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66회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2020.12.15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6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20년12월15일(화)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3차 회의)

1. 세종시 도·농 상생발전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2. 공공체육시설 설치·운영 활성화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3. 세종특별자치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심사된 안건(제3차 회의)

1. 세종시 도·농 상생발전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2. 공공체육시설 설치·운영 활성화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3. 세종특별자치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09시09분 개의)

○위원장 김원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정례회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올 한 해 우리 시 발전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여러 위원님들을 비롯한 사무처 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일 회의 안건은 2020년도 세종시 도·농 상생발전 연구모임 등 3건의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및 연구활동비 정산서 제출에 따른 승인의 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하여 드린 회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세종시 도·농 상생발전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2. 공공체육시설 설치·운영 활성화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3. 세종특별자치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09시10분)

○위원장 김원식 의사일정 제1항 세종시 도·농 상생발전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2항 공공체육시설 설치·운영 활성화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3항 세종특별자치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각 연구모임 대표로부터 안건에 대한 정산 및 활동 결과 제안설명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진행 순서에 따라 세종시 도·농 상생발전 연구모임 대표이신 차성호 의원님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성호 의원 안녕하십니까? 세종시 도·농 상생발전 연구모임 대표 의원 차성호입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께 연구모임 활동 결과에 대해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본 연구모임은 저를 비롯하여 존경하는 이윤희 의원님과 이재현 의원님 등 총 일곱 분의 회원으로 구성하여 9개월간의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계획된 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활동기간 동안 본 연구모임에서는 학교 급식에 양질의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함과 동시에 지역 농업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 순환형 먹거리 체계 구축을 위해 설립된 세종시 공공급식지원센터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총 다섯 번의 간담회와 선진지 현장 방문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공공급식지원센터를 학교급식이 안정화될 때까지는 우선적으로 직영 운영하되 어느 정도 정착된 후에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함께 재단 설립 등을 통한 운영이 제안되었으며 향후 공공급식지원센터가 공공성·공익성을 갖춘 공공급식의 컨트롤타워로서의 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운영 방향, 업무 프로세스를 제안, 조직 구성 방안 등이 제시되었습니다.

또한 간담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토대로 「세종특별자치시 지역농산물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 등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연구모임 활동비에 대한 집행 내역을 말씀드리면 본 연구모임 사업비 500만 원 중에서 간담회 및 현장 방문 경비 293만 원, 결과보고서 제작 등 131만 원을 사용하여 잔액은 76만 원입니다.

끝으로 바쁘신 와중에도 연구모임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신 이윤희 의원님, 이재현 의원님을 비롯한 연구모임 회원분들과 관계 공무원 및 참관인분들께도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원식 차성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공공체육시설 설치·운영 활성화 연구모임 대표이신 유철규 의원님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철규 의원 안녕하십니까? 공공체육시설 설치·운영 활성화 연구모임 대표의원 유철규입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께 연구모임 활동 결과를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공공체육시설 설치·운영 활성화 연구모임은 저를 비롯하여 존경하는 안찬영 의원님과 상병헌 의원님 등 총 일곱 분의 회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본 연구모임은 세종시민들께서 체육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난 2월 17일 연구모임 활동을 시작하였고 10여 개월간의 연구활동을 추진하고 계획된 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먼저 연구모임의 주요 활동 사항과 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연구모임은 체육 관련 단체 및 시민들이 참석한 세종시 공공체육시설 이용 효율화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비롯하여 여덟 번에 걸친 간담회와 현장 방문을 실시하였습니다.

주요 성과로는 체육시설 관련 민원을 줄이기 위해 세종시 공공체육시설 효율적 공급 및 지역사회와 공존 배치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였고 연구용역 결과와 회원들 간 논의를 바탕으로 세종시 실외 공공체육시설 효율적 설치 기준, 세종시 민원 발생 공공체육시설 개선 방안, 세종시 공공체육시설 관련 지역구 의원 건의 사항, 세종시 공공체육시설 민간위탁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모임의 제안 사항을 집행부에 전달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연구모임 활동비에 대한 집행 내역을 말씀드리면 본 연구모임 사업비 500만 원 중에서 간담회 및 현장 방문 경비 326만 원, 결과 및 정산보고서 제작에 150만 원을 사용하여 잔액은 24만 원입니다.

끝으로 바쁘신 와중에도 연구모임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신 존경하는 안찬영 의원님, 상병헌 의원님을 비롯한 연구모임 회원분들과 관계 공무원 및 참관인분들께도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원식 유철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세종특별자치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이신 손인수 의원님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인수 의원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연구모임 대표의원 손인수입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께 연구모임 활동 결과를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본 연구모임은 저를 비롯하여 존경하는 박성수 의원님과 임채성 의원님 등 총 7명의 회원으로 구성하여 4월 연구모임 발족식부터 11월 말까지 9개월간의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계획된 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활동 기간 동안 저상버스 노선 확대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며 다섯 차례의 간담회와 선진지 현장 방문과 함께 고원식 횡단보도 경사로 최소 길이 분석을 위한 진동측정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번의 저상버스를 시범 도입하였고 4개 노선을 저상버스 투입 노선으로 제시하였으며, 저상버스 불가능 노선에 대한 상세한 원인 분석과 더불어 신교통수단 도입 등 저상버스 관련 주요 정책을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진동측정 실험을 통해 고원식 횡단보도 경사로 최소 길이의 객관적 기준을 마련하였고 간담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토대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의 개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연구모임 활동비에 대한 집행 내역을 말씀드리면 본 연구모임 사업비 500만 원 중에서 간담회 및 현장 방문 경비 272만 원, 결과보고서 제작 등에 125만 원을 사용하여 잔액은 103만 원입니다.

끝으로 바쁘신 와중에도 연구모임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신 박성수 의원님, 임채성 의원님을 비롯한 연구모임 회원분들과 관계 공무원 및 참관인분들께도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원식 손인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입니다마는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의석에 배부해 드린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실음)

그러면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사전에 신청하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생략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세종시 도·농 상생발전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에 대하여는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공공체육시설 설치·운영 활성화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에 대하여는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세종특별자치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연구모임 활동결과 승인의 건에 대하여는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오늘의 계획된 안건 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연구모임 활동 결과 승인으로 우리 시의회가 더욱 연구하고 발전하는 의회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을 희망하면서 제66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정례회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09시20분 산회)


○출석위원(5인)
김원식노종용손인수이윤희차성호
○위원아닌의원(1인)
유철규
○출석공무원
·의회사무처
처장권영윤
의정담당관임동현
의사입법담당관황진서
행정복지전문위원김영인
산업건설전문위원나채웅
교육안전전문위원이재택
○전문위원
  조규태
○기록공무원
  이연규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