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21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2014.07.28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1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4년7월28일(월)

장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2차 회의)

1.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2.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 보고의 건

3. 2014년도 하반기 회기운영 기본계획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제2차 회의)

1.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박영송 의원 대표발의)(박영송·윤형권·김정봉·안찬영 의원 발의)

2.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 보고의 건(시장제출)

3. 2014년도 하반기 회기운영 기본계획 협의의 건(의장제의)


(10시14분 개의)

○위원장 서금택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21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가 개회한 이래 연일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바쁜 일정을 보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아울러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부터 오늘의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회의진행에 앞서 잠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 심사를 한 뒤 의회사무처장을 대신하여 의정담당관으로부터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 보고 청취 후 이어서 2014년도 하반기 회기운영 기본계획을 협의하는 일정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박영송 의원 대표발의)(박영송·윤형권·김정봉·안찬영 의원 발의)

(10시15분)

○위원장 서금택 의사일정 제1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본 안건을 발의하신 박영송 의원님께서는 의석에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송 의원 안녕하십니까? 박영송 의원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에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본 규칙안은 지난 7월14일에 본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윤형권·김정봉·안찬영 의원님께서 공동발의하여 주신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본 규칙안에 대하여 제안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에 제출하는 안건별 제출기한을 통일하고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의안 상정시기를 위원회에 회부된 날로부터 10일이 경과하지 아니한 때에는 상정할 수 없도록 규정을 마련하고자 본 규칙안을 개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규칙안의 주요내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안 제63조에서 위원회는 그 의안이 그 위원회에 회부된 날부터 일부개정조례안 5일, 제정조례안·전부개정조례안 및 폐지조례안 10일, 조례안 외의 의안은 7일의 기간이 경과하지 아니한 때에는 이를 상정할 수 없다는 규정을, 위원회는 제정·개정 및 폐지조례안, 법령 등에 따라 제출된 의안, 법령 등에 따라 보고하는 보고서에 대하여는 그 위원회에 회부된 날로부터 10일이 경과하지 아니하면 이를 상정할 수 없다는 규정으로 하였습니다.

그밖에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규칙안은「지방자치법」제71조에 따라 위원회의 의안 제출시기를 정비함으로써 보다 심도 있는 안건심의를 위하여 발의하는 것으로 원안대로 가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서금택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만,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서면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 부록으로 실음 : 부록 참조)

다음은 동 안건에 대한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가 있으실 경우에는 박영송 의원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더 이상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사전에 신청하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생략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박영송 의원 외 3인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제출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박영송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영송 의원, 이석)


2.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 보고의 건(시장제출)

(10시20분)

○위원장 서금택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보고에 앞서 잠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금일 장진복 의회사무처장님께서 주요업무추진계획 보고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참석이 어려운 관계로 민경태 의정담당관께서 대신하여 보고하게 된 점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민경태 담당관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관 민경태 의정담당관 민경태입니다.

존경하는 서금택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 제2대 세종시의회 출범 의회사무처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또한 그동안 쌓아온 행정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이 보람되고 활기차게 전개될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해 보좌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제2대 세종시의회가 더욱 발전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면서 의회사무처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제1대 세종시의회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안정적인 의회운영에 중점을 두었다면 하반기에는 제2대 세종시의회 출범과 더불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탄력적 협력을 견지하고 현장 중심의 열린의정 실현과 진취적이고 활력 넘치는 선진의회 만들기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보고 드릴 순서는 첫 번째 일반현황, 두 번째 주요 의정업무 추진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반현황으로 기구는 1담당관 4전문위원 체제로 편성되어 있고, 인력은 정원 27명에 현원이 28명으로 1명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기능입니다.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의정담당관실의 총무담당은 의회 소관 예산편성·집행·결산·서무 등을 담당하고, 공보담당은 의정활동 홍보와 의정정보화 사업 총괄을 담당하고 있으며, 의정담당은 정례회·임시회 운영, 청원·진정서 접수, 각종 의안의 처리 및 의결문서의 보존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입법정책담당은 의회 입법 행정에 관한 업무를 총괄 조정하고 있고, 전문위원실에서는 의회운영·행정복지·산업건설·교육 이 4개 위원회에서 의안심사와 청원 처리, 의사진행 보좌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쪽, 의회사무처 예산편성 현황입니다.

편성된 예산을 살펴보면 의회운영기본지원에 21억4,173만4,000원, 자치입법활동 지원에 7,489만2,000원, 행정운영경비에 19억6,194만8,000원이 편성되어 있으며, 의회비는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예산으로 9개 항목에 10억5,729만7,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주요 의정업무 추진입니다.

첫 번째, 안정적인 제2대 세종시의회 출범입니다.

제2대 의원님들이 안정적으로 의정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소통과 협력지향 간담회를 운영하는 한편, 집행부 업무 이해와 현장감을 제고해 나가고, 의회 시스템 교육 및 해외연수 활동 등을 통하여 소양과 식견을 넓혀나갈 뿐만 아니라 의원 화합행사를 통한 의원 상호 간 단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의정능력 배양 및 생산적 의회구현입니다.

의정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 습득 등으로 수준 높은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고,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써 역량 제고를 기할 수 있도록 의정연수를 상·하반기 각 1회씩 총 2회를 실시하고, 각종 위원회 위원 참여 등을 통한 집행부와의 협력체계 구축,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를 세종시에서 주관하는 등 타 시·도의회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3쪽, 건강하고 활기 넘치는 의회 만들기입니다.

의원 및 직원 간 유대를 강화하여 내부갈등을 최소화하고, 건강하고 활기 넘치는 의회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의회 건강의 날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선진지 견학을 연 2회 정도 실시함은 물론, 대민봉사활동으로 봉사와 땀의 미덕을 함께 나누고, 연말 의정발전 유공 공무원을 표창·격려하여 사기진작 시키고자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시민 알권리 충족을 위한 의정홍보 역량 강화입니다.

광역의회의 위상에 부응하는 보도 및 홍보체계 확립과 의정정보의 신속한 제공으로 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정기적인 홍보계획을 수립하여 홍보의 적시성을 확보하고, 의회소식지 발간을 확대하고 기획보도 등으로 체계적인 보도지원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뉴미디어 환경을 이용한 시민의 의정정보 접근성을 제고하는 한편, 언론매체와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의정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 발전적인 보도가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상시적이고 효과적인 회기운영입니다.

연간 회기를 사전 통보함으로써 회기운영을 예측 가능하게 하고, 각종 돌발상황 발생 시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원활한 의정활동을 도모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은 정례회 2회, 임시회 4회로 총 72일이 되겠으며, 주요내용은 표와 같습니다.

다음은 16쪽,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 및 체계적인 의정자료 관리입니다.

원활한 의사운영과 효율적이고 신뢰받는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의안 제출기한 등 법적요건 사전심사를 강화하는 등 체계적인 의안관리를 실시하고, 시정질문·5분 자유발언 등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정책 제안의 장을 운영하는 한편, 진정·건의 민원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고 정확한 회의록을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공개할 뿐만 아니라 본회의 수화방송을 실시하여 시민의 접근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자치입법 활동지원 및 정책연구 역량 강화입니다.

의원님들의 지치입법 및 정책활동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자치법규 입안 및 법제에 대한 자료조사, 검토, 발의안 작성, 입법예고 등을 실시·지원하고 입법정보지 발간, 입법관련 도서구입 등을 통한 입법정보를 적기에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입법고문 및 고문변호사 운영을 강화해 나가고 의원연구모임 활성화, 직원들의 지원능력 교육실시 등을 통하여 의원님들의 정책연구 지원 강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8쪽, 현장중심의 내실 있는 위원회 활동지원입니다.

의회운영의 핵심 동력인 상임위원회가 주요현안에 신속히 대응하고,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상임위원회 주관 정책토론회 등을 활성화하여 주요현안 발생 시 의회 차원의 문제점과 대안제시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상임위별로 부의된 조례 안건 등에 대하여 면밀히 검토하고 위원 연수, 연찬회 등을 실시하여 전문성을 제고하는 등 자치입법활동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현장 중심의 상임위원회가 운영될 수 있도록 각종 민원현장 방문과 주요사업장 및 대단위 사업장의 현장점검 지원 등에 노력하고, 현안 중심의 위원회 등 의원연구모임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의회의 기능과 권한, 의회와 단체장의 관계는 참고자료로써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서금택 의회운영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우리 사무처 전 직원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는데 의원님들과 한 몸이 되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지금까지 의원님들이 의회 직원들을 한 가족처럼 보듬어 주셨듯이 앞으로도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으로 사무처 직원들을 지도하여 주시고 성원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금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서금택 네,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와 답변은 1문1답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세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질의하겠습니다.

13페이지, 질의보다는 잘 좀 이행해 달라는 그러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건강하고 활기 넘치는 의회 만들기입니다.

추진계획에 보면 의회건강의 날 운영이라든지 선진지 견학, 대민봉사활동, 의정발전 유공 공무원에 대한 표창 등 이러한 사항을 꼭 이행해 주시고, 이러한 서류만 말끔히 만드는 게 아니라 꼭 이행해서 우리가 서로 단합된 모습도 보이고, 또 우리 의회가 지역의 일을 위해서 이렇게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것을 좀 상기시켜 줄 수 있도록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관 민경태 네, 명심해서 이행하겠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그리고 여기 대민봉사활동이 있는데 우리 시장님께서 공약하신 것을 보면 공무원 퇴직하신 뒤에 뭘 준다고 했지요?

그게 뭐냐 하면 어떤 금전적인 봉투 그런 것을 주는 게 아니라 이 대민활동을 해서 포인트가 쌓이면 그 포인트에 따라 어떤 혜택을 주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의원님들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자원봉사센터에 등록이 되어가지고, 자원봉사센터에 등록을 하면 이렇게 카드를 주더라고요.

저도 카드를 받았는데 (카드를 들어 보이며)이러한 자원봉사카드가 있고 또 자원봉사자증이 있는데, 몇 시간 이상 자원봉사자는 이것을 가지고 가면 음식도 할인해 준다고 하고, 이것이 나중에 포인트가 쌓이면... 여러분들도 끝까지 공무원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니까 퇴직을 하면 퇴직은행의 어떠한 혜택을 좀 받을 수 있도록 이렇게 대민봉사활동을 꼭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정담당관 민경태 네, 적극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다음은 17페이지 일곱 번째, 자치입법 활동 지원 및 정책연구 역량 강화에서 하단에 보면 의원연구모임이 있지요?

○의정담당관 민경태 네.

○위원장 서금택 그래서 의원 3명 이상 7인 이내로 등록을 해서 지원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것의 기간이 원래 상·하반기 있는 겁니까, 1년 있는 겁니까?

○의정담당관 민경태 11월 말까지 완료하도록 돼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먼젓번 선거 관계나 이런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못했는데...

○위원장 서금택 7월은 이제 다 가고 8, 9, 10, 11, 12해서 5개월 남아 있는데 그렇게 해서 운영이 되겠습니까?

이게 원래 어떤 거예요?

연초부터 해서 1년 동안 연구모임을 하는 거예요, 어떻게 하는 거예요?

○의정담당관 민경태 그 기간은 다소 길게 소요되는 것하고 짧게 소요되는 것하고 유동적입니다마는 우리가 완료는 11월 말까지 다 완료해서 정산하도록 그렇게 돼 있는데, 그 기간이 하시고자 하는 연구과제가 길면 금년에 하시기가 좀 어려울 것이고, 짧으면 가능하고 그렇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다음은 18페이지 여덟 번째, 현장 중심의 내실 있는 위원회 활동 지원인데 사실 우리 상임위원회가 서류만 가지고 하는 것보다는 현장 중심으로 해야 됩니다.

그래서 참 착안을 잘하셨는데 제가 이번 토요일, 일요일 이틀 동안 전동에 있는 아람달에서 하루 저녁을 잤어요.

현직에 있을 때 미국을 같이 견학 갔다 온 전국의 모임이 있는데, 소방방재청도 있고 부산시청도 있고... 거기 총무가 짜온 것을 보니까 우리 세종시 견학을 하는데 처음에는 유성호텔에서 자는 걸로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바꿔가지고 우리 지역에서 자자, 왜 그것을 유성에서 자느냐 해서 아람달에서 잤는데 자 보니까 1인당 5만5,000원이면 밥 네 끼 주고 거기서 자고 다할 수 있어요.

시설도 잘 돼 있고 거기서 어떤 회의도 할 수 있고, 뿐만 아니라 아침에 일어나서 오봉산도 잠깐 올라갔다오고 말이에요.

그래서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아주 여러 가지 여건이 참 잘 돼 있더라고요.

제가 임재한 해설사를 소개받아가지고 첫마을 견학을 했어요.

우리가 그냥 봐서는 몰라, 이게 왜 이렇게 됐는지.

중앙청사를 왜 이렇게 꼬불꼬불 지었는지 이런 것을 잘 모르고, 꼬불꼬불 지으면서 장점은 무엇인가 하는 것을 몰랐는데 저도 이번에 임재한 해설사를 통해서 자세한 것을 들었어요.

왜 이렇게 지었는지를 알겠다 그런 얘기지요.

그리고 제가 또 베어트리파크를 갔는데 거기 오신 분들이 다 “너무 잘 돼 있다”, 베어트리파크가.

방재청에 있는 서 박사가 자기 친구들 모임이 있는데 8월에 있다 이거예요.

아산서 하는 것으로 잡았는데 여기 와서 해야겠다, 아산보다는 여기가 나을 것 같다고 거기 와서 자고 베어트리파크도 보고, 또 임재한 해설사로부터 설명도 듣고 하겠다고, 어차피 코스가 1박2일 코스라 너무 좋다, 그래서 저도 이것을 적극 홍보를 해서 많은 분들이 와서 활용도 하도록... 그 바로 뒤에 있는 미니축구 하는 것을 뭐라고 하지요?

○주무관 이창모 (마이크 꺼짐)풋살...

○위원장 서금택 네, 풋살경기장이 있는데 어제 초등학교·중학교에서 한 10몇 개 팀이 와서 풋살경기를 하더라고요.

우리 관내의 풋살경기 규격으로는 그게 제일 잘 돼 있대요, 풋살경기 규격이.

그것이 예산은 농수산부에서 농림권역으로 우리한테 59억의 예산을 지원해 준 것 아닙니까?

그래서 40몇 억을 받아서 쓰고 지금 한 10몇 억이 남았고 금년도 예산은 6억으로 돼 있는데 그걸로 여러 가지를 사줬어야 되는데 기구를 하나도 안 사줬다는 거예요, 자꾸 이리 미루고 저리 미루고 해서.

그래서 올 여름부터 바이크나 뭐 여러 가지를 사서 운영을 했어야 되는데 못했다고 그러면서 “의원님, 그것 좀 빨리 사달라”고... 그렇게 해서 우리 지역에 있는 그러한 시설을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또 그분이 우리 의원님들도 하루 초청해서 거기서 1박2일을 하시든지 그냥 하루만 하시든지 해서 제 운영사항을 설명해 주고 싶다고 하니까 그것을 날짜를 잡아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관 민경태 하여간 위원장님하고...

○위원장 서금택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 보고에 대한 질의를 종료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민경태 담당관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번 2014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 보고에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해 성실히 답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금번 업무보고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이나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는 조속한 시일 내에 개선·보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3. 2014년도 하반기 회기운영 기본계획 협의의 건(의장제의)

(10시40분)

○위원장 서금택 이어서 의사일정 제3항 2014년도 하반기 회기운영 기본계획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6조의 규정에 의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으로부터 우리 위원회에 협의요청한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같은 조례의 규정에 의거 금년도 의원 총선거 실시로 인한 하반기 회기운영 기본계획에 대하여서만 심의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민경태 의정담당관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관 민경태 안녕하십니까? 의정담당관 민경태입니다.

존경하는 서금택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연일 바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2014년도 하반기 회기운영 기본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다 아시는 바와 같이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6조에 “의장은 의회 회의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12월31일까지 다음 연도의 의회운영 기본일정을 정하고 이를 전체 의원과 세종특별자치시장, 그리고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에게 알려야 한다. 다만, 의원 총선거가 실시되는 연도에는 새로 구성된 의회의 의회운영 기본일정은 7월31일까지 정할 수 있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같은 조례 제2조에 “연간 회의총일수는 정례회와 임시회를 합하여 120일 이내”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운영할 수 있는 연간 회의일수는 정례회 52일, 임시회 68일이 되겠습니다.

2014년도 하반기 운영계획안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6조에 따라 임시회 4회 20일, 정례회 2회 52일로 총 6회 72일로 하반기 회기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올 상반기에는 임시회 4회를 개최하여 회기는 37일 소요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14년도 하반기 회기운영 기본계획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19회 임시회는 7월2일부터 7월3일까지 2일간으로, 그리고 제20회 임시회는 7월9일부터 10일까지 2일간 제2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원 구성을 위하여 개최하였습니다.

제21회 임시회는 7월21일부터 7월31일까지 10일간으로 주요안건은 주요업무계획 보고, 추가경정 예산안과 조례안 등 기타 안건 처리를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22회 임시회는 8월25일부터 8월29일까지 5일간으로 하고, 주요안건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승인 그리고 조례안과 기타 안건 처리가 되겠습니다.

제23회 제1차 정례회는 9월15일부터 10월9일까지 25일간으로 하고, 주요안건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13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 그리고 조례안과 기타 안건 처리가 되겠습니다.

제24회 제2차 정례회는 11월20일부터 12월16일까지 27일간으로 하고 주요안건은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 2015년 본예산과 2014년 추가경정 예산안, 주요업무추진계획 보고와 조례안, 기타 안건 처리가 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말씀드리면 의회 회기일정은「지방자치법」제44조 및 제45조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나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의원이 요구하면 15일 이내에 임시회를 소집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서금택 의정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내용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이제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14년도 하반기 회기운영 기본계획 협의의 건에 대하여는 의장께서 협의요청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2014년도 하반기 회기운영 기본계획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제21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45분 산회)


○출석위원(4인)
위 원 장 서금택
부위원장 김복렬
위 원 김원식
정준이
○위원아닌의원
박영송의원
○ 출석공무원(1인)
의정담당관민경태
○전문위원 변영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