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김원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서금택 위원 거수)

서금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서금택 위원입니다.

여러 가지 설명을 잘 들었는데 한 가지만 말씀드릴게요.

우리 시가 공단도 만들고 기업을 유치하고 이렇게 하는 거 다 좋아요.

그런데 뭘 안 하느냐?

다른 지역에 가 보면 ‘무슨 장인이다.’ 예를 들자면 대장간의 장인이다, 호두과자의 장인이다 이런 것을 하는데 우리는 그런 육성을 거의 안 하는 것 같아요.

혹시 관내에 장인이 있고 몇 가지가 있는데 그걸 관리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그 부분은 제가 정확하게 잘 모르겠습니다.

아직 제가 아는…….

서금택 위원 본 위원이 알기는 몇 군데가 있는데 그걸 전혀 파악을 안 하고 관리를 안 해, 육성을 안 해.

이건 경제산업국 소관이에요.

장인이나 뭐 그런 것을 획득하신 분은 그러한 제품을 만들었을 때 거기다가 그분에 대한 여러 가지, 뭐라고 할까, 제품에 대해서도 더 비싸게 팔고 또 사시는 분도 ‘아, 어느 장인이 만들었다.’ 해서 좀 그걸 소장하려고 하고 그런 것이 있는데 우리는 전혀 그 분야에 대해서 관심이 없어요.

국장님 다시 한번 생각하셔 가지고 하고.

우리 시가 각 기업체에서 육성 종목이 있지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있습니다.

서금택 위원 IT산업이다, 자동차 부품이다 죽 있는데 존경하는 채평석 위원님 여기 계시지만 부강공고가 자동차학과가 없어지고 여러 가지 제빵이니 미용이니 이런 걸로 바뀌었다고 하는데 저는 한편으로는 참 서운한 감이 있어요.

왜냐하면 우리가 자동차산업을 육성하면서 고등학교에서 자동차 기술을 3년 동안 배웠으면 그런 학생들이 취업이 잘돼야 돼요, 우리 관내에.

그런데 육성 종목 제품 기업에 들어올 때 우리 공단에는 자동차 부품 하면서 그런 과를 없앴다는 건 나는 참 뭔가 잘못하고, 우리 시나 교육청에서 관심이 뭔가 잘못된 것이 아니겠는가 하는 그런 생각을 해 봤습니다.

그런데 어쨌든 간에 그런 장인이나 또 다른 것이 있을 거예요.

그런 것을 좀, 오늘 제가 빵집에 가 보니까 우리 관내에도 빵집에 자기가 받은 것이 걸려 있더라고요.

그리고 또 전의 관운정 활 만드시는 분 몇 사람 있기는 있어요.

그런데 그것을 국장님께서 파악하셔 가지고 관리하고 또 하고자 하는 사람들 자꾸 찾아 다니면서 더 많은 사람이 중앙으로부터 받을 수 있도록 같이 노력을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서금택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거에 대해서 그렇지 않아도 저희가 이번 화요일 간부회의 때 시장님께서도 비슷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우리 세종시 내에 다른 지자체보다 눈에 띄는 특산물이나 상점 이런 것이 잘 안 띈다. 그걸 육성할 필요가 있지 않느냐.” 해서 저희하고 문화체육관광국하고 같이 협업해서 그런 쪽을 해 나갈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 서금택 위원님께서 지적을 해 주셨는데 그 부분은 저희가 좀 더 적극적으로 탐색해서 활성화될 수 있고 또 그분들이 다른 지역에서 봤을 때도 ‘세종시에는 이런 것이 있구나.’ 할 수 있는 그런 쪽으로 해 나가도록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각 부처마다 해요.

중기부라든지 이렇게 해서 하는데 우리도 외부에서 오시는 손님한테 ‘우리 시에도 이런 사람이 있다.’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인력 양성에 대해서도 지금은 기업들이 아직 많이 안 들어와서 인력 양성 그쪽에 활성화가 덜 돼 있는데요.

지금 기초는 잡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그쪽도 저희가 같이 아울러 가지고 고등학교부터 관련된 인력 양성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지금은 우리 가정들이 대부분 하나, 둘 낳기 때문에 우리 아들이 어떤 사무나 보면 좋아하고 그러한 기술을 하면서 손에 기름때를 묻히고 하면 ‘아, 내가 자식을 잘못 가르쳤구나.’ 이렇게 엉뚱한 생각을 해요.

그러다 보니까, 부강공고에 자동차학과가 있다고 해서 나는 참 좋은 과가 있어서 우리 시하고 뭔가 좀 맞아 들어간다 했는데 “내년도부터는 자동차학과도 없앤다.” 이렇게 얘기를 들었어요.

너무 무계획하게 하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해 봤습니다.

하여간 국장님께서 잘 좀 육성해 주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서금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상병헌 위원 거수)

상병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병헌 위원 상병헌 위원입니다.

국장님, 우리 시에 오셔서 열심히 일하시는 모습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 말씀도 지금 나오셨는데요.

사실은 경제자족도시를 구축하는 데 경제산업국이 핵심 부서 아니겠습니까?

특히 투자유치과라든지 기업지원과라든지 많은 역할을 해 주어야 되는데 또 양 부서가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 위원도 생각을 하고요.

다만 좀 아쉬운 건 사업의 내용들을 이렇게 분석해 보면 이벤트성 사업에 무게를 두고 치중하는 느낌이라는 것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제가 행감 때나 회의석상에서도 누차 말씀을 드렸는데 세종시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좀 더 노력을 해 주십사 당부 말씀을 드리고요.

자료 54쪽에 보면 신소재·부품 업종 10개가 주력 유치 업종이라고 돼 있잖아요.

이거 어떤 내용들인지 자료 좀 한번 주시기 바라고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알겠습니다.

상병헌 위원 33쪽입니다.

공정한 근로환경 문화 조성인데요.

근로자종합복지관이 그야말로 복지관 설치 취지대로 잘 운영하시도록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는데 근로관계에서 인권 침해라든지 이런 게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도 하고 연수도 하고 이런 프로그램 활성화를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요.

실제로 우리 세종시 내에 관련된 유사 사례들이 종종 발생하고 있거든요.

잘 대처를 하도록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한테도 민원이 와요.

이 정도로만 말씀을 드리고요.

28쪽입니다.

신중년지원센터 설립인데요.

이게 현재 어디까지 왔는지 간략히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신중년지원센터 다정동에 LH하고 임대차 계약을 했습니다.

그리고 거기 시설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있는, 거기까지 와 있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그동안에 저희가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신중년 대상으로.

그것도 파악·분석해서 교육 프로그램이나 이런 걸 만드는 데 참고를 하려고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있는 중입니다.

상병헌 위원 그러면 입주 대상지는 확정이 된 상태인가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그렇습니다.

상병헌 위원 된 거고.

개소, 자료를 보니까 2022년 5월에 개소를 한다고 했는데 필요한 인력 충원 같은 것은 지금 진행 중인가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아직 채용은 안 돼 있고요.

저희가 5명 정도 채용을 할 건데 일단 세종TP 그쪽에 위탁을 해서 운영하는 것까지는 했고요.

세종TP에서 내년 초쯤에 운영인력 채용 5명 하고 그다음에 프로그램도 재정비하고 해서 5월경에 개소하는 걸로 하고 있습니다.

상병헌 위원 그러니까 자료에 보면 운영인력 채용은 별도로 하는데 이 지원센터 자체의 운영은 TP에 맡긴다는 거잖아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그렇습니다.

상병헌 위원 그러면 TP에서 인력을 채용하는 구조예요, 아니면…….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TP에서 인력을 채용할 겁니다.

상병헌 위원 그렇습니까?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상병헌 위원 잘 알겠고요.

자료 21쪽입니다.

네이버데이터센터가 2023년 상반기부터 운영을 한다고 이런 계획이 있는데 아까 국장님 업무 보고에도 내용이 들어 있었습니다마는 우리 시의 지원 내용이 있거든요.

이게 행정적 지원이든 재정적 지원이든 우리 시가 지원하는 내용을 자료화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상병헌 위원 끝으로 19쪽인데요.

드론 관련 조례, 무인비행장치 활성화 지원 조례인데요.

이 조례를 사실은 본 위원이 제정을 했습니다.

이게 2019년 7월인데요.

아쉬운 마음을 담아서 한 가지 말씀을 드리자면 이 관련된 사업들을 추진하잖아요.

사업을 추진할 때는 조례를 제정했거나 또는 개정에 관여한 의원들이 계셔요.

그분들이 관심이 많으니까 조례를 제정하기도 하고 개정하기도 하고 하지 않습니까?

이런 사업을 추진할 때는 사업 내용을 공유도 하고 설명도 하고 이런 과정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그거는 저희가 미처 못 챙긴 것 같습니다.

상병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거는 의회하고 저희 행정 쪽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서 정책을 형성하고 집행해 나가는 거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저희가 좀 더 신경을 써서 드론뿐만 아니고 이번에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걸 계기로 해서 다른 위원님들께서도 관심 있는 조례를 제정하시거나 개정하신 분들께는 관련된 업무에 대해서는 수시로 말씀을 드릴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상병헌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상병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손현옥 위원입니다.

51쪽에 현안과제 중에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지금 자율주행 실증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계신데요.

현재까지, 오송역에서 세종시외버스터미널까지는 2022년까지 구축을 해서 그다음 해부터 운행을 한다는 뜻인가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그거는 현재는 우리…….

손현옥 위원 시범으로 하는 거잖아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이게 BRT, 세종시 내에서만 했는데요.

그거는 오송역까지는 내년부터 시작을 한다는 거고요.

손현옥 위원 내년부터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그거는 저희가 세종시 이외에 다른 지역까지, 다른 지자체하고도 협력을 해서 확대해 나가는 그런 단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현재 자율주행차 운행은 특별한 인프라 환경 조성하는 거는 필요가 없나요?

어떤 방식으로 지금 자율주행차를 운영하고 계시는지?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저희 같은 경우에는 규제자유특구하고 시범운행지구 둘로 나눠 가지고요.

주로 세종시 관내에 있는 BRT 라인에서 운행을 하는 게 있고 또 주거단지 쪽에서 실증이 필요해서 그쪽에서 운행하는 게 있고요.

또 저쪽 중앙공원 안에서 하는 그런 게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방금 말씀하신 곳들이 다 똑같은 방식으로 자율주행차가 운행이 되는 건가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방식은 똑같고요.

환경 변화에 따라 가지고 반응을 해야 하는 게 자율주행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 속에서 자율주행을 함으로써 데이터도 수집하고 거기에 맞는 기술도 보완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기업들마다 그렇게 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 주신 것처럼 오송까지 가는 것도 또 다른 환경이기 때문에 그 부분도 방식은 똑같지만 환경 변화 이런 걸 데이터를 수집해서 보완해 나가는 시범사업 형태로 할 겁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현재는 자율주행 단계로 따지자면 몇 단계 정도나 와 있나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아직은 상당히 초기 단계라고 보시면 되는데 3에서 3.5단계 정도.

손현옥 위원 3에서 3.5단계요.

완전히 무인 상태로 자율주행차가 운행되기까지는 아직 요원하네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연구하는 쪽 분들도 그렇게 얘기를 하고요.

기업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럼 무인차가 자율주행을 하려면 어떤 시설 같은 게 더 필요한가요, 아니면 현재 상태에서 가능한가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차가 완벽하면 괜찮지만 불의의 돌발사고가 나올 수도 있어서 저희가 관제시스템이나 이런 게 또 필요합니다.

그래서 주변에 관제시스템이나 그런 거를 빨리 신속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도로 주변에 관련 설비 같은 게 설치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손현옥 위원 도로 관련 설비하고 관제시스템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말씀이시네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관제시스템은 지금 구축됐는데요.

그거에 대해서 좀 더, 또 지역이 확장되면 그쪽에도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장치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추가로 설비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손현옥 위원 제가 이거를 자꾸 왜 관심을 갖냐면 교통이 아주 불편한 지역들이 요소요소에 몇 군데 있잖아요.

그런데 거기에 대중교통 노선을 투입하기는 좀 어렵고 그런 곳에 이 자율주행차를 도입해 보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혹시 어떻게 생각을 하시는가요?

가능할까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저희도 그렇게 하는 게 최종 방향인데요.

아직 그 부분은 기업들하고 상의를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래서 아직은 그 부분은…….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그 부분까지는 좀 약하지 않을까…….

손현옥 위원 고려를 안 하는 게 낫겠다 그 말씀이시네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아직은 시기가 좀 더 필요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손현옥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서금택 위원 거수)

서금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제가 아까 잠깐 빼놨는데 이제 생각이 났는데 장인이 있고 명장이 있어요, 그렇지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있습니다.

서금택 위원 그래서 한번 각 실·과하고 읍·면을 통해서 조사를 해 가지고, 당장 해 달라는 건 아니에요.

우리 관내에 얼마나 있나 한번 파악을 해 주세요.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장인이나 명장 또 그와 비슷한 것이 있다면 같이 한번 조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알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서금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경제산업국장께서는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내용 중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 등에 대해서 조속히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양원창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경제산업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경제산업국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회의 준비와 중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48분 회의중지)

(14시03분 계속개의)

○위원장 임채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건설교통국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안녕하십니까? 건설교통국장 고성진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세종시민의 복지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요 업무 보고를 드리기 전에 건설교통국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병배 건축과장입니다.

권봉기 주택과장입니다.

우정훈 도로과장입니다.

이상옥 교통정책과장입니다.

안종수 대중교통과장입니다.

정희상 토지정보과장입니다.

(인사)

그럼 건설교통국 소관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건축과 소관 안전한 녹색문화도시 세종 건설입니다.

143에서 145쪽 우수한 건축문화와 디지털 건축 행정 실현입니다.

우리 시 건축문화 저변 확대 등을 위하여 고등학생 건축학교, 대학생 건축 공모전 등을 개최하였으며 금년 12월까지 디지털 항공사진 판독을 통해 체계적인 도시 관리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146에서 149쪽 시민에게 다가가는 건축 행정 실현으로 주민 편의 증진입니다.

건축주, 시민, 전문가로 구성된 건축허가 사전 협의체를 구성하여 비선호 시설에 대한 집단민원을 방지하고 복합민원협의회 운영 정례화, 가설건축물 도면 무료 작성, 예정지역 내 상업시설 용도 변경 안내 체계 운영 등 대시민 건축 행정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50쪽 공정과 신뢰의 가치를 담은 건축 심의입니다.

건축 심의 정례화, 통합 심의 추진 등 사용자 중심의 효율적 심의 운영을 통하여 내실 있는 건축 심의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51에서 152쪽 시민 중심 건축 안전 관리 체계 고도화입니다.

자율과 참여의 자율 안전 점검 및 현장 점검 실시, 민관 및 유관 기관 합동점검 등을 통해 건축 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고, 건축 관계자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유튜브 등을 통한 사례별 안전 관리 교육을 추진하는 등 건축 안전 관리 체계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주택과 소관 시민 중심의 맞춤형 주거 안정 체계 구축입니다.

155에서 158쪽 주택시장 안정화 및 소외 계층 없는 주거복지 실현입니다.

주택 가격 상승, 국회 이전 등에 따라 유관 기관과의 협의 등을 통해 주택 공급 물량 확대, 주택 적기 공급, 공무원 임대주택 확대 등을 추진 중에 있으며,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위하여 주거급여 지원과 더불어 셰어하우스, 에너지 자립마을, 행복주택 등 장기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여 취약계층의 주거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슬레이트 철거, 빈집 정비, 장애인 주택 개조 사업 등 농촌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읍·면 지역의 주거 여건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59에서 162쪽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거환경 개선입니다.

신규 주택단지 조성 등 대규모 대지 조성 사업 시 주변 지역과의 조화 등을 위하여 금년 말까지 대지 조성 설계 기준을 마련하고, 건설 중인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라돈 측정, 사용 검사 시 전문가로 구성된 품질점검단 운영으로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163에서 166쪽 안정적 주택 공급 및 실수요자 권익 보호입니다.

2021년 공동주택 공급 계획에 따라 공동주택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분양가 사전 검증단, 분양가 심사위원회 운영 등을 통해 합리적인 분양가 산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분양 전환 임대주택의 경우 적극적인 시 참여를 통하여 임대사업자와 임차인 간의 분쟁을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167에서 169쪽 내실 있는 주택 관리로 주거 만족도 향상입니다.

공동주택 순회 방문 관리, 온라인 교육 실시, 하자 처리 주민 참여 간담회, 공동주택 민관협의체 운영 등을 통하여 현장 중심의 공동주택 관리를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임대 의무기간 미준수 임대사업자 행정조치, 임대사업자 불명확한 정보 직권 정정 등을 통해 임차인 권리 확보 및 주거 안정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로 환경 조성으로 교통 편의 증진입니다.

173쪽 지역 건설업체 지원 및 건설시장 질서 확립입니다.

등록 기준 미달 업체 행정조치, 관내 건설업체 책자 발간·홍보, 지역 업체 우선 계약 협조 요청 추진 등을 통해 지역 건설산업의 활성화를 계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174에서 177쪽 도로망 정비를 통한 지역개발 기반 구축입니다.

농어촌도로 8개 노선은 추진 중에 있으며, 도시계획도로 12개 노선 중 1개 노선은 준공 완료하였고 금년 말까지 5개 노선을 추가 준공할 예정입니다.

금년 추진한 마을도로 정비, 소교량 설치 등 21개 주민숙원사업을 완료하고 주민 의견 및 현장 조사를 통하여 2022년도에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78에서 180쪽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환경 조성입니다.

신도심 도로 및 구조물에 대하여 시, 행복청, LH 합동점검반 운영을 통하여 체계적인 도로 인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각종 시설물의 점검 시기에 맞춘 안전 점검 등을 통해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로 통행 목적 외의 도로점용 행위에 대해서는 도로점용료를 부과하여 내실 있는 도로 관리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책과 소관으로 교통 혁신을 통한 대중교통 중심 도시 구현입니다.

183쪽 광역교통 인프라 및 대중교통 지속 확충입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에 따라 국토부에서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 중으로 우리 시 구간의 사업이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유관 기관들과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84에서 188쪽 교통안전 강화 및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관계 기관 합동점검, 노인 보호구역 신규 지정, 오토바이 법규 위반 합동단속 및 공익 제보단 활동 지원 등을 통해 교통안전망을 강화해 나가고, 용포로 보행환경 조성 사업 지속 추진, 운당리 회전교차로 준공 등 교통안전시설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금남면 공영주차장 건립 추진, 부강면 나눔주차장 설치 등 주차환경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89에서 191쪽 교통약자 이동권 및 교통 공공성 강화입니다.

대중교통 운행이 미치지 않는 일부 읍·면 지역에 마을택시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장애인콜택시 공공기관 위탁 및 차량 증차 등을 통해 교통 소외계층 이동권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2022년까지 대규모 시설물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교통유발부담금을 부과하여 교통 수요 관리 및 교통 문제를 적극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192쪽 택시 서비스 수준 제고입니다.

국토부의 택시 총량제 지침 개정에 인구지표가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 중이며, 택시 증차 노력과 함께 플랫폼 운송 가맹 사업 운영을 통해 운송의 효율성도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대중교통과 소관으로 수요자 맞춤 대중교통 중심 도시 기반 구축입니다.

195에서 196쪽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대중교통 인프라 구축입니다.

BRT 중심 대중교통 체계 구축을 통해 전기굴절버스 8대 추가 도입, 내부 순환 보조 BRT 시범 운행 확대 등을 추진하였으며, 교통 소외 지역을 위한 수요 응답형 버스 두루타 전 읍·면 확대, 대전∼세종 간 M-BUS 신설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노선 발굴을 통해 시민 교통 편의를 증진해 나가겠습니다.

197에서 198쪽 미래형 교통수단의 대중교통 연계 강화 및 안전 환경 조성입니다.

금년 4월 도입된 셔클의 이용자 증가 등에 따라 증차 및 신규 요금제를 출시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99에서 203쪽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및 경쟁력 강화입니다.

교통비 절감이 가능한 알뜰교통카드 사용 방법·혜택 등 홍보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제고하고, 자율차 시범 운행 C-ITS 구축, 교통정보시스템 통합 유지·관리 등을 통해 양질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토지행정 실현입니다.

207에서 208쪽 부동산 실수요자 보호 및 건전한 중개문화 정착입니다.

개발 예정지 투기 차단 등을 위해 금남면, 조치원·연기지구 일부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였으며, 부동산 정책 시민연대 간담회, 토지 거래 실태조사, 부동산 거래 정밀 조사 추진을 통해 부동산 투기 방지 및 실수요자 보호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209쪽 공시가격 현실화 및 개발 이익 환수로 공평과세 실현입니다.

국토부의 공시가격 현실화 정책에 따라 객관적인 개별공시지가 조사, 감정평가사 상담제 운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공정한 개별 공시가격을 제공하고, 행복도시 개발부담금 단계별 부과에 따른 LH와의 행정심판은 변호사 선임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210쪽 공정하고 신뢰받는 지적행정 구현입니다.

전의지구는 금년 12월 지적 재조사 사업 완료 예정이며, 연기·소정지구의 경우 토지 소유주와 협의를 통하여 경계 분쟁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211쪽 고품질 공간정보 서비스 구현입니다.

우리 시와 한국국토정보공사 간 업무 협약을 통해 스마트 공간정보 통합플랫폼을 구축 중에 있으며 유관 기관과 협의를 통해 고품질의 공간 정보 서비스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2020년 8월부터 2년간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법 시행으로 간편하게 부동산 권리 관계를 정리할 수 있게 되어 시민들에게 관련 내용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212에서 213쪽 위치 찾기 편의성 제고 및 활용 활성화입니다.

신설·종속구간 등에 도로명을 부여하고 도로명 안내시설 일제 조사 및 정비계획 수립을 통하여 훼손·망실된 도로명판 등을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산악, 하천 등에 국가지점번호판 설치, 생활 밀접 지역에 사물 주소를 부여하는 등 생활안전망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건설교통국 역점과제입니다.

217쪽 기존 건축물 공공건축물 그린 리모델링 사업 추진입니다.

2020년 그린 리모델링 사업 공모에 선정된 6개 공공건축물 중 정밀 안전진단이 필요한 연기어린이집을 제외하고 5개소를 준공 완료하였으며, 2021년 선정된 부강면 보건지소 등 6개 사업은 현재 설계 중으로 향후 그린 리모델링 사업 대상 건축물을 점차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9쪽 주거환경 관련 정비계획 수립 추진입니다.

도시와 농촌 지역의 균형 있는 주거환경 조성을 위하여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 기본계획 용역, 빈집 및 소규모 주택 정비계획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2022년 용역 완료를 통해 읍·면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20쪽 광역도로 건설 사업입니다.

부강면 연결도로, 오송역∼조치원 연결도로는 준공 완료하여 시민들이 이용 중에 있으며, 세종∼청주 고속도로, 부강면∼북대전IC 연결도로는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 중입니다.

또한 세종∼포천 고속도로 세종∼안성 구간, 조치원 연결도로는 보상 및 공사가 원활히 진행 중이며, 계획된 광역도로 사업이 차질 없이 적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221쪽 개인형 교통수단의 안전 이용 및 활성화입니다.

개인형 교통수단의 안전 이용을 위하여 자전거·PM 안전 이용의 날 지정, 안전 체험 교실, 온라인 안전교육 등을 운영 중에 있으며, 자전거도로 점검성 강화 및 PM 관련 조례 제정 등을 통해 개인형 교통수단을 활성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설교통국 소관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성실히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거수)

서금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서금택 위원입니다.

국장님께서 설명하신 얘기 잘 들었습니다.

제가 몇 가지만 질의를 하겠습니다.

제가 국장님께 다소 서운한 얘기를 하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몇 페이지냐면 135쪽을 한번 봅시다.

거기 보면 건축과하고 주택과가 있지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서금택 위원 시청에 건축과하고 주택과가 국장님을 제외한 4급, 5급, 6급 45명이 건축업무를 보고 있어요.

그중에 4급도 있고 5급도 있고 6급 이하가 있어요.

그런데 조치원읍의 경우, 서면, 조치원, 전의, 전동, 소정을 관할하는 읍장이 600평 미만의 건축허가를 담당하고 있어요.

거기에 건축직이 몇 명인지 아십니까?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전담 요원은 제가 1명으로 알고 있는데, (관계 공무원을 향해)맞나요?

서금택 위원 국장님이 그 정도까지 모르고 있으니 말이에요, 참 문제예요, 건축행정이.

시민 중심의 건축행정이 아니라 본 위원이 볼 때는 공무원 중심의 건축행정을 하고 있어요, 우리 세종시가.

두 사람이 하고 있어요, 6급 하나하고 9급하고.

둘이서 건축행정을 합니다.

제가 이 자리에서 공적인 자리이기 때문에 건축사들이 우리 시청에 대한 얘기를, 저한테 한 얘기를 감히 못 하겠어요.

국장님이 저한테 언제 한번 오시면 어떠한 얘기를 했는가를 말씀드릴 수 있어요.

이러한 건축 민원이라는 것이 잘되면 이춘희 시장님이 행정을 잘하신다고 하는 거고, 잘못되면 이춘희 시장님이 욕먹는 거예요.

국장님 잘하세요.

이게 읍이나 시가 어떻게 보면, 사람으로 따지자면 형제예요.

형제인데 형이 동생이 잘못되는 것을 방치하고 내버려 두는 거나 똑같은 거예요.

조치원읍은 두 사람이, 6급 하나 9급 하나, 둘이서 건축행정을 하니까 이 행정이 잘 돌아가겠습니까?

시청에는 45명이 건축허가 업무를 보고 있어요.

유능하다는 4급 과장이 둘씩이나 있고 또 5급이 19명씩이나 있어요.

작년도 8월 30일 자로 조치원읍에 건축허가권을 준 거예요, 그렇지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서금택 위원 그러면 국장님이 건축이라든지 도로라든지 이런 거 전부 담당하니까 어떻게 돌아가고 있고 어떤가를 다녀 봐야지요.

그리고 읍사무소에 전체적으로 담당하는 과장이 있어요.

조치원읍은 농업을 위주로 하는 데가 아니고 건설행정을 하는 데예요, 그렇지요?

농업보다도.

농업직 과장이 농업과 토목과 건축을 담당하고 있어요.

농업직 과장이 뭘 압니까?

토목이나 건축에 대해서 뭐 압니까?

빙빙 도는 거예요.

그 원성이 누구한테 가느냐?

다 시장한테 가는 거예요.

제가 볼 때는 과연 이 조직 관리를 정말 행정을 아는 사람이 하는 것인지, 그냥 행정도 모르고 앉아서 하는 것인지 참 의심스러워요, 세종시 행정에 대해서.

아까 국장님께서 뭐라고 했습니까?

시민 중심의 행정을 한다고 했어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공무원 중심의 행정을 하고 있는 거예요.

한번 오늘 오후라도 국장님이 읍사무소에 가서 건축행정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가를 보세요.

제가 부탁할게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일단 작년에 일정 부분이 읍으로 권한 이양이 된 걸로 제가 알고 있었는데요.

제가 미처 거기까지 긴밀히 파악을 못 한 건 죄송스럽게 생각하고요.

의회 끝나는 대로 제가 방문해서 파악도록 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9급 공무원이 앉아 있으니까 허가권을, 복합민원이란 말이에요, 건축은.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대부분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그럼 징징징 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건축사들이 답답한 거예요, 일은 안 되고.

저한테 크게 하소연하는 거예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일단 취지는 건축과에서 하던 걸 읍으로 내려보낸 건 아무래도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니까 시민들이 편하게 하자는 취지는 맞는데요.

아마 인력적인 측면에서 위원님께서 보시기에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제가 파악을…….

서금택 위원 원활하게 행정이 돌아가도록 해야지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한번 방문해서 정확히 파악도록 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145쪽 보면 전국에서 세종시가 건축행정에서 최우수를 받았다는 게 나는 진짜 그 평가한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의심스러워요.

다음은 177쪽을 봅시다.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177쪽입니까?

서금택 위원 네, 도시계획도로 개설 사업이 있는데 제일 마지막에 보면 평리 소로3-188호가 있는데 이 도시계획도로를 내는데 한 집만 보상을 주면 이제 공사를 할 수 있어요.

그런데 2021년도까지 예산을 세우고 2022년도는 안 세웠어요.

이렇게 행정을 하면 안 되지요.

한 집만 보상하면, 두 집이 남아 있는데 한 집은 몇 평에 불과해요, 몇 평.

그 한 집이 남았는데 그렇게 해서 도로를 내다 말았어요.

조치원에 이렇게 내다 만 데가, 남리에도 마찬가지예요.

남리에도 한 집만 뚫으면 저쪽에서 이쪽까지 통과가 돼요.

한 집이 보상을 안 받아서 제가 설득을 해 가지고 “보상을 좀 받아라. 혼자만 사는 거 아니지 않느냐.” 해서 했는데 그것마저도 예산이, 한 6000만 원만 가지면 도로를 뚫어요.

그것도 안 섰어, 예산에.

또 평리도 마찬가지예요.

그 한 집만 어떻게 보상을 주면 되는데 2022년도 예산에 안 섰어요.

그렇게 하는 게 행정이 맞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하여간 그런 분야를 국장님이 잘 좀 검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도시계획도로는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하는 게 맞는데요.

아무래도 예산상 어려운 건 존경하는 서금택 위원님도 잘 아시겠지만 가급적이면 집중하고 선택을 해서 기왕에 설계한 건 빨리 공사 끝내서 운영을 할 수 있는 쪽으로 내년에는 방향을 좀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서금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상병헌 위원 거수)

상병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병헌 위원 상병헌 위원입니다.

국장님, 자료 173쪽입니다.

관내 자재 업체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도록 적극적으로 지도도 하고 안내도 해 달라고 제가 집행부서에 요청도 하고 요구도 하고요.

또 유관 기관하고 간담회도 이렇게 진행하고 했었는데 그 뒤에 성과들이 궁금하거든요.

설명을 좀 해 주실 수 있습니까?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위원님, 양해해 주시면 도로과장이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상병헌 위원 네, 그러시지요.

○위원장 임채성 담당 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과장 우정훈 도로과장 우정훈입니다.

현재 저희가 여러 업체들과 직접 접촉해서 관내 업체가 조금 더 참여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고, 그리고 다른 지자체가 이런 업무를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벤치마킹을 하기 위해서 다른 지자체 업무를 조사하고 있고 내년도에는 연구용역을 한번 해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에 적합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이 무엇이 있는지 발굴하기 위해서 대전세종연구원에 지금 의뢰를 한 상황이고요.

내년도에는 연구용역을 한번 해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 조례가 개정된 이후로 저희가 2021년 7월 이후의 하도급 비율을 조사했더니 일단 11억 3000만 원 하도급 중에서 우리 관내 하도급 비율이 98% 정도로 굉장히 양호하게 나왔습니다.

다만 금년도 전체로 보면 상반기에 특허라든지 그런 관내에 발주하기 좀 어려운 상황이 있어 가지고 금년 전체적으로는 35% 정도로 낮은 상황입니다.

상병헌 위원 답변하신 말씀에 일부 공감하고요.

그동안에 저도 그렇고 집행부도 그렇고 노력한 결과가 이렇게 효과가 좀 보이고 있다고 평가를 하고 싶고요.

다만 그 조례 개정 과정에서 당초에 실태조사를 연 2회의 안을 짰었는데 논의 과정에서 1회로 변경이 됐거든요.

이렇게 진행을 해 보시고 연 1회이었을 때하고 연 2회일 때하고 효과가 어떻게 될지 가늠을 해서 실제로 내실 있는 효과가 되도록 검토를 해 주시고요.

아까 과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이게 연구용역도 구상하고 계시다고 하는데 특히나 우리 세종같은 경우에는 가장 큰 불만이 “다른 지역에는 진입장벽이 있어서 참여를 못 하는데 우리 세종시 같은 경우에는 진입장벽이 아주 낮아서 관내 업체들이 경쟁하는 데 애로사항이 많다.” 이런 이야기들이 주로 있거든요.

이런 것까지도 포함해서 용역을 해 주십사 말씀드리고요.

과장님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상병헌 위원 자료 184, 185 관련된 내용인데요.

우리 시가 표방하는 슬로건 중에 하나가 아동친화도시잖아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그렇습니다.

상병헌 위원 본 위원은 아동친화도시를 구축해 가는 과정의 정말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어린이 통학로, 안전한 통학로 확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관련해서 존경하는 이순열 의원님이 지난번에 본회의에서 5분 발언도 했습니다만 대각선형 횡단보도 그리고 회전교차로 설치를 지금은 보행자의 시각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할 때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본 위원도 공·사석에서 이러한 주문들을 몇 차례 했었는데 그때마다 시 집행부의 답변 위주는 ‘차량 흐름에 방해가 된다.’ 또는 ‘차량의 지체·정체 현상이 발생한다.’ 이런 게 주된 불가 사유였거든요.

그런데 그 시각을 정말 바꿔서 보행자가 안전하고 보행자 위주의 교통시설로 설치하는 데 방향을 좀 바꿔 주십사 이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관련해서도 회전교차로라든지 대각선 교차로 설치할 만한 장소들이 있거든요.

저도 현장에 집행부하고 두세 차례 나가기도 했습니다만 금년이든 아니면 내년이든 적극적으로 시각을 바꿔서 행정을 해 주십사 제가 당부 말씀을 드리겠고요.

끝으로 그동안에 설치돼 있던 교통신호기라든가 횡단보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대부분의 것들이 지역에 입주, 그러니까 주민들이 입주하기 전에 설치된 것들이고요.

따라서 실제로 입주해서 이용을 해 보니까 또 겪어 보니까 생활 패턴에 잘 맞지 않거나 좀 미흡한 부분들이 있거든요.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서 시설 개선이라든지 보완이라든지 해 주십사 아울러 당부 말씀 드리겠습니다.

국장님은 아마 모르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담당 부서는 이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 저랑 논의도 하고 공유도 한 바 있어서 잘 아시리라고 생각하는데 당부 말씀 드리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일단 어느 내용인지는 알고 있고요.

위원님 말씀대로 시민들이 불편하기 때문에 거기에 맞추는 총론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다만 비용이 발생하는데 그 비용에 대해서 행정적인 해석도 받아야 하고 좀 어려운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방향에 대해서는 상 위원님께도 제가 공감을 표하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병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상병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채평석 위원 거수)

채평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채평석 위원 채평석 위원입니다.

국장님, 건설청에서 부강역 진입도로, 일단 금강 부용대교 그것이 올 6월, 7월, 5월인가 그때 개통이 됐지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그렇습니다.

채평석 위원 그 뒤에 주민들이 “개통이 됐으면 대중교통이 다녀야 이용하는데.” 하는 그런 얘기가 있거든요.

혹시 담당 과에서는 개통을 위한 어떤 계획이 있는지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버스 관계로 이해를 하면 되겠습니까?

채평석 위원 네, 거기가 보면, 부강 입장에서 보면 삼성전기, 청주에서 세종시 진입도로 거기로만 다니다가 그게 개통되면서 타원형으로 돌아서 이렇게 연결이 될 수 있는 그런 교통 체계가 됐거든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그렇습니다.

채평석 위원 그래서 ‘그거에 따른 대중교통 개선이 돼야 되겠다.’ 이렇게 지역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고 또 건의를 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아요.

그래서 관련 부서에서 그거에 따른 어떤 계획이 있는지 또 대중교통 이용을 하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그거에 대해서 말씀 좀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임채성 대중교통과장님이 나오실까요?

채평석 위원 네.

○위원장 임채성 담당 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과장 안종수 대중교통과장 안종수입니다.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부강에서 신도시로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많지 않은데요.

부용대교, 금빛노을교인가요.

그게 준공이 돼서 그쪽에서 연결되면 가깝긴 한데 아직까지는 금호리 공단 거기까지만 오고 또 다리 건너가기 전에 부용리에서 5생, 4생 쪽으로 도는 노선은 있는데 연계는 안 돼 있습니다.

저희가 이용률을 한번 조사해 봤더니 회당 1명, 2명 이 정도 이용하는 수준이거든요.

그래서 지금 당장 버스를 연결하기는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만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어서 그 부분을 저희가 검토는 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두루타라든가 이런 걸 활용해서 이용할까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채평석 위원 현재 대중교통에 대해서는 계획이 없는 거네요?

○대중교통과장 안종수 현재는 연결이 안 돼 있는데요.

그 부분을 어떻게 연결할까 저희가…….

채평석 위원 지금 부용리 쪽에서도 민원이, 그쪽에서 그래도 생활권이 부강이거든요, 부용리에서는, 금남면.

거기에서도 그 앞에 부용1리에서 나와서 타고 부강으로 오려고 한다든지 또 부강 사람들도 저쪽 기존에 다니던 데보다도 금호리나 노호리, 등곡리 같은 데에는 이쪽으로 이렇게 오면 금호리에서 타면, 차가 있는 사람들은 자기 차 가져가면 되는데 노선이, 대중교통이 없기 때문에 돌아다녀야 되는 이런 상황이거든요.

조사를 어떻게 하셨는지는 모르지만 민원인들이 저한테도 “버스 좀 다니게 해 달라.” 이렇게 정식으로 요청했고, 그 사람들이 몇 사람들 돼요.

그래서 한번 검토를 더 신중하게 해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사람들이 편리하게 다닐 수 있도록 개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과장 안종수 네,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채평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채평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상병헌 위원 거수)

상병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병헌 위원 국장님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릴게요.

국토부의 주택 공급 규칙이 있지 있습니까?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상병헌 위원 우리 시 같은 경우에는 이게 좀 안 맞는 면이 있어서 규칙 개정을 촉구하는 5분 발언도 제가 두 번 했습니다만…….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알고 있습니다.

상병헌 위원 현재 진행 상황이 어디까지 왔지요?

혹시 알고 계십니까?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최근에 보도도 좀 났는데요.

저희가 추적해 보니까 국토부하고 행복청 이쪽에서는 어쨌든 공식적으로 아직 발표된 건 없습니다.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고요.

최종 확정안에 대해서는 아직 나온 게 없습니다.

저희가 최근에도 갔었고, 사실 이번 주 금요일에도 제가 방문을 다시 하려고 하는데요.

공식적으로 나온 건 없고, 다만 보도 난 걸로 추정할 때는 총 네 가지 이슈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저희가 요구하는 기타 지역 폐지에 대한 입장, 지금 50%인데 이걸 저희는 100%로 해 달라는 입장이고요.

국토부와 행복청에서는 우리 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을 주도하는 도시이다 보니 그걸 고려 안 할 수 없다는 총론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비율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숫자는 안 나온 상태고요.

두 번째는 실거주에 대해서는 현재 없습니다.

실거주는 「주택법」에 수도권만 배정이 돼 있는데 이걸 세종도 포함시키자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건 법을 개정할 사항이고요.

그다음에 분양권 전매 제한이 현재 4년입니다.

이걸 8년으로 하자는 얘기가 있는데요.

이것도 법 개정 사항이기 때문에 2번, 3번은 사실 법을 개정하는 사항이라 상당히 오래, 그러니까 내년까지 넘어갈 걸로 보고 있고요.

마지막으로 저희가 세종시에 1년 이상 거주하신 분을 1순위 주고 있는데 이걸 2년으로 더 강화시켜야 되는 거 아니냐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건 우리 시의 권한이긴 한데 저쪽에서 갑자기 나온 의견이다 보니까 저희가 아직 심도 있게 검토는 못 했고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가장 궁금해하시는 게 첫 번째 아니겠습니까?

첫 번째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적인 입장은 안 나왔고요.

나오게 되면 우리 시를 불러서 의견을 청취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상병헌 위원 네, 설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상병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원식 위원 거수)

김원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식 위원 김원식 위원입니다.

건축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임채성 담당 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박병배 건축과장 박병배입니다.

김원식 위원 147페이지 되겠습니다.

여기에 보시면 건축 복합민원 협의회 개최를 건수별로 1월에는 18건 이렇게 하셨다는 거예요?

○건축과장 박병배 네, 실적입니다.

매월 한 번씩 하고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아니, 이게 건축허가 들어온 건수예요, 아니면 협의를 한 건수예요?

○건축과장 박병배 1달 이상 지연된 건수입니다.

협의한 건수.

김원식 위원 그러니까 지연된 건수?

○건축과장 박병배 네.

김원식 위원 여기 1, 2, 3, 4, 쭉 9월까지 하셨는데 그러면 건수가 이렇게 지연되는 이유가 뭐예요?

○건축과장 박병배 주로 타 과, 저희 과 사항도 있지만 산지라든지 농지라든지 관련 부서에서 처리 기간이라든지 협의 사항이 좀 지연되는 게 있어 가지고 그걸 저희 과에서 관련자들끼리 모여서 지연되는 이유가 뭔지, 그다음은 그걸 빨리 조속히 처리할 수 있는 사항은 뭔지, 그런 걸 사전에 논의해 가지고 민원인 입장에서 하루라도 빨리 처리하기 위해서 지연된 건수를 정기적으로 1회 이상 모여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오전에 제가 도시성장본부장님께도 말씀드렸는데 인허가 보시는 분들은 녹지직은 어디 갈 데고 없고, 시설직은 그 부서가 최고 있고 싶지 않은 부서예요.

그렇다고 인센티브를 주는 것도 아니고.

그런 게 있다, 과장님한테 제가 말씀드리고.

아까 서금택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조치원읍도 마찬가지예요.

공무원분들이 최고 가기 싫은 데가 조치원읍인 거 알고 계시지요?

○건축과장 박병배 네.

김원식 위원 그럼 이퀄(equal) 건축직도 마찬가지예요.

건축직도 조치원읍에 가기 싫단 말이에요.

그나마 건축직 중에 일을 잘하시는 분이 있어서 그렇게 운영이 되는 거예요.

인사 관련해서 어디 보내고 이런 게 국장님이 보내요?

담당 과장님이 결정을 하는 거 아닙니까, 그렇지요?

○건축과장 박병배 네,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러니까 그 일 양에 따라서 고참을 보내고 일을 해 봤던 사람을 보내고 이래야지 조치원읍을 가기 싫은데, 그렇게 행정을 하니까 그렇게 되는 거고요.

건축, 아까 서금택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세종시가 건축행정 평가에서 이렇게 나왔다는 건 나는 어떤 평가를 하는지도 진짜 의구심이 들고요.

또 지금 건축허가가 지연이 된다고 과장님은 여러 사람한테 듣고 계세요?

못 듣고 계세요?

법에도 없는 걸 갖고, 대한민국에서 최고 어려운 건축허가 받는 데가 세종시라는 거예요.

과장님, 인원, 건축허가 단축, 단축을 공무원분들이 어떻게 하시는지 아세요?

허가를 넣어 가지고 일정 기간이 있잖아요, 그렇지요?

○건축과장 박병배 네.

김원식 위원 그럼 어떻게 해요.

공무원이 마음대로 반려해요?

취하를 해야 할 거 아니에요, 그렇지요?

○건축과장 박병배 네.

김원식 위원 그런 걸 그렇게 하시면 안 되고 일을 부서에 또 필요 없는, 법에 없는 것을 자꾸 해 오라고 하지 말고 그때그때 처리하시고, 아까 건축직 빼고 시설직, 농업직, 녹지직을 말씀하셨는데 그분들도 그 나름대로의, 건축부서에서는 “타 부서에서 협의가 안 와 가지고 허가를 못 해 주는 거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또 다른 부서에서는 건축 얘기를 하고.

저는 그래서 항상 이 복합민원에 대해서 그러면 처음부터 공주나 타 시·도처럼 허가과를 하나 만들어서 하면 처리 기간이 빠를 거 아니냐.

건축업자들이 지금 다 세종시를 욕하고 있어요.

세종시에서는 집을 지을 수가 없다는 거예요.

그리고 지금 이 시기에 건축허가를 빨리 내 줘야지 겨울이 오기 전에 타설을 합니다, 그렇지요?

○건축과장 박병배 네.

김원식 위원 여름에는 좀 늦어도 상관이 없어요.

이 시기에는 빨리 허가를 내서 눈이 오기 전에 타설을 하는 시기예요.

하여간 과장님이 여러 가지로 생각을 해서 행정을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건축과장 박병배 네, 노력하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자리로 돌아가셔도 좋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식 위원 그다음에 187페이지 되겠습니다.

국장님, 이게 지금 나눔주차장이잖아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나눔주차장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이게 우리가 토지 보상을 한 거예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나눔주차장은 저희가 땅을 사는 건 아니고요.

김원식 위원 임대로 하신 거예요, 임대?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임대가 아니고 저희가 무상으로 쓰는데 토지주의 재산세를 일부 감면해 주고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이 사업도 할 필요성이 있지만 우리가 주차장 부지를 1년에 1개면 1개, 2년에 1개면 1개씩 이렇게 주차장을 넓힐 필요가 있어요.

신도시가 됐든 북부 지역이 됐든 간에 지금 다 주차장이 없기 때문에.

그래서 국장님은 2년이면 2년 해서 주차장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하셔야 할 것 같아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사실 신도시는 LH에서 계획적으로 건설해서 부지도 있고 저희가 필요하면 공영을 하고 있는데요.

특히 조치원 쪽에는 좀 부족한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현재 세 군데 있고, 전통시장은 현재 건설 중에 있지요.

지적하신 대로 부족한 개소는 저희가 필요하면 국고를 매칭사업으로 당겨와서라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렇게 하고, 192페이지 보시면 지금 택시를 잡으려면 없어요.

지금 국토부에서 하는 총량제 지침에서는 택치 증차를 할 수 없다고 하는 거고요, 그렇지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현재는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런데 시민들이 요구할 때는 택시 잡기가 힘들다고 하는데, 아니면 택시 분들이 영업을 안 하는 거예요, 아니면 택시가 부족한 거예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일단 객관적인 지표 총량제 지침은 국토부에서 정한 건데요.

거기에는 인구에 대한 게 없습니다.

위원님 잘 아시다시피 인구지표를 넣어 달라는 게 저희의 일관된 주장이고요.

그거에 대해서 국토부가 현재 용역 중에 있습니다.

거기에 일정 부분 넣어줄 수 있는 여지가 현재 좀 있는 것 같긴 한데 아직 공식적으로 답변은 없습니다.

부족한 건 맞고요.

저희가 352대니까 37만 하면 1000명당 1대꼴밖에 안 되지 않습니까?

어렵다는 거 맞고, 기왕에 있는 택시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 택시 업계에서도 카카오T라든지 이런 걸 활용하셔서 애를 쓰시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쨌든 최종 목표는 증차기 때문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김원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손현옥 위원입니다.

16쪽에 보시면 임대주택 분양 전환에 관한 내용이 있는데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16쪽이요?

손현옥 위원 166쪽이요.

지금 보면 대체적으로 다 조기 분양 전환 추진이 양호하게 되고 있는데 지금 가락 6, 7단지하고 가재 6, 8단지가 진행이 잘 안 되고 있는 것 같아요.

혹시 국장님께서 잘 모르시면 담당 과장님께서 나오셔서 답변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가락 6, 7단지는 소송을 취하하신 걸로 제가 알고 있고요.

취하하셔 갖고 분양 전환을 진행 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군데는 어디라고 하셨지요?

손현옥 위원 가재 6단지하고 8단지요.

아, 잠깐만요.

그러면 가락 6, 7단지는 전체 세대가 소송을 일괄적으로 다 취하를 한 거예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11월에 임대사업자가 소송 취하한 걸로 총론은 제가 아는데요.

조금 자세한 건 양해해 주시면 주택과장이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손현옥 위원 네.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과장 권봉기 주택과장 권봉기입니다.

위원님이 말씀하신 가락마을 6, 7단지는 그동안에 저희와 소송 중에 있었던 분양 전환 금액 문제 소를 전체 다 취하해 가지고 지금 다 분양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분양률이 거의 70% 육박하게 하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현재는 70%요?

○주택과장 권봉기 네, 그렇습니다.

손현옥 위원 이 와중에 어떤 문제가 되는 세대는 없나요?

○주택과장 권봉기 특별히 문제 되는 세대는 없고요.

전혀 받을 수 없는 세대는 어쩔 수 없고, 그렇지 않은 세대들은 가급적 주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리고 가재 6, 8단지.

○주택과장 권봉기 가재 6단지하고 가재 8단지가 세경건설인데 여기도 조금 늦긴 했지만 지금 계속해서 받고 있고요.

가재 8단지 같은 경우는 현재 80% 분양 전환율을 보이고 있고요, 가재 6단지는 60% 분양 전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짧은 시간 안에 많이 진행됐네요.

○주택과장 권봉기 네, 그렇습니다.

손현옥 위원 알겠습니다.

과장님은 자리로 돌아가셔도 좋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195쪽에 보면 내부 순환 보조 BRT 노선을 기존에는 오전에만 운행을 했다가 이제 배차 간격을 좀 늘려 가지고 오후에도 시범 운행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지금 시립도서관이 개관했거든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그렇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리고 거기 모두의 놀이터도 타 생활권 사람들이 많이 이용을 하세요.

그래서 주말이 되면 주차 전쟁인데 이 B5 노선을 주말 운행을 검토해 보셔야 하지 않을까 싶거든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시립도서관이 최근에 개관했지요.

사실 위원님 잘 아시다시피 평일에는 이용객이 6.7명 정도 나오는데요, 좀 늘긴 늘었습니다.

주말에는 사실 저희가 생각을 못 했는데요.

이용객이 많으시다면 저희가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래서 추이를 너무 길게 지켜보시지는 마시고, 지금도 시립도서관 이용객이 상당히 많고…….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인기는 많은 것 같더라고요.

손현옥 위원 네, 그리고 놀이터 이용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아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맞습니다.

고운동에 만들어졌지요.

손현옥 위원 좀 추이를 지켜보시고 주말 운행 검토를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필요하면 교통공사와 협의해서 일정 기간 시범 운행을 한번 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리고 현재 B5 노선이 출퇴근 시간 외에는 40분 간격으로 운행이 되고 있어서 이용하기에 편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지금 상태에서는 제가 뭐라고 말씀을 못 드리겠더라고요.

주말 운행을 연계해서 검토 좀 해 주시고요.

그리고 아까도 건축 부분에 있어서 두 분 서금택 위원님이랑 김원식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셨는데 도로 관련해서 예산이 세워져 있고 그다음에 설계까지 나왔는데도 공사가 진척이 안 되고 있어요.

그 이유를 알아봤더니 뭐라고 하나, 9급 직원들하고 그다음에 부서 이동이 잦다 보니까 일단 업무의 연속성이 떨어지고, 그리고 전문성을 좀 갖춘 분이, 그러다 보니까 업무 파악이 안 돼 가지고 이게 늦어지더라고요.

그런 일은 좀 없어야 되지 않을까 싶거든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사실 아까 여러 위원님들이 말씀하셨는데요.

건축허가를 1계, 2계에서 맡고 있는데, 원래 조치원까지 포함한 건 아닙니다만 팀장 포함해서 10명 정도 하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건축 부분은 말씀하셨고 도로 부분에서도 그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시 전반적으로 민원인들 얘기를 들어 보면 일단은 부서 이동이 잦기 때문에 업무 파악이 좀 안 되고 인계가 잘 안 된 부분으로 인해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더라고요.

그리고 전문인력이 조금 부족하다는 거예요, 신규 직원이 많이 배정되다 보니까.

그래서 부서 이동을 할 때는 기존 인력을 조금 남겨 놓고 이동을 해야 하지 않나.

이 부분을, 물론 건설교통국뿐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건설교통국 내에서라도 조금 숙고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게 그러다 보니까 민원인들의 불만이 쌓이고 그게 또 불신으로 가더라고요.

그래서 감정이 격앙돼요, 시민분들 만나 보면.

그 부분을 고려 좀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손현옥 위원 어렵다고만 말씀하시지 말고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일단 직원 역량에 대해서 많이 말씀하셔서 관리자 입장에서 일단 죄송스럽게 생각하고요.

어쨌든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역량을 키우는 것도 관리자의 몫이기 때문에 조금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국장님, 191쪽에 보면 내년부터 교통유발부담금을 도입해서 징수하겠다고 나오거든요.

이거 관련해서 보면 8월에 교통유발부담금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결정이 나서 본 위원장에게도 와서 설명을 해 주셨는데요.

내년부터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면서 부담금을 받는 거잖아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단일 소유 3만㎡ 시설물 우선 부과인데 그러면 대형상가가 포함이 되는 건가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3만이기 때문에, 저희가 20개소 리스트가 나왔는데요.

예를 들어서 정부청사 이런 거 빼고요.

이마트, 홈플러스 그다음에 방축천변에 있는 KT&G 같은 이런 큰 시설로, 그러니까 연면적이니까 큰 시설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필요하시면 리스트는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그러면 우선은 대형쇼핑몰이라든지 아니면 정부청사 위주로 가는데 점차적으로는 대형상가로도 확대가 될 거 아니에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그러면 부담금을 입주해 있는 소상공인들이 부담해야 하는 건가요?

어떻게 되는 거지요, 구조가?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좀 자세한 걸 여쭤보시는 것 같은데 양해해 주시면 과장이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위원장 임채성 그러면 과장님이 나와 주세요.

○교통정책과장 이상옥 교통정책과장 이상옥입니다.

교통유발부담금은 법적으로는 시설물 소유주에게 부과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큰 상업시설의 경우에도 소유주가 분양을 조그맣게 쪼개서 잘게 분양받은 후에 소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그 해당되는 면적에 맞춰서 부과금이 분할되어서 소유주에게 부과되고요.

다만 원래 원칙적으로는 소유주가 납부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임대차 계약상 양쪽이 합의한 경우에는 임대를 받아서 들어간 소상공인도 일부 납부하는 경우는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이게 딱 기준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각각 처한 상황이 다를 수 있겠네요?

○교통정책과장 이상옥 네, 법적으로는 소유주가 부담하는 것이 맞습니다만 실제로 부과하는 사람이 임대받은 사람인 경우까지 저희가 제약을 하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우선 내년부터는 점진적으로 시행한다고 하잖아요.

코로나19 때문에 소상공인들이 많이 힘든 상황에 처해 있잖아요.

그러니까 그러한 부분들도 감안해서 점진적으로 부과 대상을 확대해야 할 것 같거든요.

○교통정책과장 이상옥 일단 법적으로는 1000㎡ 이상에, 어쩌면 좀 작아 보이는 시설물까지도 원래는 다 교통유발부담금 부과 대상인데 저희가 코로나19로 인해서 경기침체가 굉장히 많이 되어 있다 보니까 2025년도부터 1000㎡ 이상 시설물까지 부과를 하고요.

그 사이에는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천천히 부과하도록 계획을 잡았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2025년도부터는 1000㎡는 모두 부과 대상인가요?

○교통정책과장 이상옥 네, 그리고 읍·면 지역의 경우에는 좀 달라지고, 3000㎡ 이상으로 잡아 놓았고요.

○위원장 임채성 관련된 자료 좀 제출해 주세요.

○교통정책과장 이상옥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국장님, 201쪽에 보면 자율주행자동차 C-ITS 구축 사업 있잖아요.

10월부터 사업이 들어갔네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이 사업비가 1년 동안 75억이에요.

관련해서 뒤에 보면 산출 내역이 설계비라든지 관리비 이런 식으로 나와 있는데 세부 자료 좀 받을 수 있을까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202페이지에 있는데요.

이거보다 더 자세한 자료를 원하시는 것 같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네.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그 75억이라는 예산 안에는 여러 가지가 포함되어 있을 거 아니에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그런 세부적인 것들을 보고 싶고요.

이게 충청권 자율주행에 관련해서 앞으로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사업인 거지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그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율차를 다니게 하자는 거니까요.

○위원장 임채성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가 레벨 3까지 기술력이 확보된 걸로 알고 있거든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 경제산업국 시간에도 말씀을 많이 해 주셨는데 이러한 부분들 꼼꼼히 살펴서 해야 할 것 같고, 아직은 국제법상 자율주행 자동차 안 운전석에 탑승을 꼭 해야 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사람이 꼭 탑승을 해야 지금 어떤, 상용화를 위한 기반 조성이라든지 이런 구축 사업 내에서도 그런 것 같고요.

어쨌든 세부 자료 좀 제출해 주세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그리고 세종도시교통공사 관련해서는 대중교통과가 밀접한 관계에 있지 않습니까?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공사 내에서 현재 버스 운전기사분들 여러 가지 처우가 안 좋아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토로를 하시거든요.

그런 얘기들을 들으셨었나요, 국장님?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자세한 것까지는 보고를 못 받았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그래요?

어쨌든 도시교통공사 이따가 저희가 주요 업무 보고를 받는데 그때 자세하게 논의하겠지만 관심을 갖고 국장님께서도 봐야 될 것 같아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버스 승무원분들이 본 위원장에게도 찾아와 가지고 여러 가지 어려운 처우라든지 여건 개선에 대해서 말씀을 해 주셨거든요.

어쨌든 한번 알아보시고 공사 시간에 본 위원장은 그거에 대해서 얘기를 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자료 요청 좀 하겠습니다.

자전거하고 PM 관련된 수리점이 총 몇 군데나 있는지 현황 자료하고요.

그다음에 어울링하고 PM하고 셔클하고 이용요금 체계 있잖아요.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 자료도 좀 주시고요.

그리고 221번 버스 노선하고 1000번 버스 노선 그다음에 B0, B5 노선의 2021년도 지금까지 시간대별 또 정류장별 이용 현황 자료를 예산 심의 전까지 제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 고성진 네, 자료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건설교통국장께서는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내용 중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 등에 대해서 조속히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건설교통국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고 환경녹지국장께서는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약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5시05분 회의중지)

(15시22분 계속개의)

○위원장 임채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환경녹지국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환경녹지국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환경녹지국장 이두희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위원장님 그리고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평소 시정 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럼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따라 환경녹지국 소관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27쪽 일반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주요 업무 추진 실적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37쪽 환경정책과 소관 기후변화 대응 및 친환경 정주 여건 마련입니다.

2050 탄소중립 기후변화 대응 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착수하였고, 우리 시와 행복청, LH와 행복도시 2040 탄소중립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금년 12월에는 탄소중립 시민 참여 포럼과 2050 탄소중립 선언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 중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우리 시 맞춤형 탄소중립위원회를 구성하겠습니다.

시민 환경의식 고취를 위해 환경교육 체계 마련과 세종시 환경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였으며 공무원 대상 환경교육을 실시하였고 지역환경교육센터 설치를 위한 기본계획과 의회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앞으로 환경교육센터 지정을 통해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플랫폼을 구축하겠습니다.

녹색소비 및 저탄소 생활 실천 활성화를 위해 탄소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여 현재까지 4947세대가 누적 가입하였으며, 탄소중립 정책 제안 공모와 탄소중립 실천 지킴이 프로그램 등 시민 참여 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진 고복자연생태공원 조성 사업을 위해 생태광장과 방문자센터 실시설계를 완료하였고, 집단시설지구에 대한 활성화 대책 수립과 생태계 교란 생물 제거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내년에는 방문자센터를 준공하고 집단시설지구의 토지 매입과 습지생태원의 노후된 재래식 화장실을 교체하겠습니다.

239쪽 지속 가능 개발 및 생태 복원으로 환경오염 개선입니다.

안정적인 수질오염 총량 관리와 하천의 생태 건강성 회복을 위해 100여 건의 수질오염 부하량을 할당하였고 28개소의 수질측정망 운영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였으며, 조치원읍 남리 비점오염 저감시설 설치 사업의 2차분 공사를 착공하였고, 문곡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의 설계 심의를 완료하였습니다.

문곡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금년 12월 중 착공할 계획이며 남리 비점오염 저감시설은 내년 4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240페이지 청정 대기를 위한 미세먼지 대책 추진입니다.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금년 3월까지 제2차 계절관리제를 운영하였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와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배출가스 특별단속을 실시하였으며 대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대기환경 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하였고 관련 조례 개정과 미세먼지 관리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앞으로 제3차 계절관리제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산업, 수송, 폐기물 등 부문별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우심지역 중점 관리와 지원을 위해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설치 20개소,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12개소, 주유소 유증기 회수 설비 지원 7개소, 가정용 친환경 저녹스(低NOx) 보일러 교체 사업 55개소를 추진하였습니다.

무공해차 보급 및 노후 차량 관리를 위해 미세먼지 저감과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1918대와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355대,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 지원사업 7대를 지원하였고, 전기차 497대와 수소차 55대 등 무공해차 보급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시민들의 요구가 많은 조기 폐차 사업은 2022년에 집중 지원하겠으며 무공해차 보급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242쪽 배출시설 관리 선진화를 통한 환경오염 사고 예방입니다.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에 대한 통합 지도·점검 계획을 수립하여 320개소를 점검하고 위반행위가 확인된 31건을 행정처분 하였습니다.

굴뚝자동측정기기 운영관리비 3개소 지원과 계절별 특별단속을 추진하였으며, 환경신문고 550건과 휴일 민원 80건을 처리하였습니다.

앞으로 이동식 대기오염 측정차량과 드론 등 과학적 단속 기법을 도입하여 점검 업무를 고도화하겠습니다.

243쪽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환경 개선 지원입니다.

시민의 건강 보호를 위해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실내 공기 질 관리 대상 시설 120개소를 점검하여 14개소를 처분하였고, 라돈 간이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104대로 확대하였습니다.

안심 생활공간 구축을 위한 환경개선을 위해 석면 건축물 46개소와 어린이 활동공간 83개소를 점검하였으며 공중화장실 95개소에 대한 편의 대책과 수급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247쪽 자원순환과 소관 자원순환사회 기반 구축입니다.

친환경종합타운 조성을 위해 시설의 필요성과 입지 선정 계획에 대한 주민설명회와 공개모집 절차를 통해 입지후보지 1개소를 선정하였으며,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기본계획 수립과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입지후보지 타당성조사 결과에 대한 주민 의견 청취와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을 마무리하겠으며, 내년에는 폐기물처리시설 입지를 결정하여 고시하는 등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재활용·업사이클센터 설치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재활용품 교환과 업사이클 작품 전시·판매 및 시민교육장 등으로 활용할 계획으로 로컬푸드직매장 4호점과 복합시설로 설치할 계획입니다.

248쪽 폐기물 감량화 및 청결수요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폐기물 적정 청소체계 구축 및 감량화 추진을 위해 동 지역에 필요한 청소인력, 장비를 산출하였고, 일회용품 사용 규제 사업장 점검 및 종이팩 무인수거함 20개소와 IoT 무인수거함 15개소를 지원하였으며, 어린이집 종이팩 별도 회수사업과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를 위한 전용 수거마대 지원과 자원관리 도우미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내년에는 투명페트병 별도 배출 요일제와 관내 사설 장례식장에 대한 다회용품과 식기세척기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폐기물 성상별 적정 처리 체계 구축을 위해 영농폐기물 약 432t을 처리하였으며, 방치폐기물 및 생활 소규모 공사 폐기물을 처리하였고, 로드킬 수거 953건, 생활계 유해폐기물 77t을 수거 처리하였습니다.

청소장비 현대화 및 환경관리원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청소차량 주차장 포장 공사와 청소차량 16대를 구입·배치하였으며, 내년에는 환경관리원 휴게실 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50쪽 폐기물사업장 및 비위생매립지 관리입니다.

폐기물의 관리 강화를 위해 폐기물 배출 사업장 152개소와 민원 현장 138개소 등 총 290개소를 점검하여 21개소를 행정처분 하였으며, 방치폐기물과 불법 소각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였고, 금강유역환경청과 합동단속을 실시하였습니다.

비위생매립지 정비를 통한 환경오염 사전 예방을 위해 연기면 보통리와 부동리에 폐기물을 위탁 처리하였으며, 전의면 동교리, 전의면 유천리, 조치원읍 죽림리에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51쪽 폐기물처리시설 효율적 운영입니다.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한 전동소각장, 자동집하시설, 폐기물연료화시설 및 세종매립장에 대한 반입된 폐기물을 문제없이 처리하였으며, 앞으로 시설별 효율적 운영 방안을 도입하여 생활폐기물 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환경기초시설 주변지역 환경개선 및 주민 지원을 위해 전동 폐기물처리시설 주변 주민지원기금을 지원하였고, 방역소독과 조경 관리, 고운동 환경기초시설 주변 환경영향조사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255쪽 상하수도과 소관 안심 수돗물 공급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입니다.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수도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환경부에 승인 신청하였으며 스마트 관망 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의 실시설계를 완료하였습니다.

금년 말까지 SWC 사업 홍보관 설치 사업을 마무리하고 내년에는 스마트 관망관리 구축사업과 수도정비 기본계획 및 물 수요관리 변경 승인을 추진하겠습니다.

상수도 확충을 통한 물 복지 실현을 위해 금남면 등 5개 면 76㎞의 지방상수도 시설공사를 완료하였으며, 공기업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상수도 경영평가와 하수도 중·장기 경영관리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256쪽 도시 침수 예방 및 공공 하수도 확충입니다.

조치원 지역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도시 침수 예방 사업의 기본 및 실시설계를 금년 말까지 마무리하여 내년 4월 중 공사를 착공하겠습니다.

안정적인 하수 처리를 위해 금남면 국곡리 공공하수처리시설 등 5개 사업을 추진 중으로 계획 일정에 맞춰 공공하수도 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오수맨홀 넘침 방지와 불명수 유입 차단을 위한 TF 회의와 우천 시 불명수 유입 원인을 조사하였고 원인 분석을 위해 1·2생활권 주요 지점별 수위계 46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앞으로도 LH와 공동으로 오접부와 마감 상태를 조사하고 하수관로 준설을 시행하겠습니다.

257쪽 지속 가능한 지하수의 안정적 보전입니다.

안전한 지하수 관리를 위해 1570공의 미등록 지하수 시설을 등록 전환하였으며, 지하수 보조관측망 5개소를 추가하였습니다.

지하수 오염 예방을 위해 방치공 원상복구 사업에 대한 대상지 조사와 홍보를 실시하였으며, 안전한 음용환경 지원을 위해 상수도 미보급 지역에 대한 37개소와 오염 우려 지역 9개소에 대한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음용 기준 부적합 시설 14개소에 대한 이용 중지와 수질 개선 조치를 안내했습니다.

아울러 금년 말까지 34개소에 대한 검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61쪽 산림공원과 소관 산림 가치 증진을 위한 산지의 합리적 관리입니다.

효율적인 산지 관리를 위해 산지 관리 지역 계획을 반영한 자연 친화적 산지 복구를 실시하였고, 산지전용허가지 중 미복구지 240건을 일제 정리하였습니다.

산림 가치 증진을 위한 봄철 조림사업 7.6㏊와 내 나무 갖기 온라인 캠페인, 임도 신설 1.5㎞, 임도 유지·관리 70㎞ 및 조림지 활착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금년 말까지 하반기 조림사업 2건과 임도 신설 3㎞, 임도 보수 3개소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62쪽 산림재해 예방을 통한 소중한 산림자원 보전입니다.

산림자원의 보전과 산불 방지를 위한 봄·가을철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운영하였고, 현장 중심의 맞춤형 홍보를 실시하였습니다.

산사태 예방 및 대응 강화를 위한 사방댐 설치 1개소 등 사방사업과 산사태 취약지역 95개소를 점검하였으며, 금년 말까지 산사태 취약지역 실태조사를 통해 취약지역을 지정 관리할 계획입니다.

산림병충해 예찰 및 방제를 위한 소나무재선충병 단속초소 6개소를 운영하였고, 예찰방제단 운영과 320㏊의 산림병충해 방제사업을 실시하였으며, 30개소의 생활권 녹지 수목진료 컨설팅을 추진하였습니다.

경제림 및 공익림 조성을 위해 풀 베기, 덩굴 제거 등 220㏊의 숲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64쪽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산림 서비스 제공입니다.

도심 속 열섬 완화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1년 차 바람길숲 사업과 자녀안심 그린숲 2개소를 조성하였고, 무궁화 묘목 배부와 식재·관리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내년도에도 바람길숲 2년 차 사업과 차단숲, 자녀안심 그린숲, 생활밀착형숲 등 5개소의 도시숲을 조성하겠습니다.

숲을 활용한 다양한 산림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세종시계 둘레길 3단계 사업과 새롬동 외부순환 둘레숲길 조성사업을 금년 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며 산림교육 운영자 선정과 수목원 코디네이터를 선발 운영하였습니다.

265쪽 체계적인 관리로 쾌적하고 안전한 가로경관 제공입니다.

주변과 어울리는 가로수 조성과 시민 참여형 관리를 위해 가로수 생육환경 개선과 불량목을 교체하였고, 정부청사와 시청 앞에 가로 화분을 설치하였으며, 가로수 돌보미를 확대 운영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시민 가로수 돌보미 우수 참여자에 대한 표창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건강한 가로수 인수를 위해 행복도시 6·7차 가로수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하였고, 행복청, LH와 협의체를 구성하여 가로수의 설계 단계부터 우리 시의 의견을 반영하는 등 인수 절차를 개선하였습니다.

266쪽 시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도시공원입니다.

이용자 중심의 참여형 공원 조성을 위해 주민협의체를 구성하여 도램뜰 등 4개소의 도시공원 사업에 대해서 설계부터 준공까지 참여토록 하였습니다.

장기미집행 도시공원과 생태형 어린이공원 조성을 위해 금남근린공원의 도시관리계획을 결정하고 실시계획을 고시하였으며, 전의근린공원 실시설계와 금지 어린이공원 문화재 시굴조사를 완료하였습니다.

미인수 공원·녹지 내 시설 개선 및 협업을 강화하여 너비뜰공원 등에 대한 시설을 개선하였고, 숲뜰근린공원 내 바비큐장의 이용 편의를 위해 진입로를 확장 중에 있습니다.

또한 공원·수목원 운영협의체 운영을 통해 문제점을 신속히 개선하는 등 관계기관 간 협약을 강화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인수 예정 공원에 대한 합동점검을 강화하고 공원·수목원 운영협의체 운영을 내실화하겠습니다.

현안 과제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연초에 보고드린 바와 같이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생태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환경녹지국 소관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손현옥 위원입니다.

248쪽에 종이팩 무인수거함을 20개소 설치했다고 나왔는데 이게 각 주민센터에 설치하신 거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맞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래서 주민센터에 설치해 본 결과 어떤가요?

많이들 가지고 오시나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현재까지 24t 정도 수거돼 가지고 주민들이 참여를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전체 예상되는 물량의 몇 퍼센트 정도 차지할 것 같은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저희가 당초에 설치할 때도 그 정도 예상하고 설치를 했던 부분이 되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이거를 더 확대하실 의향은 없으신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지금은 20개소지만 앞으로 읍·면·동을 더 확대해서 운영해 볼까 생각 중에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공동주택 내에…… 위원장님, 담당 과장님께서 답변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김은희 자원순환과장 김은희입니다.

종이팩 같은 경우에는 내년에 저희가 별도 수거를 도입해서 공동주택에도 설치를 할 예정입니다.

손현옥 위원 내년에요.

제가 바라던 게 그거였거든요.

알겠습니다.

그리고 247쪽에 보면 폐기물처리시설 입지후보지 타당성조사 결과에 대해서 주민 의견 청취를 지금 하고 계시지요?

2021년 11월에 하신다고 나왔는데 어때요?

잘 되고 있나요?

○자원순환과장 김은희 어제까지가 의견 수렴 기간이었는데요.

건수로는 1000여 건이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그중에 이 타당성조사에 대해서 의견을 내신 건수는 10%, 20% 정도라고 지금 파악을 하고 있고요.

나머지는 그냥 무조건 반대 의사를 표명하셨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10%에서 20% 정도 의견이 나왔으면 그 내용 정리는 아직 안 됐겠네요, 어제 나왔으면?

○자원순환과장 김은희 네, 어제까지라서요.

손현옥 위원 그러면 내용 정리가 되면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김은희 알겠습니다.

그러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셔도…….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서금택 위원 거수)

서금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서금택 위원입니다.

국장님 설명을 잘 들었는데 제가 몇 가지만 간단하게 물어보겠습니다.

239쪽에 보면 중간에 비점오염 저감시설을 2022년 4월에 준공을 한다고 했지 않습니까?

그런데 아까 설명하실 때 2차분이 또 있다는데 2차분은 뭐예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2차분이 예산상 나누어진 부분인데요.

서금택 위원 조치원 남리에다 하는 건데 2차분이라는 것은 별도로 있는 게 아니고 이것을 추진하는 거구먼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서금택 위원 예산만 나누어진 거다.

그래서 1·2차분이 다 2022년 4월에 준공을 하는 거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지금 어느 정도 사업이 마무리가 됐고요.

시운전 포함해서 4월에 마무리할 계획에 있습니다.

서금택 위원 잘 알았습니다.

그리고 친환경종합타운 조성사업에 방금 손현옥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는데 여기 보니까 입지후보 신청이 두 군데 했는데 송성리하고 심중리 중에서 한 군데로 선정을 했다고 했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여기 보면 2021년 3월 24일에 했는데 여러 가지 어려움은 많이 있을 거예요, 그렇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그렇다고 절차를 생략하고 가지 않도록, 나중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차근차근하게 잘 추진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저희들이 그런 쪽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서금택 위원 그렇게 하고 256쪽 하단에 보면 오수맨홀 넘침 방지를 위한 불명수 유입 차단이 있는데 불명수 TF 회의를 세 번에 걸쳐서 했고 우천 시 불명수 유입 원인 조사를 하고 있다는데 조치원 같은 경우 불명수가 들어와서 남리 맨홀이 넘쳐요.

사실상 하수관거 사업이라는 것은 하천을 맑게 하기 위해서 한 사업인데, 그렇지요?

그런데 우천 시마다 이게 넘쳐 가지고 그 주변이 아주 냄새가 나고 말이야 운동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불편을 겪고 있는데 또 하천을 오염시키고.

그런데 조치원 불명수가 어디에서 그렇게 들어가는지를 한번 잡아 봤습니까?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조치원 같은 경우는 일단 저지대에다가 합류식이다 보니까 정확히 분리식으로, 신도시 같은 경우는 분리식 하다 보니까 그런 게 덜한데 조치원 같은 경우는 옛날부터 합류식이다 보니까 그걸 저희들이 분리식 공사를 하면서 약간의 오접합 부분이 있지 않나 생각이 들고 또 거기가 지금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하고 있는데 내년도에 그 사업을 하게 되면 아마 불명수가 줄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금택 위원 불명수를 잘 좀 찾아보셔 갖고 차단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이 보고서에는 없지만 화장실 업무가 환경정책과가 되겠지요, 그렇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저희들이 총괄하고 있습니다.

서금택 위원 우리 관내에 있는 화장실 전수조사를 해서 수세식으로 공중화장실이 돼 있는 데는 어디고, 그냥 쉽게 얘기하면 우리끼리 얘기하는 게 퍼세식이라고 푸는 거 그게 몇 개소인데 그 퍼세식으로 돼 있는 것을 푸는 것을 못 봤어요.

조치원에도 하천변이나 이런 데 죽 있어요.

그것을 어떻게, 여름 같은 때는 걷기 운동을 하든지 무슨 일로 갔다가 화장실에 한번 갔다 오면 옷을 다 벗어서 빨아야 돼요, 세탁을 해야 돼요.

냄새가 하도 나서, 온몸에 배서.

그 정도예요.

그것을 어떤 일정 기간에 1년에 두 번이면 두 번, 한 번씩 퍼내야 되는데 안 퍼내서 그렇고.

제가 1회 추경에 조치원읍에 화장실을 지어 달라고 해서 3개를 이번에 지었어요.

봉산리 공원 있는 데께 하나 지어 봤고 파크골프 짓는 데 옆에다가 하나 짓고 저 신안리 메타세쿼이아 길옆에 지었어요.

3개를 지었는데 3개 다 수세식이 됐어요.

저는 처음에 주민들한테, 그분들이 저한테 건의해서 “화장실을 지어 달라.” 운동하시는 분들이 해서 “짓더라도 수세식이 안 되고 퍼세식으로 짓는 수밖에 없다.” 그랬는데 읍사무소에서 예산을 세웠는데 다 수세식으로 지어 버렸어요.

그 옆에 지하수를 박아 가지고 물을 쓰더라고, 옆에다 바로 지하수를 박아서.

‘그거 참 잘됐다. 현재 있는 화장실을 전수조사를 해서 앞으로 이렇게 하면 되겠다.’ 하는 본 위원의 생각이 들었어요.

조치원읍에 최근에 한 게 3개니까 어느 과에서 담당하시는지 몰라도 한번 가 보시고 읍장님하고 상의를 해서 어떻게 하면 되겠는가 해서 현재 있는 것 중에서 개량할 수 있는 것은 앞으로 다 개량을 해야 돼요.

여름에 들어갈 수가 없어요.

심지어 그라운드골프장 옆에 설치해 놓은 것은 화장실 문을 열어 놔요, 늘.

왜냐하면 냄새가 하도 나니까 열어 놓고 써요.

그렇게 하면 되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도로 옆이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열어 놔도 큰 문제는 없겠다 생각은 하지만 그래도 열어 놓고 쓰더라고.

한번 전수조사를 해 가지고 개량할 수 있는 건 개량…….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저희가 관리 부서가 여러 부서이다 보니까…….

서금택 위원 그걸 지시를 해야지, 통보를 해 줘야지요, 어디 어디 것이 어떻다는 것을.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조사를 해서 청결하게 유지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서금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채평석 위원 거수)

채평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채평석 위원 채평석 위원입니다.

266쪽에 보면 금남근린공원 조성사업 관련해서 나와 있는데요.

이게 국장님, 먼저는 행정도시지원과에서 사업을 하는 것을 산림공원과로 인수한 거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담당 계가 업무하고 저희…….

채평석 위원 담당 계가?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이쪽으로 넘어왔습니다.

산림공원과로 넘어왔습니다.

채평석 위원 그게 언제 넘어왔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7월에 넘어왔습니다.

채평석 위원 7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7월 30일 자로 넘어왔습니다.

채평석 위원 제가 왜 이렇게 묻느냐 하면 주민협의체라고 구성이 돼 있어서 회의를 여러 번 해 가지고 시설물에 대한 협의를 해 가지고 최종 확정이 거의 된 걸로 저도 참여해서 했는데 산림공원과로 이관된 다음에 어떤 회의라든지 연락이라든지, 이관이 됐는지도 이거 보고서 알았어요.

그래서 여기에 보면 2022년 3월부터 12월까지 해서 준공을 하는 걸로 돼 있네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채평석 위원 간략하게 담당하시는 분이 나와서 한번 설명을 들었으면 좋을 것 같은데.

○위원장 임채성 담당 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채평석 위원 언제 어떻게 시작을 해서 어떻게 끝나는 건지.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산림공원과장 이규명입니다.

금남산림공원 관련해서 업무가 저희한테 7월 30일 자로 인계돼 있고요.

금남근린공원은 3년 차에 걸쳐서 시행을 하고 있는데요.

예산은 105억 정도 되고요.

작년도에 73억 정도, 금년도에 일부 예산을 투입해서 토지 보상까지 마무리하려고 했는데 토지 보상에 이의가 있어서 마무리를 하지 못하고 지금 문화재 지표조사하고 있는 실정이고요.

내년도에 16억, 17억 정도 예산을 반영해서 설계하고 실시, 조성까지 내년도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채평석 위원 내년도에 완료돼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그렇습니다.

채평석 위원 뒤에 아무런 설명이 없어서 이관이 돼서 차질을 빚지 않나 이런 걱정이 들고 그래서 한번 여쭤본 거예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지금까지는 토지 보상 위주로 했고요.

내년도에 예산을 반영해 주시면 그걸 가지고 구체적으로 설계해서…….

채평석 위원 혹시 과장님, 토지 보상 안 된 데 있잖아요.

그게 몇 필지며 얼마나 되는지 알고 계세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지금 협의 중에 있는데 거의 마무리가 되고 있거든요.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위원님께 별도 보고드리겠습니다.

채평석 위원 그래요.

수고하셨습니다.

잘 알았고요.

과장님은…….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채평석 위원 242쪽 보면 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이렇게 한 게 몇 개소 해서 나와 있는 건수가 있는데 충광농원 관련해서 부서에서 점검 계획이 서 있는 게 있어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충광농원을 특정해 가지고 점검하는 게 아니고 우리가 전반적으로 시 전체 배출시설, 대기라든지 폐수 이런 부분, 축산 폐수까지 해 가지고 점검 계획을 수립해서 지금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채평석 위원 그러면 환경녹지국에서 안 하고 저기에서 한다는 얘기예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아닙니다, 저희 국에서 지금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채평석 위원 같이 협업해서 하는 거예요?

어떻게 하는 거예요?

환경녹지국 부서에서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서 점검을 하는 거예요, 아니면…….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저희 국에서 계획 수립해서 점검을 하고 있고요.

또 필요하면…….

채평석 위원 점검 일정표 있잖아요.

그거를 한번 해서 저한테 제출해 주시고.

물론 잘 세웠겠지만 좀 더 강하게, 충광농원이 국장님 잘 아시다시피 여러 가지로, 우려되는 게 여러 가지잖아요.

작년 같은 경우에도 말씀드렸지만 비 올 때 같이 쓸려 내려보내고 말이야 이래 가지고, 국회의원하고 나하고 갔을 때도 그걸 봤어요, 눈으로.

그래서 그런 것들이 있고 또 사실 거기에 보면 돈분이나 분뇨를 가지고 비료, 퇴비를 만드는데 약품을 처리해서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그 냄새가 많이 나는데 그 과정이 야간이라든지, 낮에 냄새 많이 나니까 야간이라든지 사람들이 관심을 덜 가질 때, 아침 일찍이라든지 이런 때 하기 때문에 날 때는 심하게 나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데 집중적으로 단속해서, 단속을 안 하면 절대 안 됩니다, 그게.

그래서 세부적인 계획을 좀 촘촘히, 있다고 하니까 한 번 더 점검해서 좀 더 촘촘하게 계획을 세워 주시기를 바랍니다.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위원님이 매번 지적해 주셔 가지고 저희들이 충광농원 같은 경우 우기 시라든지 아니면 비가 많이 오는 날 같은 경우 특별히 점검을 하고 있고요.

또 금강청하고 합동점검도 하고 있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채평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채평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상병헌 위원 거수)

상병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병헌 위원 상병헌 위원입니다.

국장님, 자료 279쪽인데요.

279, 266쪽 같은 내용입니다.

도시공원 시설개선사업 있잖아요.

특히 금년도에 제천뜰, 누리빛문화공원, 뜸이기뜰공원 이렇게 개선사업을 하고 있는데 주민협의체를 구성해서 주민이 참여하는 형태로 잘 진행을 하고 있고 산림공원과장님을 비롯해서 직원분들 수고하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원만히 추진을 해서 시민들이 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마무리를 잘 해 주십사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저희들이 신경 써서 사업이 조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상병헌 위원 끝으로 247쪽인데요.

아까도 말씀이 나오긴 했습니다만 지금 송성리가 선정이 됐다고 그런 거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아니, 후보지로 일단 선정이 된 거고 확정은 내년에 확정 지을 계획입니다.

상병헌 위원 궁금한 것이 두 가지 지점인데요.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선정을 하는 과정에 일부 절차에 흠결이 있다.’ 이런 견해들도 있는데 이 부분을 좀 설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그 부분은 어떤 전달 과정이 좀 잘못된 부분이 있고요.

입지선정위원회는 저희들이 법적이라든지 아니면 조례 절차에 따라서 위원회를 구성했고요.

거기에는 외부 위원들이 있고 또 주민 대표로 참여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입지 평가하는 과정에서도 입지 항목이라든지 세부 항목 같은 것은 거기에서 이미 다 합의를 해서 정해서 타당성조사 용역을 했기 때문에 절대 과장되거나 아니면 주민들이 불리한 입장으로 평가한 적은 절대 없습니다.

상병헌 위원 그러니까 집행부에서 판단하기로 일부에서 제기하는 이런 절차의 흠결이나 하자가 중대한 것으로 보지 않는다 이렇게 보시는 거예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그런 거 절대 없습니다.

상병헌 위원 잘 알았고요.

입지후보지의 타당성조사를 10월까지 거쳤다고 자료에 돼 있는데 조사 결과가 마무리된 거예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입지 타당성조사는 일단 결과가 나온 상태입니다.

그래서 점수로도, 저번에 의회 질의 과정에서 나왔는데 87.6점으로 점수가 나온 상태입니다.

상병헌 위원 그러면 이 조사 결과를 가지고 송성리 주민들을 대상으로 의견 청취 절차를 진행할 예정인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지금 절차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까 과장이 말씀하신 대로 어제까지 1000여 건의 의견이 들어온 상태입니다.

상병헌 위원 들어온 의견들 중에 대체적인 흐름은 어떻게 가고 있어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아까 자원순환과장이 말씀드렸다시피 타당성 평가에 대한 의견이 아니고 무조건 반대 이런 식으로 해서 들어온 의견이 대다수고 입지 타당성조사에 대한 내용은 10% 정도, 아까 말씀한 대로 그 정도 의견이 들어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상병헌 위원 그러면 그런 의견들이 주류라고 하면 집행부에서는 이런 내용들을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 그게 궁금하거든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타당성조사 결과 나온 거 가지고 저희가 나중에 결론적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끝나면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입지후보지를 선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일단 그 과정이 흠결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어쨌든 최종적으로 입지선정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가 주민들하고 계속 소통도 해야 되고 설득도 해야 되고 하는 과정이 충분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해 나갈 계획이고 그 부분은 앞으로 더 주민들과 상의해서 우리가 하고자 하는 사업 필요성이라든지 아니면 저번에 말씀드렸던 현장 견학이라든지 그런 부분도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상병헌 위원 그럼 청취 절차 이후에 더 남아 있는 절차가 뭐가 있어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지금은 일단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하고 있는데 그 전략환경영향평가가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그 부분 결과가 나오면 그거하고 타당성조사 나온 결과를 놓고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입지후보지를 확정하든지 아니면 부결이 되든지 그런 결과가 나오게 되겠습니다.

상병헌 위원 쭉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주무 국장님으로서 가장 힘든 게 어떤 점이에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반대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이해도 가지만 그런데 저희가 대화를 하려고 해도 무조건적으로 반대하고 대화에 응하지도 않고 또 저희가 알리고자 하는 의견들이 많이 왜곡돼서 주민들한테 전달되는 부분도 상당히 심각한 것 같고요.

시에서 하는 행정절차라든지 그동안 해 왔던 절차 자체가 많이 왜곡돼서 주민들한테 전달되고 차단되고 하다 보니까 주민들이 많이 걱정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고 해서 좀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상병헌 위원 그럼 국장님 그런 문제점 내지 안타까운 부분이 있는데 어떻게 극복하시겠어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앞으로 후보지 결정이 내년 상반기 정도 되는데 아직 시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계속 주민들 설득을 하고 소통을 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상병헌 위원 저희 의회에서는 어떻게 하면 도움이 되겠어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해당 산건위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시민들과의 소통의 장이 마련됐으면 하는 의견 한번 말씀드리고요.

그런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상병헌 위원 위원장님하고 논의 좀 하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알겠습니다.

상병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상병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께서 조금 전에 시민들과의 소통의 장을 저희 위원회 차원에서도 마련했으면 좋겠다 말씀하셨는데 처음부터, 사업을 진행했던 과정에서 미흡했던 점들이 지금 여실히 나타나고 있거든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글쎄, 우리 시 입장에서는 행정절차상에 문제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고요.

다만 사업 후보지 공모할 때 해당 마을 주민들하고 대화를 많이 노력했었는데 워낙 강경하게 반대하시고 또 대화에 응하지 않아 가지고 그런 부분이 있었고요.

또 동의 과정에서 일부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 그 부분은 저희들도, 일반인이 보기에는 그렇게 생각할지는 몰라도 절차상 하자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절차적으로는 어떤 문제점이 없다고는 하지만 진행했던 과정 속에서 주민들과의 소통의 장을 미리 마련해서, 예를 들어서 선진지 견학 같은 경우도 지금 이미 문제가 불거진 상황에서 그분들이 가시겠습니까?

사전에 좀 그러한 부분들을 어떤…….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그런데 전동면 같은 경우는 옛날 심중리 사업 할 때 2009년도에 제가 알기로 선진지 견학을 다녀오신 분들이 거의 많이 있기 때문에 사실 그 시설에 대해서 크게 반대하시고 하는 분들은 없는 것 같아요.

기술이, 요즘은 시설 건설하는 과정이라든지 기술 자체가 워낙 좋기 때문에.

그런데 어쨌든 내 지역은 안 된다는…….

○위원장 임채성 지금 무조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한다는 말씀인 거잖아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좀 그런 부분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저번에도 한번 말씀드렸다시피 제주도 사례 같은 경우가 있는데 제주도 같은 경우는 서귀포시하고 제주시하고 그걸 유치하려고 서로 노력을 해 가지고 지금 서귀포시에 가동을 하고 있는데 제주시에서는, 지금 4년 정도 지났는데 그걸 후회하고 있다고, 유치를 못 해 가지고 후회하고 있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어쨌든 저희가…….

○위원장 임채성 그거는 제주도의 사례일 뿐인 거지 우리 시하고 지금 맞는 상황은 아니잖아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그런 부분이 있는데 저희들도 어쨌든 지금이라도 그분들 찾아가서 대화를 하고 노력을 하려고 해도 워낙 강경하게 나오시기 때문에 사실 만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지금 주민 의견 청취 1000건이 들어왔다고 하는데 90%는 무조건 반대라고 하시는데 이 1000건이 주변에 계시는 주민들이 의견을 내신 거예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일부 연서면이라든지 조치원 사시는 분들 의견도 개진된 상황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주민 의견 청취는 어디까지가 해당되는 거예요?

연서면, 조치원…….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세종시민들 의견을 다 받고 있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전체 다 포함이 되는 거예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위원장 임채성 어쨌든 지금 진행 과정에서 아쉬운 부분들이 많이 있었거든요.

이미 시간은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잘 마무리하실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아직까지 저희들이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서 현지 주민들하고 많이 만나고 대화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손현옥 위원입니다.

투명페트병을 내년 상반기부터 별도로 요일제를 정해서 배출을 한다고 지금 나와 있는데 그렇게 한 이유가 있을 것 같거든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그 말씀은 지금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저희들이…….

손현옥 위원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한다는 얘기인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이거를 공동주택에도 해 보는 건 어떤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공동주택은 이미 시행을 하고 있고요.

저희가 투명페트병 분리수거 마대를 비치해 놨거든요.

지금은 어느 정도 정착이 돼서 공동주택 같은 경우는 잘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 부분이 그러면 해결이 됐나요?

분리는 제대로 하고 있는데 수거해 갈 때 섞어서 수거를 해 가는 부분이 어느 정도 해결이 됐는지?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저희가 수거업체를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조사를 해 봤는데 일부는 잘돼 있고 1개 업체 정도가 수거를 해서 나중에 혼합 처리를 하고 있는 걸 봐서 관련 지자체에 통보를 해서 협조 요청을 한 상태입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종이팩 수거 같은 경우도 똑같이 하겠네요, 투명페트병 분리 배출하는 식으로?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같이 시행할 계획입니다.

손현옥 위원 홍보를 잘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278쪽에 산지 주말농장을 시범사업 성격으로 올해 했잖아요.

그런데 여기 보면 분양 현황이 80% 정도인데 시범사업을 해 보니까 어떻던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오시는 분들이 사실 신도시 쪽이, 거기 현재 위치가 거리상으로 신도시하고 많이 떨어져 있는데도 불구하고 시민들 관심이 일반 밭이나 논에서 하는 주말농장보다 많은 것 같더라고요.

올해도 추가로 하나 더 해 볼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아, 올해도요.

이게 지금 분양을 받아 놓고 방치돼 있는 경우도 있나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아직까지 방치돼 있는 건 없고요.

저희가 분양해 가지고, 이 산림텃밭이라는 게 계절별로 논밭이나 이런 것보다 좀 제한적이다 보니까 그런 부분을 산림조합에서 분양받으신 분들한테 지도하고 하는 부분이 약간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을 개선해 나가도록 산림조합에 얘기를 해 놓은 상태입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나머지 20%는 연내에 다 분양이 될 것 같으세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홍보가 덜 돼서 20% 정도 분양이 안 된 부분이 있어서 홍보를 더 해서 분양이 완료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손현옥 위원 그럼 내년에도 1개 정도 더 예정을 하고 있으면 예정 지역은 어디인가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신도시…….

(『공모해서…….』 하는 공무원 있음)

손현옥 위원 공모해 가지고요?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저희 생각으로는 신도시하고 가까운 쪽으로 공모를 해서 하면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 생각 중에 있고요.

이 산림텃밭이 산림조합에 의하면 거의 전국에서 모델사업으로 아마 지금 각광을 받는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 시로 벤치마킹도 많이 오고…….

손현옥 위원 문의가 들어오고…….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견학도 하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손현옥 위원 알겠습니다.

아무튼 이 시범사업 하면서 문제가 있거나 하는 부분이 있을 것 같은데 말씀을 안 하시니까 그런데 부분들 잘 보완해 가지고 2차로 하는 거 잘됐으면 좋겠습니다.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네, 그런 쪽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아무튼 고생이 너무 많으십니다, 여러 가지 관련해서.

수고 많이 하신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환경녹지국장 이두희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원식 위원 거수)

김원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식 위원 산림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임채성 담당 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산림공원과장 이규명입니다.

김원식 위원 261페이지고요.

난개발 방지를 하기 위해서 허가기준을 평균경사도 17.5도 미만이고 입목축적 100% 이하고 표고가 40% 미만인 거여야만이 산지전용허가를 해 주는 거지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아까 건축과장님 말씀은 건축에서는 처리를, 풀어 보면, “건축은 빨리 해 주려고 하는데 녹지나 농지 시설이 협의가 늦다.” 이러는데 지금 산지전용은 협의를 평균적으로, 이게 처리 기간이 25일이에요, 산지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지금 30일로 돼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30일로 돼 있어요?

그런데 평균 처리하는 기간은 어느 정도 돼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저희가 될 수 있으면 가급적으로 빨리하려고 그러는데요.

협의 건수나 이런 부분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그리고 정상적으로 들어오는 것도 있고 서류가 미비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시간이 좀 지체된다고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저희는 가급적 최대한 빨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러니까 원래 건축복합민원이잖아요, 그렇지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김원식 위원 건축복합민원이니까 건축직도, 물론 처리 기간이 법에 나와 있는 기간이 있잖아요, 그렇지요?

법에 나와 있는 기간이 있는데 협의를 빨리해 줘야 건축부서에도 허가를 해 줄 거 아닙니까, 그렇지요?

오전에 우리 서금택 위원님도 말씀하시고 저도 말씀했는데 지금 건축허가가 기간이 너무 길고 허가 내기가 어렵다.

업자분들은 “여기 세종시에서 건물을 못 짓겠다.” 이런 거를 과장님이 아시고 그쪽 녹지 부분에 대해서는 협의를 빨리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이 산지 분야가 전문적이고 어려운 업무이기 때문에 금년도에 저희가 산지관리팀이라는 별도 조직을 만들어서 운영을 하고 있고요.

그전보다는 민원 처리 속도나 관련된 민원인들 상대하는 거 훨씬 더 많이 개선됐다고 보고 있고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해서 더 빨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리고 산지전용 허가를 받아 놓고 그 기간에 복구를 안 한 것이 240건이에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지금 허가받고, 여기 240건은 일제 정리해서 저희가 한 거고요.

그 외에 좀 더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그 부분도 지금 정리를 하고 있고요.

이거는 저희가 세종시에 인수했을 때부터, 2012년도 신설된 이후부터 허가받고 이거를 그 상태로 방치하고 있는 개소를 찾아서 복구 처리하거나 안 그러면 원상 복구하거나 정상적인 허가 절차를 받거나 했던 그런…….

김원식 위원 그러니까 일제정리 240건은 2012년 건도 있어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2012년 저희가 세종시 출범한 이후부터 방치되고 있던 거를 금년도에 찾아서 복구한 게 240건입니다.

김원식 위원 그러면 2012년도면 10년이잖아요, 그렇지요?

이거는 얼른 복구를, 하려고 하면 기간 연장이 들어와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지금 기간 연장이 끝난 개소도 있고요.

정상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자기 여건에 맞춰서 다 처리를 하되 자금이 부족하다든가 기타 이유로 해서 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기간 연장을 하도록 돼 있는데요.

이분들은 기간 연장도 하지 않고 방치했던 개소입니다.

그런 개소를 저희가 찾아서 복구한 게 240건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러니까 이거를 길어야 한 2∼3년이지 5년 이상 넘는 거는 얼른얼른 복구를 하셔야 돼요.

왜냐하면 우리가 당초에 허가 내 줄 때 복구비 매치를 하잖아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럼 그 복구비 갖고 복구 설계해 가지고 바로바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알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리고 278페이지인데요.

아까 손현옥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지금 주로 심는 게 뭐예요?

산나물이에요, 도라지 이런 거예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나물 종류, 그러니까 산에서 취나물이나 이런 나물 종류도 많이 있고요.

그다음에 표고버섯 하시는 분도 있고요.

저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산국이나 화훼류 같은 거, 나중에 채취해서 꽃차나 이런 것들 하시는 분들, 다양합니다.

저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그런 부분도 많이 있고요.

너무 활성화가 돼 있고, 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 미진했던 부분은 예산이 좀 적다 보니까 거기에 편의시설, 예를 들어서 농기구 보관소랄지 화장실이랄지 아니면 데크 같은 걸 설치해서 오시는 분들이 쉬었다 갈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이 좀 아쉬웠습니다.

그런 부분들 개선하면 훨씬 좋으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런 내용을 개선하는 거는 앞으로 아주 괜찮을 것 같고요.

그런데 제가 거기를 이렇게 봐도 지금 과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그렇게 심어져, 아직 몇 개월 안 돼서 그런지 크게 작업이 안 돼 있던데.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지금은 낙엽이 다 지는 상태이고요.

산나물이나 이게 나오는 시기가 내년 봄철에 많이 나옵니다.

봄철까지 보셔야 하고요.

그리고 일부는 수종이 심어져 있기 때문에 나무는 좀 커야 하거든요.

예를 들어서 두릅이나 엄나무 이런 부분들은 한 2∼3년 커야 따 드실 수 있거든요.

그런 부분들은 심어 놓고 아직 보이지 않는 거고요.

내년 봄이 되면 확연하게 보이리라 생각하고 있고, 지금 일부 보시면 표고자목 갖다 놓으신 분도 계신데 표고자목에서 표고가 많이 나서 저도 얼마 전에 가서 흐뭇하게 본 그런 기억이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아니, 표고를 올해 집어넣고 표고가 나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지금…….

김원식 위원 지금 여기 기간이 분양공고를 5월에 했는데 표고가 난다는 건…….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자목에 접종을 해서요, 지금 위원님 모시고 가서 설명 한번 드렸으면 좋겠는데 거기 가면 표고가 지금 많이 열려 있습니다.

이 방에 계신 분도 지금 하고 있는데…….

김원식 위원 계약 기간은 어떻게 돼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이건 5년으로 돼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5년?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김원식 위원 아니, 지금 산주하고는 5년인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주말농장 시민분들하고도 5년 계약을 해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5년 계약하고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리고 그게 도로변에서 보이잖아요.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쌍류리 건들은 보이고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도로면에 아카시아나무나, 지금은 낙엽이 떨어져서 별 상관이 없는데 처음에 공사할 때 도로 주변의 잡목 처리를 잘하셔야 할 것 같아요.

내년 봄에는 잡목 처리를 잘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네, 그런 부분도 있고요, 위원님.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도 있고 햇볕을 좀 가려 줘야 하는 것도 있거든요.

김원식 위원 길에, 그건 뭐 아는 얘기고, 길옆에 있는 부분은 제거를, 잡목이지요.

아카시아나무 이런 건 제거를 해 주셔야 한다.

○산림공원과장 이규명 보완 사업을 통해서 깔끔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김원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환경녹지국장께서는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내용 중 위원님들이 지적하신 사항 등에 대해서 조속히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녹지국장을 비롯한 관계 직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환경녹지국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고 농업정책보좌관께서는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약 1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6시20분 회의중지)

(16시39분 계속개의)

○위원장 임채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농업정책보좌관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정책보좌관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안녕하십니까?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농정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 드립니다.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에 앞서 농업정책보좌관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종윤 농업정책과장입니다.

신문호 로컬푸드과장입니다.

윤창희 동물위생방역과장입니다.

최인자 농업기술센터소장입니다.

(인사)

보고는 일반 현황,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현안 과제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88쪽 일반 현황 주요 사업 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소관 예산은 976억 원 중 59.3%에 해당하는 578억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주요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 소관입니다.

293쪽 농업정책과 소관 농정업무 혁신입니다.

농업발전기금 조례 개정으로 농식품기업 융자 확대 및 펀드 투자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스마트농정관리시스템에 농경지 전자지도를 연계하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시민이 농산물 생산·가공 등에 참여하는 시민 주주형 농업법인 모델을 개발하고 12월에 예비사업자를 선정하여 초기 정착을 지원하겠습니다.

295쪽 안전 농산물 생산 및 지속 가능한 농업 환경 조성입니다.

공익 직불제 및 주민 주도형 농업 환경 보전 활동 시범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12월에는 영농부산물 파쇄단을 시범 운영할 예정입니다.

친환경, GAP 등 주요 안전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였으며,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 친환경 농업 5개년 육성 계획 및 GAP 육성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농협 등과 쌀 산업 육성 협의회를 개최하고, 고품질 쌀 유통 활성화를 지원하였으며, 2024년까지 국립식량과학원과 함께 우리 지역에 맞는 신품종을 개발하겠습니다.

298쪽 고품질 원예농산물 생산 지원입니다.

스마트팜 시설 및 영농자재를 지원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농촌 일손 돕기를 추진하고 농촌 고용인력 중개센터를 운영하였습니다.

아울러 자연재해로 인한 농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 지원을 확대하고 코로나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였습니다.

300쪽 영농 기반 확충 및 쾌적한 농촌마을 조성입니다.

농업재해 등에 대비하여 농업 기반 시설 및 농촌 생활환경 정비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연말까지 마을 만들기 사업을 완료하겠습니다.

302쪽 농지의 효율적 보전 및 관리입니다.

경자유전 원칙 확립을 위해 농지 이용 실태조사 및 농지 불법행위 특별조사단에서 적발된 불법행위에 대해 후속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로컬푸드과 소관입니다.

305쪽 지역 먹거리 유통 체계 고도화입니다.

복숭아 축제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농산물 공동선별·공동출하 조직을 육성하였으며, 개인택시와 전광판을 활용하여 공동브랜드인 싱싱세종을 홍보하였습니다.

또한 농축수산물 복합유통단지를 조성 사업을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 준비 중입니다.

앞으로 행복청 등과 협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7쪽 공공급식지원센터 운영 체계 안정화입니다.

작년 10월에 개장한 공공급식지원센터의 운영 초기 미비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민관 협업으로 공공급식지원센터 운영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공공급식지원센터에 연중 공급이 가능한 작목을 7개로 확대하여 지역 농산물의 공공 급식 출하를 확대하였습니다.

308쪽 생활 속 로컬푸드 운동 전개입니다.

직매장 3호점은 11월에 착공하여 내년 10월에 준공하고, 4호점은 내년 7월에 착공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로컬푸드 운동의 확산을 위해 생산자 및 소비자가 지속 논의하고 있으며, 싱싱문화관의 운영을 민간위탁 방식으로 전환하고 수탁자를 선정하였습니다.

310쪽 농촌 융·복합산업 육성 및 활성화입니다.

내년 5월 준공 예정인 농촌 테마공원 도도리파크 운영·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6차 산업 인증 제품 접근성 강화를 위해 안테나숍을 운영하고 농촌 관광 활성화 연구용역도 완료하였습니다.

312쪽 경쟁력 있는 농식품산업 기반 조성입니다.

로컬푸드 직매장 3, 4호점 개장 대비 소규모 가공 창업을 지원하고, 가공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생산자 대상으로 품질관리 및 위생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바른 식생활 교육을 보육기관 및 학교 교사,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동물위생방역과 소관입니다.

317쪽 동물보호·관리 기반 구축 및 문화 확산입니다.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시민감동특위를 통해 10대 해결 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동물보호·관리 여건을 지속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피해방제단을 확대 운영하고 인명피해 발생 시에는 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19쪽 가축 전염병 선제적 차단 및 안전 축산물 유통입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고병원성 AI 등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문전초소 등 방역시설 설치를 지원하였으며, 동물 약품이 잔류하거나 부정한 축산물이 유통되지 않도록 축산물 생산부터 유통 단계까지 안전관리를 강화했습니다.

322쪽 시민 공감 축산환경 개선으로 녹색 축산 실현입니다.

축사시설의 악취 발생을 모니터링하여 악취 저감 시설을 지원하고 깨끗한 축산농장으로의 지정을 확대하고 있으며 건강한 축산환경 조성을 위해 축산업 허가제를 정비하고 가축 사육 밀도 기준을 준수하도록 관리하였습니다.

다음 농업기술센터 소관입니다.

327쪽 선도 농업인 역량 강화 및 농업·농촌 활력 제고입니다.

전문 농업인 육성을 위해 농업인대학 및 강소농 교육 등을 실시하고, 차세대 인력 육성을 위해 청년후계농 영농 정착 지원 및 현장 실습 교육을 지원하였습니다.

여성 친화형 임대 농기계를 구입하였고 소규모 농업인도 농기계를 임대할 수 있도록 조례를 개정하였습니다.

329쪽 지속 가능한 농업 및 현장 맞춤 기술 보급입니다.

영농 현장 애로 해결 기동대를 상시 운영하고, 벼 안정 육묘 자동 이송 단지 조성 등 노동력 절감 기술을 보급하였고, 근교 농업 활성화를 위해 로컬푸드 참여 농가 교육 및 신품종 보급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기후변화 등에 대비하여 아열대 작물을 실증 재배하고, 돌발 병해충 발생 정보를 적기에 제공하였습니다.

332쪽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미래농업 실현입니다.

시민의 도시농업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교육과정 및 교육장을 조성하였으며, 유용 미생물 공급 및 및 토양 중금속 등 농업 환경 검사 등을 위해 안전망 축산물이 공급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현안 과제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337쪽 로컬푸드 직매장 3, 4호점 건립입니다.

3호점은 이번 달 말에 착공할 계획이며 4호점은 환승주차장 부지에 영구시설물을 축조하는 것이므로 기재부 및 LH와 협의를 끝내고 현재 실시설계 중에 있습니다.

다음 338쪽 도도리파크 조성입니다.

국비와 시비 199억 원을 투입하여 조성되는 도도리파크는 공원시설, 홈페이지 및 홍보관 영상물 제작 등이 차질 없이 진행 중이며, 앞으로 운영 관련 조례 등을 제정하고 내년 5월경에 개장할 계획입니다.

339쪽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 개선입니다.

현재 전동면 공동자원화시설에서는 분뇨를 전량 자원화하고 있는데 농경지가 감소하고 있고 살포 후에는 악취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제액비 생산과 정화 방류할 수 있는 시설을 도입하고자 국비를 지원받았고 연말까지 시공사를 선정하고 내년 10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340쪽 세종형 스마트팜 구축입니다.

연말까지 농업기술센터 내에 수직형 또 순환형 스마트팜을 설치하고 내년에는 스마트팜 카페를 민간에 위탁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정책보좌관 소관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에 대해 보고드렸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보충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질의하여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보좌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답 없음)

보좌관님, 최근에 요소수 대란이 일어났잖아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그거 관련해서 농업정책보좌관 소관 요소수와 관련된 문제점은 없었나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농업 관련해서는 농기계가 해당될 수 있고요.

또 요소 가지고 요소 비료를 만드는 데 비료 수급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한번 살펴봤는데요.

농기계 같은 경우에는 2015년 이후에 만들어진 70마력 이상의 농기계가 해당됩니다.

우리 관내에는 그게 90대 정도가 있었고요.

조사해 본 결과 가을에 한참 영농철에 요소수 주입을 하였고 현재 영농철이 끝난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문제가 없는 걸로 파악됐고요.

요소 비료는 전국적으로 품귀 현상이라고 할까요, 그런 게 좀 있는데 지금 요소 비료가 필요한 시기는 아닌데 농민들이 요소가 부족하다고 그러니까 농협에 조금씩 남아 있었는데, 다 나가고 조금씩 남아 있었는데 그걸 농민들이 선구입을 하는 사례가 있었고요.

주요한 사용 시기는 내년 봄이나 이때쯤이기 때문에 현재 그 부분에서는 문제가 없는 걸로 농협하고 확인한 바 있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세종시 관내에서는 큰 특이점이나 문제점은 없었다는 말씀인 거네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네, 잘 알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서금택 위원 거수)

서금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서금택 위원입니다.

국장님 설명을 잘 들었는데 제가 두 가지만 간단하게 질의하겠습니다.

먼저 338쪽 도도리파크 조성 사업이 있는데 이것이 준공이 언제, 2022년 내년도 5월까지 준공하는 겁니까?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그렇습니다.

연말까지 85% 정도 공사 마치고요, 내년 5월 전에 준공하려고 합니다.

서금택 위원 준공을 하시는구먼.

그런데 여기에 복숭아나무를, 본 위원도 몇 번 얘기했는데 복숭아나무를 심습니까?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복숭아나무 심어서 민간에 분양하는 과일 분양존이라는 게 있습니다.

서금택 위원 복숭아나무를 얼마나 심어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전체 그루 수는 제가 정확하게 모르겠는데요.

제가 듣기로는 50에서 100그루 정도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70그루라고 얘기합니다.

서금택 위원 70그루요?

왜 그러냐면 복숭아라는 것은 먼젓번에도 제가 업무 보고 때 얘기했지만 많은 소독을 해야지 복숭아가 제대로 달리고 또 잎도 제대로 사는데, 거름도 많이 해야 하고, 그런데 과연 누가 관리할지는 모르지만 그렇게 관리가 되겠는가.

사진상으로는 참 예쁘고 멋있어요, 아주 빨갛고.

저는 복숭아나무를 가급적이면 심지 말자.

제가 연기군 시절에 예산계장 할 때 서면 분들이 복숭아 가로수를 한다고 예산을 세워 달라고 해서 세워 준 적 있어요.

가로수를 했어요.

몇 년 안 가서 다 베어 버렸어요.

복숭아가 제대로 열리지도 않고, 누가 소독합니까, 마을길에 있는데.

지금 농협 장례식장 그 길을 전부 심었었어요.

다 베어 버렸는데 이거 잘못 심어 놓으면 참 보기 흉해져요.

잘하세요.

전지해야지 또 뿐만 아니라 소독을 본 위원이 알기로는 한 10번을 해야 한다는데 과연 그렇게 누가 할 것이냐.

두 번째, 339쪽에 보면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이 있는데 본 위원이 먼젓번에도 업무 보고 때 얘기했지만 “이러한 혐오시설을 공원과 같이 아름답게 해 달라. 색칠도 하고 도색도 하고 나무도 심고 해서 ‘아, 정말 저기는 공원이다.’ 할 정도로 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예산을 15억 들여서 감압증발식으로 한다고 하는데 이 예산 속에서 그게 가능한지 안 가능한지 모르겠지만 공원과 같이 해 주시고, 축산분뇨를 처리하고 나서 찌꺼기 같은 게 나올 거 아닙니까?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그건 어떻게 처리합니까, 찌꺼기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퇴비 같은 경우에는 비료공장이나 이런 데 가는 거고요.

폐기물 같은 건 폐기물업체에 위탁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서금택 위원 찌꺼기를?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축산분뇨 찌꺼기.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이것을 폐기물업체에 위탁 처리한다?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아, 그렇게 합니까?

자체적으로 그것을 어떠한, 찌꺼기를 짜 가지고 부식을 시켜 가지고 농가에 주는 건 아니고?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액비가 있고 퇴비가 있잖아요.

서금택 위원 액비는 뿌리는 거고.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액비도 뿌리고 퇴비도 부숙시켜 가지고 퇴비공장으로 보내고요.

서금택 위원 그러면 퇴비공장으로 갈 때 톤당 얼마씩 받고 보냅니까, 그냥 처리비용까지 줘서 보내는 겁니까?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돈을 받는지 안 받는지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들은 적은 있는데 확실히 기억은 안 나는데요.

서금택 위원 담당 과장님이 잠깐 답변을 해 주시면 좋겠네요.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동물위생방역과장 윤창희 동물위생방역과장 윤창희입니다.

방금 말씀드린 공동자원화에서 나오는 퇴비는 10t 정도 나오고 있는데 그거는 톱밥하고 섞어서 발효를 시킨 다음에 일반 퇴비공장으로…….

서금택 위원 이송을 하는데…….

○동물위생방역과장 윤창희 네, 무상으로…….

서금택 위원 무상으로 줍니까?

○동물위생방역과장 윤창희 네, 무상으로 가고 있습니다.

서금택 위원 가져가는 비용을 우리가 받지 않고?

○동물위생방역과장 윤창희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우리가 자원화, 자원화 하는데 자원화한다는 것은 뭔가 그걸 가지고 돈이 되게끔 만든다는 게 자원화인데 무상으로 준다는 건 좀 그러네요.

이것을 부숙만 잘 시키면 좋은 퇴비인데.

○동물위생방역과장 윤창희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한번 그걸 잘 검토해 보세요.

왜냐하면 축분이기 때문에, 짠 거기 때문에 어떠한 일정 기간 동안 톱밥이라든지 아니면 다른 짚이라든지 이런 걸 섞어서 부숙만 시킨다면 아주 좋은 퇴비예요.

그런데 그것을 그냥 준다는 건 참 문제가 있네요.

잘 좀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물위생방역과장 윤창희 네, 알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들어가시고, 제가 여기에는 없지만 농업기술센터소장님한테 잠깐 질의해 볼게요.

○위원장 임채성 소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인자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인자입니다.

서금택 위원 저는 TV에서 다른 건 잘 안 봐도 아침에 나오는 그것을 뭐라고 하나, 일주일에 한 번씩 방영되는 게 있지요, 아침 8시 40분쯤에.

우리 생활에 대해서 쭉 방영하는 게 있어요.

지지난 주에 뭐가 나왔냐면 왕대파라는 거 보셨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인자 왕대파요?

서금택 위원 네.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인자 네.

서금택 위원 대파를…….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인자 양파하고 대파하고.

서금택 위원 인간극장에서 봤는데 양파를 25살 먹은 여성분이 특허를 받아 갖고 하는데 양파를 다시 땅에다 심어요.

심어서 숙성을 시키면 그것이 대파가 나오더라고.

그분이 굉장히 바쁘게 전국을 다니면서 홍보도 하고 팔기도 하고 그러는 걸 봤어요.

저것이 과연, 일반 대파보다 더 맛있고 좋다는 거예요.

그런 것도 한번 우리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고, 요새 유튜브에 많이 나오는 게 뭐냐 하면 대파를 우리같이 보통 사용할 때 밑에 뿌리만 잘라내고 쓴단 말이에요.

그런데 유튜브에 나온 것은 10㎝나 6∼7㎝ 정도, 이 정도 뿌리가 나오게끔 잘라 가지고 이것을 다시 심더라고, 버리지 않고, 윗부분은 쓰고.

김장할 때 쓴다든지 쓰고 이걸 심어 놓으면, 저는 파라는 것이 다년생인 줄 알았어요.

대개 우리가 파를 가지고 있으면 봄만 되면 꽃대가 올라와서 다 못 써요, 메슥거리고 질기고 그래요.

10㎝ 정도 땅에다 쭉 심으면 그것이 몇 년이든지 해 먹을 수가 있다, 그분이.

‘아, 좋은 생각이구나.’ 하는 것을 제가 봤어요.

그러한 것도 한번 우리가 연구해 볼 필요가 있지 않느냐 하는 생각을 해 봤어요.

한번 잘 검토하셔 가지고 우리 농가에 소득이 되는 게 과연 어떤 것을 하면 소득이 되고 좋은 일인가를 잘 검토해 주십사 하고 인간극장에서 본 왕대파하고 파가 나오는 걸 봤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인자 네, 알겠습니다.

로컬푸드 직매장에 새로운 품목들이 계속 수요가 증가하고 있거든요.

그런 과정에서 지금 말씀하신 그 부분도 일부 농가에서 조금 재배하고 있는데 조금 더 확산될 수 있도록 저희가 기술지도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들어가셔도 됩니다.

○위원장 임채성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서금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손현옥 위원입니다.

302쪽에 보면 2020년도에 농지 이용 실태조사 적발 농지 처분 의무 명령을 내린 거하고, 그다음에 세 번째에 농지 불법행위 특별조사단 불법행위 적발 건하고, 그거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세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2020년 농지 이용 실태조사는 매년 하는 겁니다.

매년 농지가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건데 그때 107건이 적발됐고, 후속 조치를 2020년에 조사했기 때문에 2021년부터 하게 되고요.

밑에 세 번째에 있는 건 상반기 때 LH에 문제가 있어서 그때 우리 세종시 농지를 전반적으로 들여다봤는데 모든 면을 들여다보지 못하고 4개 면 정도, 농지 구입이 집중되는 연서면이나 전의면, 4개 면 정도를 전체적으로 서류 정리를 해 봤더니 816필지 정도가 서류상에 약간 의심이 간다.

그래서 조사를 했습니다.

해 보니까 153필지가 실질적으로 농지로 이용되고 있지 않거나 또 17필지는 농업법인에서 그냥 투기를 했거나 이런 상황이었습니다.

현재 후속 조치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손현옥 위원 그럼 여기 휴경 119건 이건 뭔가요?

농지 이용 실태조사에서 휴경한 게 나왔다 그 얘기인가요?

별표 되어 있는 부분이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816필지 중에 나왔다는 얘기고요.

그런데 중복이 되는 것도 있고 그렇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좀 의문이 드는 게 2020년도에 농지 이용 실태조사 한 거하고, 지금 세 번째 거는 2021년도에 했다는 건가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세 번째 거는 2021년도에 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2021년도에 이게 조금 더 늘었다는 얘기네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그렇습니다.

그리고 또 2021년 농지 실태조사도 지금 하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2021년은 아직 마무리가 안 됐다는 거지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포커스가 다른데요.

매년 하는 농지 실태조사는 그때그때 어떤 데 중점을 둬야 하는 그런 사항들이 있는데 올해에는 농지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었기 때문에 올해 농지 실태조사의 포인트는 최근 5년 동안에 외지인들이 산 농지가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현재 그걸 조사하고 있는 중입니다.

손현옥 위원 그럼 매년 조사할 때마다 약간 포커스가 좀 달라진다는 얘기네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그렇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럼 휴경되고 있는 경우는 어떤 식으로 조치를 취하나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일단은 농지 처분 명령이라고 해 가지고 농지 사전 처분 명령을 내리는데 1년 동안, 1년 안에 농사를 짓고 하면 조금 처분할 수 있는 기간을 연장해 주고, 최대 4년까지 그걸 추적해서 조사하게 됩니다.

그 안에 농사를 지으면 그냥 치유가 되는 걸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럼 적발되고…….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계속적으로 농사를 지어야 되는 거지요.

손현옥 위원 그러니까 4년 내에 농사를 짓는다는 얘기인가요, 아니면…….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아니요, 계속적으로 농사를 지어야 하는 거예요.

손현옥 위원 전용했는데 복구가 4건이 완료됐는데 완료가 되지 않은 건 왜 그런가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건물이 있거나 주로 주차장으로 이용하거나 또 임의로 건축물을 지었거나 이렇게 하는 건데 주차장 이런 것들은 해체가 빨리 가능하기 때문에 빨리빨리 복구했는데 건물이 너무 오래되고 이런 것들은 시간이 약간 걸려서 이건 계속적으로 추적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손현옥 위원 네, 알겠습니다.

아무튼 농지 이용 실태조사 마무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상병헌 위원 거수)

상병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병헌 위원 자료 307쪽인데요, 간단하게 질의 좀 하겠습니다.

공공급식지원센터, 혹시 위탁 여부를 추진하고 있나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공공급식지원센터,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위탁을 하는 게 좋을지 직영을 하는 게 좋을지 판단을 한번 해 봐야 할 필요성이 있는 상황이고, 내년에 그런 용역을 한번 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상병헌 위원 현재는 직영…….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현재는 직영으로 가는데 작년에 맨 처음에 시작할 때 직영으로 가는 게 맞는지 위탁을 하는 게 맞는지 의회 연구모임에서 용역을 한번 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때 나온 결론은 ‘당장 운영을 해야 하니 공무원들이 직영을 하는데 어느 순간 되면 어떤 게 더 좋은지 판단을 해 보자.’ 그렇게 결론이 나서 그렇게 추진 한번 해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상병헌 위원 그 건에 대한 질의는 그 정도로만 하고요.

두 번째는 지원센터 운영위원회가 현재 구성이 돼 있지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그렇습니다.

상병헌 위원 구성 완료가 돼 있나요, 아니면 더 보완을 해야 하나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구성 완료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상병헌 위원 위원장님, 담당 과장님 좀.

○위원장 임채성 담당 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로컬푸드과장 신문호 로컬푸드과장 신문호입니다.

상병헌 위원 (마이크 꺼짐)과장님, 구성 완료가 됐나요?

○로컬푸드과장 신문호 이것은 사실 위원님께서 저번에 저희한테 지도를 해 주셨는데 규칙으로 정할 사항입니다.

그런데 저희가 운영하다 보니까 공급업체나 이런 데가 민원이 많아 가지고 운영을 내부 방침으로 했었는데 이게 좀 문제가 있다고 인정해서 지금 규칙 제정 절차를 밟고 있는데 법무담당관실 업무량이 많았습니다.

8월 19일 자로 초안 심사를 요청했는데 11월 1일 자로 와서 현재 방침 결재를 받고 있는 중이고요.

올해 안에 공포해서 거기에 맞게 구성할 예정입니다.

상병헌 위원 알겠습니다.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담당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상병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상병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원식 위원 거수)

김원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식 위원 310페이지고요.

농촌 테마공원이 내년 5월에 준공을 하는 거지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네,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조경공사는 언제 정도 하실 거예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세부적인 사항은 제가 좀 모자라서 양해해 주신다면 담당 과장님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과장님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로컬푸드과장 신문호 로컬푸드과장 신문호입니다.

위원님께서 질의해 주신 조경은 저희가 올해 말까지 85%까지 목표로 하고 있어서 올해 정도면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올 것 같습니다.

김원식 위원 본 위원이 이 조경에 대해서 왜 얘기하는지 과장님 아세요?

○로컬푸드과장 신문호 제가 좀…….

김원식 위원 이 농촌 테마공원 도도리파크에서 가족 단위 여가나 와서 고기도 구워 먹고 하잖아요.

○로컬푸드과장 신문호 네, 그런 것도 예정돼 있습니다.

김원식 위원 주변 인근 주택 있잖아요.

인근 주택에 있는 경계 부분에다가 나무를 심고 차폐시설 겸 조경 겸 이렇게 하라고 제가 몇 번을 얘기했는데 담당 과장님이 모르신고 그러면 어떻게…….

○로컬푸드과장 신문호 죄송합니다.

그 부분을 제가…….

김원식 위원 수고(樹高)가 어느 정도 큰 걸로 조경을, 조경은 시점이 지금하고 내년 봄밖에 없잖아요, 그렇지요?

○로컬푸드과장 신문호 네, 그렇습니다.

김원식 위원 그래서 만약에 올해 조경을 하게 되면 적정한 나무를 골라서 차폐시설 겸 조경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로컬푸드과장 신문호 네, 알겠습니다.

챙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원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김원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자료 요청 좀 하겠습니다.

농지 이용 실태조사는 언제부터 하셨나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올해 거요?

손현옥 위원 아니요, 세종시가 출범하고 난 이후.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전국적으로 매년 하는 거라서 아마 오래전부터 해 온 걸로 저는 알고 있는데 그건 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그거 확인하셔 가지고 매 연도별로, 매년 조사하는 포커스가 달라진다고 하셨잖아요.

그러니까 연도별로 어떤 점에 초점을 맞춰서 실시했는지 그 여부하고 그다음에 실태조사 현황 자료가 아마 있을 거예요.

그 자료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나요?

○농업정책보좌관 이광태 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제가 본 자료가 있어 갖고요.

손현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농업정책보좌관께서는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내용 중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 등에 대해서 조속히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보과관을 비롯한 관계 직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농업정책보좌관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고 시설관리사업소장께서는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설관리사업소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임동현 안녕하십니까? 시설관리사업소장 임동현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산업건설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먼저 시민이 행복한 시정 구현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시설관리사업소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경호 시설관리과장입니다.

손영호 상수도시설과장입니다.

이은형 하수도시설과장입니다.

(인사)

그럼 배부해 드린 책자를 중심으로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47쪽부터 350쪽 일반 현황은 책자의 내용으로 갈음드리고 353쪽 시민 중심 체육·청사 관리 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355쪽 안전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체육시설 관리입니다.

시민이 공공체육시설을 쾌적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후 체육시설 46개소를 보수하였고 공공체육시설 52개소를 대상으로 자체 안전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를 개관하여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등 체육 인프라를 확장하였고, 위탁 체육시설 운영 주체 간 상생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정기 간담회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등 운영 기반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공공체육시설 보수 및 방역을 지속 추진하고 위탁 체육시설 지도·점검을 실시해 시민 안전하고 편리하게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57쪽 광역복지센터 안정적 운영·관리입니다.

광역복지센터의 이용자 안전을 위해 전기, 기계, 소방 등 시설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복합커뮤니티센터의 안정적인 개청을 위해 주요 설비 점검 및 시운전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광역복지센터 단계별 위탁 운영 전향에 대비해 업무 인계 등 사전 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입주 기관 협의회를 통해 시설물 운영을 발전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59쪽 신뢰받는 상수도시설 운영·관리입니다.

먼저 361쪽 투명하고 수요자 중심의 상하수도요금 관리입니다.

상하수도요금 정보 홈페이지를 구축·운영하여 시민이 편리하게 요금 조회 및 납부, 명의 변경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며, 상하수도 체납 요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징수 목표율을 당초 50%에서 80%로 상향 조정하고 적극적인 체납 활동을 실시한 결과 10월 기준으로 징수율 80%를 달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정확한 수도요금 산정 및 부과를 위해 구역별 교차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상하수도 체납 요금 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63쪽 신속한 상수도 공급 및 안정적 운영입니다.

신속하고 안정적인 상수도 공급을 위해 관내 전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효율적인 급수공사를 추진하고, 수도시설 안전 점검 실시 및 지속적인 유지·관리로 상수도 수질 개선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신속한 급수공사를 추진하고 꼼꼼한 시설물 유지·관리로 안전하고 깨끗한 상수도 공급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64쪽 소규모 수도시설의 안전한 관리입니다.

소규모 수도시설인 물탱크 청소와 정기적인 수질검사로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관리하였습니다.

앞으로 소규모 수도시설 수질검사를 적기에 실시하고 먹는 물 공동이용시설을 지속 점검하는 등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7쪽 시민 안심 하수도 관리 체계 구축입니다.

369쪽 신뢰받는 하수처리시설 관리입니다.

방류 수질 상시 모니터링을 위한 수질 자동측정기를 설치·운영해 방류 수질을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으며, 악취 피해를 줄이기 위해 복합 악취를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악취방지시설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였습니다.

앞으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하수처리시설 운영을 위해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 대행과 관련 법 기준에 맞게 기술 진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370쪽 깨끗하고 안전한 하수관로 관리입니다.

하수관로 적기 준설과 준설토 폐기물 처리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였으며, 비점오염저감시설 68개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도로 침수를 예방하고 하천 수질을 개선하였습니다.

앞으로 공공하수관로 기술 진단을 적기에 시행해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깨끗하고 안전하게 하수관로를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71쪽 현안 과제 추진 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373쪽 고복야외수영장 발전적 운영 개선입니다.

고복야외수영장 유료화 전환에 따른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전문기관 용역을 통해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구성하고 놀이기구를 보강해 여름철 시민들의 대표적 휴식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었나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한 여름철 물놀이 운영 방안 회의 결과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서 금년에는 고복야외수영장을 포함한 우리 시 물놀이시설 운영을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돼서 고복야외수영장 개장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위원님들의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374쪽 시민이 참여하는 수도 행정 구현입니다.

먹는 물에 대한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수돗물 생산 및 공급 과정에 대한 시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수도시설 현장 견학 및 시민 참여 수돗물 수질검사를 연 2회 추진코자 계획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현재까지 실시하지 못하였습니다.

위드 코로나(with Corona) 분위기 및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고려해서 내년부터는 추진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설관리사업소 소관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거수)

서금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시설관리사업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요즘 저는 늘 각 과장님들이나 누구한테 혐오시설에 대해서는 공원화같이 아름답게 가꿔 달라.

딱 보면 ‘이게 혐오시설이구나.’ 이러지 않고 ‘공원이구나. 예쁘구나.’ 하게끔 해 달라는 주문을 했어요.

시설관리사업소를 요즘 죽림리 쪽에서 보면, 정면에서 보면 요새 전지도 해 놓고 해서 예쁘게 잘해 놨어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임동현 네, 감사합니다.

서금택 위원 그런데 제가 뒤편에, 제가 매일 아침마다 운동하느라고, 연꽃공원을 가느라고 벚꽃길을 가요.

그런데 그 뒤편을 보면, 시설사업소 뒤편을 보면 1970∼1980년대나 지금이나 똑같아요.

1980∼1990년대나 지금이나 변한 게 없어.

그래서 전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공원같이 시설사업소를 가꿀 것인가 하는 그러한 보고도 있었으면 좋았을 테고, 또한 거기에 대한 예산은 얼마나 편성했는지, 내년도 예산에 편성했는지는 모르겠어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시설관리사업소를 가요, 테니스하시는 분들 또 걷기 운동하시는 분들 쭉 가고 그래요.

죽림리 분들은 그 길 통해서 중간에 올라오고 그래요.

뒤편 제방에서 보면 옛날 1990년대나 1980년대나 지금이나 똑같아요, 그렇지요?

그걸 어떻게 하면 가꿀 수 있는가를 검토해서 보고 좀 해 주세요.

○시설관리사업소장 임동현 네, 저희 시설사업소가 2003년도 준공돼서 지금 18년째더라고요.

18년째 됐는데 낡았고 방수도 안 되고 그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은 저희가 별도 작성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서금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시설관리사업소장께서는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 내용 중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 등에 대해서 조속히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고 공공건설사업소장께서는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공건설사업소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공건설사업소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건설사업소장 안기은 안녕하십니까? 공공건설사업소장 안기은입니다.

보고에 앞서 공공건설사업소 간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성만 시설1팀장입니다.

김두환 시설2팀장입니다.

(인사)

존경하는 임채성 위원장님 그리고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우리 공공건설사업소의 현안에 대한 관심과 지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79쪽 일반 현황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립니다.

383쪽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조치원읍 제2복합커뮤니티센터부터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87쪽 조치원읍 제2복합커뮤니티센터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는 2019년 12월 건립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외부 알루미늄 복합패널 설치 공사를 추진 중에 있으며 72%의 공정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올 12월에 외부 토목, 건축 공정을 완료하고 2022년 2월까지 준공될 수 있도록 공정 및 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88쪽 전의면 복합커뮤니티센터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는 지난해 10월 설계를 완료하고 올해 4월 건립 부지 내 지장물 철거를 완료한 후 8월에 착공하여 현재 12%의 공정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올 12월에 골조 공사를 완료하고 내년 11월에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89쪽 전동면 복합커뮤니티센터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는 올해 2월 전동면사무소 임시청사 이전 후 건립 부지 지장물을 6월에 철거하였으며 공사는 8월에 착공하여 현재 10%의 공정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전의면 복컴과 마찬가지로 내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건설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390쪽 금남면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는 2021년 7월까지 복컴 추진협의회 회의를 통해 시설 배치 계획 및 건립 규모 등을 확정하였으며, 현재 공공건축 설계 공모 사업 계획을 건축공간연구원의 사전 검토를 완료하고 공공건축 심의 중에 있습니다.

올해 12월에 설계 공모를 발주할 계획이며 실시설계 용역은 내년 9월까지, 기존 다목적회관 철거를 12월까지 완료하고 건립 공사는 2023년 착공할 수 있도록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391쪽 세종전통시장 주차타워 건립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는 지난해 12월 설계를 완료하고 올 1월 착공 후 골조 공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현 공정은 50%입니다.

올해 12월까지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392쪽 보건소 청사입니다.

현재 올해 8월 보건소 청사를 준공하였으며 10월에 개청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보건소 설비 안정화를 위해 운영·관리, 하자 처리를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등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393쪽 전의 이야기센터 건립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는 올 6월 설계를 완료하고 8월 건립 공사 착공 후 1층 바닥 공사를 진행하고 현 공정은 27%입니다.

내년 4월 준공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94쪽 공공건축 감독 수행 및 역량 강화입니다.

지금까지 설계 용역 38건, 공사 35건에 대해서 감독 수행을 완료 또는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건축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우수사례 견학과 공공건축물 건립 매뉴얼 개정판을 배포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를 청취해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공건설사업소 소관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답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대답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공공건설사업소장을 비롯한 관계 직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공공건설사업소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고 공원관리사업소장께서는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원관리사업소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원관리사업소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관리사업소장 정경용 안녕하십니까? 공원관리사업소장 정경용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시민 행복과 시정 발전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사업소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선형 공원관리과장입니다.

염기택 녹지관리과장입니다.

(인사)

그럼 배부해 드린 보고 자료에 따라 일반 현황,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현안 과제 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현황은 보고 자료 401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공원관리과 소관입니다.

공원의 시설물과 수목 관리 강화를 통해 세종시민의 대표적 휴식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09쪽 철저한 방역, 청결 및 위생 관리 추진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공원을 찾아 주시는 시민분들의 안전한 공원 이용을 위해 시설물의 철저한 방역과 위생 관리를 추진하였습니다.

410쪽 호수공원 수목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수목 환경 개선입니다.

호수의 아름다운 전경과 어우러질 수 있는 계절 꽃 식재와 불량 수목 개선 사업 등 아름다운 호수공원을 위한 다양한 수목 식재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411쪽 그늘막 추가 및 콘텐츠 강화를 통한 시민 놀 거리 확충입니다.

공원 이용 연령층이 다양화됨에 따라 함께 즐길 수 있는 그늘막, 피크닉 테이블, 상징 조형물 및 충녕 캐릭터를 설치하고 가족·연인·우정을 주제로 한 영화 상영 등 시민 놀 거리 확충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412쪽 중앙공원 시설물 하자 보수 및 시설 개선 시행입니다.

11월 4일 자로 LH로부터 중앙공원을 인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LH의 운영·관리 기간 동안 합동점검 지적 사항 784건에 대해 700건을 조치 완료하였고, 미조치 건과 운영 중 발생된 하자에 대해 지속적 협의를 통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13쪽 인수 전 공원 수목 정기 점검 및 개선 시행입니다.

중앙공원 시설 개선과 함께 수목 생육 상태를 보다 꼼꼼히 확인하여 도시 속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수목 관리에 경주하겠습니다.

다음은 녹지관리과 소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417쪽 시민 중심의 건강하고 쾌적한 녹지 관리입니다.

시기별 공원녹지 유지·관리 사업의 적기 추진으로 쾌적한 공원녹지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418쪽 다양한 볼거리 제공으로 시민 만족도 제고입니다.

제천뜰 근린공원 내 수국 테마길 조성, 여울목 수변공원 장미원 정비 등 다채로운 공원 환경 조성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419쪽 시민 요구에 부응하는 공원시설물 관리입니다.

조치원 교리 어린이공원 집라인(zip line) 설치, 노후 시설물 교체 등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공원시설물을 관리하였습니다.

420쪽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물 관리입니다.

야간 공원 이용 시 시민 안전을 위해 조명시설을 개선하고 토사 유실 옹벽 설치, 공원 놀이시설 바닥 살균 등 시민 안전과 편익 증진을 위한 공원시설물 관리를 실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소 현안 과제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23쪽 금강보행교 체계적 운영 방안 마련입니다.

금강보행교의 준공 지연으로 많은 분들께서 불편을 느끼며 신속한 개방을 요구하고 계십니다.

시민 개방 준비 및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유관 기관과 협의하는 한편, 개방 후 시민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편의시설 확충과 시설 운영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24쪽 조치원읍 도시공원 정비 사업 추진입니다.

조치원읍 대부분의 도시공원은 평균 20년이 지난 시설로서 노후시설 정비 및 수목 적기 관리를 통하여 이용 시민의 안전과 쾌적한 공원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원관리사업소 소관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질의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거수)

서금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서금택 위원입니다.

제가 질의는 아니고 424쪽에 보면 조치원읍 도시공원 정비 사업 있지 않습니까.

요즘 제가 가 보면, 교동에 있는 어린이공원이라든지 또 조치원 침산리공원 외 남리 공원 이런 데 가 보면, 오래된 공원이에요, 여기가.

○공원관리사업소장 정경용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나무가 너무 무성하고 시설이 일부 파손되고 그랬는데 요즘은 깨끗하게 정비를 해 가지고 주민들도 굉장히 고마워하고 제가 봐도 참 좋고 쾌적하고 그렇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고맙다고 제가 인사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서금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공원관리사업소장을 비롯한 관계 직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공원관리사업소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고 도로관리사업소장께서는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로관리사업소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로관리사업소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안녕하십니까?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산업건설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먼저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항상 매진하고 계시는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배부해 드린 책자를 중심으로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31쪽 일반 현황입니다.

일반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435쪽 주요 업무 추진 상황,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437쪽입니다.

체계적인 도로 정비로 쾌적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적정한 유지·관리로 도로 이용 편의를 증진하고자 도로시설물 보수 및 개선을 시행하였고 도로 포장면 정비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연말까지 전동면 송성리 등 인도 설치 사업 2개소를 마무리하는 등 도로 환경이 쾌적하고 양호하게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38쪽 계절별 재해 대책, 대비 태세 강화입니다.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도로시설물 피해 예방을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6개 권역으로 분산해서 예찰 활동을 시행하였고, 3단계 3개 조 비상근무조를 가동하였습니다.

다가올 겨울철에도 도로 제설을 위해서 제설제 확보 계획을 수립하였고 제설 삽날 및 제설제 살포기 4대를 확충하는 등 제설 장비의 점검과 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내년 3월 15일까지 계속되는 도로 제설 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39쪽입니다.

철저한 도로구조물 관리로 도로 안전을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행복도시가 단계적으로 건설됨에 따라서 교량, 터널 등 도로구조물이 급증하고 있어서 행복도시 완성 시점까지는 총 357개의 도로구조물이 완성되고 저희들한테 이전될 예정입니다.

인수를 하는 대로 지속적으로 점검·정비를 실시하겠습니다.

아울러 앞으로 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서 조치원 지하차도 자동 차단 시스템을 구축하여 호우 시 도로 침수에 대비하고 각종 보수·보강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며 지하차도 상황 관리 용역, 구조물 유지·보수 용역 등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40쪽 밝고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입니다.

가로등을 신설하고 원격 정비를 동원하는 등 상시적인 점검 체계를 동원해서 안전하고 깨끗한 도로 환경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연 33회의 야간 순찰을 통해서 2115건의 민원을 처리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밝고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441쪽 현안 과제 추진 상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국도 1호선 상부도로 도로 노면 소음 저감을 추진하겠습니다.

교통량 증가와 노면 파손 등으로 인한 소음 불편 민원이 증가하고 있어서 흡음 성능이 좋은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지난 6월 사오리 지하차도 출입구부 저소음 포장을 완료하였고, 일차적으로 한솔동과 종촌동 구간을 8월에 착공해 시행 중에 있으며, 2차로 종촌동과 아름동을 내년 4월까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로관리사업소 소관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질의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손현옥 위원입니다.

443쪽에 국도 1호선 저소음 포장, 지금 1차분이 8월 5일에 착공했다고 했는데요.

설계 도면은 지금 나와 있지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네, 1·2차 다 설계돼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다 나와 있지요?

그 이후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나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1차분에 대해서는 자재가 수급이 좀 어려워 가지고 약간 지연됐는데 11월 중에 마무리가 될 예정이고요.

손현옥 위원 해결됐나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네, 됐습니다.

손현옥 위원 해결됐으면 그 이후 절차는 어떻게 되지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포장을 하는 데는 시간이 이틀 정도밖에 안 걸립니다.

손현옥 위원 아, 포장 자체는 이틀만 걸려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네, 파쇄하고 바로 포장을 진행하기 때문에 그 일정만 거기하고, 자재 수급하는 데와 일정 맞으면 다음 주쯤이면 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자재 수급 문제는 1차분, 2차분 다 해결됐나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네.

손현옥 위원 해결이 됐고, 그러면 주민들한테도 알려야 하잖아요.

그 작업이 아직 안 되고 있는 것 같던데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그건 일정이 아직 정확한 날짜가 잡히지는 않았거든요.

저희들이 23일, 24일 정도로 예정이 잡힌 것 같습니다.

그건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23일에서 24일 이틀에 걸쳐서 홍보하고 그다음에 시공은, 시공 계획 안 세워져 있어요?

세워져 있을 것 같은데.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시공이 저희들이 현재 도로 포장이 돼 있는 상태를 파쇄하면서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이틀이면 됩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니까 23일하고 24일 이틀 동안에 도로 포장을 한다는 얘기인가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주민들한테 안내하는 건 언제…….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안내하는 건 바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안내하는 거는 바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안내 작업을 빨리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왜 그러냐 하면 주민분들이 이 내용을 알고 있기 때문에 언제 되는지 굉장히 궁금해하시거든요.

그런데 아무 작업이 안 되고 있으니까 거기에 대해서 계속 물어 오시더라고요.

그런데 겨울에 이 도로…… 그런데 비가, 일기예보는 확인하셨지요?

비가 오면 작업 못 하지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네, 비가 많이 오면 작업이 안 되는데 조금 오면 가능합니다.

저희들이 현재 예고 플래카드는 걸어 놨거든요.

손현옥 위원 어디 어디에 걸어 놓으셨어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도로변에…….

손현옥 위원 제가 못 봤는데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지금 현수막이 14개 정도 걸려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언제 게시하셨어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날짜는…… 죄송합니다, 정확한 날짜를 몰라서.

저번 주 토요일에 걸었다고 합니다.

손현옥 위원 저번 주 토요일이요.

제가 못 봐 가지고 그래서 여쭤보는 거예요.

2차분은, 2차도 올해 안으로 가능할 것 같은데, 전에 보고했을 때는 올해 안에 다 하시겠다고 그러셨던 것 같은데 힘든가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올해 안에 사업자 선정까지…….

손현옥 위원 사업자 선정을 한꺼번에 한 게 아니에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1차 것은 빨리했고요, 2차는 2차 추경 세워 가지고 한 거라서 사업자 선정까지는 아직 안 됐거든요.

손현옥 위원 알겠습니다.

아무튼 최대한 주민들 불편하지 않도록 해 주시고 알리는 것도 2차분까지 잘 마무리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재수 네.

손현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도로관리사업소장을 비롯한 관계 직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도로관리사업소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고 시설관리공단 이사장께서는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정회가 아니라서 방송이 되고 있거든요.

다음은 시설관리공단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 이사장께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안녕하십니까?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계용준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산업건설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금년 시민 행복과 시설공단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을 아낌없이 하여 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서 공단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이동환 경영전략본부장입니다.

(인사)

그럼 지금부터 2021년 우리 공단 주요 업무 추진 상황에 대해 일반 현황, 주요 업무 추진 상황 순으로 보고를 올리겠습니다.

451쪽부터 452쪽 일반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드리겠습니다.

다음 453쪽 2021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57쪽입니다.

핵심정책 1번 고객만족 경영 확산 및 고객 소통 확대입니다.

공단은 고객 중심 경영을 위해 고객만족 매뉴얼을 수립하고 고객모니터링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였으며, 공단 홈페이지 내 챗봇 설치, 행복아파트 입주민 영상회의 도입 등 보다 편리하고 빠른 비대면 민원 처리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458쪽입니다.

시민들의 공단 인지도 향상을 위해 홍보 동영상 개편 및 공단 캐릭터 ‘세울이’를 제작하여 비대면 경영 환경에 적합한 홍보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공단은 농촌 일손 돕기, 집 고치기 등 지역사회 및 주민을 위한 공헌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교통약자를 위한 배려 주차 공간 신규 운영 등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확대하였습니다.

461쪽입니다.

핵심정책 2번 지속 성장 추진 및 경영 효율화 달성 부문입니다.

신규사업 다각화를 위해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를 위탁받은 데 이어 2022년에는 환승주차장 및 도시상징광장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단 조직개편 추진 등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경영활동 혁신을 통한 업무의 지능화·정보화를 추진하여 공동구 스마트 관리 시스템 구축 관련 2건의 특허 취득 및 특허실시권 협약을 체결하였고, 이러한 성과를 통해서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지방공기업 혁신성과 경진대회에서 재난안전 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462쪽입니다.

또한 공단은 국비 지원사업으로 광조명을 활용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살멸균 기술을 사업장 1개소에서 실증 테스트 중이며 추후 공단 사업장 내, 관내 감염 취약시설 10개소 등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관련 기술을 활용해서 코로나19 이외 바이러스, 세균 등에 대한 살균 기술 개발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외에도 보람수영장 키오스크 등 비대면 출입 시스템 구축 등 비대면 스마트 서비스를 확대하였습니다.

다음 463쪽입니다.

공단은 지역업체 보호 강화를 위해서 지역업체 판매시설 관계자 간담회, 시 관계기관 실무협의체 구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67쪽이 되겠습니다.

핵심정책 3번 시설관리품질 1등 공기업입니다.

재난안전 업무 고도화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위험성평가 인정 사업장 확대,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획득 등 재난안전 관련 인증 획득 및 갱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안전 관련 학과 대학생으로 구성된 안전 서포터스 및 재난안전 민간 자문단과의 합동 안전점검을 통해서 안전사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등 이용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468쪽이 되겠습니다.

국가 핵심시설인 세종공동구의 방재활동 능력 향상 및 안전관리절차 정립을 통해서 공간안전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생활자원회수센터 근로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시설 개선으로 사고 위험을 제거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469쪽이 되겠습니다.

공단 전체 사업장에 시설물유지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시설물 유지 및 보수·관리를 전산화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향후 시설물의 생애주기 관리방안 수립을 위한 데이터를 축적할 예정입니다.

또한 캠핑장 내 일산화탄소 중독 및 화재, 자연재해로 인한 이용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ICT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의 고도화·지능화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470쪽이 되겠습니다.

조치원청사 이전에 따른 통합전산실 운영 및 정보 보안 관련 인증 획득 등 디지털 보안 위협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으며, 보람수영장 공조시스템 개선으로 전력 사용량을 절감하는 등 에너지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절감도 추진하였습니다.

471쪽입니다.

전자태그 기반 정기 재물조사를 통해 공단 보유자산 정보 현행화 및 관련 업무 절차를 정립하였으며, 국비 지원을 통해 은하수공원의 화장로 배출가스 저감 기능 개선 및 약품 주입 기능 개선 시스템 도입 등 주변의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472쪽입니다.

비닐·필름류 폐기물 연료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예산 절감 및 수익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무 성과를 인정받아서 저희 공단은 인적자원 개발 우수기업 등 전문기관을 통한 업무 관련 인증 4개를 신규 획득하였으며, 행정안전부로부터 코로나19 대응 유공기관 및 2년 연속 지방공기업 혁신성과 경진대회 최우수 공단 선정, 제16대 대한민국 환경대상 환경부로부터 수상하였으며 또한 공동구의 안전 관리와 관련해서는 제20회 대한민국 안전대상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475쪽 핵심정책 4번입니다.

인적자원 육성과 조직문화 선진화입니다.

금년 인적자원 개발 맞춤형 컨설팅 및 수준 진단을 통해 인적자원 개발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고도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추후 중·장기 인력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또한 인사규정 개정으로 지방공기업 조직·인사 운영 기준에 부합하는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 절차 정립으로 우수인재 선발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476쪽 일·가정 양립 활성화로 행복한 일터 조성을 위해 유연근무제의 활성화, 가족친화인증 재취득을 추진하였으며, 고용노동부 산하 노사발전재단 무료 컨설팅을 통해서 노사 간에 비전 체계 수립 및 직원 경력 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477쪽 직위별 청렴교육 의무 이수 시간 확대 등 개인 맞춤형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매월 청렴의 날을 운영, 임직원 행동강령 개정 등 반부패 예방 및 청렴문화 확산 정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거수)

서금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이사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제가 두 가지만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가 462쪽에 보면 “광(光)조명을 활용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살멸균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 경영활동 고도화” 했는데 빛을 이용해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살멸균시키는 거예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네, 그렇습니다.

서금택 위원 입증이 된 거예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입증이 됐습니다.

저희들이 자체 기술 개발을 한 건 아니고요.

고려대학교하고 같이 해서 고려대학교의 기술을 저희 은하수공원 거기에 테스트베드(test bed)로 지금 그 광조명을 설치했거든요.

그런데 그게 살균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서금택 위원 그렇다면 이것을 홍보해 가지고 확대해서 전국적으로 한다면 코로나 발병률이 확 줄 거 아닙니까?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네.

서금택 위원 오늘도 엄청난 숫자가 늘어났어요, 그렇지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네.

서금택 위원 어제에 비해서.

아마 사상 처음으로 이렇게 많이 늘어난 거 아닌가 생각이 되는데 이것을 적극적으로, 정말 코로나 균이, 바이러스가 살멸균된다면, 어떻게 하는 건지는 잘 모르겠어요, 본 위원이.

가로등을 켠 거기에 멸균이 되는 것인지.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조명등 자체가 살균 조명등을 설치해서 사람들이 근무하지 않는 시간대에 그 조명기를 켜 놓음으로 인해서 살균이 되는 그런 기능입니다.

서금택 위원 사람을 통해서 전염이 되는 거 아닙니까?

그러면 사람 키 높이에서 자꾸 떠다니고 할 거란 말이에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그 정도 높이에서 불이 켜져 가지고 살균이 되는 거예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그건 아니고요.

건물에, 저희 같으면 이렇게 조명등처럼 그렇게 켜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실내에 있는 세균을 죽이는 거지요.

서금택 위원 실내에.

그렇다면 다시 한번 검토할 필요성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그래서 현재 테스트베드를 하고 있는데 이걸 저희 사업장 다른 데까지 확대를 해서, 우리 시민들이 출입하는 데에 확대해서 설치를 해 갖고 더욱 살균 입증이 되면 이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왜 그러냐 하면 대부분의 공간이 막혀 있는 공간에서 많이 번지는 거란 말이에요.

야외에서는 별로 안 번져요.

그렇기 때문에 밀폐된 공간이라고 하면 다시 한번 홍보할 필요성이 있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고.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적극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다음에 472쪽 하단에 보면 2021년도에 이사장님을 비롯한 전 직원들이 열심히 일을 해서 많은 상을 탔어요, 그렇지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네.

서금택 위원 열심히 노력했다고 저는 생각돼요.

다시 한번 격려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서금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손현옥 위원입니다.

461쪽 1-1에 향후 추진 계획에 보시면 공단 조직개편 예정이라고 나와 있거든요, 내년 1월에.

협의를 완료했다고 했는데 어떻게 조직개편이 될 예정인가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저희들이 본부를 하나 더 만들고요.

지금은 경영 지원과 관련돼서 경영본부장이 일반 사업까지도 다 같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리 체계를 본부장을 하나 더 추가하고요.

그다음에 방역, 안전, 방재를 팀을 하나 신설해서 안전과 관련된 것을 더 강화할 계획으로 저희들이 조직개편을 협의했습니다.

손현옥 위원 안전, 방역, 방재를 강화한다고 하셨는데 이거 직접 다 하시나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저희들이 관리하는 사업장은 저희들이 안전 관리를 다 하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렇게 해서 필요한 인력이 몇 명이나 되지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거기는 현재 각 사업장별로 관리를 하고 있는데 이것을 통합하는 지원 기능이 필요하거든요.

그래서 여기에 4명을 현재 팀으로 구성해서 저희들이 안전방재팀을 구성할 계획입니다.

손현옥 위원 4명을 팀으로 구성하면 팀장 1명에 직원 3명 그런 식으로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네.

손현옥 위원 그러면 이렇게 팀이 만들어지면 여기에 해당되는 인건비가 연 어느 정도 예상이 되나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저희들이 1인당 평균 5000만 원 정도를 보기 때문에 만약에 4명이면 2억이고, 제가 인원은 지금 잘못 말씀드렸습니다만 정원상으로는 6명을 확보받았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리고 본부장급이면 인건비가 상당히 될 것 같은데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본부장은 사업본부를 관리하게 되는데요.

저희들이 사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서 관리에 어려움이 있어서 인원을 하나 더 증설하는데…….

손현옥 위원 그럼 본부장 포함해서 총 6명 늘어나나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지원 인력은 7명.

손현옥 위원 지원 인력은 7명이고요, 플러스해서.

이거 내용 있으면 자료를 좀 주시고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손현옥 위원 462쪽에 보시면 종량제봉투 위치 조회 서비스가 있는데 이게 어떤 거를 말하는 건가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종량제봉투를 구입하려면 종량제 판매소를 알아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그거를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갖고 거기에 가서 살 수 있도록 하는 위치 정보 시스템이지요.

손현옥 위원 그러면 종량제봉투 판매소 위치 조회지 종량제봉투 위치 조회는 아닌 것 같은데요.

저는 이거를 어떻게 해석을 했느냐 하면 종량제봉투 위치 조회라고 해서 종량제봉투에 무슨 장치가 돼 있어서…….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그건 아니고요.

손현옥 위원 쓰레기를 잘못 버렸을 때 적발하는 데 활용하는 줄 알았어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판매소 위치하고 그다음에 재고 물량 그런 것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러니까 판매소별로 재고 파악하고 그런 데 도움을 받기 위해서 하시는 거군요.

알겠습니다.

아까 조직개편 예정…….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네, 거기에 대한 자료를…….

손현옥 위원 안을 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이사장님, 이제 업무 공간을 이전하지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12월 다음 달인데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나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네, 현재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당초 좀 더 빠르게 이전했어야 되는데 석면이 나오다 보니까 그 철거 때문에 늦어졌지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차질 없이 진행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을 비롯한 관계 직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시설관리공단 이사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고 세종로컬푸드주식회사 대표이사께서는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종로컬푸드주식회사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이사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안녕하십니까? 세종로컬푸드주식회사 대표이사 강성규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세종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해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세종형 로컬푸드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추진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주요 업무 추진 사항입니다.

491쪽 로컬푸드 경영 성과 및 매출 실적입니다.

금년 매출 목표는 360억이며 총누적 매출은 1500억입니다.

전국 직매장 매출 순위는 도담점이 1위, 아름점이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492쪽 건강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 확산 운영으로 첫 번째, 3·4호점 신규 농가 확보 및 조직화 관련해서는 463농가를 확보하였으며 부족 농가에 대해서는 추가 모집을 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농가 온라인 교육은 12월 초까지 모두 완료하게 됩니다.

세 번째, 농산물 안전성 관리 강화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400건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농산물 순환 수거 서비스 운영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 중에 있습니다.

494쪽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감하는 로컬푸드 운영으로 첫 번째, 싱싱장터 모니터링단 운영입니다.

소비자 53명과 함께 농산물 품질 관리, 당도 및 쇼핑환경 개선 등 소비자와 소통하는 공간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소비자 팜투어(farm tour) 운영은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찾아가는 직거래 장터 운영은 63회차로 종료되었습니다.

네 번째, 직매장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도 직매장 활성화를 위해서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직매장 전산시스템 확충입니다.

김장행사 온라인 주문을 11월 말까지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년 6월부터는 본격적인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역점과제입니다.

499쪽 무료배송 서비스 운영으로 아름점에서 9월부터 시범 실시하는 무료배송 서비스 사업은 소비자들 호응은 있었으나 aT 국고보조사업이 불투명하여 도담점까지 확대 운영은 신중하게 검토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주요 업무 추진 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미진한 부분은 연말까지 완료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병헌 위원 거수)

상병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병헌 위원 대표이사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자료 499쪽인데요.

사업 내용이 무료배송 서비스 운영이잖아요.

그러면 이 사업비를 궁극적으로 부담하는 주체가 어디예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이게 aT에서 2000년도에 전주로컬푸드에 차량으로 하라고 시범사업을 했는데 성과가 좋지 않아서 2021년 금년부터는 오토바이, 그러니까 라이더(rider) 배송으로 하라고 해서 6400 지원 계획에서 2000으로 낮아졌는데 그나마 그것도 지금 지원이 안 되고 하나로마트 내에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 위주로 지원을 한다고 해서 저희들도, 현재는 저희들 비용으로 아름점이 600 정도 투입이 됐습니다.

지금까지 106건 정도 실적이고요.

상병헌 위원 그러면 어쨌든 궁극적으로, 그러니까 두 가지가 궁금한데요.

배송 비용이 발생하잖아요, 어쨌든.

그러면 이게 소비자한테 전가하는 구조인가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아닙니다.

저희들이 현재는…….

상병헌 위원 로컬에서 부담하는 거지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네.

상병헌 위원 그러니까 이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하기 전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물건 단가에 영향이 없는 거지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그거보다 약간, 10만 원 이상 고객만 해당이 되고요.

쌀이라든지 물이라든지 약간 중량감 있는 것들만 주로 배송을 원하고…….

상병헌 위원 그러니까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이 서비스를 이용함으로 인해서 배송비를 부담하는 구조는 아닌 거지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네.

상병헌 위원 그러면 여기 배송 단가 1㎏, 2㎏ 이렇게 돼 있는데 이건 어떤 의미지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1㎏은 기본 요금으로 보시면 되고요, 4400원은.

평균 5000원에서 6000원 정도 이렇게 나옵니다.

상병헌 위원 이것은 그러면 누가 부담하는 거예요?

1㎏에 4400원, 2㎏ 5400원은?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글자 그대로 무료배송이라 저희들이 전부 다, 소비자는 한 푼도 부담하는 게 없습니다.

상병헌 위원 그러면 이 배송 단가가 발생을 하는데 이것은 주식회사가 부담하는 거고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네, 부담도 하고 저희들이 맞춤형 상자도 제작해서 전용으로 활용을 했고요.

상병헌 위원 어쨌든 정리를 하자면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부담하는 구조는 아니라는 거고.

그럼 이 사업을 지속할 예정인가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aT에서 회사 방문까지 해서 주는 것처럼, 지원된 것처럼 얘기가 됐는데 금년도도 못 받았고 내년도도 자세히 알아봤더니 아직 불투명하기 때문에 국고보조가 되면 해 보려고 저희들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병헌 위원 배송 시간은 얼마나 걸려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저희들이 하루에 네 번씩 하니까요.

맞춤형으로 원하는 시간대에.

상병헌 위원 향후 계획에도 돼 있긴 합니다만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거든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네, 만족도는 높은데 저희들은 국고보조가 어느 정도 있을 줄 알고…….

상병헌 위원 아니, 그것과는 별개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는 일단 괜찮은 편이더라고요.

그래서 가급적이면 사업비를 확보해서 사업을 지속했으면 하는 바람인데 대표이사님 생각은 어떠세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상병헌 위원 가능한가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그런데 현재는 하나로마트 내에 있는 직매장, 그러니까 전국에 직매장이 551개로 돼 있는데요.

저희들처럼 일반 직매장은 82개소더라고요.

그런데 여기는 아직 지원이 안 되고 우선 하나로 쪽에만 지원한다고…….

상병헌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상병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손현옥 위원입니다.

방금 무료배송 관련해서요, 지금까지 무료배송 하는 데 비용이 얼마나 들었나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9월 1일부터 했는데 지금까지 600만 원 정도.

손현옥 위원 600만 원 정도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왜냐하면 초기 단계라 안내데스크라든지 박스도 전용 박스를 제작했고 그랬거든요.

손현옥 위원 그러면 그런 거 제외하고 1년에 어느 정도나 들 것 같은가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1년에 한 이천, 왜냐하면 aT 보조 계획이 2000만 원으로 돼 있습니다, 한 매장당.

손현옥 위원 한 매장당이요.

그런데 지금 여기 만족도가 높다고 나와 있는데요.

혹시 상자 가격을 받고 있나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참, 아까 무료라고 했는데 죄송합니다.

상자는 저희들이 500원씩 받고 있습니다.

아까 무료화 그거는 제가…….

손현옥 위원 500원씩 받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그 500원을 받음으로 인해서 불만이 상당히 나오고 있던데 그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저희들은 1100원 정도 나오는 거를 반을 해서 600원 받으려고 하다가 500원으로 했거든요.

손현옥 위원 하나로마트는 상잣값 받고 있나요?

안 받지요?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옛날에는 그냥 보내 드린 건데.

손현옥 위원 이 서비스를 앞으로 하실 거면 확실하게 하시고 그렇지 않으면 좀…….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대표이사 강성규 당분간은 저희들 보류를 해야 될 그런 입장입니다.

왜냐하면…….

손현옥 위원 그러니까 그렇지 않으면 안 하시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세종로컬푸드주식회사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 직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대표이사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고 세종도시교통공사 사장께서는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종도시교통공사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세종도시교통공사 사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안녕하십니까? 세종도시교통공사 사장 배준석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산업건설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바쁘신 의정활동 가운데 저희 세종도시교통공사 업무에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공사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원장 혁신경영본부장입니다.

신현장 교통서비스본부장입니다.

고진우 기획혁신처장입니다.

안성부 경영지원처장입니다.

박정율 교통사업처장입니다.

오상혁 운송서비스처장입니다.

김재원 개발사업실장입니다.

(인사)

지금부터 도시교통공사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일반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2021년도 업무 추진 상황을 중심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13페이지입니다.

시민을 위한 대중교통 중심도시 완성에 관한 사항입니다.

공사는 4월부터 총 12대의 친환경 전기굴절버스를 B0 노선에 전면 투입하여 운영 중입니다.

전기굴절버스 도입 시기에 맞춰 명물화를 위한 시민 제안 공모를 실시하여 440건의 의견을 제안받았고 10월 1일 충녕 캐릭터 버스를 운영하여 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다음은 514페이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장애인콜택시 운영입니다.

공사는 7월부터 장애인콜택시 운영을 시작하여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증진하고 기존보다 향상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차량 26대를 투입하여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연중무휴로 운영 중이며 이용 인원은 월 3000명 정도로 사업 인수 전에 비해 27% 증가하였습니다.

향후 지정차량제를 도입하여 교대 시 발생하는 운행 공백을 최소화하고 자동배차시스템을 개발하여 이용 편의를 증진시키겠습니다.

다음은 515페이지 첨단 BRT정류장 관제센터 구축입니다.

공사는 현재 BRT정류장 관제실을 운영하여 정류장과 교통상황 관련 민원을 즉각 대응하고 있습니다.

BRT 신교통형 정류장 22개소 확장 공사가 내년 상반기까지 진행됨에 따라 첨단 BRT정류장 관제상황실을 조성하고 시스템 구축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BRT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빈틈없이 관제센터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518페이지입니다.

공사는 1생활권에 도심형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인 셔클을 도입하여 현대자동차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8월부터는 6대를 증차하여 총 18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정기권 요금제 외에도 1회씩 결제가 가능한 라이트 요금제를 도입하여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0월까지 총 10만 766명이 탑승하였고 주중 기준으로 일평균 735명의 시민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향후 셔클 운영 지역을 다른 생활권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시와 함께 검토 중이며 셔클을 우리 시에 적합하게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23페이지 친환경·스마트 교통체계 구축에 관한 사항입니다.

공사는 친환경 교통체계로의 전환을 통하여 연료 차량 대신 친환경 차량 구입에 힘써 친환경 차량이 전년 대비 21.4% 증가했으며, 차고지 내 충전시설을 확충하여 전기 용량을 확대하였습니다.

향후 수소 인프라 확산 추세에 따라 유관 기관과 업무협약을 추진할 예정이며 친환경 교통체계 확립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525페이지 체계적인 VOC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공사는 사업의 다각화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민원을 통합 관리하기 위하여 민원관리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SNS, QR코드를 활용하여 민원 접수와 처리 결과 피드백을 더 용이하게 할 예정이며 CS 자문단을 운영하여 공사 사업에 대한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점검해 나가겠습니다.

532페이지 공영자전거 어울링 시스템 개선 기능입니다.

이용자 편의 제고를 위하여 클라우드 서버를 운영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 관점에서 편리하게 개선하였습니다.

SNS를 연동한 회원가입, 카카오와 네이버페이 결제 기능, 대여와 반납 시 어플 푸시 알림, 직관적인 앱 디자인 등의 앱 리뉴얼과 어울링 관리시스템 유지·보수를 통한 안정화로 시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533페이지 교통시설 운영 체계화, 안정성 및 효율화 확보에 관한 사항입니다.

CNG충전소의 매출을 높이기 위하여 주변 운수회사 등에 대평동 CNG충전소 이용을 독려하고 있으며 유관 기관과 협조로 판매량이 전년 대비 10.8% 증가하였습니다.

12월 1일 CNG충전소 출자에 따라 흑자 전환을 위한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홍보를 실시하여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536페이지 광고사업 범위 확대와 공사 홍보 강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공사의 광고사업은 10월 말까지 41건의 계약을 체결하여 매출액 3억 6600만 원으로 2021년 목표액 대비 104.5%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기존 매체 관리를 철저히 하여 높은 신뢰도를 유지하고 신설 광고매체를 발굴하여 영업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541페이지 재난·안전 관리 강화를 위한 운영 체계 고도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안전 관리 전담부서에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인 ISO45001 재인증 심사를 진행하여 위기상황 대응 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544페이지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 및 임직원 직무역량 강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세종시 관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채용 설명회와 취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고졸자 1명을 신규 채용하였으며 현재 관내 고등학생 3명이 현장실습 중입니다.

545페이지 세종교통사관학교 운영을 통한 승무사원 양성입니다.

공사는 신교통체계인 셔클 운영을 위한 맞춤형 승무사원을 양성하기 위하여 세종교통사관학교를 두 차례 운영하였습니다.

1차 23명, 2차 24명이 프로그램을 수료하였고 이 중 39명이 공사 셔클 운전원으로 채용되어 운행 중에 있습니다.

548페이지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 확산에 관한 사항으로 우수 관내 기업 발굴 및 육성입니다.

공사는 모든 계약 및 구매를 관내 업체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전산시스템 구축, 버스 수리 등 관내에 업체가 없어 불가피한 경우에만 관외로 발주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관내 우수기업을 발굴하여 관내 업체와의 계약 체결률을 75% 이상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위원장님 그리고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오늘 업무 보고를 통해 위원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해서는 공사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거수)

서금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금택 위원 배준석 사장님 설명을 잘 들었습니다.

이 보고서에 있는 건 아닌데 기사분들의 정년이 몇 살입니까?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만 60세입니다.

서금택 위원 60세.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네, 마을버스는 65세입니다.

서금택 위원 네?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마을버스는 65세.

서금택 위원 아, 마을버스는 65세, 일반 버스는 60세.

일반 버스를 운행하다가 60세가 넘어가면 마을버스를 60세까지.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65세까지.

서금택 위원 마을버스라고 하면 두루타나 셔클 같은 걸 얘기하는 거겠지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셔클은 아니고요, 마을버스하고 두루타 둘 중에 하나.

서금택 위원 그분들 얘기가 “아직도 일할 수 있는 연령이 된다. 일할 수 있다. 그러니 70세까지 더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 하는 얘기가 있었어요.

회사 내규상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겠지요, 그렇지요?

가능하면 60세에서 70세까지 해 줄 수 있는 것인지 이것을 한번 사장님께 말씀드리고 싶은 거예요.

어떻습니까?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저희들도 시내버스를 60세에 정년 퇴직하니까 너무 일찍 퇴직하는 것 같아서 62세까지 올리고 싶어서 질의를 해 봤더니 행안부에서 절대 안 된답니다.

공사라, 여기뿐만 아니라 수백 개의 공사가 있는데 여기만 봐 줄 수 없다.

그리고 마을버스는 65세까지 정년이 돼 있는데 실질적으로 몰다가 전복되고 이런 분들이 있어요, 졸다가, 63세 때.

그런 분이 몇 분 계시고 그래서 65세까지가 가능하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고령화 촉진법에 70세까지 쓸 수 있거든요.

이게 된다 하면 그분의 건강 상태라든지 해서 시하고 긴밀하게 협조를 하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글쎄, 건강검진을 한다든지 여러 가지 정밀검사를 해 가지고 가능하다면 좀 더 연장을, 그것도 하나의 기술이란 말이에요, 운전도.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알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그래서 한번 검토를 해 봤으면 하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차를 끌고 서울, 부산 멀리 가는 것도 아니고 우리 관내만 살살 다니는 거니까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네, 알겠습니다.

서금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서금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채평석 위원 거수)

채평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채평석 위원 채평석 위원입니다.

버스 말이에요.

이게 운행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그 시간대에 운행을 하잖아요.

그런데 출퇴근 시간에는 좀 더 촘촘히 탄력 운행을 하고 있나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지금 출퇴근 시간에는 배차 간격이 짧지요, 5분, 7분.

채평석 위원 어느 정도 돼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그게 다 노선마다 달라서, 예를 들면 990번 같은 경우는 7분, 아침에는요.

그다음에 좀 한가할 때는 한 12분, 15분 이렇게 노선마다 다릅니다.

채평석 위원 그래요?

연동면하고 부강면하고 630번인가 조그만 버스 있잖아요.

그게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출퇴근 시간에는 앉아 있는 건 고사하고 타는 것도 어렵다.” 그런 얘기를 하거든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세종교통 겁니다.

우리 게 아닌데요.

채평석 위원 네?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우리 공사 버스가 아니라 세종교통 버스입니다.

채평석 위원 아, 그래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이거는 시청에 저희들이 알려 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채평석 위원 어쨌든 같이 협력을 해서 뭐라고 할까, 편히 출퇴근할 수 있도록 해 줬으면.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배차 간격을 짧게 해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전하겠습니다.

채평석 위원 그리고 신규 노선 이게 운행하는 절차가 어떻게 돼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시에서 일단 정책권을 가지고 있어서.

채평석 위원 네?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시에서, 시청.

채평석 위원 시 대중교통과?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대중교통과에서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채평석 위원 거기에서 결정을 해서 주면…….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네, 내려줍니다.

저희랑 협의를 하긴 하는데 권한은 시에서 갖고 있습니다.

채평석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두루타를 연동하고 부강하고 최종적으로 시험 운행하고 있지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네.

채평석 위원 그 결과 좀 한번 간략하게 얘기를 들었으면 좋겠는데.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현재 어느 정도 결과가 나왔는지요?

채평석 위원 네, 하반기부터 연동하고 부강면에 1대 들어와 가지고 두루타가 운행되고 있거든요.

그 운행 결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대략으로 주민들 호응도가 어떤지, 또 택시하고의 마찰이 좀 있었거든요.

그 관계는 어떤지 그거에 대해서 간략하게.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연동·부강은 지금 260명이 탔네요.

연동·부강은, 왜냐하면 연동은 저번에 갔을 때 이장님들이 반대를 하고 해서 조금 안 들어가고 부강도 현재는 260명, 1월부터 10월까지 260명 탔습니다, 두루타.

채평석 위원 260명?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네.

채평석 위원 많이 탄 숫자는 아니네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아니지요, 그렇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이장님들이 서로 협의해서 “두루타 넣어 달라.” 그러면 저희들이 넣어 줄 용의는 있습니다.

채평석 위원 연동면 같은 경우는 택시가 1대도 없어요.

택시가 없어, 대중교통하고 자가용만 이렇게 타고 다니는데 어떻게 보면 연동면은 두루타가 전적으로 하면 많이 활용이 될 것 같은데.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그럼 저희가 다시 한번 파악을 해 보겠습니다, 연동면에 대해서.

채평석 위원 네, 잘 알았습니다.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네, 그리하겠습니다.

채평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채평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사장님 제가 짧게 질의 좀 할게요.

공사 측에 5개 노조가 있지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네.

○위원장 임채성 민주노총, 한국노총, 한국버스노조, 공기업노동조합연맹, 또 한 가지는 뭐지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통합…….

○위원장 임채성 통합노조?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통합노조인가 그렇습니다.

(『세종민주버스.』 하는 관계 직원 있음)

세종민주버스.

○위원장 임채성 세종민주버스노조.

버스 승무원분들께서 열악한 처우에 관해서 본 위원장에게도 말씀을 많이 해 주시고 같이 논의를 하는 시간을 가졌었거든요.

첫 번째는 우선 공기업에 맞는 직급과 직책을 부여해서 신규로 들어오는 20∼30대 직원들이 비전을 찾지 못하고 퇴사하는 것들에 대해서 막기 위한 부분들을 같이 논의하고 있는 과정인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떤가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저희들이 직급을 어떻게 줄 것이냐.

그럼 만약에 주임 승무사원, 선임 승무사원, 책임 승무사원 이런 식으로 나누면 책임 승무원은 책임 승무원에 걸맞은 일을 해야 되거든요, 예를 들면 우리 처장이면 처를 통괄하듯이.

그런데 승무사원들은 하나 일만 하는 거라 거기에 알맞은 일이 있는지 그런 거하고요.

두 번째로 월급제를 하고 싶은 겁니다.

지금 시간제거든요, 시급제.

봉급제로 가면 어떻게 배분할 거냐, 제일 처음에 들어온 사람하고.

○위원장 임채성 지금 다른 공사에서는 이런 직급제를 하고 있는 데가 있나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없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아예 없나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전국 어느 버스도 없습니다, 직급제는.

○위원장 임채성 사기업도?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네, 사기업도.

○위원장 임채성 공사에서도 그렇고?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네.

○위원장 임채성 지금 이거에 대해서 행안부에 질의를 해 놓은 상황인가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아니요, 행안부 질의가 아니고 이거는 우리가 한번 해 보자는 얘기지요, 그분들도 원하고.

애사심이…….

○위원장 임채성 노조 측에서 말씀하시기로는 지금 시청하고 행안부하고 논의를 하는 과정이라고 얘기를 하시던데.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이게 지금 토털로 직급제와 봉급제로 가는 거, 지금 시급제니까 이분들이 소속감이 별로 없어요.

그래서 봉급제로 가고 제일 최근에 들어온 사람은 연봉이 약하고 오래된 분은 연봉을 많이 주는 걸로 해서 통합적으로 내년에 한번 용역을 주려고 합니다.

그 용역 결과에 따라 하자고 지금 협상 중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지금 연구용역을 해야 되는 상황인 거네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그렇게 진행을 하면 좋을 것 같고요.

현재 필요한 거는 식사 부분에 대해서 말씀하시던데.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식사를 참, 저도 안타까운데요.

○위원장 임채성 그게 새벽 4시부터 아침은 제공이 되는데 오후에 운행을 하시는 승무원들 같은 경우에는 제공이 안 되다 보니까 반석이나 은하수공원, 오송역이나 장군 쪽에서 잠시 정차해서 쉴 수 있는 곳이 있다 하면 그 부근에는 또 식당도 없고 하다 보니까 열악한 처우에 대해서 토로를 하시더라고요.

컵라면을 가져와서 먹는 분도 계신다 이렇게 말씀하시던데.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굶는 분도 계시고, 정말로 안타깝습니다.

어떤 분은 12시 반쯤 1시에, 오후에 교대를 하니까 도시락을 2개 싸 와요, 점심 먹고 운전하고 저녁 먹고 퇴근하시고.

그런데 문제가 제일 처음에 공사를 만들면서 공무원과 같은 체계로 식비를 13만 원을 줍니다.

○위원장 임채성 어쨌든 내용이 길어지니까요.

관련해서 검토해서 본 위원장에게 오셔 가지고 설명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알겠습니다.

별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같이 논의를 하면 좋을 것 같거든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우선은 우리 시민들하고 굉장히 밀접하게 관계가 돼 있잖아요, 버스 승무원들 같은 경우에는.

여기 계시는 공사 직원분들도 그렇겠지만 그보다도 더 승무원들 같은 경우에는 시민들한테 대시민 서비스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까 처우 개선을 통해서 시민들한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저도 거기에는 위원장님 말씀에 찬성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그러니까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위원장님께서 하신 말씀에 대해서.

그렇게 협의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어쨌든 그런 부분들 같이 검토해서 본 위원장에게 와 주시고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알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이번에 업무 공간 이전을 하잖아요, 12월에.

그와 관련해서도 일반 사무직 분들 몇 분이 퇴사도 하고 이런…….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열다섯 분이 관뒀는데 단적인 예로 6월에 신입사원 3명을 뽑았더니 3개월도 안 돼서 다 관두셔서요.

○위원장 임채성 왜 그런 것 같아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우선 젊은 사람은 다르더라고요, 우리하고.

○위원장 임채성 어떠한 비전을 찾지 못하거나 아니면…….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아니, 조치원에 간다는 의미가 별로, 신도시에 있다가 조치원 간다는 얘기가 별로 안 좋은가 봐요.

○위원장 임채성 어쨌든 그 부분도 내용 정리해서 가져오시고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알겠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산재 사고도 많더라고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산재는 저희들이 산재 담당하는…….

○위원장 임채성 2021년도에 68건 있는데 이렇게 많이 있을 수가 있는 거예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저희들도 이것 때문에…….

○위원장 임채성 이것도 관련해서 자료 좀 갖고 오세요.

○세종도시교통공사장 배준석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그거 합쳐 가지고.

○위원장 임채성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세종도시교통공사 사장을 비롯한 관계 직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세종도시교통공사 사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고 세종테크노파크 원장께서는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종테크노파크 소관 주요 업무 추진 상황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세종테크노파크 원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세종테크노파크원장 김현태 안녕하십니까? 세종테크노파크 원장 김현태입니다.

존경하는 임채성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을 모시고 저희 세종TP의 금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지난 10월 세종TP 산학연클러스터지원센터 자율주행산업 육성 현장을 방문해 주시어 많은 격려와 지도 편달을 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참석자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윤석무 정책기획단장입니다.

김선경 미래융합산업센터장입니다.

안유상 행정지원실장입니다.

(인사)

저희 세종TP가 출범한 지 어느덧 2년이 지났습니다.

지난해에는 초기 조직의 기반 마련과 양적 성장에 주력하였다면 금년에는 조직 운영을 질적으로 고도화하고 시스템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행안부로부터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으로 지정받아 기관 운영의 안정적 기반을 확보하였고, 중기부에서 시행하는 금년도 테크노파크 경영실적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하여 설립 이후 첫 평가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또한 9월에는 미국의 글로벌스탠더드 기업문화 진단을 통해 GWP 인증을 획득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역콘텐츠산업 거점기관 등 3개의 타 기관 운영 사업 이관에 이어 금년 하반기에는 세종시행복신중년센터 운영 기관 지정 등 일자리 관련 사업과 해외 판로 지원사업 등 신규사업 이관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KOLAS 인증기관, 지역 소프트웨어산업 진흥기관, 기술거래기관 지정을 추진하여 세종TP의 지원 기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난해 수립한 5대 미래 먹거리 산업 중 하나인 실감형 콘텐츠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하여 메타버스(metaverse) 전략 태스크포스(task force)를 운영하여 세종형 메타버스 육성 전략 마련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지금부터 세종테크노파크의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555쪽부터 559쪽까지 일반 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고 561쪽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세종형 뉴딜산업 추진, 고객 맞춤형 기업지원시스템 강화, 기술 혁신을 통한 스마트 세종 구현, 언택트(un-contact) 기반의 사업 및 조직 운영, 개방형 지역혁신성장 플랫폼 활성화 순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63쪽 세종형 뉴딜산업 추진 관련입니다.

이 또한 양해해 주신다면 추진 방향은 생략하고 성과와 향후 계획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성과로 인사말에서도 말씀드린 경영실적평가 A등급과는 별개로 중기부에서 주관하는 금년도 지역산업 성과평가에서도 같은 A등급을 획득하였으며, 세종형 스마트시티 모델 논의 및 확산을 위한 지난 4월 2021년 세종 스마트시티 국제포럼을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하여 전 세계 56개국에서 18만여 명이 시청하는 등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이어서 566페이지 향후 추진 계획입니다.

지난해 수립한 2030 세종시 5대 미래 먹거리 산업 마스터플랜의 실행력 있는 추진을 위해 세부 과제를 고도화하고 세종시 중·장기 경제비전 수립을 연말까지 완료하겠습니다.

금년 12월에는 세종시 경제자족도시 완성을 위한 주요 이슈를 논의하는 자리로 세종시 산학연 간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제1차 세종 2030 포럼을 개최하겠습니다.

다음은 567쪽 세종시 지역혁신 거점기능 집적화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 금년 4월 세종테크노파크 본부동 건립을 착공하여 현재까지 터파기와 지하층 골조공사를 완료하였으며 위원님들께서 지속적으로 지적해 주신 지역사회 불편 해소와 이용자 편의를 위해 주차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향후 추진 계획으로 금년 말까지 지하 1층, 지상 2층 골조공사를 추진하는 등 2022년까지 건축공사가 차질 없이 완료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어서 568페이지 세종 적합형 스마트 혁신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 중기부 4차 규제자유특구 관련 음식 배달, 코로나19 방역, 보안순찰 자율주행 로봇기업 등 3개사 유치를 완료하였으며 AI·블록체인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다정동 LH 임대상가 내에 교육장 구축을 완료하고 하이텍고·세종여고 우수 학생을 대상으로 일대일 멘토링과 관내 기업 및 세종TP 내 현장실습 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이어서 569쪽 고객 맞춤형 기업지원시스템 강화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 타 기관 운영 사업인 세종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사업과 중기부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사업, 문체부의 신규사업인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지원사업, 지역웹툰캠퍼스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중에 있으며 11월 16일 어제 시장님과 시의장님을 모시고 다정동 LH 임대상가 내에서 웹툰캠퍼스 개소식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572쪽 기업 혁신성장 사다리 구축을 통한 넥스트 유니콘(next Unicorn) 기업 발굴·육성 관리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 수출 초보 수출 새싹기업 3개사와 세종 간판 스타기업 10개사를 선정하여 지원 중에 있으며, 앞으로 지난해 동양에이케이코리아와 나노 신소재에 이어 중기부의 소부장 강소기업 100+ 사업과 산업부의 소부장 100대 으뜸기업 사업에 관내 기업 1개사 이상이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573페이지 기술 혁신을 통한 스마트 세종 구현 관련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 관내 중소기업의 기술 혁신 촉진을 위해 자율주행, 바이오, 소프트웨어 등 신기술·신산업 분야 지원을 위해 중기부, 산업부, 과기부 등의 여러 부처 소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576페이지 향후 추진 계획으로 2022년도 중기부 스마트공장 테스트베드 신규 구축 사업과 과기부 소프트웨어 융합클러스터 조성 2.0 신규 예산 확보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또한 세종테크노파크의 한국인정기구(KOLAS) 인증기관 지정과 과기부 소관의 지역 소프트웨어 진흥기관, 산업부 소관의 기술거래기관이 지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77쪽 기술 혁신 인프라 구축 관리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 금년 2월 세종시 중앙공원 주차장 내에 자율주행 수소/CNG 버스 차고지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지난 10월 현장 방문 시 구축 중이었던 자율주행 실증 빅데이터 관제센터 구축을 10월 완료하였고, 제일 밑에 사진입니다.

자율주행 지원시설 구축 사업을 연내에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579페이지 언택트(untact) 기반의 사업 및 조직 운영 관련입니다.

581쪽 지금까지 성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 기술의 선제적 활용을 위해 4월 과학의 달 행사와 7월 세종테크노파크 창립 2주년 행사를 메타버스 방식으로 개최하였으며, SB플라자 등 기업 밀접 지역 내에 온라인 화상회의실 11개 구축을 완료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583쪽 개방형 지역혁신성장 플랫폼 활성화 관련입니다.

지금까지 성과로 세종·대전 지역 9개 유관 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하여 중기청 주관의 기관장회의와 세종TP 주관의 각종 실무협의를 운영 중에 있으며, 금년도에 11개 기관과 지난해 23개 기관 등 총 34개 기관과 MOU를 체결하여 연계 협력 성과를 창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86쪽 TP와 지역 대학 연계 협력 활성화 관련입니다.

향후 추진 계획으로 카이스트와는 바이오 분야, 고려대와는 자율주행 분야, 홍익대와는 스마트시티 분야, 영상대와는 문화콘텐츠 분야를 특화하여 지역 대학과의 지속적인 협력 성과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세종테크노파크의 2021년도 주요 업무 추진 상황에 대해서 보고드렸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보다 상세한 사항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세종테크노파크에 대한 아낌 없는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채성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거수)

손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현옥 위원 손현옥 위원입니다.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세종교육청에서 하이텍고 학과 개편 관련해서 협의나 문의하거나 아니면 그런 걸 요청한 적이 있었나요?

○(재)세종테크노파크원장 김현태 요청받은 적은 없고요.

손현옥 위원 받은 적은 없고요?

○(재)세종테크노파크원장 김현태 저희들이 교육부랑 하는 프로그램들이 있었는데, 고등학생들 장학금과 연계해 가지고 중소기업 현장을 이해도 시키고 또 취업과 창업을 연계시키는 활동을 했는데 그것이 좋았는지 그쪽에서 요청이 있어 가지고 저희들이 3명 같이해서 똑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한 바가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같이해서 똑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게 무슨 뜻이지요?

○(재)세종테크노파크원장 김현태 일단은 취업이나 창업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저희들은 현장을 많이 알고 있고, 그래서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 개선이라든가 또 현장 실습 그다음에 그쪽에 취업할 수 있는 연계 노력들을 저희들이 하고 있습니다.

손현옥 위원 그거 관련해서 무슨 협약을 맺거나 그런 것도 당연히 없겠네요?

○(재)세종테크노파크원장 김현태 그때 간담회를 한번 했었고…….

손현옥 위원 간담회요?

○(재)세종테크노파크원장 김현태 네, 간담회를 하면서 앞으로 기업 입장에서의 어떤 요구 사항이 있었고 또 학교 측에서도 요구 사항이 있었는데 ‘그 부분들 반영해서 같이 열심히 해 보자.’까지는 했었는데 MOU까지는 이루어지지 않았고 기회가 되면 저희들도 해 볼 생각입니다.

손현옥 위원 알겠습니다.

제가 이거 왜 여쭤봤냐면 학과 개편을 추진했는데 거기에 테크노파크 얘기가 나오고 그래서 한번 여쭤봤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채성 손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세종테크노파크 원장을 비롯한 관계 직원 여러분, 보고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세종테크노파크 원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세종테크노파크원장 김현태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위원장 임채성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내일은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조례안 및 기타 안건에 대한 심사를 할 예정입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8시42분 산회)


○출석위원(6인)
임채성김원식상병헌서금택손현옥채평석
○출석공무원
·농업정책보좌관
보좌관이광태
농업정책과장이종윤
로컬푸드과장신문호
동물위생방역과장윤창희
농업기술센터소장최인자
·경제산업국
국장양원창
경제정책과장류제일
일자리정책과장황병순
기업지원과장김회산
투자유치과장배원근
·도시성장본부
본부장배영선
도시정책과장김동민
도시재생과장송인호
도시개발과장이익수
스마트도시과장염성욱
경관디자인과장홍종선
·건설교통국
국장고성진
건축과장박병배
주택과장권봉기
도로과장우정훈
교통정책과장이상옥
대중교통과장안종수
토지정보과장정희상
·환경녹지국
국장이두희
환경정책과장박판규
자원순환과장김은희
상하수도과장윤봉진
산림공원과장이규명
·시설관리사업소
소장임동현
·공공건설사업소
소장안기은
·공원관리사업소
소장정경용
·도로관리사업소
소장임재수
○기타참석자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계용준
·세종특별자치시로컬푸드주식회사
대표이사강성규
·세종도시교통공사
사장배준석
·(재)세종테크노파크
원장김현태
○전문위원
  이재만  조은성
○기록공무원
  김춘호  이지혜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