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의회

×

새롭게 시작하는 10년,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

홈 > 의정활동 > 결의·건의문·성명서

결의·건의문·성명서

세종특별자치시 투기지역 해제 촉구 결의문 의사입법담당관(의사기록담당) 2019-12-13 조회수 714

세종특별자치시 투기지역해제 촉구 결의문

 

최근 세종시의 주택가격 및 지가 상승률은 투기지역 지정조건에 훨씬 못 미치는 상당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8년 이후, 세종시의 주택가격상승률은 전국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 낮은 상황이다.

 

서울 강남구 등 다른 투기지역보다 주택 실거래 가격이 훨씬 낮아 같은 수준의 규제를 받는 것은 과도한 재산권 행사 제한이 우려된다.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의 3중 규제로 인하여 지난 2년간 지역경제 침체가 찾아오고, 특히 세종시 상가 공실률은 전국 1위를 넘어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또한, 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과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인수받는 공공시설물이 증가하고, 유지관리비가 급증하면서,

 

부동산 거래 위축으로 인한 세종시 재정악화와 함께 시민들의 공공서비스 이용에도 차질이 우려된다.

 

이에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34만 시민을 대표하여 다음과 같이 촉구 한다 !

 

하나, 정부는 투기지역 지정 해제 정량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세종특별자치시의 투기지역을 해제하라.

 

하나, 정부는 세종시 투기지역을 해제하여 시민의 정상적인 재산권행사와 부동산 거래를 정상화 하라.

 

2019. 12. 13.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일동