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28회 제1차 본회의(2015.04.01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15년4월1일(수) 오전 10시10분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제2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세종특별자치시장·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2015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4. 201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부의된 안건(제1차 회의)

o 보고사항(의정담당관 민경태)

1. 제2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o 동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2. 세종특별자치시장·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김선무 의원 대표발의)(김선무·서금택·정준이·안찬영·김원식·장승업·이경대·고준일 의원 발의)

3. 2015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의장제의)

4. 201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10분 개의)

○의장 임상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먼저 회의진행에 앞서 잠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에 불참하는 관계공무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장으로부터 이재관 행정부시장은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되는 제68회 국가재정정책조정회의 참석을 위하여 불참한다는 사유서와 함께 사전 협조공문이 있었습니다.

의원 여러분, 이 점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오늘은 제2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과 세종특별자치시장·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그리고 2015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 201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의결하는 일정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o 보고사항(의정담당관 민경태)

○의장 임상전 그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정담당관의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정담당관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관 민경태 의정담당관 민경태입니다.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28회 임시회는「지방자치법」제45조에 따라 이경대 의원 외 일곱 분의 의원 발의로 소집요구가 있어 지난 3월24일 공고를 하고 오늘 집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은 전체의원 15명 중 14명이 출석하여「지방자치법」제63조와 제64조에 따른 의사 및 의결정족수에 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의원님의 청가사항입니다.

박영송 의원님이 오늘 시백부상으로 본회의에 불참한다는 청가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장 제의 안건인 제2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등 3건의 안건으로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의원 발의 안건으로는 세종특별자치시 환경오염행위 신고 및 포상금 지급 조례안 등 7건의 조례안으로 해당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의안은 세종특별자치시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4건의 조례안과 2015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과 세종특별자치시 생활폐기물 제5자동집하시설 민간위탁 동의안 등 3건의 동의안과 그리고 감사위원회의 201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로 총 9건의 안건에 대하여 각 상임위원회별로 회부하였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으로부터 제출된 의안은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의 고등학교 입학전형 실시 지역 지정 및 해제에 관한 조례안 등 2건의 조례안과 2014년부터 2018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과 최근 신설된 학교시설관리단의 201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로 소관 상임위원회인 교육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시정질문 요구사항입니다.

지난 3월23일 김선무 의원 외 일곱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세종특별자치시정 및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질문을 위하여 세종특별자치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접수되어 본회의에 회부하였으며, 시정질문은 내일 2차 본회의와 모레 3차 본회의에서 실시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상전 민경태 의정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1. 제2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o 동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16분)

○의장 임상전 그럼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2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금번 임시회 회기는 의석에 배부해 드린 대로 4월1일부터 4월10일까지 10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네,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2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제56조에 따라 금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순서에 따라 김선무 의원님과 김원식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금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김선무 의원님과 김원식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2. 세종특별자치시장·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김선무 의원 대표발의)(김선무·서금택·정준이·안찬영·김원식·장승업·이경대·고준일 의원 발의)

(10시17분)

○의장 임상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장·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은「세종특별자치시의회 회의 규칙」제81조에 따라 지난 3월23일 김선무 의원 외 일곱 분의 의원님이 발의한 대로 4월2일과 3일 양일간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시장과 교육감 및 관계공무원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는 안건입니다.

본 안건의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그 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장과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네,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세종특별자치시장과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3. 2015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18분)

○의장 임상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5년 행정사무감사 기간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지방자치법」제41조 및「세종특별자치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에 따라 지방의회는 매년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14일 이내에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 제3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실시하게 될 2015년 행정사무감사 기간을 사전에 정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 안건은 2015년 행정사무감사 실시에 따른 감사기간을 제30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1차 정례회 기간 중인 2015년6월16일부터 6월29일까지 14일간으로 정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2015년 행정사무감사 기간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안대로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6월16일부터 6월29일까지 14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4. 201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20분)

○의장 임상전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은 세종특별자치시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2014회계연도 결산을 검사하기 위하여 세종특별자치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에 따라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결산검사위원 선임은 관련 조례에 따라 의장이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 후 추천을 거쳐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

본 안건은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산검사위원을 추천하였으므로 201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은 의석에 놓아드린 선임안대로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네,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201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의원 여러분!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의원님들과 시장님,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8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에 앞서 의원 여러분께 한 가지 부탁말씀 드리겠습니다.

내일과 모레 양일간 열 분의 의원님께서 시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질문을 실시합니다.

바쁘시더라도 원활하게 본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4월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시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질문이 있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감사합니다.

(10시22분 산회)


○출석의원(14인)
임상전의원
윤형권의원
장승업의원
서금택의원
이충열의원
고준일의원
김복렬의원
김선무의원
김원식의원
김정봉의원
안찬영의원
이경대의원
이태환의원
정준이의원
○집행부 출석공무원(16인)
시장이춘희
정무부시장홍영섭
대변인김재근
총무과장이창주
기획조정실장류임철
균형발전국장조수창
안전행정복지국장홍민표
경제산업국장안승대
건설도시국장지종철
소방본부장이창섭
정책기획관손권배
보건소장박항순
농업기술센터소장신은주
시설관리사업소장변영호
상하수도사업소장윤철원
감사위원회위원장장진복
○교육청 출석공무원(8인)
교육감최교진
부교육감이진석
교육소통담당관이보영
감사관나승권
정책기획관최병만
교육정책국장금용한
교육행정국장이재욱
교육연구원장황우배
○의회 출석공무원(3인)
의회사무처장장만희
의정담당관민경태
의정담당이상욱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