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81회 개회식 본회의(2023.03.10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제81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시 : 2023년3월10일(금) 10시00분 개식


제81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 국 가 제 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정담당관 임동현)


(10시00분 개식)

○의정담당관 임동현 지금부터 제81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연주에 맞춰 1절만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병헌 의장님의 제81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상병헌 존경하는 39만 세종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고기동 행정부시장님과 최교진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상병헌입니다.

만물이 생동하는 활기찬 봄에 제81회 임시회를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최근 「지방자치법」 일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어 지방의회가 출자·출연 기관장 등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지방의회의 독립성 강화와 성숙된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도약의 발판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결실입니다.

세종시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을 계기로 인사청문 제도를 도입해 산하 기관장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시의회도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세종시 실정과 특성에 맞는 실효적인 인사청문회가 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임시회에 접수된 세종시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의 요구와 관련해 임원추천위원회에 관한 내용을 조례로 규정하는 것은 출자·출연 기관의 자율성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개정 조례안은 출자·출연 기관의 경영 합리화와 운영의 투명성 등을 위해 지방출자출연법에 근거하고 행정안전부의 지침에 따른 것입니다.

출자·출연 기관은 설립부터 운영까지 지자체의 재정이 투입되는 등 본질적으로 지자체와 동일한 성격의 기관이기 때문에 조직, 인사, 예산, 회계 등과 관련한 일반적인 기준은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본 개정 조례는 기관별로 다르게 적용하고 있는 임원추천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기준을 지침의 범위에서 조례로 규정하여 출자·출연 기관이 공통적으로 적용토록 한 사항입니다.

의원님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세종시민의 염원인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규칙이 지난달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상정되어 행정수도를 향한 논의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우리 의회 차원에서도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역할을 찾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국방부가 조치원 비행장의 비행안전구역을 대폭 축소하는 내용의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 하였습니다.

세종시와 국방부,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13년 9월부터 조치원 비행장의 이전 논의에 착수해 2018년 7월 세종시와 국방시설본부는 최종 합의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그동안의 노력들이 비행안전구역 축소로 이어져 재산권 행사에 제약받아 온 조치원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되고 지역발전의 새로운 계기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집행부는 비행안전구역 및 조치원 비행장 주변 고도 제한 해제가 세종 북부권 균형발전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과 개발 계획 수립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의 조직위원회 설립 등 대회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시기입니다.

조직위원회 구성에 있어서는 체육, 행정 등 분야별 주요 인사로 위원회를 구성하되 시와 체육회 그리고 의회의 의견이 골고루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새 학기를 맞아 학교폭력 사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세종시교육청은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시 및 근절 대응책 마련 등 섬세하고 꼼꼼한 교육정책을 마련해 폭력과 억압에서 자유로운 학교문화 조성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 여러분!

오늘부터 14일간 진행되는 제81회 임시회에서는 세종시와 교육청의 행정사무감사 계획 승인과 시정질문을 비롯하여 조례안 등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이번 회기에 발의한 다자녀 가정 입학 축하금 지원과 옥외행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등 주민 안전을 강화하고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에 대한 세심한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우리 지역에서 3.1절에 태극기 대신 일장기를 내걸고 세종호수공원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지는 등 시민 정서와 동떨어진 일들이 잇따라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일탈행위에 분노한 세종시민들은 자발적으로 태극기 한 달 걸기 운동을 벌이는 등 단호하지만 차분하게 상식의 힘을 보여 주고 계십니다.

세종시의회도 세종시민들과 한마음임을 재확인하며 우리 시에 친일 세력이 뿌리내리지 않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의정담당관 임동현 이상으로 제81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쳤습니다.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0분 폐식)


○출석의원(20인)
상병헌박란희김학서유인호임채성이순열이소희안신일김광운김동빈
김영현김재형김충식김현미김현옥김효숙여미전윤지성이현정최원석
○출석공무원
-세종특별자치시청
행정부시장고기동
경제부시장이준배
공보관박대순
기획조정실장채수경
시민안전실장조수창
미래전략본부장고성진
자치행정국장이홍준
경제산업국장남궁호
문화체육관광국장직무대리류제일
보건복지국장양완식
환경녹지국장노동영
보건환경연구원장정찬희
감사위원회위원장김성수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감최교진
부교육감정병익
소통담당관구중필
감사관권순오
기획조정국장이주희
교육정책국장임전수
교육행정국장정광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장신명희
○의회사무처
처장김덕중
의정담당관임동현
의사입법담당관신문호
의사기록담당김효영
○기록공무원
  김춘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