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80회 제2차 본회의(2023.02.09 목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23년2월9일(목) 10시00분


의사일정(제2차 회의)

1.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


부의된 안건(제2차 회의)

1.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이소희 의원 대표발의)(이소희·김광운·김충식·김동빈·김학서·윤지성·최원석 의원 발의)


(10시04분 개의)

○부의장 박란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시작 전 금일 회의 재개 경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 2월 3일 이소희 의원 외 6명으로부터 2월 9일 본회의 재개 요구가 제출되었습니다.

이에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18조제2항에 따라 금일 10시에 본회의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3년 2월 3일에 이소희 의원 외 6명으로부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불신임 결의안 상정을 위한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이 제출되었습니다.

본 동의안은 의장 불신임 결의안 상정에 대한 건으로 「지방자치법」 제82조에 따라 의장 본인은 제척 사유에 해당되므로 부의장인 제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11조에 따라 직무대리로서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본 동의안은 직접 이해관계가 있는 당사자는 의사결정 과정에 제척된다는 행정안전부 유권 해석에 따라 이에 해당되는 두 분 의원님도 금일 다뤄지는 안건의 의사결정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없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의사보고는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서면으로 대체하오니 전자회의시스템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동일한 내용은 회의록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사항 부록으로 실음)

그럼 의사일정에 들어가겠습니다.


1.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이소희 의원 대표발의)(이소희·김광운·김충식·김동빈·김학서·윤지성·최원석 의원 발의)

(10시06분)

○부의장 박란희 의사일정 제1항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발의자를 대표하여 이소희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소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소희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본 의원 외 6명이 공동발의 한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 사유를 말씀드리면 2023년 2월 9일 현재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불신임안이 접수된 상태임에도 특별한 사유 없이 상정되지 않고 있으므로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 정상적인 운영과 원만한 의정활동을 위하여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본회의 일정에 추가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 부록으로 실음)

○부의장 박란희 이소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20조에 따라 본 안건에 대한 토론은 생략하고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소희 의원님 외 6명이 발의한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여미전 의원 (의석에서)이의 있습니다.

○부의장 박란희 의원 여러분,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에 대하여 이의가 있으므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 제50조에 의거 기명전자투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명전자투표의 의결정족수는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본 의사일정변경동의안의 가부가 결정됨을 알려 드리며, 의원님들의 의사결정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시 한번 투표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상정된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이 가결되어 본 안건이 처리되기를 바란다면 찬성 버튼을 눌러 주시고, 현재 상정된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이 부결되어 처리되지 않기를 바란다면 반대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종료 전까지는 버튼을 잘못 눌렀을 경우 수정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표결을 위해 전자회의 단말기상 재석 버튼을 먼저 누른 후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10분 투표시작)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대답 없음)

투표를 종료합니다.

(10시11분 투표종료)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0명 중 출석인원 17명, 찬성 6명, 반대 11명, 기권 0명으로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은 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의원님 여러분, 이상으로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3차 본회의는 2월 10일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 드립니다.

의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12분 산회)


【투표 결과 찬반 의원 성명】

1. 제8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변경동의안

·재석의원(17인)

·찬성의원(6인)

김동빈 김충식 김학서 윤지성 이소희 최원석

·반대의원(11인)

김영현 김재형 김현미 김현옥 김효숙 박란희 안신일 여미전 이순열 이현정 임채성

·기권의원(0인)


○출석의원(17인)
박란희김학서임채성이순열이소희안신일김동빈김영현김재형
김충식김현미김현옥김효숙여미전윤지성이현정최원석
○의회사무처
처장김덕중
의사입법담당관신문호
의사기록담당김효영
○기록공무원
  김보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