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57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19.08.27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5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9년8월27일(화)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제5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안)


심사된 안건(제1차 회의)

1. 제5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안)(의장 제의)


(09시28분 개의)

○위원장 이재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금일 안건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19조의 규정에 의거 의장으로부터 우리 위원회로 이송된 제5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회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제5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안)(의장 제의)

(09시29분)

○위원장 이재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5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8월 27일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57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과 2019년도 제2회 세종특별자치시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과 제안설명의 건, 제57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등을 의결하겠습니다.

그리고 8월 28일부터 9월 4일까지 8일간에 걸쳐 각 상임위원회별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사항 조치 결과 보고 청취 및 조례안 등을 심의·의결할 계획입니다.

또한 9월 5일과 6일 2일간에 걸쳐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여 2019년도 제2회 세종특별자치시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심의·의결하는 일정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57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대한 주요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다음은 질의 순서가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찬영 위원 (마이크 꺼짐)하나만 말씀드리고…….

○위원장 이재현 안찬영 위원님.

안찬영 위원 안찬영 위원입니다.

이제 회의 준비하시느라 고생들 많이 하실 텐데요.

이번 임시회에서 본 위원이 느끼기에는 집행부에서 조례안, 동의안이 넘어온 시기가 좀 촉박하게 넘어왔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요.

상임위원회별로는 조례안이나 동의안의 양이 너무 많아요.

그래서 전문위원실에서 검토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라든지 물리적인 시간이나 인력 운용에 있어서 상당히 애로 사항이 있다고 판단되거든요.

그래서 앞으로 제가 건의하고 싶은 건 뭐냐 하면 집행부가 하고자 하는 동의안이나 조례안이 있다면 1년에 한 두 번 정도라도, 그해의 전반기나 후반기에 필요로 하는 동의안이나 조례안의 전부가 될 수는 없겠지만 미리 계획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의회에 미리 보고해서 그 조례안, 동의안을 처리하는 데 필요로 하는 물리적인 시간이나 이런 것들이, 우리 의회 입장에서도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일정을 잡지 않습니까, 임시회.

임시회를 한 번 할 건지 두 번에 나눠서 할 건지 그 시기에 대한 안배를 좀 해 주고, 이렇게 해서 짜임새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위에서도 건의해 주시고, 의장님과 협의도 좀 해 주시고, 집행부하고도 그런 내용을 협의해서 이번처럼 너무 부대끼는 듯이 안이 넘어오고 처리가 되고 하는 것은 우리 스스로 속도 조절을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거든요.

앞으로 우리가 1년 해야 할 업무의 양인 임시회나 정례회 기간을 기존에 전통적으로 해 오던 방식도 있지만 짧은 임시회, 원포인트 임시회 같은 걸 한두 번 정도 더 열어서 집행부도 나눠서 하게 되면 아무래도 숨도 고를 수 있고 해서 그 부분에 대한 협의를 어떤 식으로 할 건지 사무처에서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안이 나오면 의원님들과 함께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현 존경하는 안찬영 위원님이 건설적인 건의를 잘해 주셨습니다.

사실 저도 검토를 하다 보니까 너무 양이 많아서 대충 훑어보는 정도였는데 1년 12월에, 동의안이 될 거라는 게 예견되는 사항 이런 건 그때그때 미리미리 해서 의원님들이 미리 검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또 회의 규칙에 10일 전이라는 그런 것도 있기 때문에 회의 규칙도 좀 개정해야 할 거라서 앞으로 의원님들 간담회 때 상정해서 논의한 후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위원님들 또 말씀하실 분 없으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사전에 토론을 신청하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생략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5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에 대하여는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금일 우리 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안건은 의장께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9월 2일에는 의회사무처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 사항 조치 결과 보고 청취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조례안 등 심사를 위해 의회운영위원회 회의가 개최되오니 의사일정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57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09시35분 산회)


○출석위원(6인)
이재현이윤희안찬영유철규윤형권이영세
○출석공무원
·의회사무처
처장강희동
의정담당관선정호
행정복지전문위원이익수
산업건설전문위원정진기
교육안전전문위원오두혁
○전문위원
  김명수
○기록공무원
  김춘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