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정활동 > 결의·건의문·성명서

결의·건의문·성명서

KTX 세종역 설치 촉구 결의문 의사기록담당 2022-09-16 조회수 451

KTX 세종역 설치 촉구 결의문

 

우리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 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KTX 세종역 설치에 정부가 조속히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정부는 2020년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KTX 세종역 신설이 필요하다는 시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이후 상황에 큰 변화가 있었다.

 

지난해 국회가 세종의사당을 2027년 하반기에 완공한다고 발표했고, 올해 8월에는 정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을 2027년 상반기에 완공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최근에는 국회에서 법무부와 여성가족부를 세종으로 이전하는 내용의 행복도시법 개정안이 발의되었고, 국회 예결특위 전체회의에서 서울과 수도권 소재 위원회의 세종이전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무엇보다 국회 세종의사당,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계획은 더 이상 되돌릴 수 없으며 2027년이 되면 세종시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행정수도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향후 세종과 수도권을 오가는 교통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 명백하고 행정수도 위상에 걸맞는 교통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나, 정작 세종시에는 아직까지 제주도를 제외한 16개 시도 중 유일하게 KTX역 하나 없는 실정이며

 

서울에서 KTX를 이용해 세종시를 방문하려면 청주시 소재 KTX 오송역을 거쳐 추가로 세종 시내까지 30분 이상을 더 이동해야 하는 매우 소모적인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서울역이 서울 도심에 자리 잡고 있듯 세종시 안에도 세종역이 있어야 한다.

 

우리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정부부처 추가 이전은 물론 국회 이전이 본격 착수되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까지 확정된 지금 세종시 교통 접근성의 시급한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확신한다.

특히 KTX 세종역은 향후 행정수도 세종의 미래를 좌우할 필수 기반 시설로서 행정수도 완성의 핵심 전제조건이며 장기적으로 충청권 메가시티 성공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정부는 KTX 세종역 설치를 위한 세종시와 세종시민의 노력을 더 이상 저버리지 말고 KTX 세종역 설치 요구를 적극 수용하라.

 

하나, 정부는 행정수도 세종 완성의 핵심조건인 KTX 세종역 설치를 조속히 추진하라.

 

하나, 정부는 세종시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고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서의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행정수도 세종의 위상에 적합한 교통체계 구축방안을 마련하라.

 

 

2022. 9. 15.

 

세종특별자치시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