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정활동 > 결의·건의문·성명서

결의·건의문·성명서

세종시 지방법원·행정법원 설치 촉구 결의문 곽희임 2022-11-11 조회수 434

세종시 지방법원·행정법원 설치 촉구 결의문

 

우리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대한민국 헌법상 보장된 세종시민의 재판받을 권리 보장과 국가 균형발전의 실현을 위해 국회, 대법원, 정부가 조속히 세종 지방법원과 행정법원 설치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세종시는 출범 10년 만에 인구 40만명을 앞두고 있고 올해 10월 기준 23개 중앙행정기관 및 25개 공공기관이 이전을 완료했다.

 

도시규모의 지속적인 확대와 인구급증으로 사법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세종시에는 아직도 대전지방법원 관할 시군법원만 설치되어 있어 세종시민의 사법 접근성 제고와 세종시 소재 중앙행정기관의 효율적인 행정소송 대응을 위한 지방법원과 행정법원 설치가 시급하.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이 확정되는 등 행정수도 세종의 불가역적인 상황에서 부족한 사법기능의 보완을 위해서도 반드시 세종에 지방법원 및 행정법원이 설치되어야 한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그동안 이러한 당위성을 기반으로 법원 설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특히 작년 9월에는 행정법원 및 지방법원 세종설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해 국회, 법원, 정부 등에 이송했지만 아직 상황에 별다른 진전이 없다.

 

세종 지방법원과 행정법원의 설치를 위해 꼭 통과되어야 할 법원설치법과 행정소송법 개정안은 아직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으로 심사조차 안 되고 있다.

 

2021년 기준 세종시를 관할하는 대전지방법원의 사건 접수 건수는 1404,000건으로 전국 지방법원 평균인 979,000건보다 425,000건이나 많고 대전지방법원에 접수된 행정소송 건수도 2012782건에서 1,323건으로 70% 가까이 급증했다.

 

세종에 지방법원이 설치되면 대전지방법원에 과도하게 편중된 사법 수요가 분산되고 세종시민의 사법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며 행정법원이 설치되면 세종시 소재 중앙행정기관의 행정소송 대응 편의도 제고될 것이다.

 

또한 현재 세종시 반곡동 일원에 8489규모의 법원·검찰청 부지가 확보돼 있고 법원 설치를 위해 행정도시 건설 특별회계 예산의 활용도 가능한 만큼 법원 설치를 위한 여건과 효과 모두 이미 충분하다.

 

세종 지방법원과 행정법원 설치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이며 이는 세종시민의 재판받을 권리 보장은 물론 국가 균형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이다.

 

이에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세종시가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고 명실상부한 정치·행정수도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도록 세종 지방법원과 행정법원의 조속한 설치를 재차 촉구하면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국회는 지체 없이 관련 법령을 개정하여 세종 지방법원과 행정법원 설치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라.

 

하나, 대법원은 세종시민의 재판받을 권리 보장과 효율적인 행정소송 대응을 위해 세종 지방법원과 행정법원 설치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

 

하나, 정부와 관계기관은 정치·행정수도 세종 완성과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세종 지방법원과 행정법원 설치에 적극 협력하라.

 

 

2022. 11. 11.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