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80회 개회식 본회의(2023.01.30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시 : 2023년1월30일(월) 10시00분 개식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 국 가 제 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정담당관 임동현)


(10시05분 개식)

○의정담당관 임동현 지금부터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연주에 맞춰 1절만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병헌 의장님의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상병헌 존경하는 39만 세종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민호 시장과 최교진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상병헌입니다.

2023년 새해를 맞아 처음 열리는 임시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연말연시 시민의 안전을 위해 현장에서 근무에 임하신 관계 공직자들께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계묘년 새해 첫 회기를 시작하는 의미 있는 날입니다.

오로지 세종시 발전과 세종시민의 행복을 최우선 과제로 의정활동을 하겠다는 다짐을 마음 깊이 새깁니다.

2012년 출범한 세종시는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10년을 준비하는 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행정수도 완성과 관련해서는 세종시의회도 힘을 보탠 결과 국회세종의사당의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안이 제출돼 있는 만큼 관련 논의가 전향적으로 진행되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국회세종의사당 전부이전안과 대통령 세종 임시 집무실 설치의 구체적 논의를 촉구하며 국회타운, 언론미디어단지 및 법원 설치도 조속히 추진되길 바랍니다.

내부적으로 우리 세종시의 현안도 적지 않습니다.

전국 16개의 지방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인사청문제도를 세종시만 유일하게 하고 있지 않습니다.

산하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제도는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여 세종시민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집행부 공무원에 대한 인력 충원도 시급합니다.

현재 소방을 제외한 세종시청 정원 1893명 중 12.7%, 세종교육청 정원 832명 중 10.6%가 결원 상태이고, 특히 학교 현장의 교사는 약 11%가 결원 상태로 남아 있는 직원들에 대한 업무 강도는 높은 상황이어서 휴직자 대체 인력 확보 방안을 비롯해 정원 증대 방안을 조속히 모색해야 합니다.

상가 공실 해결 및 상권 활성화는 상가 임차인뿐만 아니라 소유자에게도 절박합니다.

상권 활성화는 자족기능 확충에 필요 조건입니다.

2022년 세종시는 출범 이후 처음으로 상가 허용 용도 규제를 완화하여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하지만 상가 허용 용도 완화가 당초 취지대로 상가 공실률을 낮췄는지, 완화된 업종이 상권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를 분석하여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2021년 기준 세종시의 출생률은 1.28명으로 전국 평균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세종시의 미래를 담보하는 출생률에 발맞춰 세종충남대학교병원에 설치되는 24시간 어린이응급센터는 매우 반가운 일이며, 더 나아가 어린이 전문 병원의 설립도 더는 늦지 않도록 적극 추진되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세종시 건설 기한인 2030년까지 이제 8년이 남았습니다.

세종시 발전에 꼭 필요한 사업들이 더 이상 지체되지 않도록 추진해야 합니다.

KTX 세종역은 물론이고 첫마을 나들목과 연기 나들목의 설치는 시민들의 이용상의 편리함과 세종과 인근 도시의 산업 발전에도 기폭제가 될 것입니다.

기업을 유치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학 유치를 통한 정주 인구 확대의 다각적인 노력과 함께 세종시에 특화된 도시 개발이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교육은 백년대계라 했습니다.

세종시에 대한 교육자유특구 지정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한 만큼 관계 기관에서는 세종시에 맞는 특화된 내용으로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검토가 있기를 촉구합니다.

아울러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은 제도상으로 구별되는 것으로 교육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 현장이 되도록 당부드립니다.

내일은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이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합니다.

충청권 특별자치단체는 2027년의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개최와 더불어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의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세종시의회는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원만한 구성과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이번 제80회 임시회는 오늘부터 12일간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의 새해 주요 업무 계획 보고와 긴급현안질문을 비롯하여 조례안 등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풍성한 결실의 근본은 좋은 씨앗을 뿌리는 일에서 시작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집행부의 주요 업무 계획이 민의를 충분히 반영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수립되었는지 꼼꼼히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번 회기 중 신청한 의원님들의 연구모임 등록 및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시정과 교육행정에 기여하고 의회의 전문성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세종교육청이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종합 청렴도 평가 청렴 체감도 분야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축하와 동시에 앞으로도 좋은 평가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세종시의회는 계묘년 새해에도 공존공영(共存共榮)의 마음으로 세종시의 발전과 세종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세종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고맙습니다.

○의정담당관 임동현 이상으로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5분 폐식)


○출석의원(20인)
상병헌박란희김학서유인호임채성이순열이소희안신일김광운김동빈
김영현김재형김충식김현미김현옥김효숙여미전윤지성이현정최원석
○출석공무원
-세종특별자치시청
시장최민호
행정부시장고기동
경제부시장이준배
공보관박대순
기획조정실장채수경
시민안전실장조수창
자치행정국장이홍준
보건복지국장양완식
문화체육관광국장직무대리류제일
경제산업국장남궁호
미래전략본부장고성진
건설교통국장이두희
환경녹지국장노동영
충청권특별지방자치단체합동추진단사무국장김현기
소방본부장최용철
보건환경연구원장직무대리정찬희
감사위원회위원장김성수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감최교진
부교육감정병익
소통담당관구중필
감사관권순오
기획조정국장이주희
교육정책국장임전수
교육행정국장정광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장이승표
○의회사무처
처장김덕중
의정담당관임동현
의사입법담당관신문호
의사기록담당김효영
○기록공무원
  김춘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