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80회 제1차[폐회중]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2023.03.03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폐회중)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23년3월3일(금)

장 소 :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제1차 회의)

o 보고사항(전문위원 박승민)

1.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o 위원장(김동빈) 인사

2.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o 부위원장(이현정) 인사


o 보고사항(전문위원 박승민)

(14시16분)

○전문위원 박승민 안녕하십니까, 산업건설전문위원 박승민입니다.

회의 시작에 앞서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는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 및 제9조에 따라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미래전략수도완성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대표발의 하신 김동빈 의원님을 비롯한 김광운 의원, 김충식 의원, 김효숙 의원, 안신일 의원, 여미전 의원, 윤지성 의원, 이현정 의원 등 여덟 분의 의원께서 선임되었습니다.

특위 활동 기간은 위원 선임일로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오늘 참석하신 위원님은 재적위원 8명 중 6명이 출석하여 「지방자치법」 제72조 및 제73조에 따라 의사 및 의결정족수가 충족되었으므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 및 제11조에 따라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을 위한 회의 진행은 같은 조례 제8조제2항에 따라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위원님 중 최연장자이신 김충식 위원님께서 임시 위원장을 맡아 진행해 주시겠습니다.

김충식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주재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충식 위원장직무대행, 위원장석으로 이동)

(14시18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충식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충식 위원입니다.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4시19분)

○위원장직무대행 김충식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선 위원장 선임 절차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제1항에 따라 위원회에서 1인을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음을 안내해 드리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위원장 선임은 위원님들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협의를 통해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 선임 협의를 위한 간담회 실시를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간담회가 끝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0분 회의중지)

(14시20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충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간담회에서 충분히 협의한 대로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김동빈 위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은 김동빈 위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동빈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에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충식 위원장직무대행, 김동빈 위원장과 사회 교대)


o 위원장(김동빈) 인사

○위원장 김동빈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동빈입니다.

본 특별위원회에서 존경과 신뢰를 받고 계시는 위원님들이 많으신데도 불구하고 본 위원회 위원장의 중책을 맡겨 주신 데 대하여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본 특별위원회 활동을 진행하면서 다소 미숙한 점이 있더라도 위원님들께서 격려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본 위원장 또한 행정수도를 넘어선 미래전략수도 세종의 완성을 위해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지혜를 모아 가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인사를 갈음합니다.


2.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22분)

○위원장 김동빈 다음 일정으로는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 규정에 따라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음을 안내해 드리며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바로 앞 간담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이현정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현정 위원님이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현정 부위원장님은 자리에서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o 부위원장(이현정) 인사

○부위원장 이현정 (마이크 꺼짐)인사드리겠습니다.

(마이크 켜짐)이렇게 예고 없이 오더(order)말고 부위원장에 선임된 기분이라······ 김동빈 위원장님 이하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를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성심성의껏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동빈 이현정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이현정 위원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와 이현정 부위원장님은 여러 위원님들과 더불어 우리 특별위원회가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 미래전략수도 세종의 완성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말씀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 오늘 회의를 시작으로 2024년 6월 30일까지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은 마칩니다만 산회에 앞서 특위 활동을 하시게 된 소감이나 앞으로 당부 말씀을 하실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앉은 순서대로 인사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효숙 위원님.

김효숙 위원 일단 늦어서 죄송하면서······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는 현 세종시 시점에서 필요한 위원회라고 생각이 들면서 이 위원회를 토대로 미래를 향하는 발걸음에 좀 더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위원장님 이하 부위원장님 그리고 모든 위원님들과 함께 열심히 뛰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빈 안신일 위원님.

안신일 위원 반갑습니다, 안신일 위원입니다.

먼저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선임되신 김동빈 위원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요.

부위원장님이신 이현정 위원님께도 함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세종시가 정말 미래전략수도 완성을 함께 이루어서 우리가 더 멋진 내일을 세종시의회에서 함께할 수 있도록 위원장님과 우리 위원님들이 함께 힘을 모으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미전 위원 안녕하세요, 여미전 위원입니다.

우선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동빈 위원장님 축하드리고 부위원장에 이현정 위원님 축하드립니다.

미래전략수도 완성을 위한 특별위원회라는 것은 특별위원회 기구에 국한돼서 형식상 그 기구로 머무르는 것이 아니고 진정한 세종시 발전의 주축이 될 수 있는 위원회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위원장님과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기 계신 위원님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동빈 윤지성 위원님.

윤지성 위원 안녕하세요, 윤지성입니다.

미래전략수도완성이라고 해서 위원회 구성이 참으로 잘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미래전략수도라 하면 건축이나 토목뿐만이 아니라 교육과 환경과 복지 부분도 다 포함되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구성이 아주 좋았고 위원장님의 깊은 생각이 얼마나 훌륭하신가 새삼 느낍니다.

그리고 앞으로 부위원장님께서 열정과 성의를 다하셔서 함께 도약할 수 있는 그런 위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동빈 이현정 부위원장님도 다시 한번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이현정 이현정 위원입니다.

위원장님, 축하드리고요.

방금 앞서 윤지성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진짜 구성이 너무 적절하고 배분이 잘돼 있는 것 같아서 위원회가 앞으로 해 나갈 역할에 제가 기대가 큽니다.

여러 위원님들과 위원장님을 성심성의껏 보필해서 위원회를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뭔가 일을 해낼 수 있는 위원회가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동빈 인사 말씀 고맙습니다.

본 위원장도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국토균형발전의 상징으로 출발한 세종시는 올해로 출범 11년을 맞이하게 되었으며 현재 23개 중앙행정기관과 25개 공공기관이 이전을 완료하는 등 실질적인 행정수도의 면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제 세종시는 행정수도를 넘어 미래전략수도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단계로 국회의사당, 대통령 집무실 등의 조속한 설치 요구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위원장은 이현정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일곱 분의 위원님들과 힘을 합쳐 미래전략수도 세종의 완성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시 한번 특위에 함께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8분 산회)


○출석위원(7인)
김동빈이현정김충식김효숙안신일여미전윤지성
○전문위원
  박승민
○기록공무원
  이지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