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72회 제8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21.12.11 토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72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8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21년12월11일(토)

장 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제8차 회의)

1.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

2.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된 안건(제8차 회의)

1.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계속 상정)

- 계수조정 및 의결

2.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계속 상정)

- 계수조정 및 의결


(00시00분 개의)

○위원장 손인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2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정례회 제8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1.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계속 상정)

- 계수조정 및 의결

2.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계속 상정)

- 계수조정 및 의결

(00시00분)

○위원장 손인수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안번호 제2916호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의안번호 제2917호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예산안 심사를 위해 고생하신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토론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74조제3항에 따라 상임위원회에서 전액 삭감한 예산의 각 항의 금액을 증가한 예산과 새 비목을 설치하는 예산에 대한 상임위원회 협의를 거쳐 최종 계수조정안이 마련되었습니다.

그러면 박용희 부위원장님으로부터 최종 계수조정 내용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용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박용희입니다.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과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가 심도 있게 심사한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 중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고,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운영지원과 소관 우수사례 벤치마킹, 자료 수집 등 총 74개 사업에 80억 4897만 3000원을 감액하고, 참여공동체과 소관 마을회관, 경로당 유지·보수 등 총 106개 사업에 77억 9737만 3000원을 증액하였으며, 나머지는 내부유보금으로 계상하였습니다.

그 외 부기명과 목 변경, 부대의견 등은 계수조정조서 기타 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으며, 특별회계 세출예산 중 소방특별회계는 소방행정과 소관 공사비 등 4개 사업에 4억 808만 4000원 감액하고, 119구급대 청사 근무환경 조성 등 12개 사업에 4억 808만 4000원을 증액하였으며, 상수도사업특별회계는 상수관로 누수 피해 보상 500만 원을 감액하고 상수관망도 유지·관리에 500만 원을 증액하였으며, 하수도사업특별회계는 시설관리사업소의 수질자동측정기기 유지·관리 등 2개 사업에 9200만 원을 감액하고, 조치원 하수도 정비 대책 수립 용역 등 2개 사업에 92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그리고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말씀드린 내용은 위원님들과 심도 있게 협의·조정한 만큼 위원회의 수정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손인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방금 보고드린 계수조정위원회의 수정안에 대하여 재청하시는 위원님 계십니까?

(『재청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수정안 동의에 대한 재청이 있었으므로 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최종 계수조정 내역 설명과 수정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사전에 토론을 신청하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을 생략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에 대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위원회에서 증액 요구된 사항에 대한 집행부의 동의를 얻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부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부시장 류임철 동의합니다.

○위원장 손인수 행정부시장님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의안번호 제2916호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에 대하여는 계수조정위원회에서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나머지 부분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계수조정위원회에서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나머지 부분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안번호 제2917호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는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의 의결에 따른 류임철 행정부시장님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행정부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부시장 류임철 행정부시장 류임철입니다.

존경하는 손인수 위원장님 그리고 박용희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2022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의결하여 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 의결해 주신 예산은 유례없는 감염병 확산 상황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며 함께 잘사는 균형발전 모범 도시 조성을 위해 조금의 낭비도 없이 효율적으로 집행해 나가겠습니다.

장시간 동안 예산안을 심도 있게 심의해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손인수 행정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위원님들이 심의·의결한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의장에게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장시간 동안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를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울러 류임철 행정부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무쪼록 집행부에서는 위원님들이 지적하신 사항에 대하여 사업 추진 시 적극 반영해 주시고,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의결한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는 계획대로 집행에 철저를 기하여 우리 시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12월 13일 오전 10시부터는 2022년도 세종특별자치시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계획안에 대한 심사를 한 후 계수조정과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00시09분 산회)


○출석위원(8인)
손인수박용희노종용서금택이영세임채성차성호채평석
○출석공무원
-세종특별자치시청
행정부시장류임철
·농업정책보좌관
보좌관이광태
·대변인
대변인김병호
·운영지원과
과장노동영
·기획조정실
실장김성기
·시민안전실
실장강성기
·자치분권국
국장조수창
·보건복지국
국장남궁호
·경제산업국
국장양원창
·문화체육관광국
국장이홍준
·도시성장본부
본부장배영선
·건설교통국
국장고성진
·환경녹지국
국장이두희
·소방본부
본부장최용철
·의회사무처
처장김덕중
·보건환경연구원
원장박미선
·보건소
소장전은정
·시설관리사업소
소장임동현
·공공건설사업소
소장안기은
·공원관리사업소
소장정찬희
·도로관리사업소
소장임재수
·시립도서관
관장조설희
·감사위원회
위원장김성수
○전문위원
  조규태
○기록공무원
  김춘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