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7회 개회식 본회의(2013.03.19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제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2013년3월19일(화) 오전 10시03분 개식


제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 국 가 제 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총무담당 임철원)


(10시03분 개식)

○총무담당 임철원 지금부터 제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연주곡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유환준 존경하는 세종시 12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자리를 함께 해 주신 유한식 시장님과 신정균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만물이 소생하는 희망의 봄기운이 완연한데 제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활기찬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서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지난 비회기 중에도 시민들의 민생현장을 찾아서 지역에서 의정활동을 활발히 하여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리고, 시정과 교육행정 현안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성을 아끼지 않으신 유한식 시장님, 신정균 교육감님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월25일 제18대 대통령 취임과 함께 새로운 정부가 출범을 하였습니다.

새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국민의 행복, 희망의 새 시대”라는 국정비전을 우리는 우리 지역 발전을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를 깊이 고민하면서 이에 적극 대응하여야 하는 등 변화의 물결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시장님과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2013년도는 명품 세종특별자치시의 기틀을 다지는 어느 해보다도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을 합니다.

세종특별자치시가 경쟁력 있는 세계적인 도시,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의 기능을 다할 수 있기 위해서는 도시의 자족기능과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대학 등 연구기관, 기업체, 종합병원 등의 민간투자 유치는 물론 읍・면지역과 예정지역 간의 조화로운 균형발전이 선행되어야 하겠습니다.

특히 세종특별자치시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하여 지난 해 국회에서 처리했어야 할 세종특별자치시특별법 개정안이 여·야 정당을 초월한 협력을 통해 조속히 처리되어야 하겠습니다.

청와대 제2집무실과 국회분원 설치, 그리고 과천에 임시적으로 사용하게 될 미래창조과학부가 세종특별자치시로 이전하여야 하는 등 시정 및 현안문제 해결에 모든 역량을 결집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느 새 3월도 하순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모든 현안사업들이 시작되고 있는 달이기도 합니다.

계획된 사업현장과 재해위험지역을 직접 살펴보고 시민의 안전과 여망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서 해결해줌으로써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알찬 의정과 행정을 펼쳐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어려운 농촌실정을 염려하여 영농지원에도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며, 봄철 자주 발생하는 산불 예방과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 경제의 전망도 그리 밝지가 않습니다.

유로존 재정위기 여파에 따른 우리 수출과 내수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민들의 지갑은 점점 얇아지고 청년의 고용불안과 실업난도 심각한 수준입니다.

경기에 민감한 중소기업 지원, 서민의 생활안정과 청년세대의 취업기회 확대 등 다양한 대책도 강구해야 한다고 하겠습니다.

힘들고 어려울수록 서민이 기댈 수 있는 것은 바로 우리 의원님과 공직자 여러분입니다.

시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파악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서 현장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침체된 기업경제의 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태면서 신뢰와 믿음으로 지혜를 하나로 모아나가는 서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또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1일간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시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질문과 교육청 소관 추경예산안 심사 그리고 각종 조례안을 처리하는 등 우리 시가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할 각종 시책과 사업들을 집중 점검하는 회기가 되어 갈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임시회 기간도 우리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 속에서 시민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함께 고민하고 점검하면서 세종특별자치시의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하여 더욱 바람직하고 모범적인 방안이 모색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끝으로 봄으로 다가오는 길목이라 아침저녁으로 기온차가 심합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라면서 12만 시민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총무담당 임철원 이상으로 제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1분 폐식)


○출석의원(14인)
유환준의원
김선무의원
강용수의원
김정봉의원
장승업의원
임태수의원
고준일의원
김부유의원
김장식의원
김학현의원
박성희의원
박영송의원
이경대의원
진영은의원
○집행부 출석공무원(12인)
시장유한식
행정부시장유상수
정무부시장변평섭
감사관권영윤
세종민원실장강근규
행정복지국장윤호익
경제산업국장신인섭
건설도시국장윤성오
소방본부장이창섭
보건소장이순옥
농업기술센터소장송기덕
상하수도사업소장이창주
○교육청 출석공무원(7인)
교육감신정균
부교육감전우홍
교육정책국장홍순승
교육행정국장홍순호
정책기획담당관전진석
감사담당관박창용
평생교육연구원장정순기
○의회 출석공무원(4인)
의회사무처장이재풍
의정담당관김성현
총무담당임철원
의정담당이상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